-* 산행길은 인생길 *-

산행길은인생길

1.산에오르면서제일먼저떠오르는생각은
자기몫의산행은자기가해야한다는사실이다.

자기몫을아무도대신해주지않기때문이다.
누가대신가줄수도없고업어다주지도않는다.
그래서피곤해도일어서야한다.힘들어도가야만한다.

천리길이한걸음에서시작되듯만리길도
한발한발걷는결과일뿐이므로인생길과무엇이다르겠는가.

2.산을타는프로는장비(tool)가많고,인생의프로에게지혜가많다.

동네뒷산이라면고무신을신은채로올라가도큰문제가없으리라.
그러나제법큰산을오르기위해서는거기에걸맞은장비들이필요하다.

간단한일상사에야달리지혜가필요없을지도모르나
인생의중요한고비에서는지혜로무장해야하는것과마찬가지다.

3.산에오르기는힘들고산을내려가기는어렵다.

산에서몸을다치는일은대부분내리막길에서다.
오를때는힘만뒷받침되면충분하지만내리막에서는
힘만으로되지않는다.거기에는균형감각이필요하다.

주역64괘중첫번째인건(乾)괘에항룡유회(亢龍有悔)라는
대목이나온다.뜻을이룬자가절정에올랐을때더욱삼가고
조심하라는가르침이다.

산이든인생길이든정상에서있는사람들이

음미해볼경구가아닐수없다.

4.힘든산길에서는기도문을암송하거나노래를부르거나
그것도아니면숫자를세는것도도움이된다.

힘들때흥얼거릴수만있어도힘이보태지기때문이다.
한발한발숫자를세면서열걸음마다,혹은백걸음마다
짧게쉬어가는것도좋은방법이된다.
목표를작게세우면그만큼달성하기가쉽기때문이다.

사람은누가시키지않아도밭을매거나길쌈을할때노래를부르곤했다.
아마도힘들다는생각을잊고싶었기때문이었으리라.
산에오르면서노동요가생겨난유래를새삼생각하게된다.

5.산에서는자기페이스를지키는것이제일중요하다.

자기스타일로자기페이스를유지한다면험한산길도끝까지갈수있다.

남의보폭에맞추거나누구의속도를따르면쉬피곤해질뿐만아니라,

산에서맛볼수있는즐거움이다달아나게마련이다.

인생살이에서자기페이스를지키고,자기만의스타일을
갖는일이중요한까닭도마찬가지이유에서다.
뱁새에게황새걸음을걷지말라는교훈은그래서만들어졌으리라.

6.산길이힘들어보여빙돌아서간다면그길은쉬울까?

산길은어디로가도비슷하게힘들다.
그래서힘들어보이는길일지라도정면으로

승부를거는것이최선의방책이다.

미국의무료양로원에서외로운노후를보내는노인들에
대한통계는우리에게생각할과제를던져준다.

그들은젊은시절어려운일을만날때마다정면승부를
거는대신에그것들로부터도망치면서살았다는것이다.

익사가무서워물가에가지않았다던가,
부상이두려워스케이트를배우지않았다는식이다.

7.산에도지름길은있다.그러나산행에왕도는없다.

헬기를타고정상에내린다면그것을누가산행이라이르겠는가?
인생에도지름길은있다.그러나인생에도왕도는없다.

타고난성품,투입한노력,길러진실력만이성공의비결이기때문이다.

누구의줄을타고손쉽게출세를하거나,누구의후광으로
한자리를차지한다면본인의마음은떳떳할까?
마치헬기를타고정상에내린등산객처럼멋적지않겠는가.

8.산길은올라갈수록어렵다.

체력은떨어지고바람의저항은거세지고,경사는급해지며,
마실물은줄어들고,산소는부족해진다.모든어려움이
함께머무는곳그곳이바로정상이다.

정상을오르는마지막경사길깔닥고개는힘이부친다.

그런점에서인생과산행은정말비슷한게많다.


인생에서도무엇인가를이루기직전이어렵기때문이다.

사람들은많은위인들이성공의문턱에서겪어야했던좌절과
고통에대해고백한얘기를잘기억하고있다.그러므로행여
우리가정말어렵고힘든지경을만나면그것이인생의
정점에가까워졌다는신호로받아들일필요가있다.

9.지혜로운사람은미리부터산행을대비한다.

산에오를체력,가는곳에대한정보,산행에필요한물자,
산행의조력자,함께할동반자를미리준비한다.

지혜없는자는무모하게산을오른다.아무준비도없이,
무턱대고오른다.산에서사고를당하는경우는
대부분무모한출발때문이다.

하루이틀의산행에도계획과준비가필요하다면한평생을사는
인생길에계획과준비가필요함은재론할여지가없으리라.

10.여럿이가는산행에서모두가끝까지가기란쉽지않다.

중간에사고로돌아가는사람도있고,
중도에포기하여탈락하는사람도있고,
가기로약속했다가애초에불참한사람도있게마련이다.
인생길에서도백년을함께하자든지혹은
도원의결의와같은우정을약속하는경우도종종있다.

그러나그약속이끝까지지켜지기어렵다는사실을
사람들은자주잊어버린나머지지키지못할약속을
쉽게해버리는경향이있다.

11.산행은계산대로되지않는경우가많다.

인생이계산대로되지않듯이맘먹은대로다된다면그것은
또무슨재미이겠는가.계산과는달리의외의결과가나오는
것이세상살이요산행이기도하다.

그런데도사람들은그얄팍한셈틀로수없이많은계산을한다.
거래를할때는물론이고심지어우정과사랑에도계산은
배제되지않는다.그런데결과가항상계산한대로나오던가?

12.짐이란많든적든역시짐이다.

그래서짐이란짊어진사람에게는버거운존재다.

많은짐을지고산에오르는사람이나적은짐을지고산에
오르는사람이나그나름대로힘들기는마찬가지다.
능력있는사람에게나능력없는사람에게나,부자에게나
가난한사람에게나인생길이비슷하게어렵듯이.그러므로
내짐만유독무겁다는생각을버릴수만있다면인생길의
불행을꽤많이덜수있을것이다.

이렇게말한이가베토벤이었던가.“불행이란이상스러운것
이라서사람들이그것을이야기할수록불행은점점커진다.”

13.산행은앞서거니뒷서거니의연속이다.

출발시점이비슷한사람끼리는산에서앞서거니와뒷서거니를
반복한다.그러다가산을내려오는것은거의가비슷한시각의
일이다.직장생활에서도이런현상은자주나타난다.

앞서가던사람이뒷사람에게추월당하는일도생기고,

뒤처진사람이다시앞으로나가는일도허다하다.
그러나이들이직장을떠나는것은거의가비슷한시기의일이다.
그러나그들이세상을떠날때보면생전의앞섬과뒷섬의
선후는아무의미가없음을알게된다.

14.산행에서난이도의총화는같다.

처음이어려우면나중이쉽고나중이어려운길은
이미초반을쉽게보냈다는증거가된다.
반대의경우도마찬가지다.

중산리에서출발하여천왕봉을오르는사람이나노고단을
출발점으로하여천왕봉으로가는사람에게나지리산종주는
똑같은어려움을준다.다만어느한쪽이초반에는쉬웠을뿐이다.

15.물리학에서말하는일의원리(w=f.s)야말로산길에서
새삼빛을발하는법칙이다.

급한경사면이너무힘들어갈지(之)자로산을오르는경우가
있는데,이때상대적으로시간은더걸리게마련이다.
힘을덜게하기위해서는걸음을더많이옮겨야하고
시간은더걸리게된다.

세상살이에서도어려운길을피하다보면결국정상에
오르기까지더많은걸음을걸어야만한다.

16.산길을가다가어떤지점에앉아서걸어온길을되돌아
보면도무지아득하기만하다.

꿈같기도하고언제그길을다왔을까?

정말내가그길을왔단말인가?

그래서인생길은자주산길에비유되는지도모르겠다.

어느날문득돌아본인생길은얼마나아득한것이던가.

17.이고생다하면서내가왜산에왔나?

고통의순간에는누구나주저앉고싶다.
가장힘든순간을데드포인트(deadpoint)라이름할수있는데,
이데드포인트를이기고나면사람들은그고통의순간을기억
저편으로묻어둔채발길을재촉한다.

그러나이고비를이겨내지못한다면중도에포기하여산을내려오거나,

혹은원래가려던길이아닌다른길로진로를바꾸게된다.

아들의인내심이걱정되는부모라면틈날때마다
사랑하는아들을산으로보내야할일인지도모른다.

엄청난출산의고통을이겨냈기에사랑하는아들을얻을수
있었노라는가르침도함께묶어서.

18.가는길을아는사람과모르는사람의산행에는큰차이가있다.

길을아는사람은페이스조절이가능하기에덜지친다.
그들은속도를낼곳과천천히가야할곳을구분하며,
힘을쓸지점과힘을아낄지점을분별하므로힘을안배할수가있다.

그래서처음가는산행에는경험많은안내자가소중하다.

인생도마찬가지여서아마도인생의길을아는사람의지식을
가리켜선지식(善知識)이라고불렀으리라.

19.앞길이란항상기대와함께두려움의대상이다.

산길에서넘어야할어려운재하나를앞에두고걱정근심이없을수없다.
그러나그걱정을앞당겨서치르면무슨도움이되겠는가?
앉아서걱정만한다고달라지는것은하나도없기때문이다.
뚜벅뚜벅산길을오르는것외에달리무슨묘안이있겠는가?

20.산길의고비에는학점이매겨져있다.

고비때마다1학점을따게된다.
어려운코스에는한꺼번에여러학점이주어지기도한다.
인생의도에이르는일도결국은학점따는공부의연속이아니겠는가?

누군가말했다.인생은공부의연속이라고.
이말도어쩌면산길을오가며얻어진깨달음의결과가아닐는지.

21.산에도길이있다.

동네에만길이있는줄알지만산에도분명길이있다.
먼곳에서보면그게그것처럼보이지만사실은산에도길이있다.
어떤산을몇번이나오르면길눈이트일까?

인생을몇년이나살면삶의길눈이트일까?
동네길이훤한사람도산길은어두울수가있고,
산길에밝다고해서인생길까지훤한것은아니다.

22.산에는왜가는가?

서양인들은대체로도전과정복의개념으로산을대한다.
동양의정서로는구도와수양의개념으로이해한다.
적어도동양인들에게산은정복의대상이될수없다.
산을어떻게정복한단말인가.산은자연일뿐인데.

23.산에오르려면허리를굽히지않을수없다.

허리를굽히지않고는산에오를재간이없다.
대체로높은곳에오른사람들은이렇듯산입구에서부터
몸을자주굽혔던사람들이다.
이런굴신력이아니고는높은곳에이르지못한다.
높으면높을수록굽힘도커져야만하니까.

24.산을오르는사람과산을내려가는사람이만난다.


서로마주칠때우리는역지사지(易地思之)를실감하게된다.

내려가는이들은대체로여유가있고오르는이들은숨이차서헐떡거린다.
그러나여유있는하산길이전에이미힘든등산길이있었음을기억해야한다.
남의입장을생각하는훈련장으로산행이상좋은도장이없다.

25.호젓한산길에서사람을만나면누구나반갑게인사를나눈다.

수고하십니다.안녕하세요.좋은산행되십시오.고맙습니다.
그런데인사를하지않는두가지경우도있다.

단체등산객을만나서사람의희소성이없어졌거나,

너무지쳐서여유가없어졌거나할때이다.

26.산에서지키는도덕심과예절이있다.

산에서느끼는생명에의외경심이라면,
산에서느끼는만큼만사람의귀함을실생활에서적용한다면
세상의모습이얼마나좋을까.

산에서는구도자를닮아있던사람들도하산하면
그모습이흐트러짐은어떤조화일까.
교회당이나성당이나법당에서만난사람들이
모두성자의얼굴을하고있다가
세상에나가면다른얼굴이되는것처럼.

27.산에오를때의짐과내려올때의짐은무게에서큰차이가난다.

오를때는비상시를대비하나내려올때는평상시를생각하기때문이다.
대체로올라갈때의짐은꽉찰만큼많아서묵직한무게를느끼게마련이다.
그러나한재두재넘으면서짐은조금씩줄어든다.
하산하여산의발뿌리를벗어날무렵이면대부분의배낭은텅텅비게된다.

28.산에가면모두가무등(無等)이된다.

무등은평등과는다르다.
평등이나동등은등위가존재함을전제로모두가똑같은

등위라고주장하는반면,
무등은처음부터등위가존재하지않는개념이다.
산에가면등위가없고산만있을뿐이다.

29.산행에서최대의적은허기와한기다.

험난한절벽도,높은봉우리도,깊은계곡,사나운맹수도아니다.

가장무서운적은허기와한기다.인생의최대의적은무엇일까.
역시허기와한기가아닐까.이허기와한기를빼고어떻게인생을말할수있을까?
허기와한기만이길수있다면산길이나인생길이나모두가볼만하다.

30.산길에서는안전이최고이다.

다리를다치거나발바닥이아프거나몸의일부
라도정상적인상태가아닐때그고통은예삿일이아니다.

인생길에서병을얻었을때도마찬가지다.
그래서부처는병을인생의네가지고통중하나로꼽았으리라.

31.우리몸은7할이물이다.

어떤의미에서사람은걸어다니는물통과다를바없다.
수분이부족하여탈수증이생기면,생명은위험한지경에이른다.

그래서산길에서물이부족한고통은공포심으로이어지게마련이다.
좋은산은마실수있는좋은물이넉넉한산을일컫는다.

32.산은계절에따라옷을갈아입는다.

환경이변하기때문이다.환경변화에따라인간도옷을갈아입는다.
환경에적응하지못하면퇴보와몰락이기다리기때문이다.
모든문명의영고성쇠를응전과도전의관계로풀이한역사학자

토인비는그래서산길에서자주생각하게되는인물중의한사람이다.

33.잘못된지도때문에산길을헤맨적이있는가?

잘못된이정표때문에고생해본적이있는가?

서툰안내인때문에산길에서방황한적이있는가?
잘못된정보는산행을훨씬힘들게만들고,

심한경우산행을아예망치게도한다.

우리가가진인생길의지도나이정표에는이상이없는가?
정말인생의도움이되는안내자를가지고있는가?

34.인생에는리허설이없다.

한번도해보지않은일을리허설도없이곧바로실행에옮기면서살아간다.
아내노릇,남편노릇,사업이든,장일이든,모든일상생활에리허설이없다.
한번만기회를준다면이번에는잘할것만같은데,

리허설이없는인생이기에두번째기회는돌아오지않는다.

만약두번째기회가주어진다면정말잘할수있을까?
같은산을두번째갈때는누워서떡먹기처럼아주쉽던가?
두번째일지라도그렇게쉽지만은않으리라.

-좋은글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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