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사람얼굴다기억하는영특한새
생태파괴로경쟁자인까마귀줄자기하급수적늘어‘유해조수1호’
그러던어느날,창호지에달빛스며들듯창문의블라인드너머로까치들의날카로운소리가스며들어왔다.얼른블라인드를걷고창을열어고개를내밀어보니눈이시리도록파란하늘을맴도는참매가눈에들어왔다.주위엔온동네의까치떼가몰려들어짖어대며시위중이었다.까치덕에좋은구경을했다.‘역시까치가울면손님이오는구나’싶었다. 어릴적할머니께“까치가울면왜손님이와요?”라고여쭤본적이있다.할머니께서하시는말씀이“까치는영특해서동네사람얼굴을다알고있단다.그래서혹모르는사람이오면자기새끼잡아갈까봐우는거란다”라고하셨다.그때할머니께서들려주신까치얘기는달에산다는방아찧는토끼와함께머리가아닌내가슴에아직도깊이자리하고있다. 훗날알게된사실이지만까치는얼굴로사람을구분할줄안다고한다.특히둥지에손을댄사람의경우옷을바꿔입어도동일한사람만공격한다고한다.또한거울속에비친모습을자신이라고인식할수있을정도로까치는아주영리한조류다.
이베리아반도에서식하는무리의경우고려시대상인들에의해도입되었다는얘기가전해지며실제로고려상인들이거주한지역을중심으로서식하고있다고한다.앞으로누군가이에대한의문을풀어줄것으로기대된다.
하지만최근들어까치에대한옛정서를갖고있는사람이드물어졌다.급격히늘어난개체수에의해농작물피해가잇따르고정전사고까지빈번하게일으키게되자‘문제아’‘골칫거리’로전락하여많은미움을사고있다.급기야까치다리에까지현상금을걸게되었고온나라가까치와의전쟁중이다.서울시의경우2008년까지3년간2050마리를포획했으며,특히제주도의경우2008년한해동안9000여마리를포획하는것도모자라까치를제주도에처음들여온기업에대해손해배상을청구하자는의견이나오기에이르렀다.
이처럼
제주도에도도입당시경쟁자가없었다.1964년이전에도제주도에까치를도입한적이있지만그때는실패했다고한다.경쟁자인까마귀의번식공간인산림이훼손되고서식개체수가점점줄어드는대신까치의경우전봇대나철탑에서도번식이가능하므로시간이지날수록대립의균형이깨어지게됐다.게다가우리나라전역의마을주변에서식하던구렁이나참매등천적마저포획되거나서식지파괴로인해줄어듦에따라생태계내에서는개체수제어의범위를넘어서게된것이다.
그렇다면‘우리나라의어디에서가져간것일까?’라는간단한의문과함께먼옛날소수의개체로도입되었다면분명근친교배로인해유전적다양성이결여되었을테고이후절멸하였을텐데,그렇지않고현재까지명맥을유지할수있었던이유는무엇인가라는조금더구체적인궁금증도뒤따르게된다.
이에관한연구가몇년전진행되었다.
庭梅欲謝時,(정매욕사시)/매화꽃만무심히뜰위에지네
忽聞枝上鵲,(홀문지상작)/까치짝짝반갑다임오시려나
虛畵鏡中眉.(허화경중미)/거울들어눈썹은뭐라그릴고.
反哺報恩(반포보은)그것이얼마나아름다운가
사람들이저까마귀만도못한것을끝내슬퍼하노라.
이시조는포은정몽주가이성계를문병가던날,팔순이가까운그의노모가간밤의꿈이흉하니가지말라고문밖까지따라나와아들을말리면서부른노래라고합니다.그러나정몽주는결국어머니의말을듣지않고갔다가,돌아오는길에선죽교에서이방원이보낸자객조영규에게피살되고말았습니다.정몽주의노모가타계한후선죽교옆에그노모의비석을세웠는데,기이하게도그비석은언제나물기에젖어있었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