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

우아한아이디어가세상을지배한다



어려운일을쉽게하는사람이있고,쉬운일을어렵게하는사람이있다.
간단한문제를꼬이게하는사람이있고,복잡한문제를쉽게푸는사람이있다.어떤사람은별로일을하는것같지않지만좋은성과를내고,어떤이는매일일만하는것같은데성과가나지않는다.이책을보면서넛지란책이생각났다.넛지는팔꿈치로슬쩍건드린다는의미인데쉽게문제를해결하는법에대한책이다.이책도비슷한유형이다.우아하게일을하는많은사례와그것의핵심키워드를설명한다.우아함의네가지요소는대칭,여백의유혹,생략,지속성이다.하나하나살펴보자.

우선대칭이다


대칭은아름답다.비대칭은그렇지않다.자연의많은것은대칭으로이루어져있고인간은대칭을찾기위해필사적으로노력한다.대칭을찾는다는것은아름다움을찾는다는것이다.독일수학자헤르만바일은대칭개념을이렇게설명한다.“어떤작업을마친이후에그전과동일한모양을유지하고있으면,이를대칭이라부른다.”대칭은현실에너무자주등장한다.그래서평소에는그존재를쉽게망각한다.하지만대칭이무너지면바로알아차린다.대칭은예술에큰영향을준다.깊은만족감을준다.대칭은우주의질서와만물의조화를밝힌다.간단한우주법칙으로부터나온풍요롭고복잡하고다양한우아함속에는물리학자들이말하는아름다움이들어있다.

잭슨폴락의작품이각광을받는것은대칭때문이다.이작품의핵심은프랙털이다.프랙털이란독특한형태의반복적인기하학적대칭을의미한다.무한히반복되는자가복제형태로자기유사성의패턴을포함한다.눈의결정,양치류식물,나뭇가지,파도,구름,해안,생리학등이프랙털의전형이다.만델브로트는프랙털에관해정리를했다.자연과복잡성,프랙털에서공통적으로드러나는놀랍도록단순한대칭형태를확인했다.우리는어디서나프랙털을발견할수있다.그래서프랙털은자연의지문이라불린다.리처드테일러란물리학자는폴락의그림을분석하다캔버스의반복적인패턴이프랙털(fractal)이란사실을발견했다.인간은프랙털을선호한다.사람들이폴락의작품을좋아하는이유다.

교통신호등이많을수록안전하고질서가잘지켜진다고생각하는가?아니면그반대로생각하는가?만약길거리의신호등이정전으로모두나간다면정체가빚어질까아니면길이잘뚫릴까?신호등이적을수록소통은원활하다는것이이책의주장이다.

네덜란드북부에드라흐텐은인구4만5천명의소도시이고이곳에리바이플라인이란사거리가있다.매일수천명의보행자,자전거,2만2천대의차가통행한다.하지만신호등이없다.정지,서행,양보를알려주는표지판도없다.바닥이빨간벽돌로되어있을뿐이다.빨간벽돌은일종의경고표시다.이구역은특별하고안전장치나신호가없다는점을알려준다.통행구역,흰색선은물론길을구분하는표시도없다.하지만원활하게잘굴러간다.사람들은사거리에진입하는순간발생하는모든상황에최대한주의를기울이기때문이다.안전은위험에대한인식으로부터시작된다.이곳이안전한이유는사람들이머리를쓰기때문이다.사람들은사거리에진입하기전부터속도를낮추고안전상태와교통흐름을먼저살펴본다.

이곳은교통조사원출신의한스몬더만이설계했다.그는1970년대교통사고의원인대부분이잘못된교통시스템때문이란사실을깨달았다.가령청신호가들어오면아무생각없이앞으로나아간다.신호는운전자의시선을빼앗는다.신호를보느라양옆에서발생할수있는잠재적위험요소를보지못한다.교통신호로넘치는넓은도로는“앞으로가세요,빨리지나가세요.우리가모든걸관리하니안심하세요”라고말하는것과같다.그동안우리는도로에문제가생기기만하면항상무언가를추가하려고했다.“사망사고발생한곳”이란표지판을볼때그런생각이든다.그런다고사람들이더조심을하는것도아닌데쓸데없이왜저런표지판을둘까?한가한시골길에도여지없이신호등은있다.

지나가는차는없고기다리는차만있을뿐이다.괜시리갈까말까갈등만생긴다.신호등이있으면안전해질거라는것은착각이다.이에착안한몬더만은기존의것들을하나씩제거해나간다.좁은S자도로,교통신호,안내선,가드레일,제한속도등을없애고마을풍경을살렸다.그결과놀라운성과가났다.평균속도,대기시간,사고는절반으로줄어들었으며일부지역에서는완전히사라졌다.반면전반적인효율성과만족도는두배로증가했다.놀라운일이다.

이런증거는곳곳에서발견할수있다.1989년4월14일워싱턴포스트의그리드락은“신호등이사라지면체증이사라진다”는칼럼을썼다.내용은이렇다.“그날은정전으로신호등이꺼졌다.그러자운전자들은속도를늦추고서로수신호를주고받으며운전을했다.다들조심을하고양보를했다.그결과보통때보다25분이나빨리출근할수있었다.신호등이꺼진그날,나는가장느긋하게출근을할수있었다.“교통신호는사람들의책임과주의의무를빼앗는다.교통신호가많아질수록책임감은줄어든다.

아무도집안에“침을뱉지마시오”라고써붙여놓지않는다.우리를둘러싼환경적,문화적신호들이구성원의행동방식을결정한다.그렇기때문에자동차와사람간의경계를허물고도로와인도를같은공간에배치하면,사람들은자연스레이런조건에따라행동한다.이를서울에서적용해보면어떨까?처음에는혼잡할수있지만나중에는나아지지않을까?확실한것은지금도시에신호등과표지판이너무많다는것이다.

이상적인교통시스템을위해서는스케이트장을벤치마킹하는것이좋다.스케이트장은무척복잡하다.하지만사람들은별문제없이즐긴다.어떤사람은가장자리를돌고,다른사람은링크중앙에서스핀과점프실력을뽐낸다.전문가도있고초보자도있다.뒤로가는사람도있고속도도제각각이다.뭔가엄청혼란스럽다.한방향으로도는것말고는별다른규칙이없다.하지만대형사고는발생하지않는다.간혹흐름을방해하는사람들이있지만곧다른사람에의해흐름속으로들어간다.대부분사람들은처음아이스링크에들어서는순간두려움을느끼지만곧그곳에익숙해진다.다른사람들처럼스케이트를즐긴다.

인간은복잡한상황에대처할능력을가지고있다.신호와선은사람들이사회적책임을다하는것을방해할뿐이다.이런장치는상황을해석하고대처하는인간의능력을없앤다.통제장치가많을수록사람들은스스로생각할필요성을느끼지않는다.속도제한을없애는것도생각해볼만하다.미국몬테나주는1995년12월1975년까지실시했던합리적이고신중한고속도로시스템을부활시켰다.아우토반과비슷하게제한속도를없애고운전자들이상황에맞게속도를조절하도록허용했다.

그후5년동안교외지역고속도로에서속도제한이사라졌고25년만에가장낮은고속도로사망률을기록했다.하지만경찰은이시스템에제동을걸었다.속도를시속125-145킬로미터로제한했다.그결과그해사망률은111%증가했고이후2년동안사망률통계에서상위권을차지했다.위험을낮추려는노력이더위험한결과로나타날수있다.안전하다고느낄수록잠재적위험에덜신경을쓰기때문이다.

여백의유혹은의미가있다

지금까지아이디어는최대한구체적이고완벽하고분명해야성공을거둘거라생각했다.하지만아니다.모나리자는애매모호함을활용해마치살아있는듯한느낌을주는작품이다.기존생각을완전뒤엎는것이다.모나리자는불확실성과애매모호함의효과를극적으로활용했다.그당시화가들은어떻게하면그림속인물이살아있는것처럼보이게만들까고민했다.다빈치는보통사람들과반대로스푸마토(sfumato)란기법을개발했다.말그대로“안개처럼사라지는”느낌을선사한것이다.

모나리자의눈과입윤곽을일부러흐리게표현했다.그래서보는이의위치에따라표정이달라지고살아있는듯한느낌을주었다.그의가르침이다.”전체윤곽을선명한형태로표현하지말고푸모소fumoso(안개)가피어나듯그려라.더혼란스럽게표현해라.덜분명하게표현하라”애매모호한것이살아있는느낌을준다는것은어딘가모순이있어보인다.하지만그럴수있을것같다.이말을듣는순간노자의도가도비상도(道可道,非常道)란말이떠올랐다.진정한도(道)는도같지않다는것이다.

아이폰의성공도여백의성공이다

애플은2007년1월9일아이폰을발표했다.그동안가장큰불만거리인키보드를아예없앴다.사람들은의아해했다.그에대한설명이다.“키보드가사라졌기때문에더욱복잡한프로그램을운영할수있다.터치키보드의정확도를높였고,프로그램에따른키보드종류도다양해졌다.키보드가필요없을때는완전히숨길수도있다.”마케팅프로그램도없앴다.매출을인위적으로높이려고하지않았다.아이폰소개이후아무것도하지않았다.가격은일반전화의세배에달했다.6개월후인2007년6월29일매장판매를시작했다.

이들의전략은“하지않기”전략이다.이런설명이다.“사람들은모두더많이하기를원합니다.목표를위해최선을다해야한다고생각한다.하지만결과는종종의도와는정반대로나타난다.한가지아이디어에집중하기위해서는다른아이디어를포기해야한다.선택은신중해야한다.우리가한것처럼하지않은것에대해서도자랑스럽게생각한다.”스티브잡스는노자의무위사상을배운것같다.그중에서도비움의철학이다.우리는늘채우려한다.하지만모든것이채워져있으면새로운것을받아들이지못한다.잔이효용성을갖기위해서는비워야한다.

생략의법칙도필요하다

50년역사를가진프랑스자동차부품업체파비는생략을통해성공을거둔대표적사례다.사장인장프랑수아는자신이멍청하고게으르기때문에모든업무를현장직원에게맡겨야한다고생각했다.그는실로많은것을없앴다.인사부와기획부서를없앴다.제품개발부도구매부도해체했다.중간관리자,전략기획팀,출퇴근기록카드도없앴다.업무지침서도없앴다.대신피아트,볼보,폭스바겐등기업고객을기준으로20개팀을신설했다.해당업체에대한문제뿐아니라,내부구성원,구매업무,개발업무까지모두그들로하여금처리하게했다.리더와팀원이모두알아서해야한다.업체담당자는매우중요한자리다.이들은직접선발했다.

그러자엄청난변화가일어났다.거대한공장이사라지고지붕을함께쓰는작은공장수십개가나타났다.수평조직으로만들자승진개념도사라졌다.직원들스스로결정을내리고,일상적인문제점을신속하게개선하고,고객요청에즉시답변할수있도록자율권을부여했다.사장의요구사항은심플하다.“더빨리,더싸게,더현명하게,오직고객을위해”이회사는큰성과를거두고있다.

“완벽함이란더이상더할것이없는상태가아니라더이상뺄것이없는상태를말한다”쌩떽쥐베리의말이다.“단순한것이본질적인것이다.화가도조각가도그렇다.성숙한경지에이르면단순해진다.거기모든것이포함되기때문이다.단순함이란무엇인가?불필요한것을모두덜어내고반드시있어야할것만으로이루어진결정체같은것이다.본질적인것만집약된모습이다.복잡한것을다소화하고나면어떤궁극의경지에이른상태다.단순해지기위해서는가진것이적어야하고,불필요한관계가정리되어야한다.”법정의말이다.

지속가능한해결책도중요하다

지속가능성이란어떤것을특정한수준으로유지시키는능력이다.압바의항아리냉장고가대표적이다.나이지리아에서는음식이빨리상하는것이큰문제다.그렇다고냉장고를살형편은안된다.전기사정도좋지않다.모하메드바압바는그런지역문제를어떻게해결할까오랫동안고민했다.적은비용으로,전기사용없이,기존재료와기술만을이용하고,주민들이수긍할수있도록하는방법이뭐가있을까?그러다문득액체가증발할때주위의열을빼앗아가는과학원리가생각났다.그는항아리두개로만드는냉각시스템을생각했다.

우선큰항아리안에작은항아리를넣는다.그사이에젖은모래를넣고두항아리표면을젖게만든다.젖은천으로안쪽항아리뚜껑을씌운다.두항아리사이에있던증기가바깥항아리의표면을통해공기중으로증발하면서안쪽항아리의내부온도가떨어진다.젖은모래는단열효과도있다.이냉장고는환상적이었다.상온에서3일만에시들었던채소가한달가까이갈수있었다.후추와토마토는3주동안숙성된상태를유지할수있었다.24시간이면시들던시금치는12일간신선도를유지할수있었다.5천개를주민들에게무상으로나누어줬다.항아리한개의원가는불과1달러.2006년에는10만개이상의항아리냉장고가팔려나갔다.

스타비디오의해결책도획기적이다.예전비디오테이프대여점의가장큰고민은테이프를원래대로되감는것이었다.고객들에게늘반납전테이프를되감아놓으라고강조했다.벌금도매기고계몽도하고설비도만들었지만고객의3분의1은늘이를지키지않았다.그러다아이디어를공모했다.조건은다섯가지다.첫째,되감기는100%고객이한다.둘째,추가부담이없어야한다.셋째,비용이들지않거나최소한의비용으로해결할수있어야한다.넷째,간단하게실천할수있어야한다.다섯째,매장업무에방해를주어서는안된다.복잡해보이지만핵심은아주낮은비용으로고객들로하여금테이프를되감게만드는것이다.

여러분같으면어떤방법을택하겠는가?스타비디오는테이프를되감지말고그냥반납하도록했다.대신영화를보기전테이프를되감아야한다는메시지가적힌조그만스티커를비디오케이스에부착했다.이게정답이다.이로인해고객부담은증가하지않았다.원래고객이한차례직접테이프를되감는것이었는데그점은변하지않았다.되감겨있지않은테이프를받은고객은이를되감아서보면된다.그게전부다.스티커를붙이는일은비용도들지않고매장업무에방해도되지않는다.간단하지만지속가능하다.실행하기쉽고경제적이다.고객들은이정책을환영했다.테이프가되감겨있을거라고기대하지않았기때문에이런테이프를받더라도기분나쁘지않았다.

우리는늘무언가를채우려한다

더하려한다.많이하는것이좋다고생각한다.하지만그런다고일이잘풀리고매출이오르는것은아니다.문제가해결되는유레카의순간도공통점을보면대부분쉬는시간에일어났다.목욕을하다,꿈을꾸다,애와놀다…누구나우아하게살고싶어한다.그러기위해서는전략을잘짜야한다.전략은무엇을할것인가를결정하기전에하지말아야할것은무엇인지를결정하는일이다.이책을통해단순하면서도우아한삶을살길바란다.

-리뷰/한근태소장(한스컨설팅)
-저자/매튜페이/2010년발행/239p/가격15000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