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때 아닌 3월의 폭설 *-

때아닌3월의폭설

3월에전국적으로폭설이내리는것도아주드문일이다.9일저녁때부터비가내리기시작하드니곧바로눈으로바뀌어밤세도록내리고아침까지도눈이줄기차게내렸다.서울에약13cm정도의눈이쌓였다.산에는겨울의설경을방불케하는하얀눈이탐스럽게쌓여있다.집에도길에도눈은억수로쌓여있다.아침일찍일어나집앞에눈을쓸었는데,비짜루로쓸기에는눈이너무많이쌓여서힘이들었다.아침에출근할때까지도눈은펑펑내리고있었다.3월의폭설은올해풍년을약속하는설화였으면좋겠다.

3월의눈은겨울의눈과는다른점은수분을많이가지고있어나무가지에도전기줄에도소복소복눈이그대로쌓여있다.나무가지마다흰눈을많이받아그대로안고있어서상록수나무는탐스럽고아름답고,매마른앙상한나무가지에도가지마다하얀눈을한아름씩안고있다.사람이저렇게나무가지에눈을쌓으려고해도쌓을수없을텐데,자연이만들어놓은설경은볼수록아름답고우아하다.소나무는파란잎새마다하얀눈이쌓여서볼수록가슴에와느낌이전하는설레임은눈송이가하늘에서내려오는그흔들림으로연결된다.

강원도대관령에5일동안계속눈이내려21년만의최고적설량인108.8㎝의눈이쌓였다고한다.산이많은강원도지방은산에서더많은정기를받아서인지다른지방보다항상눈이많이내리곤한다.지대가높아서그런현상이있을수도있고,고지대의기온변화와풍향의움직임에따라변하는자연현상이강원도지방은많은눈을쌓이게하는것일수도있겠다.지난2월동계올림픽에서우리가거둔세계5위의성적은2018년평창동계올림픽을유치하는데,그때도올해처럼많은눈이내려주었으면하는마음이다.

우리선수단의열정과국민의열망이평창에서다시빛나기를기대하여본다.동계올림픽에서그동안우리가거둔성적은쇼트렉에서금메달을흭득한것이전부였지만,올해는동양인은불가능하다는스피드스케이트에서금메달을흭득하였으며,김연아선수가환상적인연기로피겨스케이팅에서금메달을딴것은한국인의재능과고도의기술을전세계에선양한쾌거이며,한국인의아름다움과열정을세계인의가슴에각인시킨역사적인사건으로기록하여도좋을것이다.그래서8년후에는평창에서동계올림이열려야한다.

산을좋아하는사람들은이렇게산에눈이쌓이면마음이발길보다먼저산으로달려가고싶어진다.겨울산의앙상한나무에눈꽃이눈이시리도록피어서만발한현상을보고느끼고감동받기에여념이없기에겨울산행은눈이있어더아름답고자연의조화에눈길을팔며발길은앞으로위로위로향하게한다.사회에찌든마음이자연의아름다움에고스란히퍽찬감동으로가슴을펴게한다.자연은1년내내우리의마음을끌어당기며새로운자연의변화에매달려1년열두달산으로산으로산행을한다.

지난주에는봄기운이느껴질정도로포근한날씨에이제봄이멀지않았구나할정도로봄을향한부푼꿈이아지랑이처럼피어오르곤하였는데,봄이오는길목에가는겨울의시샘은도가넘어아직겨울의참맛을보여주겠다고벼르고,3월에이렇게많은폭설을내리게하였나보다.항상겨울은봄이쉽게오는것을시샘하여봄이다왔다싶으면,몇차례봄시샘추위를몰고오곤한다.어느땐봄꽃이활짝피었는데도눈이내려봄꽃과겨울눈이만나서로가어색한만남을연출할때도있다.

복수초는언제나2월에꽁꽁언얼음과눈속에노랗게꽃을피우기도하지만,자연의현상은날씨와눈과얼음을가리지않고꽃을피울시기와때가되면어김없이꽃을피게하는자연의섭리는우리인간이기술문명으로생활의편리를추구하지만자연의그순수한현상은뛰어넘을수는없는것이다.그래서우리는자연을닮으려고노력하며,자연을가까이하기위한산행을하므로삶에활력을찾고,건강을챙기며,산행동료들과함께하는산행은건강한삶을추구하는염원이그속에녹아있음을확인하게된다.

오늘과내일저눈속을산행할수있는등산객은자연인이다.보통사람들은일에매달려직장에갖혀있지만자연인은자연의아름다운현상을찾아산을향할수있는사람들을우리는자연인이라부른다.자연인은자연의품속에안겨있을때가장아름다운사람이된다.자연인은모든것에서초월할수있는사람이며,가슴을비울수있는사람이며,욕심을버릴수있는사람이며,비워야채울수있음을아는사람이며,역지사지(易地思之)의이치를아는사람이고,보이는것보다보이지않는것을통찰할수있는사람이다.

기상청은이번큰눈이지난1월기록적인폭설을만들어냈던기상적상황과기본적으로비슷한상황에서내렸다고설명한다.북쪽에서유입된찬공기가남쪽의습한공기와만나큰눈을뿌렸다는것이다.이번대설의직접적인원인도북서쪽에서고도5500m상공을통해우리나라로유입된영하40도의매우찬공기가원인이라는이야기이다.3월중순에접어드는시점에전국적으로때늦은폭설이내린것은이례적인현상이다.눈을보기힘든부산에도5.4cm가내렸다고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