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은선 특집 | 14좌 완등의 궤적] *-

[오은선특집|14좌완등의궤적]

“14좌완등보다15개월새8개거봉등정이더놀랍다”
라인홀트메스너,카트만두서오은선만나찬탄
2008년5월~2009년8월8개거봉등정

한국에또한명의8,000m급14개거봉완등자가탄생했다.그런데이번에는그의미가확실히남다르다.한국인으로는네번째지만여성으로서는세계최초라는기록을달성했기때문이다.4월27일오은선은안나푸르나정상을밟아14개거봉등정레이스를마쳤다.한국인으로는엄홍길·박영석·한왕용에이어네번째기록이다.이로써한국은세계에서가장많은네명의14좌완등자를보유한나라가됐다.

오은선의14개거봉완등은1997년가셔브룸2봉을시작으로13년에걸쳐이룬기록이다.탁월한고산적응력을지녔다고평가되는그녀는8,000m급고봉을무산소로,그리고캠프를줄이면서속공법으로등정하며주목을받았다.오은선의완등이후카트만두에서오은선을만난라인홀트메스너는“14거봉완등자체보다15개월사이에8개8,000m급거봉에올랐다는사실이나는더놀랍다”며오은선의등반력을찬탄했다고한다.

▲안나푸르나베이스캠프에서망중한을즐기고있는오은선.

그녀와히말라야14좌완등을목표로경쟁한여성산악인은오스트리아의겔린데칼덴브루너(12개),스페인의에드루네파사반(13개)등두명.특히에드루네파사반은안나푸르나를오은선보다며칠먼저등정하며마지막까지치열한경쟁을펼쳤다.

◆1997년7월17일가셔브룸2봉무산소등정

13년전인1997년오은선은첫8,000m급거봉정상에올랐다.한국대학산악연맹가셔브룸1·2봉원정대(대장이상돈)소속대원으로참가해거둔성과였다.그녀의가셔브룸2봉(8,035m)등정은당시등반을함께했던대원들과힘을합쳐노력한결과였다.14개거봉완등자행진을시작한박영석과함께했던등반이기도했다.그녀는선배산악인인박영석등대원5명과7월16일새벽3시45분C4(7,350m)를출발해강풍을극복하고정상에올랐다.정상도착시각은오전9시50분이었다.

▲등정1오은선의첫8,000m봉우리인가셔브룸2봉.대학산악연맹대원으로참가해등정에성공했다.

◆2004년5월20일아시아여성최초에베레스트단독등정

오은선은가셔브룸2봉등정후7년이지난시점인2004년에야두번째8,000m급봉우리에오르게됐다.이번에는세계최고봉인에베레스트(8,848m)가목표였다.이등반에서그녀는아시아여성최초의에베레스트단독등정에성공했다.

▲등정2세계최고봉에베레스트.

하지만성공과는달리적지않은슬픔과고통을겪은등반이기도했다.그녀는5월20일정상으로등반도중해발8,750m지점에서전날실종된계명대원정대박무택씨의주검을발견했다.극심한슬픔과공포를느꼈지만이를극복하고에베레스트정상에섰다.그리고하산길에산소가떨어져최종캠프에다다르기직전온몸의기운이쇠진해쓰러지는극한체험도했다.이경험은향후그녀가고산에오르며이겨낼수있는배짱과담력을얻는계기가됐다.

▲등정3시샤팡마.본격적인무산소등정의시발점이됐다.

◆2006년10월13일시샤팡마무산소등정

2005년초오은선은스키를타다오른쪽정강이가복합골절되는중상을입고1년간등반을중단했다.이기간동안‘최대난봉인K2를향한4단계계획’을구상해그첫단계로2006년가을시즌시샤팡마·초오유연속등반을추진했다.그녀는셰르파2명만고용해홀로원정에나섰는데,시샤팡마에만오르고초오유는실패했다.이시샤팡마(8,027m)남벽등반은그녀의등반력을한단계업그레이드한원정이었다는평가다.캠프를최대한줄이고속공으로오르는그녀의스타일은이때부터자리를잡았다고볼수있다.

▲등정4초오유.두번의도전끝에무산소등정에성공했다.

오은선은시샤팡마등반도중낙빙을맞아갈비뼈두대에금이가는사고를당했다.하지만그녀는이를극복하고정상에오르는기염을토했다.게다가시샤팡마를마치고곧바로초오유로이동해속전속결등반을시도했다.하지만정상을눈앞에두고악천후와컨디션저하로뒤돌아서야했다.

▲등정5K2.한국여성최초의등정기록이기도했다.

◆2007년

-5월8일초오유무산소,단독등정
-7월20일K2(8,611m)한국여성최초등정

▲등정6마칼루.14개봉완등행진에가속도를붙이기시작한등반이다.

시샤팡마·초오유연속등반직후7대륙최고봉가운데하나인칼스텐츠에오른그녀는이듬해초오유(8,201m)에다시도전한다.이번에도후배김선애대원과꾸린초경량원정대였다.단돈1,200만원으로거봉에오르려니셰르파도,산소도,쿡도없이단출할수밖에없었다.

오은선은5월3일제2캠프에서출발해홀로등정을시도했다.하지만지난해와마찬가지로록밴드에서되돌아서내려왔다.그런다음이틀을쉬고,5월6일2캠프텐트를걷어3캠프로옮겨친뒤다음날밤1시10분에출발했다.그녀는카자흐스탄클라이머한명과앞서거니뒤서거니하면서8시간만에초오유정상에올랐다.

▲등정7로체.무산소단독등반으로올랐다.

초오유에서귀환한오은선은곧바로2007K2여성원정대를꾸린다.이등반대를이끈그녀는한국여성최초로K2등정에성공했다.7월20일오후아브루치루트를통해정상에오른그녀는아시아여성산악인으로일본의유카고마츠에이어제2등을기록했다.이로써오은선이세운‘최대난봉인K2를향한계획’이결실을맺은것이다.이등반은그녀가14좌완등을위해본격적인발걸음을내딛는단초가됐다.

◆2008년

-5월13일마칼루무산소등정
-5월26일로체무산소,단독등정
-7월31일브로드피크무산소,단독등정
-10월12일마나슬루무산소등정

▲등정8브로드피크.세번의실패를딛고정상에섰다.

2008년에들어서면서오은선의14좌완등을위한발걸음은속도를내기시작했다.지난해K2등정후곧바로브로드피크등반에나서실패했지만난봉K2를마친것은그녀의14좌행진에가장큰장애물이사라진것을의미했다.블랙야크가후원계약을맺은것은오은선에게날개를달아준것과같았다.

▲등정9마나슬루.2008년한해에네개의봉우리를올랐다.

본격적인8,000m급14거봉완등계획을밝히고2008년한해4개의고봉에오르는데성공했다.그첫번째봉우리가세계5위봉인마칼루(8,463m)였다.5월12월오전8시30분캠프2(7,500m)를출발해13일오전11시30분무산소등반으로정상에섰다.그녀는캠프로복귀한뒤며칠간휴식을취하고곧바로로체(8,516m)를단독으로등반해5월26일정상에서는데성공했다.마칼루에오른지13일만에또하나의거봉에오른것이다.그녀특유의체력회복능력과속도가없다면불가능한등반기록이다.

▲등정10캉첸중가.폭풍설이몰아치는가운데무산소등반을펼쳤다.

7월에도전한브로드피크(8,047m)는세번이나실패했던곳이라설욕전의성격이짙었다.지난해K2에오른뒤연이어오르려다실패한산이라낯익은곳이었다.오은선은이곳역시7월31일무산소단독등반으로올라9개봉우리등정에성공했다.

10월12일에는세계8위의고봉마나슬루(8,163m)정상에도섰다.이역시무산소단독등반으로이룬성과였다.한해에4개의8,000m거봉에오르는기록을세운것이다.그야말로파죽지세라는말이딱어울리는등반의연속이었다.

◆2009년

-5월6일캉첸중가무산소등정
-5월21일다울라기리1봉무산소등정
-7월10일낭가파르밧무산소등정
-8월3일가셔브룸1무산소등정

▲등정11다울라기리.캉첸중가등정보름뒤에오른봉우리다.

2009년에도오은선의거봉등정레이스는멈추지않았다.세계에서3번째로높은캉첸중가(8,586m)등정이그첫단추였다.그녀는5월4일베이스캠프(5,600m)를출발해캠프4에서잠시휴식을취한뒤폭풍설이몰아치는가운데등반을계속했다.결국그녀는셰르파와함께약19시간30분의등반끝에5월6일오후5시25분캉첸중가정상을밟았다.이번에도산소를이용하지않은등반이었다.

▲등정12낭가파르밧.무산소등정에성공했다.

캉첸중가등반을마친오은선은다울라기리1봉(8,167m)으로건너갔다.애초에큰기대는하지않았지만한번시도해보겠다는생각으로도전한봉우리였다.하지만그녀는캉첸중가등정후보름만에무산소로다울라기리1봉정상에서는의외의성과를거두게된다.이등반은그녀가인류최초의여성8,000m급14개거봉완등경쟁에서대등한입장에서는계기가됐다.

▲등정13가셔브룸1.캠프3에서12시간만에정상에섰다.

탄력을받은오은선은여름시즌낭가파르밧(8,126m)에도전해무난히등정에성공했다.그녀는7월10일오전1시48분쯤캠프4(7500m)를출발,12시간만인오후1시47분정상에올랐다.하지만오은선은등반뒤낭가파르밧에서등반중추락사한고미영의죽음으로적지않은충격을받았다.고미영은2006년거봉등반을시작해단시간에11개의8,000m급봉우리에오르며주목을받았던경쟁자이자,동료클라이머였다.오은선은사고발생후다음등반일정을미루고사고수습을돕기위해현장에남았다.

7월말오은선은낭가파르밧에서일어난사고의상실감을극복하고가셔브룸1봉(8,068m)에도전했다.그녀는8월3일오전1시캠프3(7,200m)을출발해12시간만인오후1시경정상에올라섰다.이번에도산소호흡기를사용하지않고오른무산소등정이었다.이제오은선은마지막봉우리인안나푸르나(8,091m)만을남겨두게된다.이로써그녀는오스트리아의겔린데칼덴브루너(40·12개봉등정)와스페인의에두르네파사반(36·당시12개봉등정)과의경쟁에서앞서게된다.

◆2010년4월27일안나푸르나등정

▲등정14안나푸르나.두번째도전에서등정에성공하며14개봉레이스를마쳤다.

2009년가을시즌,그녀는마지막대상지인안나푸르나로향했다.하지만그녀는정상을약700m앞에두고기상악화로물러났다.재차정상을향해도전했지만강한제트기류와혹한때문에결국발걸음을돌렸다.14개거봉완등의기록은다음시즌으로미룰수밖에없었다.
2010년봄.오은선은또다시안나푸르나에도전했다.그녀의가장강력한경쟁자인에두르네파사반도같은곳에서만났다.그리고파사반은4월17일오은선에앞서안나푸르나등정에성공했다.하지만열흘뒤인4월27일오전1시45분최종캠프를출발한오은선은13시간여만인오후3시안나푸르나정상에섰다.그녀의등정장면은KBS에서생중계해전국민이볼수있었다.이로써오은선은숨가쁘게달려온8,000m급14개거봉등정레이스를모두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