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트레킹ㅣ네팔 서부 트레킹 3] -6- *-

[해외트레킹ㅣ네팔서부트레킹3]-6-

산정조망에영혼마저사로잡히다

줌라바자르~차우리카르카~라펠릭패스~줌라마을~라라호수

유탄에맞아생긴상처로괴로워해

잘때는말을묶어놓는다.말뚝을양편에박고그사이에줄을띄운다.그줄앞에말들을나란히세우고한쪽발만그줄에짧게묶어놓는다.하지만밤사이도망쳐서풀밭이나물을찾아가는일이종종있다.보통은가까운곳에있지만간혹멀리도망치면마부가한참을찾아다닌다.

출발한지두시간만에라펠릭패스(고개)에올랐다.멀리동남쪽으로다울라기리산군과구르자히말이보인다.아래로는아침밥짓는연기에휩싸인줌라가한눈에보인다.줌라는산에둘러싸인우묵한분지여서연기가쉽사리흩어지지않는다.

물푸레레크에서점심을먹는다.이곳은티하우스로,오가는인마가제법많은편이다.할아버지가마당에서양털실로곡식포대를짠다.직조기로한올한올짜내려가는손길이아주꼼꼼하다.

▲나무침대를지고가는고딕차우마을아낙.

계곡을따라내려간다.건너편산비탈의약초밭에서수십명의남녀가일하고있다.약초는주로인도로수출한다.일을마치고오는여자들은이마에붉은티카를찍고금으로만들어진코걸이와귀걸이를착용했다.이지역은힌두교도들이많다.

카메라배낭을담당한스태프가옆구리통증을호소한다.마오이와정부군의교전지역인고향에갔다가유탄을옆구리에맞았다.탄알은뺐지만후유증으로고생하고있다.안타깝지만진통제로견딜수밖에없다.이곳에서의료시설을갖춘병원까지는너무나멀다.

히마나디강가의네오리갓마을을방문했다.마을에들어서자집앞에서아이를안고있는여인이보인다.아기가보채자여인은낯선이방인앞에서스스럼없이아기에게젖을물린다.평화로운광경이다.역시모성은자연스럽고아름답다.

2009년11월27일.습기많은계곡부근에서야영하면텐트안에성에가낄정도로춥다.슬리핑백도눅눅해진다.그래서잠자리에서일어날때의느낌이개운하지않다.아침에마을을둘러보니집마다추위를녹이느라장작불을피우고있다.그옆에서곁불을쬐자비로소굳은몸이풀린다.

이마을사람들도역시부지런하다.해가뜨자마자한여인이마을인근에서건초를벤다.낫은칼날부분이둥글고짧으며,나무로만들어진자루는우리네낫보다한결짧다.여인은손이빨라잠깐동안에한짐을베어내옥상으로나른다.

옥상으로올라가는사다리는통나무로만든다.기다란통나무에일정한간격으로발딛는자리를파서이층에걸쳐놓았다.이층은평평한흙마당으로농작물을손질하거나건조하는장소다.건초는삼층에주로보관하는데삼층지붕은대부분나무너와로덮는다.

▲난타마을학교에서학예발표회를하고있다.

하마터면맹독성땅벌집밟을뻔

너와는적당한길이로자른나무를도끼로쪼개만든다.도끼로쪼개므로나무의두께가일정치않아지붕이울퉁불퉁하다.이방식은우리나라도마찬가지다.작년에갔던돌파탄지역은나무너와보다는돌너와가많았다.

집마다벌통이여러개보인다.벌통은통나무속을파내고벌이드나드는작은구멍을제외하고는모두막아버린다.우리나라는통나무벌통을세워놓고지붕을씌우지만여기는지붕없이옆으로뉘어놓는게특징이다.

줌라마을을지나카프라오다마을에도착했다.한할머니가도리깨로콩을털어키로까부르고있다.키는우묵한삼태기모양으로우리와달리날개가없다.콩은검은색,붉은색,연두색이다양하게섞여있다.크기는우리콩의반쯤으로밤맛과비슷하다.

▲부팅라마을에서유채를타작하고있는여인들.

한시간가량을걸어차우타마을에도착했다.이마을에는경찰의체크포인트가있다.라라호수를방문하는사람들은이마을의경찰초소에들러트레킹허가서에반드시도장을받아야한다.

한마을아낙이나무절구에쌀을찧고있다.쌀알은녹색으로크기가작아서싸라기처럼보인다.일조량은충분하지만기후가춥고땅에거름기가적어제대로여물지못한탓이다.대신농약이나화학비료를사용하지않은무공해청정식품이다.구입해서먹어보니찰기가많고맛이훌륭하다.

물푸레마을을지나구치라그나패스의티하우스근처에여장을푼다.넓은목초지에서양들이한가롭게풀을뜯는다.양치기소년들은우리를보더니신이나서노래를부른다.그소리가크고맑다.노래마저무공해다.

▲콩을고르는고딕차우마을여인.

2009년11월28일

딸랑딸랑하는종소리에잠을깬다.말목에매달린종소리로꽤많은말이지나간다.종소리에섞여마부의노랫소리까지들린다.어제저녁에들었던목동의노래와분위기가비슷하다.아침을여는활력이느껴진다.

한시간반정도경사가심한비탈을오른다.길은없지만전망이좋다는현지인의귀뜀에무조건가는중이다.산등성이에오르자아래쪽으로나무가무성한산들이보인다.그너머에는그토록보고싶던라라호수가길게누워있다.

멀리서보는라라호수는어두운청색이다.아마도돌포의폭순도호수보다는수심이얕은가보다.수심700m가량의폭순도호수는짙은코발트색이다.호수의수면에이는잔물결이언뜻살얼음으로보인다.

라라호수너머로길게늘어선설산들이보인다.사이팔히말,고르카히말,시스네히말,카티히말,칸지로와히말,다울라기리히말이연이어파노라마로펼쳐진다.가슴이뻥뚫리며후련해진다.

▲소젖을짜고있는고다코마을노인.

부지런히촬영을마치고먼저출발한스태프들의뒤를쫓는다.현지인에게귀뜀받은뷰포인트는더가야한다.여기보다훨씬좋다고한다.길은있지만트레킹지도에는기록되지않은은밀한지점이다.가슴이두근거린다.

급한마음에길을재촉하다하마터면땅벌집을밟을뻔했다.이곳의땅벌은대단히위험하다.몇방만쏘여도목숨을잃을수있다.게다가근처에는병원도없다.역시방심은금물이다.

능선을굽이굽이돌아우뚝솟은4000m고지에도착했다.과연조망이환상적이다.하늘과히말,라라호수와굽이치는산들의조화가내영혼마저사로잡는다.일몰과일출까지담으려고점심후에아예야영을준비했다.

산꼭대기는사실야영지로적당치않다.우선협소하고지면도고르지않다.그리고무엇보다취사용물이없다.하지만운좋게도북사면에서눈을발견했다.눈을녹이면취사는가능하다.

일몰은서서히진행된다.태양이산머리에걸려떨어지면서노을은빛나기시작한다.태양의주변은황금빛으로,그위쪽은미묘한붉은색으로물들어간다.그빛은구름에반사되면서다시오묘한파스텔색감을연출하고이윽고잦아들면서연보라색여운으로남는다.

바닥이울퉁불퉁해서자꾸등이배긴다.잠이오지않는다.하지만뇌리에서는일몰의여운이맴돌고가슴은흐뭇하기만하다.이런정도의노력없이어찌좋은작품을얻겠는가.일출이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