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은물론이고기업이나국가,심지어인류도영속하는존재가아니다.자연적인죽음을맞이할수도있지만예기치않은위험에의해존재가소멸하거나비참한처지로전락할수도있는것이다.특히작금의금융위기와같은상황에서는환경이악화될뿐아니라불확실성이크게높아짐에따라많은개인,가계,기업및국가가생존을위협받거나불안감이증가하게된다.
이럴때일수록불확실한상황에서사고나행동을결정할때보다깊은통찰과지혜를발휘해야한다.보통은급박할수록상황에휩쓸려합리적으로생각하고행동하기가결코쉽지않지만진정한지혜와용기는어려운시기에더욱빛나는법이다.
이는방글라데시의유누스총재가세운빈민은행인그라민은행의뒤를따른것이다.아탈리는소액대출또는마이크로파이낸스는빈민이가난을극복할수있도록낚시하는법을가르치는데서한발더나아가물고기낚는법을알아도낚싯대가없는사람에게낚싯대를건네주는것이라고설명한다.
아탈리는금융버블등전통적인경제학의주제만이아니라공산주의쇠퇴나테러리즘,기후변화등폭넓게미래에대한전망을제시하려고노력해오면서
경력에서알수있듯이
현존하는프랑스의최고지성인이라고일컬어지는
올해초만하더라도낙관적인분위기가지배적이었지만,그리스재정위기를계기로다시위기감이높아지고있기때문이다.민간부채가공공부문으로이전되어더큰위기의불씨가되었다는주장에서도알수있듯이지난30여년,특히2000년대들어누적된문제의뿌리가그만큼깊은탓이다.지금시점에서위기를극복한다는것은경기침체나신용경색,금융부실문제를해결한다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하지만아탈리는이책에서보다깊은질문과대응방안을제시한다.세계경제를금융위기의관점만이아니라인구팽창,기술진보,에너지및생태계위기,정치ㆍ군사적위기등으로까지넓혀서조망하고,대응도각위기에대한임시방편적조치가아니라보다근본적인사고나태도의차원에서논의하고있는것이다.따라서이책은미래학과경제학,그리고삶의지혜를다루는철학과심지어경영학이결합된듯한느낌을주기도한다.
따라서가능성이낮은낙관적인시나리오하에서도금융위기에따른위험을상당기간감수할수밖에없다고보는것이다.민간부문의회복이지연되고돌발변수가발생하는비관적인시나리오에서는세계경제가더블딥에빠지면서W자형회복을보일것이라고주장한다.결국어느경우에도세계경제는장기간저성장을벗어나기어렵다는것이다.
그밖에도중국경제의거품붕괴나보호주의,하이퍼인플레이션,달러가치폭락등도경제위기를초래할수있는위험요인이라고지적한다.아탈리는경제요인외에다른위험요인들도거론하고있다.에너지위기,생태계위기,건강과교육의위기,통제불가능한전염병의확산,정치적ㆍ군사적위기등이그것이다.또한충분히예견할수있는사실,예를들어인구의증가와도시집중은상수도와식량수요를폭발적으로증가시키는등위협적인요소가증가할것이라고한다.
이러한변화와위험에대해개인은자포자기하거나속세를벗어나거나죄책감에사로잡혀회개하는등소극적인전략을택할수도있고,분노,정치적행동,혁명등정치적성격을띤적극적인전략을택할수도있다.당연하게도저자는이런극단적이고파괴적인선택이아니라보다건설적인대안을제시한다.
이는
이러한일곱가지원칙을어떻게보면상당히추상적이어서어떻게구체적으로실천해나갈지불확실하다.아탈리는원칙들을개인,기업,국가및인류차원에서적용한방법을이야기하고있다.예를들어자긍심의원칙을개인의차원에서적용하면스스로를중요하게여기면서끊임없이자신의성장을추구하고개혁함으로써최고의능력을끌어내며,자신이현재아는것과할수있는것에만족하지않고지속적으로더나은존재이유를만들어가야한다는것을의미한다.
기업차원에서의자긍심의원칙은기업이수행하고있는사명의가치를끊임없이점검하고,기업이파트너,특히사회전체를대하는방식을확인하면서어떤면에서개인과국가,인류전체의생존에도움이되는지를명확히밝힐것을요구한다.국가역시자신의중요성에대한믿음을유지하며인류는스스로의권리를정의하고존중하여서로를증오하지않고스스로의영속에중요성을부여하며,스스로를매우소중한존재로간주해야한다.
이와같이일곱개의원칙에대해개인,기업,국가및인류가실천해야할사항들을제시함으로써미래의변화와위기에도살아남을수있어야한다고저자는주장하는것이다.
이런충고는다문화사회로이행하는초기에있는한국이귀담아들을만한것이다.이러한변화를위해서지금까지지켜오던원칙을혁명적으로바꿀수도있어야한다고저자는주장한다.아탈리의처방가운데는현실적으로황당해보이는것들도있다.
예를들어인류가살아남기위해서는물속에사는방식을고안하거나삶의터전으로삼을만한다른별을찾아우주로떠날수도있다는이야기는적어도지금으로서는현실감이매우떨어지는이야기임에틀림없다.하지만아탈리가주장하는것은황당해보이는대안들까지생각할정도로생각이혁신적이어야한다는것이다.
하지만개인,기업,국가,인류로차원을넓혀가면서일관되게적용할수있는원칙을제시했다는점은매력적이며,이러한원칙이살아남기위해서필요한시기라는지적은지금의세계상황이그만큼불확실하고위험이많다는점을새삼인식하게한다.
사실이책에서제시하는방안들은최근의글로벌금융위기맥락을벗어나서읽어도충분히가치가있다.하지만위험이적고우호적인환경에서보다는도처에위험이도사리고있는거친환경에서생존기술이더중요해지는법이다.따라서인구증가,자원고갈,온난화등인류를위협하는요인들에대한불안감이더욱높아진데다가금융위기여파로세계경제가온통지뢰밭이되어버린요즘은이런교훈이어느때보다절실히필요한때이다.
우리입장에서도새겨들을만한내용이많다.예컨대아탈리는시장의중요성을언급하면서나라차원에서는
또한국가적차원에서의감정이입,즉다른나라를이해하는능력을강조하면서,일본,이란,영국,미국등이다른나라들의생각을이해하지못한다고비판한다.금융위기이후G-20의일원으로올해의장국까지맡은한국은개발도상국가운데선진국에가장근접하게성장한탓에선진국과신흥국의가교역할을할것이라는기대가높다.
따라서상대국가의입장과생각을이해하는것이더욱중요한시점이다.사실이책에서제시하는방법들은단순하고어쩌면지금까지숱하게들었던이야기일수도있다.하지만저자가지적한대로이원칙들을제대로실천하는것은쉬운일이결코아니다.불확실성의시대에다시한번호흡을가다듬는자세로읽어볼만한책이다.
-저자/사크아탈리/2010년252p/가격₩1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