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산악계의 맹점 *-

한국산악계의맹점

오은선대장의칸첸중가등정시비가요즘우리나라산악계를이전투구의현장에빠저들게하고있다.산악계원로는산악인과등산인의차이를이야기한분도계시고,등정주의와등로주의를구분하여이야기한산악인도있다.우리나라산악인이나,등산인이나그누구도한국에진정한산악인은존재하지않는것같다.고산등반8000m급등반을하는데많은비용이들다보니산행을위해등반비용을스폰스에의해진행하다보니우리산악계가상업주의에근거하는경향이일반적이다.그상업주위가경쟁을유발하고,히말라야14좌등정을계획하고추진하는과정에산악인은죽음과삶의선상에서고산등반을진행하고있다.

우리나라는현재히말라야14좌등반을이행한산악인이4명으로세계에서가장많은산악인을배출한나라가되었다.올해오은선대장이14좌를완주하므로세계에서여성산악인으로는최초라는타이틀을거머쥐었다.그러나오은선의칸첸중가등정사진을가지고이사진은칸첸중가정상이아니라는의문을김재수씨가처음제기하였다고전한다.오은선씨는정상을밟았고날씨가몹씨사나워조금아래내려와사진을찍었다고한다.정상등정은사진이중요한것이아니라정상을밟았느냐,밟지않았느냐를따저야하는데,사진을가지고왈가왈부하는것은너무안이한일인것같다.

산악인은정상을밟지않고,정상을다녀왔다는산악인은아직은없었다.산을하루이틀다닌것도아니고10년이상을산을오르고,해외히말라야14좌를완등한오은선대장의칸첸중가등정사진으로시시비비를판단하려는우리산악인들의미시적이고편협적인사고가한없이부끄럽다.인류최초로히말라야8000m급14좌완등자인라인홀트메스너(66.이탈리아)가환경심포지엄참석차카트만두를방문한자리에서5월8일오은선대장을만나그동안의등반과정과특히일부논란이제기된칸첸중가등정과관련하여질문했으며,오대장의모든등반과정에는문제가없으며여성최초14좌완등을축하한다며일간의논란을일축했다.

그리고히말라야고봉등정에관한기록을50년동안집계해온최고의권위자인엘리자베스홀리(미국)여사도오대장의14좌완등을인증했다.이렇게세계적으로공인받은오대장의칸첸중가등정의시비를우리나라산악인들이제기하고문제를확대시키는이유가무엇인지?왜그렇게해야하는지,그것이궁금하다.sbs의그것이알고싶다에서보도한것은무엇을밝히기위한것이며,그이유는어디에있는것인지?알고싶다.세계가인정해도우리는인정하지못하겠다는대한산악연맹이나,히말라야7인위원회의사진의진실보다본인이올라갔다온그것이더중요하지않나생가해본다.

우리가언제산행을사진으로확인하면서산을다녔는가,산을오르는것은산악인의본질적인것을가지고시시비비를건다면누군가확인자를대동하고산을올라야한다는결론에이른다.산악인은어느누구보다자연인에가까우므로순수성정직성그것을빼면,산에있는돌이나나무에지나지않는다.산악인은거짓말을안한다.못한다.그것이산악인이다.산을오르다산에서희생을당한산악인이그얼마나많은가,그들이오늘의한국의산악계를보고있다면그들은무엇이라말할것인가,한국의산악계가어쩌다가이렇게되었는가.한국에는진정한산악이없다는말인가?

대한산악연맹은한국을대표하는산악인들의모임이아닌가?대한산악연맹이히말라야7인위원회를주선하여오대장의칸첸중가등정사진을놓고정상부근에서찍었다는사진에는돌과바위가있지만7인위원회는정상에돌이나바위가없다고결론을내려대한산악연맹은오대장이정상을밟지않는것으로결론내렸다.그러나노르웨이산악인욘강달이9월2일연합뉴스에이메일로보내온사진에는정상부군에돌과바위가담겨있다.강달은“정상에서7∼8m쯤떨어진곳”이라고말했다고전한다.이렇게상반된주장이존재하는한그의혹의결론은어떻게해결이날지궁금하다.

대한산악연맹의성급한결론에미숙함을지적하지않을수없다.히말라야칸첸중가를다녀온7인위원회의결정으로이문제가마무리되었다면문제는그이상왈부왈가할수없는데,의혹의실마리만제공하였지결론의여지는보이지않는다.조금더성숙한자세가있었다면,한국산악계에이렇게중대한문제라면7인위원회에산악계원로7인을공동위원회로하여좀더폭넓게진지하게사실을확인과더불어사진을검토하였드라면하는생각이가슴을울린다.세계최초로히말라야14좌를완등한라인홀트메스너가세계최초여성산악인오은선대장의히말라야14좌완등을축하해주는사진이뇌리에맴돈다.

스페인의에두르네파사반은지난5월시샤팡마에오른뒤(afterscalingtheShishaPangma)14좌완등위업을이뤘다고주장하는두번째여성이다(becomethesecondwomantoclaimthefeat).오은선씨보다3주늦게이룬성과이다.파사반은이후오씨가칸첸중가정상에도달했다는(reachthesummit)확증이없다며(thereisnoconclusiveproof)오씨의기록주장에의문을제기하면서,‘히말라야14좌완등최초의여성’타이틀반납을요구하고나섰다.

-이글은오늘의산악계현실을바라보는개인의사견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