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드라마] 브로드피크 종주 [2] *-

고소증에시달리면서도브로드피크‘무허가등반’에성공

두사람은브로드피크서벽밑에베이스캠프를구축하고4일만에6,400m지점까지진출해식량과장비를그곳에데포시켜두고하산했다.그들은체력을회복한후등반을재개해7,300m지점에캠프를구축하고비박했다.그들은브로드피크등정허가를받지못했지만K2등반에대비한충분한고소적응훈련을위해브로드피크등정까지도고려하고있었다.

그러나쿠쿠츠카는12일간의짧은기간에고소적응이잘되지않은탓에7,800m높이의콜(Col·안부)아래다다를무렵숨이막혀질식할것같은고통을겪었다.반면쿠르티카는단기간에고소적응이잘되어원기가충천했다.그들이콜에도착했을때쿠쿠츠카는더이상고통을견딜수없어서하산하려했다.쿠르티카가안타까운심정으로말했다.

“제기랄!정상이아주가까운데,참으로유감이군.나는혼자서라도브로드피크를등정하고말겠어.”

쿠쿠츠카는혼자앉아쿠르티카가점차멀어져가는모습을부러운눈으로바라보면서과거타트라산군,알프스,힌두쿠시,매킨리에서훈련된자신의강인한체력이브로드피크의고소에서적응부족으로맥을못추는현실이한없이처량하게느껴졌다.쿠쿠츠카는혼자속으로생각했다.‘200~300m만더오르면브로드피크정상이다.단몇발짝이라도더올라야직성이풀릴것같아.’

일단등반을재개하자,등반을중단하고싶은생각은영영사라졌다.8,000m급3개봉등정자,더구나에베레스트등정자가높이가고작8,047m인브로드피크정상을밟지못하다니.이것은그의자존심과체면이걸린중대한문제였다.게다가브로드피크정상은매우가까운거리에있었고,난코스는모두돌파한상태였다.브로드피크정상은자석이쇠붙이를끌어당기듯이그의마음을자꾸만끌어갔다.

그러나체력이바닥난그는의욕만앞설뿐이었다.마지막구간은그가에베레스트를등정했을때만큼힘이들었다.숨이가빠더이상걸을수없었다.산소가희박한8,000m지대에서는건장한남성의근육도산소공급을제대로받지못해무용지물이되고,체지방이오히려더큰힘을발휘하기때문에히말라야고산등반에는여성이더적격이라고한다.쿠쿠츠카는과거많은경험을통해고산등반의속성을잘알고있었지만,체력을전부소진하고도겨우몇발자국밖에전진할수없는보잘것없는결과에실망해사기마저저하되었다.

그는눈밭에앉았다가다시일어설때너무많은에너지가소모된다는사실을알았기때문에10m를전진할때마다아이스액스에기대어선자세로휴식을취했다.정상에서30분거리에도달했을때,등정을마치고하산하는쿠르티카와만났다.그는쿠쿠츠카에게시간이너무늦었으니그냥하산하는것이좋겠다고충고했다.쿠쿠츠카는헐떡거리며대꾸했다.

▲K2남벽에서촬영한브로드피크산군.맨앞쪽이북봉,다음이중앙봉,맨뒤가주봉이다.

“아니야,정상이바로코앞에있어.나는엉금엉금기어서라도등정을끝낼거야.먼저하산해차라도끓여놓게.”

그는순전히의지력으로등반을계속해브로드피크정상을밟았다.그는정상에아이스액스를꽂아놓고능선위로떠오른달을배경으로등정사진을찍고나서,파노라마도촬영했다.그는정상에서기념품으로돌멩이하나를채취하고하산했다.그들은자신들이‘도둑등정’이라고이름붙인등반,즉무허가등정을해낸것이다.그러나그들은허가제도자체가부당하다고생각했기때문에죄책감은느끼지않았다.

그들의브로드피크등정은무허가여서누구한테도털어놓을수없는영원한비밀이되었다.쿠쿠츠카는남자가아름다운여인을품에안고나서그사실을비밀로할때더달콤한사랑을느낄수있듯이,자신의브로드피크등정을영원한비밀로간직할때더큰희열을느낄수있다고생각했다.그러나이세상에영원한비밀이란없는법이어서그들의무허가등정은곧탄로났다.

쿠쿠츠카는어둠속에서탈진상태로캠프로귀환했다.그들은하루종일물한모금마시지못했기때문에말린자두처럼탈수된상태라고산병의위험에서벗어나기위해많은양의눈을녹여식수를만들어마셔야했다.

다음날그들이6,400m지점까지하산했을때,두명의파키스탄산악인사비르와칸을대동하고등반중인라인홀트메스너를만났다.메스너가안면이있는쿠르티카에게말을걸었다.

“슬픈소식을전해야겠소.당신의나라여성대원한사람이K2에서사망했소.”

쿠르티카는조난당한여성의이름과사건의전말을캐물었지만,메스너는어깨를으쓱거리며자세한정황은모른다고했다.쿠쿠츠카와쿠르티카는무전기를휴대하지않았기때문에K2의베이스캠프와연락을취할수없어무척안타까운심정이었다.메스너가질문했다.

“어디까지오르고하산합니까?”

쿠르티카가얼버무렸다.

“우리는고소적응훈련중이오.정상근처까지등반했소.”

메스너는그대답이미심쩍어재차질문했다.

“도대체등정을했다는것이요,못했다는것이요?”

쿠르티카는재차“정상부근까지올랐다”고강변했다.메스너는그말에미소를지으며,“당신들의입장을이해할만하다”고대꾸했다.쿠르티카가거짓말을한이유는,그들의무허가등정이탄로나면반다대장의입장이난처해지거나,벌금을물게될것을염려했기때문이다.그는메스너에게브로드피크의고소에서자신들을만났다는것을비밀로해달라고신신당부했다.메스너는그렇게하겠다고약속하고등반을계속했다.

쿠쿠츠카일행이K2베이스캠프에도착하고나서,여성대원할리나가제2캠프에서고산병으로갑자기사망했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그녀는1975년반다대장의여성등반대에참가해파트너오코핀스카와함께가셔브룸2봉을등정한폴란드의유명한여성산악인이었다.두사람은그녀의시신을수습해장사지내는일을도와주었다.

가셔브룸2봉남동스퍼·1봉남서벽알파인스타일등반

며칠후쿠쿠츠카와쿠르티카는K2아브루치능선우측,즉동벽의좁고가파른필라에변형루트개척을시도했다.그들은루트전체의3분의2에해당하는지점에걸린높이200m의빙탑지대를통과했는데,필라의한군데에등반이까다로운오버행빙벽이형성되어있었다.때때로빙탑들이붕괴되며거대한얼음사태가발생해‘죽음의루트’로돌변하여그들은발길을돌릴수밖에없었다.그들은다시K2의남벽을겨냥해이틀동안남벽중앙의여러개의가파른절벽과능선을어렵사리돌파하고,6,400m지점의빙탑옆에서안전한비박지를찾아냈다.

다음날그들은붕괴직전의빙탑들밑으로‘공포의20분간트래버스’를감행하고,비교적등반이안전한설릉밑에도달했다.그들이7,200m지점에올랐을때폭설이내리기시작해가시거리가제로상태가되었다.그들은그지점의설벽을깎아내고텐트를설치하고비박했다.다음날도폭설이그치지않아많은양의적설이눈사태의위험을예고하는바람에그들의하산은불가피했다.

▲브로드피크중앙봉의모습.

일주일후그들은등반을재개해7,000m지점까지다시진출했으나,폭설을만나재차하산했다.2주일을더기다려도악천후는호전되지않아그들은K2남벽등반을포기했다.쿠르찹대장의K2남서벽대도8,300m지점까지진출한후악천후로퇴각했고,반다대장의폴란드여성등반대도아브루치능선6,800m지점까지진출하고폭설과강풍으로인해퇴각했다.

그런데어떻게된영문인지쿠쿠츠카와쿠르티카의무허가등정비밀이결국누설되어,파키스탄의관광성에서반다대장이등반과정을보고할때관리가집요하게캐물었다.

“당신등반대의남성대원두명이브로드피크를등정했다는소문이사실입니까?”

반다대장이어떻게그사실을이실직고할수있겠는가?그녀는그럴듯하게변명하며딱잡아뗐다.

“그들이고소적응과사진촬영을위해브로드피크기슭에간것은사실이지만,그들이등정했다는소문은금시초문이오.”

결국폴란드대는무사히파키스탄에서출국할수있었다.

메스너가브로드피크를등정하고정상의눈밭에서쿠쿠츠카와쿠르티카가남긴발자국을못보았을리없었다.쿠르티카가메스너에게브로드피크고소에서자신들을만났다는사실을비밀로해달라고신신당부했음에도불구하고,메스너는후에간행된8,000m3개봉등정기<TreeTimesEight>속에‘브로드피크6,400m부근에서등정을마치고하산하는폴란드산악인쿠르티카와그의파트너를만났다’고기록해두었고,쿠쿠츠카와쿠르티카는파키스탄관리들을속인괘씸죄의대가로훗날브로드피크8,000m급봉우리들의등반허가를받을때상당한불이익을당했다.

1982년쿠쿠츠카와쿠르티카는파키스탄을출국하면서가셔브룸1봉등반허가를신청해두었는데,1983년두사람이파키스탄에입국해등반허가를받기위해관광성을방문했을때,파키스탄정부관리가말했다.

“두신사분께서는작년에허가없이브로드피크를등정했습니까?”

두사람은펄쩍뛰며부인했다.

“우리가무슨정상을등정했다는말씀입니까?그문제는우리반다대장이작년에이미해명한것으로알고있습니다.”

관리가말했다.

“저도압니다.그러나그문제에연루된당사자들이서류상으로직접진술해주시기바랍니다.”

쿠르티카가나서서적극적으로해명하고,진술서를작성해그까다로운관리를만족시켰다.

▲브로드피크정상에서바라본가셔브룸4봉서벽.

두사람이가셔브룸1봉베이스캠프에도착했을때,스테판베르너대장이이끄는스위스등반대가이미도착해있었다.등반대원들중에는훗날유명한히말라야산악인이된마르셀뤼에디와에르하르트로레탕도포함되어있었다.쿠쿠츠카와쿠르티카는고소적응훈련을위해알파인스타일로3일만에가셔브룸2봉동봉(7,772m)을초등했다.

-글이창기전강릉고교사/월간산2010,12월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