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주 MRF이야기길 | 제9코스] 바람소리길 *-

[상주MRF이야기길|제9코스]바람소리길

상주까지미치는바람의원류

바람소리길의출발점은밤원의양달마마을회관이다.음양조화에의해양달마와음달마두개의자연부락이밤원이라는지명을갖게되었고,행정구역상으로는내서면서원1리다.하천을경계로하천건너편은양달마고,국도가지나가는쪽은음달마다.

상주에서이곳에접근하려면낙서를거쳐밤원고개를넘어야한다.옛날에는역원이있었다고한다.마을앞으로흐르는이안천은백두대간의형제봉에서발원해동관의억시기와지명골을거친다.그런다음동네앞을지나수회동과염소목을통과해함창에서영강과합류한다.

밤원은바람과물이만나는동네다.물은물줄기를따라구마이로흘러가고,바람은두가닥으로갈린다.하나는구마이로또하나는밤원고개를넘어낙서를거쳐상주시내까지그영향을미친다.그래서낙서골바람이라는말이있을정도로유명하다.

▲구마이마을쉼터.

MRF바람소리길은이안천옆밤원마을회관에서시작한다.이곳에서다리를건너왼쪽하천길을오르다오른쪽임도를따라서올라가면긴길과짧은길의갈림길이나온다.어느길을택하든지구마이마을회관에닿는다.

긴길은고개를넘어야한다.고갯마루에서면바람소리가좋다.예의에서골짜기를타고바람이넘어온다.사람도바람과함께고개를넘는다.특히고갯마루주변은버섯밭으로가을철버섯채취와함께걷기를즐기면더욱좋다.걷기도하고버섯도채취하는경험은특별하다.시원한바람소리에산속의적막함을즐기면서내려가면예의마을이다.민가몇채가있고그앞으로조그마한냇가가흐른다.하천이름은여골이다.

하천오른쪽으로제방길이보인다.하지만이길은곧끊어진다.때문에마을앞갈림길에서왼쪽으로꺾어쉼터가있는곳으로가도록한다.쉼터는다리를건너야나타난다.구마이로가는길은하천옆으로이어진다.이길목에는민가두곳이있다.마지막민가에서하천을건너골짜기로이어진농로를따라가면정자가있는구마이쉼터에닿는다.

▲진달래가핀모티를돌아서걷고있는사람들.
동수나무가있는쉼터는이안천옆에자리잡고있어여름철일급피서지다.맑은하천에는다슬기와버들피리,꺽지등이노닐고있다.바짓가랑이를걷어붙이고들어가고싶은충동이저절로생긴다.시원한물소리도청각을자극한다.자연이만든최고의걸작품인물소리와바람소리가하모니를이룬다.

이곳정자에서잠시동안자연에도취된후발길을돌려구마이마을회관앞의서만교를건넌다.그다음우측으로길게이어진제방따라물이굽돌아내려가는비루까지간다.그러면아스팔트포장길이나온다.그길을이용해아랫밤원을지나오른쪽제방으로접어들면밤원마을회관으로돌아온다.

▶바람소리길/총11.1km,2시간55분

밤원마을회관~(2.1km·40분)~임도갈림목~(0.6km·10분)~고갯마루~(2km·30분)~예의마을~(2.8km·40분)~마을회관~(2.5km·40분)~아랫밤원~(1.1km·15분)~밤원마을회관

▶찾아가는길

청원상주고속도로화서IC→우회전,영남제일로상주방면(5.8km)→서원보건소앞교차로(좌회전)→밤원마을회관

▶볼거리

이안천의밤원에서구마이마을에이르는구간은여름피서철이면많은사람들이붐비고,다슬기줍기에도적당한곳이다.

-글한필석부장사진허재성기자/월간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