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8경 [8] 인사동의 역사와 전통문화 (4) *-

한국8경[8]인사동의역사와전통문화(4)

인사동에없어진옛건물

우선안국동네거리에있던안동별궁(安同別宮)이화동으로올라가는입구오른편에일부분옛담장만남기고싹사라지고높은빌딩이솟아있다.안국동별궁은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의명령으로지은궁(宮)이며,이곳에서고종과명성황후(明星皇后)의혼례,가례(嘉禮)를지냈으며순종(純宗)과순명황후(純明皇后)의가례도이궁에서올린후에는해직된상궁(尙宮)궁녀(宮女)들이거처하던곳이다.

다음으로지금통문관(通文館)건너편뒷편에충훈부(忠勳府)가있었는데일제침략(日帝侵略)후에는얼마동안대동사문회(大東斯文會)라는유교기관이있다가없어지고그자리에민가(民家)가들어섰다.지금경인미술관(耕仁美術館)은한말에친일정치가박영효(朴泳孝)가살던고가(古家)인데,수년전에일부분은헐어남산밑필동에새로건설한민가촌으로옮겨가고고색이창연(蒼然)하던옛모습은찾아볼수없게되었다.

다음지금의수도약국건너편에는고종의다섯째아들의친왕(義親王)이강이살던큰저택(邸宅)이있었는데,정원이넓고들어가는대문은없었으나입구양편에는네모진큰돌기둥이서있었다.이유서깊은고가도6·25전란후에모두민가로바뀌었다.

동문관주인이겸로(통문관주인·서지학자)

필자의고향은평남용강군삼화면주림리경방(京坊)이라는삿갓봉밑에옹기종기40여가구가모인전의이씨(全義李氏)의집성촌(集姓村)이다.필자는아버지斗(두)字璜(황)字이고,어머니청주김씨李(이)字元(원)字의막내아들로1909년10월10일에태어났다.불행하게필자가태어난다음해에아버지가저세상으로가고나는편모슬하(偏母膝下)에서자랐다.

여섯살에천자문(千字文)을배웠고열살되는봄에4년제공립보통학교에입학했다.학교졸업후집살림이가난하여16살되는봄에일본으로간다고집을나와기차로부산까지왔으나일경(日警)의저지(沮止)로관부연락선(關釜連絡船)을타지못하고서울로왔는데,여비는떨어지고혹취직자리라도얻을까?걸식을하면서거리를방황했으나사고무친(四顧無親)으로의지할친척도없고일자리도얻지못해하는수없이환고향할생각으로도보로평양을향해떠났다.

열흘만에평양에도착하여생각하니다시고향으로돌아갈생각이없어평양거리를방황하다가천우신조(天佑神助)로장국밥음식점에서심부름을하게되었다.이음식점에서한해동안에약간의돈을벌어그돈을가지고다시서울로올라와일자리를찾아거리를방황하다가뜻밖에서점에서점원을하는보통학교동창생이태식을만났는데,이친구의소개로나도정동에있던선문옥(選文屋)에점원으로채용되었다.

이서점주인은영어에능통하고영문속기술(速記述)과타이프기술이있어그당시정동에있던미국인이경영하는씽거미싱(재봉틀회사)에많은월급을받는사원으로근무하면서서점은부업으로했기때문에서점일은거의필자가맡아보게되었던것이다.필자는거이10년간근무하다가1934년3월내나이26살때지금수도약국자리에서구멍가게책방(금항당)을개점거이반세기동안운영을계속하였다.

그동안특히잊지못할일은1967년에지금의5층사옥을신축하였으며,1961년12월에세종어제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上을200부한정판으로복원본(復原本)을발행하여중요기관에기증도하고다팔고2책을보관해두었다가청주고인쇄박물관에한권을보내고단한권을보관하고있던중91년9월우리나라가UN에가입하고『월인천강지곡』을가입기념으로보내기로결정되었으니기증하라는이어령문화부장관의의뢰에의하여UN본부로보내고,나에게는보관본마저없게되었다.그러나국가의경사로나의장서인까지찍힌책이UN본부에영원히보관되게되었으니얼마나영광스러운가.

관훈·인사동전통문화거리

지금관훈동,인사동거리에고층빌딩이즐비하게들어선것은5.16군사혁명후박정희대통령의정치개혁과경제정책과발전에힘입은바크다고아니할수가없다.그전에는관훈동입구에서부터인사동끝까지옛단층기와집이양편에줄지어있었는데,6.25전란중에상당부분전화(戰禍)로타버리고빈터로변하기도했었다.특히한일(韓日)국교정상화로일인(日人)관광객들이입국하여돈을털어놓고가는것도경제회복에일조(一助)가되었을것이다.

한예를들면K씨는일정(日政)때부터골동품중간상을했었는데,8.15광복으로일인(日人)들이자기나라로쫓겨가면서가지고있던골동품들이쏟아져나왔고,또6.25전란중에도생활의피폐로골동품들이홍수처럼흘러나와값이그야말로싼값으로사산더미처럼쌓였던물건을일인(日人)관광객들이천정부지(天井不知)의많은돈을내고가져가는바람에수년내에큰돈을벌어5층빌딩을짓고재벌행세를하기도하였다.

인사동전통문화거리

거리의옛모습은찾아볼수없게변모했고,지금관훈동,인사동거리에진열된산적(山積)한상품들이전통과고풍을자랑할수있는것이몇종류나될수있을까?근래에는중국과왕래가빈번해지면서중국의고물들이산더미처럼쌓여우리의민속품이나골동품은어느구석에있는지눈을씻고보아야할지경이아닌가?하지만곳곳에전통찻집이많이눈에뜨이고전래하는떡을치고엿장수가가위장단에맞추어춤을추며엿파는장돌뱅이는이색(異色)적인구경거리이다.

그리고관훈·인사동에화랑이많지만이름이간혹외국화가의이름을인용하고있는데,신라때황룡사벽화로유명한솔거(率居)나,근래에유명한오원장승업(吾園張承業)등우리나라의유명한화가의이름을인용한화랑은눈을씻고보아도보이지않는다.우리는나부터도전통문화가무엇인지좀더깊이연구하고생각하여우리전통문화에걸맞는시설과상품의진열에힘써야하지않을까?다시한번강조하는바이다.

-인왕산치마바위상암산방(上巖山房)에서-

-山氣李謙魯(이겸로/통문관주인·서지학자)-

통문관이야기

서울종로구관훈동147번지.인사동골목으로접어들어스무걸음정도만걸으면나타나는고서점통문관(通文館)은생긴지60년이된다.우리나라고서점의역사그자체이다.통문관주인이겸로(李謙魯)옹(82)의뇌세포속에는60년간그의손을거쳐가수십만권의책과그책을나눈사람들에대한추억들이빼곡히들어있다.

그가운데는해방과더불어일본인소창진평(小倉進平)이들고사라진줄알았던국보『月印釋譜(월인석보)』를61년10월중순께찾아내연세대도서관에소장케한사연같은반가운이야기가있는가하면장서각(藏書閣)에서도둑맞은조선왕조실록을발견해서대부분찾았으나1권만은전주의제지소로팔려가재생용지가되고말았다는어처구니없는사연도있다.

그가사학자황의돈(黃義敦)박사한테서사서소장하고있던『時用鄕藥譜(시용향약보)』를어느대학에영인본을만들라고빌려주었다가원본4장을잃었다는안타까운사연도들어있다.뿐만아니라좋은책을싼값에사려는밀고당김과통문관을드나들며대학자로성장한이들과의인연도담겨있다.이옹은고서점주인이라기보다는귀중한책을찾아내서가치를평가받게한우리전적(典籍)의수호자이자귀중한전적을영인출간하여한국학발전에이바지한출판인이며주요전적의수집가이기도하다.

그가61년영인한『月印千江之曲(월인천강지곡)』은내용뿐아니라외형에서도닥지에오프인쇄를한뒤연화문(蓮花紋)능화판으로책옷을입혀옛책의장엄함을되살림으로써전세계주요도서관에한국서지문화(書誌文化)를자랑했다.이책영인본은지난해우리나라의유엔가입기념으로유엔본부에기증되기도했다.이옹이서점을시작한것은불과17세때인1925년.고향에서일본으로밀항하겠다고나섰다가실패하고서울로올라온뒤서점일을하던친구의소개로였다.

9년정도선문옥(選文屋)등여러서점의일을봐주다가친구가하던금문당(金文堂)을34년에인수했다.그서점을맡은뒤이름을일본의출판사금항당서적(金港堂書籍)에서따와금항당(金港堂)으로고쳤다.이옹이본격적으로국학서적을발굴하고수집하고재출간하는데관심을갖게된것은45년광복과더불어서이다.‘전당포이름같아영맘에들지았았던’금항당(金港堂)이라는이름부터통문관(通文館)으로바꾸었다.

통문관은고려때부터역관을키우던곳으로한-중-일-몽고어를망라하여한국학서적을다루겠다는이옹의의지를반영하는작명(作名)이다.이옹은46년2월에는이윤재(李允宰)선생이쓴『聖雄李舜臣(성웅이순신)』을출간했으며,이해8월에는『靑丘永言(청구영언)』을영인출간했다.『靑丘永言』은우리나라시조1천여수와가사7편을영조때가객김천택(金天澤)이엮은책이다.

이책의영인본을낸지7년만인53년에국내서는유일한김천택의자필원고본을입수해서지금까지소장하고있기도하다.이원본은납북된시인오장환(吳璋煥)씨가소장하고있던것인데,그아내가『靑丘永言』만어루만지며노상눈물짓는것을보다못한장인이이옹에게청하여사들이게된귀한책이다.그무렵“만일그이와상봉하였을때,『靑丘永言』을팔았다고한다면그분이얼마나나를책망하고섭섭해하시겠느냐”는그부인의고민을듣고이옹은통일이되면그책을오(吳)씨에게돌려줄생각을지금도하고있다.

통문관이출간한책은지금까지50여종.그가운데는이상백(李相伯)선생의『한글의기원』같은저서와『梁琴新譜(양금신보)』같은영인본이두루들어있다.또직접영인하지않았지만『조선왕조실록』영인본이55년까지도국내에서만들어지지않고일본것이수입되는것을안타까워하여이사실을학자들에게알린게55년국내서『조선왕조실록』영인본이나오게된계기가됐다.

통문관이국학발전에기여한것은출판도있지만역시서점으로서이다.서울대송욱(宋稶)교수나중앙대김덕룡(金德龍)교수같은이들은중학생때부터평생이곳을드나들었꼬평양태생의서지학자이인영(李仁榮)교수(서울대-납북)사학자송석하(宋錫夏)가람이병기등이모두통문관의단골이었다.서지학의태두(泰斗)인김두종(金斗鐘)박사사학자김철준(金哲俊)선생,동창(東滄)원충희(元忠喜)선생과국문학자인김민수(金敏洙)고려대교수사학자인이기백(李基白)한림대교수등통문관을거쳐간단골학자는이루셀수없이많다.

이옹은또주요전적의제집을찾아준것으로도유명하다.6.25로잃을뻔한『三國遺史』는이홍식(李弘植)박사에게서건네받아서울대도서관에소장케했으며구한말의대학자위창(葦滄)오세창(吳世昌)선생의장서3천4백89권을위탁받아국립도서관에『위창문고』를마련토록주선하기도했다.상해에서발간한『獨立新聞』도연세대도서관에소장케했다.

어느고등학교의도서책임자인황(黃)모씨가고대(高大)에서훔쳐내팔았던『北史詳節』은이옹을매개로성균관대도서관에소장됐다가고대(高大)로return도했다.이옹이67년간서점일만하며제일안타까워하고있는점은우리나라사람들이점차로책을아끼지않는다는사실이다.“광복전에는주말이면서점이사람들로꽉차서발디딜틈이없을정도였다.

일본인들의독서수준에비기면우리독서수준은양과질에서너무떨어진다”고말하는이옹은조선시대까지전통을돌이켜보면이런격차가더욱안타깝다고덧붙인다.우리나라는세계최초로금속활자를발명한나라일뿐아니라종이개발과제책에서동양3개국가운데으뜸이었다.특히조선시대에는필사본의양이다른나라책들과비길바가아닌데이것은독서욕구는많으나인쇄량이따르지못하니까베껴본증거가아니냐고반문한다.

그런데이런백성들의욕구를채워주지못하고양반지배계급중심으로만인쇄된책을독점하다보니점차로국력도쇠약해졌다는게이옹의풀이이다.반면요즘은“책은많이쏟아져나오는데학자나젊은이나책을사보는사람이드문게걱정”이란다.이옹이또못마땅한것은책을빌려주고받는일을‘바보짓’으로여기는태도이다.이옹은원래책을빌리면술한병과함께돌려준다는옛말에서술병‘치’字가발음이같은痴(바보치)로와전되어이런악습이생겼다며‘책은두루보는것’이라고강조한다.

그때문에그는소장도서가운데우리나라활자의발전과정을보여주는고려말부터근세조선말까지옛책6백60여점을대한출판문화협회에기증하기도했다.이가운데는1403년계미자(癸未字)로찍은십칠사(十七史),1420년경자자(庚子字)로찍은『資治通鑑』같은희귀도서가많다.이옹은기증을계기로출협이출판박물관이라도만들길기대했으나출협측의노력은전혀없었다.

게다가이옹이몇사람에게빌려준구한말잡지50여종의창간호등이돌아오지않아아직일반인의문화수준은이옹을따라가지못하고있음을보여준다.이옹의소장도서는1만2천종정도인데그정보를나누고발전시킬방법을찾고있다.이옹의자녀4남2녀가운테둘째와넷째아들,맏사위가인사동서역시고서점을하고있으며,통문관서배운김영복(金榮復)씨가인사동서고서점을운영,통문관의가지를뻗고있다.

-글/서화숙(한국일보여론독자부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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