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은 타는 척할 수 없고, 삶은 사는 척할 수 없다” *-

“산은타는척할수없고,삶은사는척할수없다”


산행에세이<이또한지나가리라!>출간…<치유의산행>담아

‘미실’의작가김별아,그녀는백두대간종주길에올랐다.과천에서10년넘게살면서청계산한번오르지않았다는사실을자랑스럽게얘기하던그녀가어떻게백두대간을종주하겠다는생각을가졌는지궁금하고의아스럽다.초보산꾼이된‘부끄러운’(그녀의겸손한표현이다)얘기를그녀를만나들었다.

표면적이유는대안학교에다니는아들의학부모동아리에서오래전부터해오던산행을아이들과같이‘아름답고힘든추억’을만들어보자는취지로시작했다.그러나정작더중요한이유는따로있다.그녀스스로제2의인생을준비해야하는40대에접어들어‘처음처럼,똑같이살수없다’는생각에서부터변화하지않고‘꼰대’가되어가는자신의모습을바라보고는‘익숙한삶’에반기를들고결별을선언하기로했다.

동시에여태안해본것,싫어했던일,여전히초보인것에대해과감히도전장을던진것이다.익숙한것은편하고능숙하지만정체상태에빠져쉽게권태가오고,새로시작하는것은바보같고서툴지만그속에삶의생기가서려있다는사실을절실히깨달았다.그녀는2010년3월과감히첫도전에나섰다.40여년동안산에한번안가본사람이첫산행을백두대간종주로감행하려고했을때,얼마나초조하고두려운마음이앞섰을까눈에선하다.

‘잠을설쳤다.최상의컨디션을유지하기위해충분히자둬야한다고평소보다서둘러잠자리에들었건만정작눈을뜬것은캄캄한한밤중이었다.(중략)두려웠다.새로운시작앞에겁을덜컥집어먹고불안해안절부절못하고있다.말로는애써아닌척호언장담을했지만몸은맘도말도속이지못한다.(후략)’

그녀의백두대간산행에세이를모아<이또한지나가리라>(에코의서재刊)란제목으로출간한책의앞부분에있는글이다.

▲백두대간을종주한뒤산행에세이를낸작가김별아.그녀는40여년간산에한번가지않은사실을자랑스럽게얘기했던전형적인평지형이었다.
드디어장도에올랐다.남원고기리에서수정봉(804.7m)~입망치~여원재~고남산(846.4m)~통안재~권포리까지총16㎞를9시간에걸쳐주파했다.완전한아마추어초보산꾼들도힘들어했지만중1년에서고3년까지아이들의불평도이만저만이아니었다.“백두대간을폭파시켜버려야겠다”,“내려올걸왜올라가느냐”,“사람들이산을깔아뭉개고아스팔트를깔아대는이유를이해하겠다”,“힘든일을왜굳이해야하느냐”등등다들한마디씩짜증을내뱉었다.그녀도힘들기는마찬가지였다.그러나새로운도전을스스로선택한그녀였기에불평을늘어놓을처지는아니었다.

힘들어하고가기싫어하는아이들을처음엔문화상품권으로유혹했다.차츰산행이반복되면서문화상품권의당근보다산행그자체에훨씬더큰만족감을드러내기시작했다.산에서힘들때먹는음식맛과하산할때느끼는뿌듯함과행복감은오히려다음산행을기다리게할정도로됐다.더욱이자연이마음을편하게하고힘든산행을받아들일줄아는인내력은눈에띄게키워졌다.산에감사하는마음을표시하는아이도있었다.운동못하는아이들도적극적이고활발하게변해갔다.산이주는견디는힘과자연의포근한품속을맘껏즐기는‘건강한’아이들로성장해갔다.

40여년평지형인간서종주꾼으로변신

더욱이같은버스를타고가면서‘우리’라는공동체의식도가지게됐다.애들이자기부모들에게는고민을털어놓지는않지만동행하는다른부모들과는스스럼없이대화를나눴다.모든학부모들은학부모이기이전에인생선배로서역할을했다.노는토요일인‘놀토’에격주로하는백두대간종주15차산행때였다.그주는토요일의공개수업때문에일요일에진행됐다.일요산행은다음날출근하는어른들이나등교하는아이들에게부담스러울수밖에없다.

더구나그다음주목요일부터아이들중간고사였다.그때시험공부대신산행을선택한아이들사이에서공부하는게더어려운지산을타는게더어려운지에대한논쟁이벌어졌다.그때중1년생한명이뚜렷하게주장했다.“그야당연히산을타는게더어렵죠!공부는하는척할수도있지만산은타는척할수없잖아요?”너무명언이다.산을타면서아이들이정신적으로훌쩍커버린것이다.
▲지난해11월백두대간을종주하면서가는방향을가리키고있다.
신체적인면에서도긍정적인효과가나타났다.청소년기의넘치는에너지를힘든산행을통해발산하면서공격적성향은자연과함께있으며순화됐고,인내력과쾌활함까지얻게됐다.화는아이들뿐만아니라그녀에게도생겼다.처음엔힘들고두려웠던산행이차츰기다려지고설레는산행으로바뀌어갔다.산에가면언제나혼쭐이났지만그만큼다음산행도기다려졌다.
그녀는다행히백두대간종주에나서기전부터체력을다지는요가와걷기운동을10여년이상하던터였다.매일아침명상차원에서108배를지금까지하고있다.산행할때사용하는근육은달랐지만운동으로단련된몸은산행에도쉽게적응해갔다.
사실그녀가10여년동안해온요가는산행하는데많은도움을줬다.요가는기기묘묘한동작을뽐내는기예나단순히육체를단련하는운동이아니라마음을다스리는수행,즉명상의일종이다.등산도운동의측면으로만보는사람이많은데사실꼭그렇지는않다.산을탈때발생하는뇌파는운동할때의베타파가아니라명상을할때의알파파가뚜렷이나타난다.따라서등산은운동이아니라명상이고,긴장이아니라이완인것이다.

그녀의요가와걷기는어쩌면본격산행을하기위한준비운동이었는지모른다.산행을하면서체력도좋아지고낯설고새로운것에대한두려움도없어지는사실을느꼈다.속되는산행으로산이친숙하게다가왔고점차속살까지알게됐다.산은모든사람을계급장떼고같이걷게만드는평등한공간이고,산이곧삶이라는사실을인식하기에이르렀다.

산길은누구도대신걸어줄수없고삶도다른사람이절대대신살아줄수없다는사실을알게됐을때더이상‘도대체내가왜,무엇을위해산을오르고있는거지?’라는질문을하지않게됐다.삶이그러하듯산이,산이그러하듯삶이,그걸음걸이자체가이유이자목적인‘끊임없는진행형’이라는사실을깨달았기때문이다.여기서중1년생이한말이다시유추된다.‘산은타는척할수없고,삶은사는척할수없다’고.
▲지난3월26일대관령에서아들과함께.

또있다.‘내가왜산을타야하지?’‘내가왜살아야하지?’등과같은풀리지않는화두를번갈아던진뒤한참을고민하다,역으로‘산은항상거기있었고,삶도항상거기존재하고있었는데무슨말을하느냐’고스스로에게질문을받고는산과삶이감사하게까지느끼게된다.

“산은내가사랑하기전부터나를사랑하고있어”

산과삶의가장큰공통점은비싼수업료를내고꼭경험해봐야한다는것이다.

지난연말크리스마스날우두령~황악산~대방령구간을산행할때였다.크리스마스도그들의종주열정을막지못했다.영하30℃에육박하는살을에는강추위가뼛속까지스며드는듯했다.그렇게까지추운줄모르고마스크와장갑등장비를별로챙기지않은상태였다.평소에도덥다고모자를잘쓰지않던고1년아이가그날도무방비였다.

생전처음겪는추위에있는것없는것전부덮어썼으나막을수는없었다.하산후그아이는귀가벌겋게변하면서퉁퉁부어올랐다.부랴부랴병원가서응급처치한결과2도동상의진단이나왔다.정말비싼경험을치른것이다.그이후모든준비물을철저하게챙기는계기가됐다.

그녀는백두대간종주를하면서너무많은것을느끼고,교훈으로받아들이고있다.그녀가사랑하기훨씬전부터이미산은자신을,아니모든사람을사랑하고있었다는신비로운비밀을깨달았다고그녀스스로고백하고있다.

“주변사람들에의해마음을다친사람들이너무많아요.산에오르면그상처를정화시켜주는걸느껴요.산에오르면삶이솔직해지기때문이죠.그리고높이오를수록마음은더욱깊고단단해집니다.오직나를믿고나가야한다고다짐할수록마음의울림은더강해집니다.높은산의메아리가깊은것처럼말입니다.”

▲백두대간종주7차산행성삼재에서만복대를거쳐정령치~고기리까지갈때지리산자락에서잠시가던길을멈췄다.
이번에발간한책<이또한지나가리라!>의부제로‘김별아치유의산행’라고붙인이유이기도하다.40여년평지형인간에서산지형·등산형인간으로변한지금그녀는산이주는깊이와치유의기능에큰감동을받은상태다.

그녀는자신이가진재주인글쓰기도치유의방편으로활용할계획이다.글을쓴다는것은자신을잘표현하고사랑하는한방법이기때문에글을통해사람들의마음을편안하게해줄생각이다.교사였던부모님으로인해‘절대남을가르치는일은하지않겠다’고맹세를했는데,어느덧치유란이름으로남을가르치려는자신을볼때는‘역시피는속이지못하는구나’라는생각이든다고한다.

이번에발간한책에이어백두대간종주나머지구간을모아올연말쯤후속책을낼예정이다.한국의자연이주는아름다움을한편의시를통해한구간마다감상을담아선보일작정이다.<화랑세기>에기록된신비의여인미실을천오백년의시공을뛰어넘어현대에되살린소설<미실>로세계문학상을수상한그녀가‘치유의산행’을그려냈다.다음엔또어떤산행과관련된이야기를선보일지벌써기대된다.

-글|박정원부장대우사진|김승완영상미디어기자/월간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