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최고봉, 나도 오를 수 있다] 고산 등반법 2-1 *-

세계최고봉,나도오를수있다]고산등반법2-1

티베트쪽북릉~북동릉루트는마지막캠프가세계6위고봉보다높다
C2부터산소사용하는게바람직…자기확보에충실해야안전하다.

티베트쪽에베레스트등정은영국대가1921년부터1938년까지7차례나등정을시도했으나모두실패했고이후22년이지난1960년대원214명으로구성된대규모중국팀에의해북릉~북동릉루트로초등이이루어졌다.중국팀의등정은서방산악계의인정을받지못했으나1975년영국남서벽원정대가정상에서넉달전두번째등정을발표한중국팀이눈에깊숙이박아놓은삼각대를발견함으로써공식적으로인정받게되었다.

북릉~북동릉루트를통한등정은왕푸저우,추인화,그리고티베트인콘부세대원에의해성공됐다.공격조는당시해발8,600m대에서약20m높이의바위절벽인세컨드스텝을만나자등반경력이2년밖에안된추인화대원이등산화와양말을벗은채맨발로돌파했고,세컨드스텝을올라선다음어둠이몰려왔는데도포기하지않고등반을강행해동이트기직전에정상에도착했다.하산길에지친대원한명이해발8,535m지점에서무산소로비박했는데이튿날살아내려오는등,전설같은얘기가전해지는루트다.

▲롱북사원에서바라본초모랑마.대다수의산악인들이자갈밭을이룬BC에서왼쪽골짜기를따라ABC까지들어선이후노스콜~북릉~북동릉을따라세계최고봉정상까지오른다.
1990년가을한·일합동대대원으로남동릉루트로에베레스트를처음등정한이후2007년20명으로구성된대규모원정대를성공적으로리드해대원10명이정상에서는기쁨을누리게한2007김해플라잉점프팀대장김재수(50)씨를통해아마추어산악인들을위한북릉~북동릉등반의ABC에대해알아본다.김씨는최근안나푸르나등정을마지막으로14좌완등을공포한바있다.김재수씨는1993년불법월경으로정상에올라공식적으로인정받지못한초오유(8,201m)는올가을재등정에나설계획이라고밝혔다.

티베트쪽북릉~북동릉루트는입산료가네팔쪽남동릉루트에비해상대적으로저렴하다는점,BC(5,150m)까지차량으로진입하고ABC(6,400m)까지는야크로짐을수송할수있다는점,크레바스추락이나빙탑붕괴의위험이높은아이스폴지대가없다는점,그리고베이스캠프에서다른팀들과협의를거쳐로프를까는문제를해결해야하는남동릉루트와달리티베트등산학교팀이일괄적으로로프를깔아준다는점등의이유때문에특히상업등반대들이선호하는루트였다.

그러나2008년베이징올림픽성화봉송을위해성화봉송팀이등정에성공한5월8일까지C3(7,700m)위로등반을못하게하고,지난해봄시즌에는4월1일,올봄시즌에는4월17일에야BC에진입을허용하는등등반을어렵게하는일이잦아지자상업등반대들이북릉~북동릉루트를외면하고네팔쪽남동릉으로몰리는상황이다.

이러한분위기는북릉~북동릉입산료가해를거듭할수록비싸지고,또한그나마오래인연을맺어옴으로써의사소통이어느정도이뤄지는네팔셰르파의입국을금지시키고대신티베트등산학교에서배출한셰르파만을고용하게하는불합리한규정을내세울움직임이보여티베트쪽등반객수는점점줄어들것으로예상된다.

BC진입전고소적응트레킹이나등반은필수

티베트에서는초모랑마라부르는에베레스트접근방법은두가지다.중국본토에서‘하늘열차’라불리는칭짱열차나비행기로라싸까지진입한다음이후차량을이용해시가체를거쳐BC(5,150m)로들어서거나네팔에입국해카트만두→코다리→장무→니얄람→딩그리를거쳐BC로진입한다.한국산악인의경우대부분네팔로입국해국경을경유해티베트로들어가BC로진입하고,외국등산인들의경우라싸를경유한다.

라싸를경유할경우라싸와주변에서여러날머물며고소적응기간을갖지만네팔에서진입할경우BC까지차량으로이동하므로고소적응이관건이다.그래서네팔히말라야트레킹이나트레킹피크등반을통해어느정도고소에적응한다음BC에입성하는경우가많다.남쪽으로등반할때는에베레스트에서7km남짓떨어져있는쿰부히말의임자체(6,189m·아일랜드피크)에서고소적응을하기도하지만,티베트쪽으로등반할경우접근시간이짧게걸리는랑탕히말일원의얄라피크(5,520m)같은봉을선호한다.경우에따라4,000m대높이까지트레킹정도로고소적응하는것도좋다.

▲ABC에서바라본초모랑마.오른쪽설릉이노스콜이다.
고소적응시에는몸을따뜻하게하고물을많이마시면서천천히움직이도록하고하루에고도를600m이상높이지않도록한다.고소의학매뉴얼에는하루에높이는고도가300~600m가적당하다고나와있다.실제하루에600m이상고도를높이면고소증세를느낄위험이높다.김재수씨는하산할때고소증을느끼는사람도간혹나타난다고전한다.2007년봄에베레스트등반에앞서얄라피크를등반한다음하산길에여성대원한명이고소증세에의한어지럼증을호소했는데,감압장치인가모백에30분정도들어가쉰다음나오자정상으로돌아왔다고한다.

네팔의수도카트만두에서국경마을인코다리까지는차로약6시간걸린다.봄철이면산사태가일어나도로가유실되기도하지만산사태발생지역건너편에지프와포터들이대기하고있어별도의비용만지불하면코다리까지별무리없이도착할수있다.

코다리에도착하면보통그곳에서1박하지만오후5시이전에도착한다면국경을넘어30분거리인티베트장무(2,300m)까지갈수있다.장무에는2008베이징올림픽덕분에도로가잘포장돼있고깨끗한호텔이많이있다.관광등자유롭게지낼수있지만중국등산협회나티베트등산협회가지정한호텔과식당을이용해야한다.

장무에서니얄람(3,750m)까지는2시간거리다.해발4,000m가넘어서면서고소증을느낄수있다.니얄람에서대개이틀간지낸다.티베트등산협회측에서도현지적응과고소적응을위해이틀간의체류를권하고있다.니얄람에머무는동안500~600m더높은북쪽산을산책하거나오르내려고소적응을하도록한다.

니얄람에서출발해해발4,910m높이의라룽라를넘어서면드디어만년설산이줄지어솟구친히말라야산맥이펼쳐진다.차량으로서너시간거리인딩그리(4,340m)에도착하면에베레스트와초오유가한눈에바라보여감동케된다.딩그리에도착하면역시이틀간휴식하는게바람직하다.딩그리고도에비해500m안팎더높은주변산봉을오르내리면서고소적응기회를갖도록한다.김해플라잉점프등반대는랑탕히말의얄라피크를고소적응차등반했음에도딩그리에서다시고소적응산행을했다.딩그리는BC에닿기전야채를비롯한채소와식량을구입할수있는곳이므로필요한물품을구하도록한다.

딩그리에서4시간이면세상에서가장높은곳에자리잡은종교건축물인롱북사원에도착한다.해발4,900m높이이곳은에베레스트가잘바라보이는곳이다.부근에호텔이들어서있지만이용료가매우비싼것으로알려져있다.

롱북사원에서약8km떨어진에베레스트북면BC는어마어마하게넓은자갈밭을이루고있다.식수도가까운곳에서구할수있다.이곳에서에베레스트가정면으로바라보이지만북릉~북동릉루트가전체적으로파악되지는않는다.해발5,150m높이의BC에들어서면대부분고소증세를느낄수밖에없다.따라서급하게움직이지말고천천히캠프를치면서사나흘푹쉬는게바람직하다.경험없는사람은두통이나불면증에시달리기도한다.김재수씨역시누우면가슴이답답하고앉으면조금나아지는불면증때문에고생을하기도했다고말한다.

▲세계여러나라산악인들이노스콜을향해줄지어오르고있다.
눈사태를비롯해자연재해의위험이전혀없는BC는무슨일이있으면등반시즌에상주하는티베트등산협회사무실에요청해지프를타고상대적으로고도가낮은딩그리(4,340m)나타서종(4,200m)까지내려갈수있다.물론지프이용료를지불해야한다.보안을목적으로상주하는군부대막사에서의사의진료와처방을받을수도있다.

김재수씨는BC에도착해어느정도정리가끝나면고소적응을하도록권한다.BC를한바퀴만돌아도두시간정도걸린다고한다.그사이따뜻한물을많이마시도록한다.커피를좋아하는김대장의경우물1리터에커피를한스푼정도연하게타마신다.믹스커피도일부러설탕한스푼을타서먹는다.이는커피는기분이좋아지게하는카페인성분과이뇨작업을돕는성분도함유하고있어신진대사에도움을주기때문이다.반면타닌성분의녹차는많이마시면위를쓰리게하기때문에거의마시지않는다.옥수수티백도물맛을좋게한다며권한다.

김재수씨는간식을거의안하지만주머니에사탕같은것을넣고다니다가입이심심하면먹는다고한다.무엇보다설탕성분이가장빨리에너지로변화하고,사탕을먹음으로써물을많이마시는효과를가져올수있기때문이다.부드럽고달달한카스테라같은빵종류도좋다.어떤사람들은무설탕비스킷도즐겨먹는다.이러한기호식은사전에대원각자개인적으로준비하는게현명하다.

티베트등산학교팀,전구간로프깔고사용료받아

북릉~북동릉등반로상에는BC와중간캠프(5,800m),ABC(6,400m),C1(노스콜·7,000m),C2(7,600~7,800m),C3(8,300m)등고소캠프를5개설치한다.전체적으로눈사태의위험은적으며,젊은티베트인들로구성된티베트등산학교팀이매년정상까지로프를설치하고이용료를1인당100달러씩받는다.

BC~ABC거리가상당히먼구간이다.고소에잘적응되었더라도8시간정도걸린다.따라서처음에는한번에갈수없으므로중간캠프에서돌아서거나하룻밤자고이튿날ABC로가는것이고소적응과체력유지에유리하다.BC에서ABC까지는너덜지대이며눈이내리면눈밭을걸어야한다.대신무거운등반용삼중화를신을필요가없고방수기능이좋은일반등산화를신으면된다.크렘폰역시필요없으며ABC까지는야크가식량과장비를운반해준다.

ABC는거대한둔덕에계단식으로구축된다.수백명이지낼수있을만큼널찍한ABC일원은퇴석빙하지대로눈사태위험이전혀없다.식수는부근의빙탑에서깨낸얼음을녹여사용해야한다.상업등반대의경우ABC에BC수준의캠프를구축한다.김재수팀도대원들의편의를위해텐트다섯동을설치해놓고키친보이한명을대기시켜놓았다.ABC는그만큼이용도가높은캠프지다.정상등정시에도BC에서하루에ABC로가는것보다중간캠프에서하룻밤묵고움직이는게체력유지에바람직하다.물론‘선수’들은그럴필요가없겠지만.

▲등반시즌이면텐트촌을이루는노스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