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 [ 山 ] (3) *-

·산과주민생활

[취락입지]

국토의약70%이상이산지인데다구릉성의야산이많기때문에,예로부터우리나라의산은그지역주민생활에많은영향을미쳐왔다.계절풍기후와산간지의소기후학적인특성및지세와같은자연적조건뿐만아니라,풍수사상과같은지리적가치관도작용하여취락의입지가결정되었다.조선시대의대표적관찬지리지(官撰地理志)인≪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는모든읍취락(邑聚落)의산촌조에반드시진산을명기하고있다.

진산취락의후면(북측)에위치하여신앙의대상이되는것으로,그취락을보호하거나상징하며,멀리서도취락을대표할수있는수려하고장엄한산세의산으로이루어진다.

그밖에도진산은보행인이나취락외부인들에게마을의위치를알려주는표지의구실을수행하기도한다.전통적인풍수사상에서취락입지에가장양호한곳으로소위배산임수(背山臨水)를들고있다.

배산은겨울에차가운북서계절풍을막아줄뿐만아니라,풍부한연료와음료수및각종산채(山菜)와약초·목재·야생동물등을제공하여준다.또,남향의산록지대는일조량이많은데다야간에기온역전현상(氣溫逆轉現象)으로곡지나분지저(盆地底)보다기온이오히려높은산록의온난대가형성되기때문에취락입지나토지이용에유리하다.산지에있는촌락을산촌(山村)이라한다.

이산촌은산간지에서산지농업이나임산물을토대로살아가는것외에도산간지대의광산자원을개발하는과정에서성립된광산취락이나,높은고갯마루를넘나드는교통로의입구에생겨난영취락(嶺聚落),방어에유리한산정(山頂)에산성을구축한산성취락(山城聚落),명산사찰을중심으로형성된사하촌(寺下村)등이있다.과거삼림의개척과산지의개발은화전의방법을이용하였다.

이것은전통사회에서자연환경에적응된가장손쉬운농업방법이었기때문에,개마고원지역이나태백·소백산맥의고산지의개척은화전의형태로이루어졌다.이화전의역사는이미농경사회가시작되면서부터이지만,인구증가나삼림정책에따라면적이확대,축소되어왔다.화전민이급증하고산지개척이활발해진것은사회적인혼란이심하였던조선후기와일제강점기초,6·25사변직후였다.

최근에는화전민의정착사업이실시되고삼림정책이강화되면서화전민은없어지게되었다.반면에,산업화·도시화와더불어편리한교통을이용한고랭지농업의발달과소득수준향상에따른관광·산간행락시설의건설로산은새로운방향으로주민생활에기여하고있다.

[교통로와산]

산은취락지역의경계가되고크게는지역과지역사이의격리의구실을한다.지역사이의경계는산릉을연결하는능선이나산맥으로결정되는경우가많다.이러한경계들은지역사이의격리성향을강화시켜풍토의이질성내지지역성을형성하게한다.우리나라의대산맥을경계로지역구분의기본틀이이루어지는것은바로산지의이러한격리기능때문이다.이들산맥들에는영(嶺)·재[峙]·고개들이있어지역사이의교류를하게한다.또한오늘날중요교통로들도이들을통과하고있다.

역사적으로보면156년(신라아달라왕3)계림령로(鷄林嶺路)가개통되었고2년후인158년죽령(竹嶺)이개척되었다한다.이러한영로(嶺路)는교통로의역할뿐만아니라방비와안전의요새가되기도하였다.

조령(鳥嶺)의관문과철령(鐵嶺)의관문그리고삼방관(三防關)등과같이,관문이나관방(關防)이중요고개마다설치되어성책과산성문(山城門)의구실을하였다.

조선시대에와서찰방(察訪)과역승(驛丞)을연결하는산로(山路)는영을통해이루어졌다.이밖에도높은산정부는통신수단으로써봉수(烽燧,烽火)로이용되었다.봉수가조직적으로제도화된것은1149년(고려예종3)봉수식을사용한때부터였다.

봉수는주로국방상의필요에의한것으로변경의비상사태를중앙또는기지에알리는것이었다.봉수대의설치방법은매30리마다제일높은곳에봉수대를두되,만약산이서로막혀불편할때는이수(里數)에제한없이조망이가능한곳에두었다.전국의봉수계통을보면직봉(直烽)이라는5개주요선이있어,이들5직봉은모두서울남산인목멱산(木覓山)의봉화대로집중되었다.

[군사적이용]

산은또한그지세와위치에따라요새로이용된다.역사적으로외적을무찌르기위해산천의지세를천연의이점으로하여,겨레와나라를지키며국난을극복한경우가많다.산이적극적인방패가되고산의험준함과영재[嶺峙]가가지는공수의이점을잘살려외침을물리치고겨레를지킨예는많다.

또한,산정에봉화대를설치하여외환이나나라의위급을도성에알리는일역시산천을이용하였음을알수있다.또한,지형을이용하여산성을쌓아침략에대비하거나,산과영재의요지를관방이나진보(鎭堡)로삼아군사를주둔시켜국방의요새로삼기도하였다.특히,산성은축성을함으로써효과적인국방의요새가되었다.

또한,산성의축성은국경의설정이되기도하였고,취락근방에설치하는정책으로도시국가·성읍국가의방책으로삼기도하였다.최초의것은서기전2세기의평양성이었으며이것은산을이용한취락보호의성책이었다.

산성은산마루와정상을연결하여쌓았으며,대체로배후와좌우에험한산릉이둘러싸여있고안에계류나물터혹은샘이있는산지를골라성루(城壘)를쌓고,골짜기의좁은출구에성문을세운것이다.

주요한산성으로는고구려의평양산성·용강산성·봉산산성및온달성(溫達城)과백제의북한산성,서울광나루의아차산성(阿嵯山城),부여의성흥산성(聖興山城)등이있다.

또한신라의산성으로는금오산의남산성(南山城),창녕의화왕산성(火旺山城),보은오정산(烏頂山)의삼년산성(三年山城)등이있다.고려시대는동북방변경수비를위한9성의축성이있었고,치악산의치악성이유명하였다.

조선시대에들어와서는도성의축성및금오산성·화왕산성·북한산성을비롯한전국의산성들을보수하기도하고신축하기도하였다.

·

자원과이용·

산은임산자원·광산자원뿐만아니라각종문화경관이빼어난자연경관과어울려관광자원을제공하고있다.이러한산지자원의이용은산지생태계의균형속에서만영속적인이용이가능할것이다.지나친남용이나잘못된이용은생태계의파괴를가져와오히려자원의고갈은물론,인간생활에부적당한환경으로변모될수도있다.따라서,산의개발은산의보존이라는범주하에서이루어져야한다.

[임산자원]

산지가65%이상인우리나라는임상(林相)으로볼때기후의남북성에따라북부는냉대림,중부는온대림,남부는난대림이분포하고,제주도는고도에따른난대·온대·냉대림등수직적인변화가나타난다.

남한의임야면적은1996년현재644만8000ha이다.임야비율을보면침엽수림이284만6000㏊로44%활엽수림이167만4000㏊로26%,혼합림이172만7000㏊로27%그리고죽림이8000㏊로0.1%,무림목지가19만3000㏊로3%이다.주요임업지역은다음과같다.

먼저냉대림지역은북위41°이북,즉압록강과두만강의상류지역인강계·자성·후창·장진·갑산·풍산·삼수·혜산·무산등9개군에걸친북부고원을중심으로분포하고,우리나라제일의대삼림지대를이루고있다.

수종으로는압록강유역에는낙엽송(落葉松)을비롯한침엽수가약70%,단목(檀木)등의활엽수가약30%비율로분포되어있다.

두만강유역에는침엽수가약76%,활엽수가약24%의비율로서수해(樹海)를이룬다.벌채된원목은뗏목이나혜산선(惠山線)·백무선(白茂線)등의삼림철도를통하여길주·성진·신의주·만포진(滿浦鎭)및회령등지로운반되어제재·펄프등의원료로이용된다.

온대림지역은대체로북위35°∼41°사이의북동및북서두지방의동서양안이남지역에서전라남도및경상남도를제외한지역이다.

일찍부터농경이잘발달된곳이기때문에고유의천연림은거의없고,다만함경산맥동쪽사면과태백산맥의삼림이중요하다.

이지역은활엽수가우세하고이들은재질이경질(硬質)이기때문에방망이·차륜재(車輪材)·목재·도량형기(度量衡器)등의재료로사용되었으나,요즈음은건축재,철도의침목,가구용목재및코르크등의원료로도많이이용되며,또한광산용갱목(坑木)으로도쓰인다.

난대림지역은북위35°이남의지역으로,특히울릉도나남해안연안지방에발달해있어울창한경관을이루는경우가많다.

이와같이,임산물은목재중심이나주로주요삼림지역이북부지방에편재해있어,필요한목재의대부분은수입에의존하고국내의삼림은벌채를가능하면억제하는실정이다.

목재이외의주요부산물인밤·호도·은행·갈저(葛苧)·표고·송이·떡갈잎·산채류·약초류등은식용또는수출임산물로써외화를획득하고있으며,그밖에굴참나무수피(樹皮)·송지(松脂)등은수입대체물로증산이요망되고있다.

[동력자원과광물자원]

산은지형이나지질적특성에따라각종동력·광물자원을제공하여준다.우리나라의주요동력자원인석탄과수력은바로산지의지질·지형적특성에의해그분포가나타난다.

비교적풍부히매장되어있는무연탄은고생대의평안계지층(平安系地層)이잘발달된북한의평안남도와함경남도에집중적으로매장되어있고,남한에서는강원도남부의태백산주변지역에풍부하게매장되어있다.

그외에는전라남도의화순,경상북도의문경,충청남도의성주등지에약간매장되어있을뿐이다.이밖에도갈탄은신생대의제3기층이비교적발달된함경북도의아오지를중심으로한탄전지대에매장되어있고,평안남도의안주,황해의봉산등지에다소매장되어있으며,남한에서는영일만부근에약간매장되어있다.

수력은산지의경사와유수량에의해조건지어지지만,우리나라는지형적기복이크지않은데다경사가완만하여포장수력량은그리많지않다.그러나한쪽이급경사인경동성지형을이용한유역변경식(流域變更式)이나수로식(水路式)을이용한수력발전소의건설로발전량이나포장수력량은급증하였다.

최근에는곡지의협부를막아거대한다목적댐을축조함으로산지내에거대한인공호수가수없이만들어지게되었다.우리나라산지에매장되어있는광물자원은매우많다.

매장광물이210여종이나되고,유용광물(有用鑛物)이140여종이되며세계적으로산출이드문중석(重石:텅스텐)·수연(水鉛:몰리브덴)및안티몬과같은희귀광물도산출되어,이른바‘광물의표본실’이라고일컬어지기도한다.

그러나매장량은대체로적다.지질적으로고생대지층과화강암이나화강편마암계의암석이넓게분포하여금·은·연·아연·철·중석·흑연·마그네사이트·운모·규사·고령토·석회석등이비교적많이매장되어있다.

[관광자원]

우리나라는삼천리금수강산이라고일컬어져왔다.사계절이분명한온대권에위치하고있어서계절에따른산의자연은매우아름답다.비록,산의높이는설선(雪線)아래이나수목과계류는지질과지형적특성으로곳곳이가경이다.여기에5천년의역사를통하여곳곳에산재해있는사적·고적등의문화재가어울려관광지를이루고있다.

전국의제1강산이지역에따라자랑되고산은심미의대상에서적극적인탐승의대상이되었다.세계의명산인금강산을중국사람들은“고려국에태어나금강산을보고싶다.”고도하였다.

일찍이,서산대사는금강산을비롯한4대명산에대해평하기를,금강산은수이부장(秀而不壯),즉수려하되장대하지않고,지리산은장하되수려하지못하며,구월산은장하지도수려하지도않고,묘향산이장하고또한수려하다고하였다.

이중환(李重煥)은≪택리지≫에서12명산으로금강산·설악산·오대산·태백산·소백산·속리산·덕유산·지리산·칠보산·묘향산·가야산·청량산(淸凉山)을꼽았다.

최남선은북한산·백두산·원산(圓山)·낭림산·두류산(頭流山)·분수령(강원도평강의서북)·금강산·오대산·태백산·속리산·장안산(長安山)·지리산등8도의조종(祖宗)이되는산을들어12명산·12종산(宗山)이라하였다.

이러한명산이나경승지들을종합적으로이용하고보존하기위하여1967년3월법률제1909호로<공원법>이공포되었다.국립공원제1호로는지리산이지정되었고,경주와토함산·계룡산·설악산·속리산·한라산·내장산·가야산·덕유산·오대산·주왕산·북한산·치악산·월악산·소백산·월출산등이차례로지정되었다.

이들지역에는빼어난산악경관과8경(八景)·9곡(九曲)으로불리는계곡과유적·유물등의문화재가조화되어있으며,여기에폭포·영(嶺)·산성·사찰·천연기념물등이포함되어있다.

또한,도립공원으로서의산은금오산·남한산성·모악산·무등산·덕산의가야산·칠갑산·대둔산·마이산·가지산·조계산·두륜산·선운산·팔공산·문경새재·청량산·연화산등이지정되었다.

이렇듯산은관광자원으로서의대상이될뿐만아니라보호보존이요구되는자연문화재로서귀중한위치를차지하고있다.

[개발전망과산의보전]

국토의7할이상이산지인우리나라는산지의종합적이고도합리적인개발과이용이필요하다.인구의증가나소득수준의향상에따라산의이용이나개발은더욱늘어갈것이다.

산지가가지는자연적·문화적·경제적자원을관광자원의입장에서개발이용하고보존하기위하여국립·도립공원을지정하였으며,지나친이용에따른훼손을방지하기위하여관리하고있다.

산은또등산·스포츠·산악훈련장등으로개발하여국민의기상이나정서함양에이용하며각종자연생태의교육장으로도개발되고있다.자연으로서의산은자연환경과조화를가지는독특한산지생태계를이루고있다.

이러한생태계는인간의지나친남용이나오용으로인하여그일부또는전체가파괴될수있으며,그때는산이가지는무한한재생산력은단절되고주민생활에무익한것으로변모될수도있다.따라서,산지의적극적인개발과생태계의변모를최소화하는산지의보전이병행되어야한다.

·

참고문헌·

世宗實錄地理志,新增東國輿地勝覽,擇里志(李重煥),朝鮮의山水(崔南善,東明社,1907),韓國繪畫小史(李用熙,瑞文堂,1972),韓國山嶽幹支圖說(李殷相,民族文化論叢刊行會,1973),韓國의古代社會와그文化(李丙燾,瑞文堂,1973),韓國의山水(文一平,新丘文化社,1974),韓國의鄕土信仰(張籌根,乙酉文庫,1975),朝鮮巫俗考(李能和,白鹿出版社,1976),한국의산천(손경석,세종대왕기념사업회,1976),한국의성곽(반영환,세종대왕기념사업회,1978),韓國의風水思想(崔昌祚,民音社,1984),改稿新韓國地理(姜錫午,大學敎材出版社,1984),韓國의國立公園(國立公園協會,1985),自然保護白書(自然保護協會,1985),韓國觀光資源總覽(韓國觀光公社,1987),임업통계연보(산림청,1997).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한국학중앙연구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