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악산 대승령 12선녀탕 코스 *-

설악산대승령12선녀탕코스

설악산산행을떠나는전날(토요일/10월15일)변개와천둥을치며소낙비가몇차례내려일요일산행을고민하게되었다.일요일오후부터날씨는갠다고하여예정되로출발을하기로하였다.일요일아침에는다행이비는내리지않았다.그러나검은구름이하늘을가리고있었다.출발지약속장소압구정역에도착하니버스가도착하여많은회원님들이기다리고있었다.

07:10분쯤에회원28명을태우고버스가출발을하였다.멀리원정산행은여행을떠나는것처럼조금은들뜬기분으로출발을한다.버스가고속도로에진입한후조창영님이마이크를잡고진행을맡으며분위를잡아갔다.카페지기아우게님의인사말을하고,산행코스에대한설명을하면서갈림길에서먼저간회원님들이기다렸다가후미팀원들과함께출발하는장소를알려주었다.

오늘은다우산악회와처음산행하는회원님들이많아진행에주의를요하는점이많을것같다.조영창님이선두에서고,진영님이후미를보기로하고,선두와후미에서무전기로연락을하면서진행하기로하였다.설악산12선녀탕코스의단풍이얼마나아름다울가기대를하면서버스는달려가고있었다.이어서운영진에서준비한김밥과장국,사과와자유시간,삶은밤등을나누어주었다.

화양강휴게소에들려잠시쉬었다가다시출발을하였다.차창밖의들판은노란황금들판은풍년을노래하는듯이아름답기만하였다.드디어햇볕이밝은빛을내려보내기시작하였다.산행은언제나날씨가좋아야하고,산행동료들이즐거워야하고,산행코스가아름다우면그만이다.마냥부푼가슴으로설악산을향해버스는거침없이달려가고있었다.

설악산출발지점장수대에09:20분쯤에도착하여산행준비를한후바로출발을하였다.오늘은대승령코스에도많은등산객들이모여들었다.처음부터산행로가비좁게산객들이줄을이어올라고있다.산객이많아가파른오르막길은지체가되어빨리진행할수가없었다.그래도대청봉코스보다는산객들이몰리지않을것으로예상을하였는데,설악산은만원이었다.

어제내린비로설악산은젖어있었다.단풍은아름답지는않았으나곱게물들어가는자연의그순수한모습들이눈길을사로잡았다.서서히오르는데도땀은솟아오르고있어겉옷하나씩벗어서배낭에넣고걸었다.돌계단길이아니면나무로설치한계단길이계속이어지고있었다.한구비돌아서올라가니전망대가있어조금쉬었다가다시올라갔다.

그렇게한30여분올라가니드디어대슴폭포전망대에도착을하였다.안내판에는금강산구룡폭포와개성천마산의박연폭포,그리고이곳설악산대승폭포가우리나라3대폭포라고한다.대승폭포(780m)는88m의높이에서쏟아지는물길이장관을이루는데,지금은늦은가을이라물길이너무연약하게흐르고있어3대폭포라고하기에는너무초라하였다.

쉬었다가출발을하려고하는데,갑자기비가내리기시작한다.배낭커버를쒸우고,우비를꺼내입고대승령을향해출발하였다.여기서부터는완만한산길이어서여유롭게올라갔다.빨간단풍나무는많지않아노란단풍이대세를이루고있는점이다른산들의단풍과달랐다.비는많이내리지는않았지만,바람소리가요란하여겨울을연상하게만들었다.

계절은가을이맞는데,비는여름비같고,단풍은산의모습을변화시키고,낙엽은산길을덮고바람소리는겨울같은느낌을전하였다.산길을걸으며설악산을지키고있는나무들을돌아보면산의빈공간을남겨두지않으려는듯이빈틈없이나무들이자리를잡고있다.그큰나무들사이에작은소나무들이자라고있는모습들은설악산의다음세대를보는것같았다.

설악산산길은돌을길에붙박이로나열해놓아발길이편한곳이있는가하면,돌계단길은걸음을힘겹게하기도하고,너들길은더힘들게하였다.비에젖은흙길은질퍽거리기도하였다.높은산에는조릿대나무들이많다.이곳에도아주작은대나무들이길섶에얼굴을내밀고있었다.대승령을오르는길도계속오르막길이었다.비가내리는날씨여서쉬지도못하고올라갔다.

대승령(1210m)에도착하여후미팀이도착하기를기다리는시간은바람이세차게불어와추위를느끼게하여배낭에넣었던옷을꺼내입었다.겨울바람이었다.먼저도착한일부회원들은먼저출발하고후미팀진영님이도착하여우리도다시올라갔다.안산삼거리를향해가다가점심을먹을만한적당한장소가없어길옆에적당한곳에어슬프게자리를잡고도시락을펼쳤다.

장소가협소하여한곳에모여앉지못하고여러곳에옹기종기모여점심을먹었다.커피한잔씩하고우리는다시길을따라걸었다.올라가서돌아서내려가는길에보기좋게쭉쭉뻗은전나무들이무리를이루고있는곳에서한번더쉬었다.역시전나무가미끈하게곧게자라나무중에서도일품인것같다.큰나무는몇아름이될만큼큰나무들은나무의아름다움을이야기하는듯하였다.

안산삼거리에도착하니그곳엔넓은곳이많아점심식사하는분들이많았다.여기서부터는이제12선녀탕길이다.계곡을향해길고긴내리막길을걸어야한다.남교리주차장까지8,6km를걸어야하는것이다.이코스는외길이다.어디로다른길이없다.지루하게내려가다보면두문폭포가나오고여기서부터는12선녀탕이이어진다.하나의암벽으로이루어진계곡이다.

한가롭게여류를부리며즐겁게내려오던길이갑자기두문폭포가나오면서길은꽉막혀정체가되어있다.폭포의탕이너무동그랗게깊게파여있는모습이영이해가되지않았다.석공기술자가제도를하여파도저렇게완벽하게팔수없을텐데,어떻게물이저단단한암벽을저토록아름다운탕을만들어놓았을가,이해의벽은암벽이되어그자리를지키고있다.

한발자국도옮기지않고그자리에서서무작정기다려야하는마음은저바위만큼이나답답하다.앞에무슨연유로이런정체가되어야하는지궁금증에발을동동거리며기다릴수밖에없었다.시간이지나면서조금씩조금씩밀려가기시작한다.해지기전에하산이가능할가걱정을태산같이하면서답답함을참아야했다.지체는복숭아탕으로내려가는암벽길에비가와서몹시미끄러워역시하산하기가쉽지않았다.

산행을많이하지못한초보자들은고생을많이할수밖에없는곳이다.12선녀탕가운데가장아름답다고하는복숭아탕전망대에서서내려다보는감회는그기다림의시간만큼이나바위가깊게파여있다.물이얼마나흘렀기에저단단한암벽이저렇게파여물길을만들었을까?계곡에놓여있는암벽은그대로하나로이루어져있다는것에더놀랄수밖에없었다.

복숭아탕에서내려서는경사길도만만치는않았다.그길을내려서니길은좋아졌다.계곡길에서산을바라보는시선은노랗게물던단풍에그저고개를끄덕끄덕할뿐이었다.암벽길에는암벽에붙여놓은나무계단길이있기에가능하였다.중국의산을사진에서보듯이암벽에붙여놓인인공길은어떻게설치를하였을가그수고하신분들의노고에감사하는마음으로걸었다.

그지체하는길에서함께하지못하고뿔뿔이헤어져그길고긴12선녀탕길을단풍을감상하는마음으로그지루함을참으며,하산을하였다.주차장이보이는곳에서냇가에내려가족탕을하는사이우리팀원들이도착하여함께남교리주차장으로향했다.그렇게정체를하고서도오후5시경에무사히도착을하였다.‘시골가든’식당에들어가산체비빔밥을맛있게먹었다.힘든산행후에먹는그맛이아주꿀맛같았다.

하산주로막걸리와참이슬을들면서설악산대승령12선녀탕산행을무사히마감하였다.낙오자없이산행에지친회원없이선두후미팀의호흡은완벽하게진행되었다.출발하기전에오늘산행의하이라이트로회원님들이협찬한선물을심지뽑기로하여나누어주었다.상품은가습기,보온병,손수건비누등이었다.우리는6시조금지나서서울을향해출발하여압구정역에9:30분에도착하였다.함께해주신모든회원님들께감사를드립니다.운영집행부의수고에도감사를드립니다.

산행코스/장수대-대승폭포(780m)-대승령(1210m)-안산삼거리-12선녀탕계곡-(두문폭포-

복숭아탕-응봉폭포)-남교리주차장

산행시간/압구정역(07:10)-장수대(09:20)-남교리(오후5시)->산행시간7:30분(점심

시간+사진촬영+휴식시간포함)

차량이용/관광버스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