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산 실상사와 산내면 사람들 *-

지리산실상사와산내면사람들

도시에서주거상황이여의치않아3년전지리산골짜기로귀농한소설가이상락씨가인근실상사와산내면사람들이야기를글로써보내왔다.귀농해농사만짓는전업농업인이있는가하면,반농반업(半農半業)으로생활을꾸려가는이,생명평화운동에몸바친이,대안학교를훌륭히일궈가는이도있다.돈은많이벌지못하지만마음은부자인사람들의중심에도법스님이있다.<편집자>

"초기사찰들의기록을보면부처님의가르침을중심으로사찰과지역주민들이함께하는공동체적삶을실천했던전통이있습니다.그런데후대로오면서이념이퇴색하고변질되어이해관계로흘러서갈등을불러오게되었지요.말하자면사찰이지주(地主)로군림하면서공동체가깨져버린것입니다.저는실상사가소유한농지를귀농학교에내놓아서귀농인들을위한실습장으로활용할생각입니다.그러나성공적인귀농을위해서는먼저귀농희망자들의세계관이변해야하기때문에….”

지금부터12년전인1999년봄,나는‘신동아’의인물탐방꼭지‘이사람의삶’을취재하기위해지리산자락의실상사로내려갔다.당시주지이던도법스님은사찰울타리밖의실습지이곳저곳을분주히오가면서,이제막문을연귀농학교의갈피를챙기느라여념이없었다.도시생활을청산하고농사를지으며살겠다고찾아온‘학생들’은어딘지어색하고,서툴고,자신없고,서먹한표정이역력했다.거기비하면불교적세계관에입각한농촌공동체의복원을역설하는도법스님의설법에는힘이실려있었다.

“우리의삶이지속가능한것으로되기위해서는생태순환의사고,공동체적인마음가짐을갖지않으면안됩니다.영농기술을배우기전에세계관부터바꾸자는것이지요.그래서조계종총무원과실상사가공동주최하여귀농희망자를상대로서울에서15강좌의이론교육을먼저실시하고나서이곳으로내려와실습에들어가는것입니다.”

취재를마친나는그해5월호에도법스님과귀농학교에관련된기사를실었다.물론이후로도나는그귀농학교가도법스님이구상한대로잘진행되고있는지에대한관심이아주없지는않았으나,10년남짓의세월이흐르다보니실상사귀농학교는내기억속에서도헤실바실묽어져버렸다.물론가끔언론매체를통해서‘생명·평화’를기치로탁발순례를하는도법스님의모습이며,혹은오체투지의고행을마다않는수경스님의모습을대할수는있었다.

그리고2008년봄,나는뜬금없이서울수도권을떠나덜컥지리산산곡마을로거처를옮겨버렸다.지리산자락으로의이주를뜬금없다한것은,남해안의섬마을출신인내가인생하반기의하방(下放)후보지로바닷가가아닌산골마을을그려본적은추호도없었기때문이다.당시일이어찌어찌꼬이는바람에주거상황이안정적이지못했는데어느날인터넷서핑을하던아내가말했다.

“지리산뱀사골인근민박마을에맞춤한집이하나나왔다는데우리거기로이사갈래?”

나는별생각없이“그러지뭐”해버렸고,우리는곧이삿짐을쌌다.그런데공교롭게도이삿짐트럭은인월이라는곳에서언젠가취재차들렀던바로그실상사를지나더니인적없는산허리길을한참이나더감아돌다가뱀사골유원지를조금못미처오른쪽언덕배기의산간마을에다세간을부려놓았다.그비탈배기산골집마당에쪼그려앉아사위를둘러보노라니‘앞산은첩첩(疊疊)’이요,‘뒷산은중중(重重)’한지라,도읍지에서용납받지못하고유배형을받은처지,딱그것이었다.

계획에없던지리산생활

지리산둘레길개통기념식.

‘남원시산내면부운리’라는새로운주소에대한우편번호를인터넷에서검색하기위해‘산내면’을입력했다가나는우리나라에산내면(山內面)이그처럼여러군데있다는사실을처음알았다.같은전라도의정읍에도산내면이있고경상도의경주와밀양에도있다.게다가정읍과밀양에는산외면(山外面)도있어서아예내외를갖추었으니가히산이국토의육십몇퍼센트라는사실이그제야실감날정도였다.어쨌든산내면자체가산중고을이라는뜻인바에마을이름마저뜰부(浮)자에구름운(雲)이니주소만적어놓고들여다보고있어도위리안치(圍籬安置)의고립감을어찌할수없다.

흥보전의판본을보면‘전라도는운봉이요,경상도는함양인데,운봉함양두얼품에박씨형제가살었것다’이렇게시작된다.내가사는산내지역이바로남원과함양의얼품인데토박이주민들의말투를듣자하니강릉사투리같기도하고연변말투같기도하다.그건그렇고전국에있는‘산내면’들의특징을들자면글자그대로산간취락으로이뤄져있어서인근의다른면들에비해인구가턱없이적다는점이고,또한인구의감소추세도다른면에비해서가파르다는점이공통점이다.

그런데남원시산내면은다르다.2000년에인구가2160명이었는데2년뒤인2002년엔2339명이다.179명이증가한것이다.전라북도전체를놓고봤을때이기간에인구가늘어난면은산내면이유일했다.이‘경이로운’현상은실상사에서귀농학교를시작한때가1999년무렵이었다는사실을빼놓고는설명할수가없다.이후소폭의증감을계속하다가2011년현재의인구는2150명이다.다른면지역의인구가상당한폭으로감소한데비해남원시산내면은11년동안겨우10명이줄어든것이다.

나는운전을할줄모른다.애당초안하고살기로했다.그래서아내가승용차를몰고나가버리면나는산간마을에유폐당한처지가된다.물론뱀사골이라는유명한관광지가지척이어서산내면소재지나인월로나가는버스가다른산골마을에비해자주있는편이다.따라서마음만먹으면실상사든산내면소재지든인월이든나들이하는것이크게어려운일은아니다.그런데제발가끔나가서지역사회의일꾼들과교분도나누고지내라는아내의권유에도불구하고나는그렇게하지못했다.염치가없기때문이다.

농사짓지않아도시골사람

산내지역에살고있는도시출신의귀농자대부분은치열한자기모색과정을거친뒤에농촌에귀의해육체노동의보람을느끼며살고있을텐데,내처지는그것이아니었다.어느날느닷없이몸뚱이만지리산으로옮겨왔을뿐여전히서울을오르내리면서그쪽에다전적으로생계를의탁하고있는터에누구한테염치없이‘나지리산으로이사와산다’고얘기를건넬수있겠는가.

그런데얼마전텔레비전을켰다가마침도법스님이출연한대담프로를접했는데그발언에솔깃한바있었다.

“농촌어른들은대개지금도괭이나삽을들고땅을파거나경운기로짐을나르거나혹은톱질을하는등오직육체노동하는것만을‘일’로생각합니다.그런데실상사가있는산내지역의어른들은다릅니다.귀농자들을많이접하다보니어떤사람에게는그림그리는일이밥벌이가될수도있고,풍물놀이만하고살아가는사람도있으며,책상에앉아서하루종일글만쓰는것도직업이될수있다는사실을이제다압니다.산내면은산촌이어서농지가턱없이부족한데도시의귀농자들이어떻게다농사만짓고살수있겠습니까.”

도법스님의그발언은내게‘그럼나도산내면주민행세를해볼까?’하는용기를갖게하는한편으로‘귀농학교그후10년’에대한궁금증을키워주었다.그러다어느비오던날,나는실상사극락전으로향했다.도법스님은2003년에주지를그만두고회림원이라는암자로올라가거처해왔는데지금의주지스님이내려오라청해실상사안의극락전으로옮겨와지내고있노라했다.

“초기에귀농운동을주도했던사람들은전업농부가될결심이안된사람들은귀농해서는안된다고강조를했어요.그런데제가귀농학교를운영하면서관찰해보니그것은현실적으로쉬운일이아니었습니다.유기농으로농사를지어서현대사회의삶을살아간다는건아무리소박하게산다하더라도불가능에가깝습니다.

그래서이것은아니라고생각하고처음에반농반업(半農半業)을제안한것입니다.부부가귀농했다면한사람은농사를짓고또한사람은다른쪽에종사해서용돈을벌어쓰자는거지요.우리농촌사회는너무단조로워서현대도시적삶에익숙한사람이들어오기에는너무삭막해요.기존에살고있는농촌의주민들을위해서도농촌사회의정서와문화가훨씬더다양해지고풍부해질필요가있습니다.따라서사람들이무슨이유로든농촌으로돌아온것자체를통칭해서귀농으로봐야합니다.”

도농공동체

실제로도시에서산내면에내려와사는사람들의경우교육에관심이있는사람은대안학교인실상사작은학교의교사로일하기도하고,여성농업인센터에서운영하는방과후학교나혹은어린이집에서아이들을가르치기도하며,산내초등학교나중학교에서기간제교사로근무하기도한다.건축에관심있는귀농자는거주지를산내면에두고전국을돌아다니면서생태주택을짓는다.문화에관심있는사람은산림청의숲해설사로일하기도하고,혹은지리산둘레길의안내일을맡기도한다.오히려이런다양한직종의구성원들이공동체를형성함으로써우리농촌사회의문화를훨씬더다양하고풍성하게만든다는것이다.

도법스님이주춧돌을놓거나계기를마련해서생겨난모임이나기구나시설들이하도여러가지여서한달음에정리를해내기가쉽지않다.처음에는단순하게귀농학교를해보자해서시작됐는데이후에도시와농촌을연결할도농공동체의필요성이제기되었다.그런차원에서대안중학교인실상사작은학교가생겼고,(사)한생명,여성농업인센터,인드라망생활협동조합,실상사작은마을,우리옷인드라망등이생겨났다.이기구나모임들이저마다하나의구슬이되어서인드라망생명공동체라는구슬그물로통합된것이다.

흥미로운점은실상사라는사찰의운영방식이다.도법스님이주지이던시절에귀농학교,작은학교등실상사가중심이된공동체사업을추진해왔는데2003년에주지를그만두게되자이사업들이흔들리게된다.이후세번째로주지를맡은지금의해강스님이도법스님이해오던활동에찬동하고이를수용해“사부대중공동체를하겠다”고천명함으로써사찰의운영방식이재가자중심으로바뀐것이다.

“실상사는사부대중공동체입니다.물론출가자와재가자가신앙적으로는위계질서가있으나사찰을관리하고운영하는데서는동등한위치에서논의하고협의합니다.스님들은주로종교적의식을집행하거나불교를가르치는등수행과교화활동을하는데에열중하고사찰의관리와운영은재가자가중심이되어이뤄집니다.실제로실상사를운영하는데출가자중에서는주지스님한사람만이행정적인소임을맡습니다.나머지는행정을총괄하는종무실장이중심이되어서재가자들이운영해나가는것입니다.”

바꿔말하면사찰차원에서“사부대중공동체를하겠다”고선언함으로써그동안도법스님이해오던제반사업을실상사차원에서맡아서할수있는틀이마련된것이다.최석민(52)씨는귀농학교초창기인1999년서울에서내려와산내면에살고있는귀농1세대격이다.맞벌이를하던남편이귀농을하겠다며내려간뒤부인정상은(55)씨는남편의귀농이미덥지못해5년동안이나서울에서직장생활을더하다가합류했다.

일반인이실상사운영

지리산실상사

실상사귀농학교에서받은교육내용은크게두가집니다.농촌에서어떻게하면적게쓰면서생태적삶을살아갈것인지에관한정신교육이우선이고,그다음으로갖가지작물에대한유기농농사법을익히는공부였지요.”(최씨)실상사귀농학교는한해에봄·가을로두차례학생을받는데,3개월간의교육과정을마친졸업자중에는마음이흔들려서다시도시로돌아가기도하고,혹은고향이나다른농촌으로들어가기도하며,이곳산내면에남기도한다.어쨌든절반정도는농촌으로들어감으로써귀농성공률이50%는된다는것이최씨의얘기다.

최씨는졸업후아예실상사농장에남아서7년여동안다른귀농학교졸업생10여명과함께실상사의땅을빌려함께농사를지었다.공동작업공동분배방식으로영농을했는데결산해보니대개월평균50만원가량이돌아오더란다.그래도최씨는초기에일찌감치귀농하는바람에서울의전세금을뺀돈으로헐값에땅을사서(이후귀농자가몰리면서산내면의땅값이만만치않게올랐다)그터에자기집을지을수있었다.그러나농지를살여유는없었으므로실상사농지를빌려서농사를지었다는데2010년의농사를결산하면이렇다.

‘벼농사-3300㎡(1000평),고사리-660㎡,고추-330㎡,감자-330㎡,콩-660㎡,참깨-660㎡,들깨-330㎡.총소득=500만원.’

전업농이라고는할수없으나그렇다고취미로짓는수준은아니었는데월평균소득이50만원이채안되었다.부인정씨가숲해설사로일하는데월급이100만원이다.도법스님이언급한‘반농반업’을실천하는경우다.이들부부는자녀가없어서형편이괜찮은편이지만학교에보낼자녀를둔경우는사정이훨씬어렵다.귀농자중에는드물게축산업이나비닐하우스농사등규모를갖춘농사를지어서전업농소리를듣는이도있지만소수에불과하다.

“귀농한사람들은그런욕심비우고내려온사람들이에요.농촌사람들이수지가안맞으니까너도나도농사포기하고도시로떠나버렸다는사실을알고서내려왔거든요.”도회지에살때보다소득이많이줄어서생긴빈자리를맑은물과깨끗한공기와덜팍팍한인심과여유로운마음으로채우면된다는정신적수양이필요하다는뜻일게다.

‘지리산에미친사람서울에더많아’

도법스님.

귀농인들을두루만나는과정에서지리산이좋아서내려왔다는그야말로‘지리산마니아’가상당수였다.박재우(45)씨는20대시절부터뻔질나게지리산을찾다가아예서울의직장을그만두고내려와산내면소재지에‘사랑방국수’라는식당을차렸다.실상사귀농학교를졸업하고무슨일을할까궁리하는중에마침식당자리가나서음식장사에도전했다는데,귀농자들이십시일반으로찾아주어서이미손익분기점을넘겼다고한다.

지리산에마음을뺏긴것으로치면박재우씨저리가라할사람이바로신현철(48)씨다.20년넘게지리산을다녔다는그의말에따르면“지리산에미친사람이지리산에사는사람보다서울에훨씬많다”고한다.그의부인은‘지리산산들바람’이라는별명으로통하고아들이름은아예지리산의지(智)에다호랑이간지에해당하는인(寅)자를써서‘지인’이다.서울마포의한대안학교에서교사로근무한경력이있는그는산림청소속의숲해설사다.

지리산이라는거대한삼림에다근래에는둘레길이조성되어사람들이몰리는바람에‘숲해설’을직업으로삼는사람이의외로많다.유감스럽게도신씨의부인‘산들바람’은지금암투병중이어서신씨는오래전부터부인을위해‘백초효소’를담가와그방면에‘꽂혀’지낸다는데,언젠가효소사업을해보는게꿈이란다.집안에효소용기한둘쯤없는집이라면귀농자의집이아니다,할만큼여기서는효소가유행이다.

산내면사무소를지나서조금걷다가왼편언덕으로난길을한참올라가면숲속에포근하게들어선작은학교가나타난다.정확하게는실상사작은학교인데대안중학교다.한학년에15명씩,45명이전교생이다.이학교에는교장이라는직함이따로없이14명의교사가모두교사이고선생님이다.그럼에도불구하고교장,혹은대표교사에해당하는이를일컫자면이경재씨다.이씨는독실한불교신자로서도법스님을존경해왔다는데그는1998년에서울의직장을명퇴하고실상사로내려왔다.이씨에대한도법스님의회고다.

“자기는교육학을공부했다면서불교계에서도대안학교를했으면좋겠는데그런얘기를건네볼대상이실상사밖에없는것같아찾아왔다는겁니다.제가그랬지요,취지는좋지만우리실상사는가난한절이어서돈이없다,절에서밥은먹여주고잠은재워주겠지만경제적지원은못해준다,그랬지요.그랬는데얼마뒤에젊은이두세명을데리고오더니땅을한200평만빌려달래요.사찰소유의논200평을주었더니컨테이너박스두개를갖다놓고서하나는교실이고하나는교무실이라는겁니다.그런데신기하게도대안중학교설명회를하는날가보니까15명이나되는학생이왔더라니까요.”

인기높은대안학교

바로그‘맨땅에헤딩하겠다’고덤벼들었던사람이이경재씨다.그렇게시작한실상사작은학교가올해로개교11주년을맞았다.수려한지리산자락에자리한데다불교계유일의대안학교로10여년을모범적으로운영해온덕분에대안학교중에서는꽤유명하다는것이이경재교사의자랑이다.국영수등지식공부는30~40%만하고나머지는철학,명상,토론등내면의힘을키우는학습에다미용,나무다루기,옷감다루기,농사짓기,효소만들기등체험학습과특기교육등을고루시킨다.그럼에도검정고시는모두통과한다고한다.제1기졸업생의경우중학졸업자격검정고시에서전라북도수석과경상남도수석을모두이학교학생들이차지했다.

그런데학생들의출신성분을보면현재1학년의경우산내초등학교를졸업한순수한이지역토박이가정출신은단한명뿐이고아이를이학교에보내기위해부모가도시에서일부러귀농한경우가4가정,이미귀농해있던가정출신이1명,그리고나머지는모두서울등타지역출신이다.말하자면도시의중산층에서이학교의교육방식에찬동해자녀를보내는경우가대부분이다.이학교는정부의지원을받지않기때문에학부모들의학비부담이만만치않다.그럼에도교사들의급여는초기7년동안은50만원이었다가그후2년간은70만원,지금은‘많이인상되어서’월90만원이다.

학비부담때문에이지역토박이가정자녀가입학을못한다면인드라망공동체의정신하고는멀어지는것아니냐고물었다.“이지역에서형편이넉넉한부모들은우리학교안보냅니다.남원이나전주나서울로보내지요.3년을마쳐도졸업장도안주면서검정고시보라하고,공부는조금밖에안시키면서애들한테삽들고농사일이나하라고하고,밥도직접해먹는그런학교뭣하러보내느냐,이러거든요.”

귀농인과토착인의갈등

산내초등학교에인조잔디를까는문제로귀농인들과토착민들사이에갈등이일었다.

지역주민들의경우대안교육에대한공감대형성이어렵다는얘기다.졸업후의진로를보면일반고등학교로진학하는학생이3분의1,대안고등학교로진학하는학생이3분의1,그리고나머지는음악·미술등전문분야로진출한다.도법스님은졸업후에진로를정하지못해어정쩡해하는아이들에대한대책이나와야할것이라고덧붙인다.

인드라망공동체의또한축인‘(사)한생명’의이귀섭(50)사무국장을만났다.‘한생명’이왜사단법인형태로존재해야하는지를이해하려면우선인드라망생명공동체의탄생배경을알아야한다.이사무국장의얘기다.

“실상사사부대중공동체라고해서스님들,신도들,종무실관계자들그리고주변에서절과같이일하고있는귀농학교나작은학교등의구성원들이사찰을중심으로일을해가고있는데사실실상사는대한불교조계종에소속돼있지않습니까.만일실상사가어떤사업을하게됐을때조계종에서문제를제기한다면,이지역에서진행하는장기적인지역공동체사업에부침이생길수밖에없지요.그래서상대적으로독립적인형태로일을진행할수있는주체와조직적인틀이필요했던것이지요.”

래서생긴것이도법스님이상임이사를맡고있는전국적인조직인인드라망생명공동체다.그인드라망생명공동체의정신을이곳산내지역에서실현하기위해서만든것이바로(사)한생명이다.도법스님은실상사가지역주민과자립적인마을공동체를형성해가는데산내면규모정도가여러면에서적당하다고얘기한다.

“산내면보다더커버리면감당이안되고이정도는돼야다양한가치와문화가공존하면서뭔가할수있지않을까생각해요.교육적으로는초등학교와중학교정도는작더라도운영될수있어야하지않겠는가,그러자면인구가2000~3000명규모가알맞아요.이걸하나의마을로보고이마을을‘이웃사촌’과‘품앗이정신’으로운영해가는체계,이런것들을구축한다면이것이사회적대안이될수있지않겠는가,그래서마을공동체를해왔는데아직은역량이많이모자랍니다.”

역량이모자란다했지만산내면주민을상대로이웃사촌과품앗이정신으로다가가려는(사)한생명의노력은쉼없이이어져왔다.우선귀농자의제1의관심사가자녀교육인점을감안해산내들어린이집과초등학생들을대상으로방과후학교를운영하고있다.(사)한생명부설로여성농업인센터를두어서여성교육과노인건강을돌보는프로그램을운영하기도한다.그러나어느사회건크고작은갈등은상존한다.귀농인들과지역민들사이에도매사에장단이척척맞아들어가기만을기대할수는없다.산내초등학교운동장의‘인조잔디사건’은그한상징이라고할만하다.

“산내초등학교운동장에인조잔디를까는문제를두고귀농인들은‘인체에해로운인조잔디는다른지역에서는다들철거하는추세인데아이들건강에해로운인조잔디를왜깔려고하느냐’고반발하고,그러자동문들이‘학교의숙원사업을하는것이니훼방말라’며격렬하게대응하는바람에작지않은소란이일었지요.”

지난봄스님들과작은학교,‘한생명’사람들이함께모내기를하고있다.

결국‘굴러온돌들’의항변에도불구하고운동장에는파르라니인조잔디가깔렸다.이귀섭사무국장은귀농자들이기존의주민들을존중하는만큼주민들도지역에유입된귀농자들의가치를알아주었으면좋겠다고얘기한다.“도시에서한가구가귀농해오면그지역사회에1억원의경제적인효과를낸다는보고가있습니다.일단인구가느니까행정적인지원도증가하고,그귀농자가정착하는과정에서유발되는가치들,그리고그사람이살던도시와지속적인교류가이뤄짐으로써나타나는성과들,그사람이인연이되어서또다른사람이유입될수있다는데서오는기대효과등등해서….”

흥미로운통계다.사람마다약간씩얘기가다르지만산내면총인구2000여명중에서귀농인구를아이들까지포함해서많게는500명까지보는사람이있다.그렇다면그경제적인효과는얼마나될까.하기야나처럼두문불출한채지역사회에서겉도는경우그유입효과라는게별볼일없겠지만.

이승기길?아니이성계길!

산내면소재지에서승용차로10분이채안걸리는곳에인월버스터미널이있다.그곳에서함양을거쳐서동서울터미널로가는시외버스가하루여덟차례있다.아직서울에볼일이많은내가자주이용하는교통편이다.그런데언제부터인가서울에서금요일에내려와야할경우버스표를미리사두지않으면일찌감치차표가매진돼버려찜질방신세를지기일쑤다.도법스님을만난김에그것이순전히스님때문이라고따졌더니,

“아이고,나도몇번이나당했는걸요.”이런대답이건너왔다.

주말을이용해서울에서지리산둘레길을걷기위해내려오는사람들때문이다.둘레길역시그탄생연원을짚어올라가면도법스님이맨윗자리에있다.2004년에도법스님은수경스님과함께지리산노고단을출발점으로해생명평화탁발순례에나섰다.그런데순례도중에정부에서섬진강벚꽃길을4차선으로확장하는공사를두고환경단체들이들고일어나는등야단이났다.순례를중단한도법스님은수경스님과함께강동석당시건설교통부장관을만나러올라갔다.강장관을만난자리에서지리산둘레길조성을제안했다.

“지금까지의등산문화는어느산어느봉우리를정복한다는식의청장년,그중에서도남성중심의문화였지요.남녀노소가함께걸으면서자연생태계의가치를깨닫고지리산자락에서살아가는농촌공동체의생활모습과지역의역사와문화를찬찬히돌아볼수있다면얼마나좋겠느냐,그런생각이들어서제안을했지요.”당시건교부내에서도반발이있었지만결국강장관이그제안을수용함으로써역사적인둘레길조성사업이시작됐다.둘레길조성을위해서‘사단법인숲길’이만들어졌고초대이사장을도법스님이맡아서숲길조성작업을추진했다.

지난7월6일전남구례군의KT연수원에서는‘지리산둘레길2011년상반기현장워크숍’이열렸다.‘숲길’이상윤(49)상임이사의얘기다.“지리산둘레100여개의마을을5개년에걸쳐서300여㎞의걷는길로조성하는사업이었는데현재210㎞가개통돼있습니다.이제남은구간이구례의토지면하고하동군악양면까지의구간인데형제봉능선과황장산능선을넘어야하는난코스입니다.”난코스라고해서장비를동원해없는길을깎아내는것이아니다.잘찾아보면예전의고갯길들이다살아있다.옛길을살리되최소한의인공만을가해이어나가기때문에‘숲길’관계자들은‘길을뚫는다’고하지않고‘길을찾는다’고말한다.

둘레길현장에서안내역을맡은일꾼들의발표가시작됐다.산청군에서온최문옥씨는자신이맡은구간의화초들사진을보여주면서구상난풀,참꽃마리,지느러미엉겅퀴,큰꽃느아리,꽃개오동등의이름들을척척외우며길안내시범을했다.남원에서온신해정씨의발표제목은‘이승기길?아니,이성계길!’이었다.연예인이승기가‘1박2일’이라는프로그램촬영때걸었다하여주민들사이에‘이승기길’이라불리는둘레길구간이있는데알고보면그곳은고려우왕때이성계가왜구들을물리친내력이있는길이니,이름을붙이려면‘이성계길’이옳다는얘기다.

말하자면둘레길의각구간마다스토리텔링을위한콘텐츠를발굴해나가자는취지다.

“외지에서오신분들은제발주민들이애써키운작물에손대지마십시오.그리고천천히걸으세요.둘레길은공부하고준비해서,천천히성찰하며걷는길입니다.”이상윤상임이사가둘레길을찾는이들에게당부하는말이다.

인월버스터미널대합실에가면지리산댐과지리산케이블카설치반대를위한서명용지가비치돼있고,대합실밖으로나간다음철제계단을통해2층으로올라가면‘어슬렁’이라는이름의휴식공간이나온다.시간여유가있는사람이면아무나올라가서책도보고차도마시면서(차값은내도되고안내도된다)잠시어슬렁거리다내려오기딱좋은공간이다.그런데‘어슬렁’이라는간판옆을보면이런현판이함께붙어있다.지리산생명연대.예전엔이사무소도실상사앞에있었다.이단체최화연(41)사무처장에게서그연혁을잠깐들어보자.

버스터미널의‘어슬렁’휴식공간

“지리산운동의연원을올라가자면맨윗자리에지리산공부모임(김지하장회익이학영등주도)이있었습니다.그런데1998년무렵에정부당국이갑자기지리산댐건설계획을발표했어요.시민단체회원들이지리산에무슨댐이냐며깜짝놀랐지요.그래서전국300여단체가모여‘지리산을사랑하는열린연대’라는조직을결성합니다.그대표를도법스님이맡아서댐반대운동을전개해나갔지요.그러다2002년경에지리산댐계획의백지화를이끌어내는성과를거두게됩니다.그러자‘지리산을사랑하는열린연대’를해체할것이냐말것이냐를놓고고민하다가대부분의의견이지리산부근에지리산을지키는단체가있었으면좋겠다는쪽으로모아져서논의끝에또하나의지리산환경보호단체인‘지리산살리기국민행동’과통합해‘지리산생명연대’로남게된것입니다.”

그런데이때의지리산댐반대운동과정에서이른바사회운동에처음발을들여놓은인물이있었다.도법스님과함께실상사에있던수경스님이었다.“실상사는실상사대로따로대책위원회를꾸렸지요.제가주지였기때문에당연직대표를맡았고요.당시수경스님이바로이방(실상사극락전)에서지내고있었는데워낙수줍음을심하게타는분이라아무리대책위에참여해서함께나서자해도그런것못한다고아예도망다녔어요.그러자사부대중모두가원망했지요.그압박을못이겨서마지못해참여했던것인데그이후에는전위에서서가장치열하게행동하는스님이되셨지요.”

댐건설문제가그렇게잠복되나싶었는데2007년경에정부는일부수정된계획안을들고나온다.10여년전에나왔던계획에따르면함양군마천면문정리에서남원의실상사까지모두수몰되는것으로설계돼있었다.그런데반대운동이거세고여론이불타오르자계획일부를수정해이번에는실상사를수몰지역에서빼고전라북도남원시와경상남도함양군의경계까지만물에잠기게하는안을내놓았다.남원시는빼고함양군지역만물에잠기도록수정한안이었다.

“수자원공사나건교부에는지리산댐이버리기아까운아주달콤한카드인모양입니다.2007년도부터재추진움직임을보이다가2009년에4대강사업을시행하면서다시추진한것이죠.4대강살리기사업을하면낙동강쪽의수질이살아날텐데왜지리산의물을부산·경남시람들의식수로공급하겠다고나서는지알수가없어요.얼마전에는지리산댐계획을이수(利水)사업이아닌치수(治水)사업으로변경했어요.수돗물공급사업이아니라홍수조절용사업으로바꾼것이죠.정부는2008년초에치수사업은타당성조사를제외하도록국가재정법시행령을개정했거든요.애초부산지역에물을공급하려고추진한지리산댐건설계획이주민의반대에부딪히자의도적으로사업목적을바꾼것입니다.”

이전의함양군수는지리산댐을적극추진하겠다는의지가있었는데반해현재의군수는적어도자기임기동안에는추진하지않겠다는의견을밝힌상태라는것이최화연사무처장의귀띔이다.최씨가진주에가야한다면서자리를털고일어난다.“함양군·남원시대책위원회대표들이진주시청에모여서지리산댐건설계획의백지화를요구하는합동기자회견을열기로했거든요.”

이상락
1954년전남완도출생
1985년장편‘난지도의딸’(실천문학)을발표하면서작품활동시작
창작집‘동냥치별’,장편‘누더기시인의사랑’‘광대선언’‘차표한장’‘고강동사람들’,소년소설‘누가호루라기를불어줄까’,인권동화‘블루시아의가위바위보’,콩트집‘지구는가끔독재자를중심으로돈다’‘칼국수에는칼이있다’등발간
현재KBS제1라디오의‘다큐멘터리역사를찾아서’집필중

그동안부운리산간마을의내골방에칩거하다시피지내다가,‘도법’‘실상사’등의열쇳말두엇을챙겨들고모처럼울너머마을공동체의활동가들을주마간산격으로나마돌아보았다.

인월5일장에서만난어떤이가“산내에가서지식자랑하지말란다며?”라는말을툭뱉으며지나갔다.내가만난모두는,아직지리산에스며들지못하고‘녘’에서자박거리고있는나와달리,모두똑똑하고당당했다.그들이도법혹은실상사와더불어만들어갈공동체가어떤모습을갖추어갈것인지당분간은반걸음쯤비켜서서지켜보거나혹은응원할것이다.

-신동아(新東亞)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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