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몰랐던 한국, 한국인 *-

우리가몰랐던한국,한국인 고승철│저널리스트·고려대미디어학부강사

세계인과함께보는한국문화교과서
최준식지음,소나무,399쪽,1만5000원

서울시민가운데남산꼭대기에자리잡은서울타워에올라가보지않은사람이의외로많다.지방에서서울로여행온분들에겐이곳이필수탐방코스다.여의도에있는63빌딩도그렇다.관광객들은한국에서가장높은빌딩꼭대기에서서울시내풍광을조망하려고기대감에부풀어엘리베이터를타는데서울사람들은심드렁하다.그렇다보니길가는서울시민아무나붙들고“남산이나63빌딩에서바라본서울풍경은어떤가요?”라고물으면당황하리라.

필자는청년시절남산기슭에살면서남산도서관,식물원,장충단공원,국립극장,벚꽃산책로등을누비고다녔다.동네약국의젊은여약사가가수가됐다고화제가된적도있다.애절한목소리로노래를부르는가수주현미님이다.세월이흐른요즘도필자에겐남산은친숙한곳이다.어느날‘신(新)서울기행’이라는책을보다가낯이뜨거워졌다.일제강점기에남산이일본의조선신궁(神宮)자리였고또여러무속신앙의기도명당이었다는설명을읽고이를까맣게몰랐던점이부끄러워서다.그책의저자는최준식이화여대한국학과교수다.한국학?한국문화를연구하는학문인줄은알겠는데이화여대에정식으로학과가개설된줄은몰랐기에다시얼굴을붉혔다.

서울시민은역설적으로서울에대해잘모르고,한국인은한국에대해정확히모른다.그속에살기때문에머리로이해하는것보다몸으로느껴서그런것일까.한글에대해외국인에게제대로설명할수있는한국인이몇이나될까.일반인은판소리,서낭당,태극기,사물놀이등한국고유의문화에대해어려움없이소개할수있을까.익숙하긴하지만막상설명하려면말문이콱막히리라.

프랑스파리교외에서한국학학술대회가열릴때취재하러간적이있다.세계각국에서온외국인학자들이한국어로논문을발표하고토론하는광경을보고감격했다.그들은한국의문학,문화재에관해전문적인식견을가지고있었다.와당,토용등에대해서도관심을나타냈다.한국대표로참석한문학평론가김윤식서울대교수에게던지는그들의질문은날카로웠다.한국학의중요성을절감했다.

한국학전문가인최준식교수가최근에‘세계인과함께보는한국문화교과서’라는단행본을냈다.한국인이면서한국문화에대해잘모르기에늘죄책감을가졌는데이책을독파해서그굴레에서벗어나야겠다.

몬드리안과흡사한조각보디자인

조형예술,건축,음악,음식,전통신앙,기록,우주관(觀)등7개주제를다룬책이다.주제마다4~10개의소(小)주제글을실었다.역사적사실을간결한문체로설명하고다양한관련사진을실어이해하기쉽게만들었다.저자는서문에서집필의도를아래와같이밝혔다.이번에소개된한국의문화물들은하나같이대단한것들이다.그래서나는원고를작성하면서다시한번한국은빼도박도못하는문화국이라는것을절감할수있었다.그러나가능한한객관적인입장을취해국수적인태도를멀리하려고노력했다.…

우리가지금이른바글로벌시대에들어갔다는것을부정할사람은아무도없을것이다.그런데아직도한국문화를외국인에게‘쿨’하게소개하는책은많지않다.이책이그런책가운데하나가됐으면하는바람이다.조형예술분야에서한국인은파격미를추구했다.중국인,일본인이완벽미또는대칭미를지향했다면한국인은고전미술의질서를깨는실험정신이강했다.한국인의성품이자유분방하기때문인것으로풀이된다.

이책맨앞에소개된조형예술품은조선막사발.조선의이름없는도공이만든것으로16세기이후일본에전해지면서일본에서는매우진귀한자기대접을받았다.임진왜란때조선도공들은일본에끌려가막사발을만드는일에종사한다.막사발가운데대표작은일본교토의다이도쿠지(大德寺)라는절에소장돼있다.일본국보로지정됐다.어느일본학자는“이런그릇은사람이만든게아니라자연이조선의도공손을빌려만든것”이라극찬했다고한다.

자투리천으로만든조각보는기하학적무늬와화려한색상으로눈길을끈다.자투리천을여러개이어붙여야하므로정교한바느질솜씨가요구된다.네모천을이어만든보자기는20세기최고의추상화가몬드리안의작품과디자인이흡사하다.조선의여성들이높은예술경지에서노닐었음을나타낸다.

신라금관을보면화려함에놀라지않을수없다.그조형미와세공기술은세계미술사의한페이지를장식할만하다.이금관이지역적으로는신라에만,시기적으로는5~7세기에만있었다는점도특이하다.7세기이후에중국문물이밀려온것과관련이있는듯하다.신라왕은금관을실제로썼을까.무덤부장품으로제작됐을뿐이라는학설이있다.특별한의례때썼을것이라는학설도있다.

아무나못들어간창덕궁후원

한국의궁궐가운데유일하게세계문화유산으로지정된것은?창덕궁이다.동북아시아궁궐가운데보기드물게친(親)자연적으로지어진건축물이다.조선의대표적인궁궐인경복궁이정도전을위시한신하들에의해설계됐다면창덕궁은태종의의도에따라꾸며졌다고저자는설명한다.창덕궁은왕의집무공간인외전을왼쪽밑으로몰아놓고휴식공간인정원을넓게만든것이특징.자연지형에맞춰짓다보니비대칭형이됐다.창덕궁의트레이드마크는후원이다.

아무나들어갈수없다는뜻에서금원(禁苑)또는비원(秘苑)으로불렸다.후원의마지막부분에있는옥류천은절경을이룬다.임금과신하가술잔을띄우고놀았다는소요암과정자를바라보면무릉도원이연상된다.불교사찰은울긋불긋한단청색상으로눈을어지럽게한다.승려들이수행하는곳인데왜그리화려할까.이책의저자는“절은극락과같은곳인데사바세계와본질적으로달라야하므로장엄하고화려하게꾸민것”이라면서서양의교회나이슬람사원이웅장한것도같은이치라고설명했다.

한국사찰의기본구조는입구에서부터당간지주-일주문-천왕문-불이문(不二門)-대웅전등의건축물을갖추고있다.일주문을들어서면속세와이별한다는뜻이다.천왕문에선험상궂은장수4명은악귀를쫓는천왕이다.얼굴은중앙아시아인이고옷은원나라장수의갑옷을입었으며손에는조선검을들어퓨전문화를상징한다.

판소리는세계에서유일무이(唯一無二)한‘1인오페라’다.가수혼자서온갖인물역할을다맡으니독특하기그지없다.반주자도고수한사람밖에없다.그런의미에서유네스코에의해세계무형유산으로등재됐다.판소리는굿판에서유래됐다.악사들의여흥노래가점차발전해17세기후반에판소리형식이태동했다.

밥먹으려반찬이차려지는한식

한식의특징은밥을먹기위해반찬이차려진다는점이다.한식의차림은‘공간전개형’이다.한상에모두차려진다는뜻이다.양식이나중식은시차를두고한접시씩음식이나오는데이런‘시간전개형’과는다르다.한식은입맛에따라그때그때반찬을골라먹을수있어좋다.숟가락을많이쓰는이유는국물과찌개를즐기기때문이다.

무당이굿판에서춤을추다가엑스터시에도달하는현상을‘신명난다’고한다.한국인들은무당이아니더라도신명나게일하기도,놀기도,공부하기도한다.2002년월드컵축구대회에서한국팀은신명난플레이를벌인끝에4강까지올랐다.한국인의내적에너지가폭발하면놀라운성과를나타내는것이다.3세기에중국의진수는저서‘삼국지’에서“한국인들은하늘을숭배하는축제를할때는음주가무를하면서며칠동안논다”고썼다.이런면모는오늘날까지면면히이어져온다.

세계의문자가운데한글만이창제자,반포일,창제원리가명확하다.한글의자음은발성기관의모양등을분석해만들었다.모음은점(·)하나에ㅡ,ㅣ를결합한다.각각하늘,땅,인간을상징한다.가장간단한모음체계로가장복잡한외국어발음까지표기할수있다.휴대전화시대에한글은간편하게작성할수있는장점이드러나면서과학적체계가얼마나튼튼한지를세계만방에보여주었다.

세계최대의역사서는?‘승정원일기’라고한다.승정원은조선국왕의비서실역할을하던기관이다.이곳사관들이임금의일거수일투족을세세히적었는데승정원일기는바로이기록물이다.왕의발언을적은것은물론당시에동영상촬영장치가없었으므로왕의동작,분위기등을묘사하기도했다.날씨를분류하는방법도100여가지였다.별의움직임도자세히기록했다.사대부가보내온상소문은전문을수록했다.승정원일기의글자수는2억4000만자라고하니‘조선왕조실록’의4배나되는방대한자료다.왕조실록은한글로모두번역돼국사연구에큰도움을준다.승정원일기는번역중인데다마치려면몇십년이걸릴전망이다.

한국인만큼조상에게정성스럽게,부지런히제사를지내는민족이있을까.설,추석차례는물론이요,기(忌)제사까지꼬박꼬박올리는한국인에게제사는생략할수없는풍습이다.유교를통치원리로삼은조선이국왕에게충성하고부모에게효도하는덕목을강조하기위해권장한의례가제사다.이책저자는종교적인관점에서제사는간접적인영생법이라정의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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