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천재 부모는 자식을 믿었다 *-

IT천재부모는자식을믿었다

잡스·게이츠·저커버그…3人의천재키워낸부모들의’4가지교육법’


잡스養父’맹부삼천지교’-NASA데려가IT꿈키워주고명문보내려집팔아이사까지
게이츠父"하고싶은일해라"-자기직업인변호사강요안해,MS창업할때

사업자금대줘
저커버그父"천재성깨워라"-9살때프로그래밍가르치고중학생되자대학원강좌에

잡스는1972년9월미국오리건주포틀랜드에있는리드(Reed)대학에들어갔다.폴잡스와클라라잡스부부는아들을차에태우고캘리포니아주서니베일에서1000㎞를달려왔다.아들이대학에입학하는날이었다.하지만입양아인아들은"부모가있다는걸누가아는게싫다"며학교에못들어오게했다.애플창업자인스티브잡스는지난24일발간된자서전에서’나를위해평생을희생하신분들인데,내인생에서가장부끄러운순간이었다’고뒤늦게후회했다.

스티브잡스는마이크로소프트(MS)의빌게이츠,페이스북의마크저커버그와더불어IT(정보기술)로세상을바꿔놓은천재(天才)다.이들에게는공통점이있다.어려서부터’컴퓨터도사’급실력을자랑했지만인간관계는서툴고,학교생활에잘적응하지못했다는것이다.더중요한건이들의부모가자녀의천재성을일찌감치알아채고남다르게교육했다는점이다.

1.천재성을일찍깨워라

페이스북을창업한저커버그의부친은치과의사,어머니는정신과의사였다.컴퓨터에관심이많았던부친은아들이9세때부터프로그래밍을가르쳤다.아들의실력이자기보다뛰어난걸알고는11세때소프트웨어전문개발자를가정교사로채용했다.아들이중학생이되자집근처머시칼리지(MercyCollege)대학원의컴퓨터강좌에보냈다.당시교수가"강의실에아이를데려오면안된다"고하자저커버그아버지는"내가아니라우리아들이학생"이라고답했다.

스티브잡스의부친은고등학교를중퇴한자동차수리공이었다.잡스가전자회로에관심을보이자아버지는주말마다아들손을잡고중고부품상을찾아가라디오·전축등을만드는데필요한부품을구해줬다.형편이넉넉하지않았던잡스부모는이웃에사는엔지니어에게초등학생잡스를보내마이크와스피커의작동원리등전자공학의기초를배우게했다.나사(NASA)연구소에데려가대형컴퓨터를보여주자잡스는첫눈에반해장차컴퓨터사업을해야겠다고결심한다.

2.최상의교육환경을만든다

MS공동창업자빌게이츠는시애틀에서은행장을지낸할아버지와변호사아버지,교사인어머니를둔부유한환경에서태어났다.그는7세때집에있던백과사전을다외워부모를놀라게했다.

부모는그를시애틀최고의명문사립학교인레이크사이드스쿨에보냈다.게이츠부모는1967년학부모회를통해이학교에컴퓨터단말기를기증했다.그덕분에다른아이들이컴퓨터를본적도없었을때게이츠는학교전산실에서밤늦도록컴퓨터를만지며놀수있었다.저커버그는최고명문기숙학교중하나인’필립스엑시터아카데미’를졸업했다.미국16대대통령링컨도아들을보냈던명문.그는프랑스어·히브리어·라틴어·고대그리스어를구사하는인문학적소양을갖춘컴퓨터천재였다.대학시절엔호머의일리아드를자주인용하는컴퓨터괴짜로통했다.아버지의영재교육덕분이었다.

(왼쪽)스티브잡스가1984년매킨토시컴퓨터를발표하던당시모습.잡스는자동차수리공출신인부친폴잡스<작은사진>에게처음부터끝까지꼼꼼하게일을처리하는완벽주의를배웠다./연합뉴스(가운데)1984년컴퓨터운영체제MS-DOS를개발하던빌게이츠.변호사인부친윌리엄게이츠2세<작은사진>와교사출신모친은그가어려서부터컴퓨터를갖고놀수있는환경을제공했다./corbis·토픽이미지페이스북의최고경영자마크저커버그가온라인영화감상기능을설명하고있다.치과의사인부친에드워드저커버그<작은사진>는아들이10세도되기전에고급프로그래밍을가르쳤다./블룸버그

잡스의부모는아들이다니던공립중학교에서패싸움과성폭행사건이빈발하자지역의명문학교로전학시켰다.이를위해집을팔고이사를가야했다.친부모에게"아들을꼭대학에보내겠다"고약속했던양부모는잡스를사립리드대학에입학시키기위해10년넘게모아둔적금통장을깼다.

3.내아들을믿는다

잡스가말썽을피워학교에불려간부친은"학생이공부에흥미를잃는것은교사책임이지아이가잘못한게아니다.호기심을자극하지못하면서바보같은내용만달달외우게하는학교가문제"라고오히려야단을쳤다.

게이츠와저커버그의아버지도자기처럼변호사나의사가되라고강요하지않고아들이하고싶은대로믿고내버려뒀다.둘다명문하버드대를중퇴하고각각MS와페이스북을창업한다고할때도반대는커녕사업자금을대줬다.빌게이츠는"당시아무도듣지도보지도못했던소프트웨어사업을한다고하버드대를때려치울때도부모는나를믿어주었다"고말했다.

4.자녀에게모범을보인다

잡스부친은집에울타리를만들때망치질을가르쳐주고,차고에서자동차를수리할때도함께일했다.그는"남에게보이는앞부분만신경쓸게아니라숨겨져있는뒤쪽도잘다듬어야한다"고가르쳤다.잡스의완벽주의는어려서부터잉태된셈이다.

저커버그도"부모님에게질문을하면’예”아니오’같은단순한답변이아니라사실과경험,논리와이성적인근거를대고설명해줬다"고말했다.부모가자녀의가장훌륭한역할모델이었던것이다.

  • -글/김희섭조선일보기자-

  •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