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의 상념(常念) *-

12월의상념(常念)

12월꽃포인세티아

12월은한해를마감하는달이다.한해를보내는마음은얼음밑에갖힌물처럼소리를죽이며조용히지난1년을되돌아보게한다.꿈과희망을가지고출발한1월부터오늘까지쉼없이달려왔지만,오늘나의마음은공허할뿐이다.기대했던일들이결말을보지못하고파도처럼밀려왔다가사라지고다시밀려오는그과정이우리가걸어온1년의세월과같다는생각을해본다.

한해를마무리해야하는데,아직마무리단계에이르지못한일들은말없이그냥다음해로밀려가고있다.답답해도할수없고,발을동동굴려도막무가네다.찬바람이불면옷깃을여미듯이12월의상념은마음이답답하지만,12월은우리가보내주지않아도우리앞에서사라져간다.그리고다시새해의1월이표정하나바꾸지않고우리앞에나타나는것이다.

올한해를살아오면서12월이되면만나고싶은사람들과또는보고싶은사람들을만나한번더보고함께식사를하며정담을나누기위해우리는송년회라는모임을갖는다.이제12월은송년회문화가자리를잡고있다.직장송년회,취미동호회송년회,학교동창송년회,친구들모임송년회등다양한송년회가줄줄이기다리고있다.송년회는모두가즐거워야한다.

송년회(送年會)는‘지난해를보내며반성하는자세를가진다’는뜻을가지고있다.우리가살아가면서많은사람들을만나야한다.만남이삶이고생활이다.좋은만남도있고,만나고싶지않은만남도있다.삶은만남의연속이고,관계의연속이다.그렇게한해동안만나면서즐거웠던일,기억하고싶지않은일들이있지만,1년을마감하는송년회는우리의문화로자리잡고있다.

송년회는먹고마시는자리가아니라,지난1년을되돌아보면서잘못된언어와행동을반성하고앞으로더화목한만남과발전적인만남으로이어가는자리로만드는것이목적이다.식사를하면서많은대화를나누며분위기를연출하기위해술은조금좋은것으로한잔하는정도로끝을내는것이좋다.술이과하면실수를할수있으므로서로가자제를해야한다.

한때는송년회는폭음을해서취해야되는것으로인식이되기도하였으나,요즘은과음은건강을해칠수있어,송년회의문화는차츰변하고있다.술자리보다는연극이나,영화를한편본다든지,공연을함께관람하는자리를마련하기도하고,또가까운곳에여행이나,산행을하는경우고있다.직장송년회는봉사활동을하거나.특별한이벤트로송년회를보내는직장도있다고한다.

12월이되면누구나멀리여행을떠나고싶다는생각을하게된다.여유가있으면해외여행을꿈꾸고,그렇지않으면조용한바닷가에라도한번다녀오고싶다는마음의변화를가져본다.가족여행이라도좋고,직장동료와같이하는여행이어도좋고,친구몇명이함께하는여행도좋으며,애인과연인이함께하는여행이라면더없이좋을것이다.여행을꿈꾸게하는12월을기대해본다.

만남에서시작하는우리네삶은우연의만남도있고필연의만남도있다.옷깃만스쳐도인연이라는말이있듯이만남은자신의역활에의해결정이되는것이다.인연(因緣)은불교에서사용하는언어다.인(因)은결과를산출하는내젹,직접적원인이며,연(緣)은결과의산출을도와주는외적,간접적원인으로해석이된다.여러가지원인중에주된것이인이며,보조적인것을연이라한다.

또인을넓게해석하여인과연을합해인이라고도하고,반대로연을그리부르기도한다.모든존재는인연에의해생겼다가인연에의해소멸한다.용수(龍樹)의’중론(中論)’에의하면이와같은존재의생멸(生滅)은진실한모습이아니므로’불생불멸'(不生不滅)이며,나아가그인연마저도실재성이부정되므로모든존재는공(空)이라고했다.

그런가하면인연이란사람과사람,또는사물과관련된연줄을모두포함하여일컷는데,우리가흔히이야기하는사람과의관계즉,인연은실타래처럼얽힌사람들의휴먼네트워크에서비롯되는희노애락을담고있다.그런인연은선연(善緣)만존재하는것이아니라악연(惡緣)도항시공존하므로좋은사람을가려서좋은인연을맺고사귄다는것은정말중요한일이다.

짧은인생여정에좋은사람만골라서사귀는것만으로도턱없이시간이부족한현실에온갖부류의사람들과잡다한연을맺고사는것은시간낭비일뿐백해무익하다는이야기다.바로그좋은사람과의교분에서첫째조건이아름다운마음으로출발해야한다.나자신이고운마음을가지지못하면좋은사람과의만남이절대이루어지지않는것이바로아름다운인연이다.

12월은7일대설(大雪)은지나갔고,22일이동지(冬至)이고,25일은성탄절(聖誕節)이다.그리고12월31일은세모(歲慕)이고.제야의종소리가울리면새해가되는순간을지켜본다.내년2012년은임진년(壬辰年)용(龍)해가된다.용은동아시아의신화,전설에나오는상상의동물이다.한국에서는용을‘미르’라고한다.용을보면세상이크게변한다고했다

용은9가지종류의동물의모습을합성한모습을하고있다.등에는81장의비늘이있다.목밑에는한장의비늘을중심으로반대방향으로49장의비늘이나있다.이것을역린이라고한다….용의모습은낙타,뿔은사슴,눈은귀신,몸통은뱀,머리털은사자,비늘은물고기,발은매,귀는소와닮았다.입가에는메기처럼긴수염이있고,머리한가운데에는척수라는살의융기가있으며,하늘을자유롭게나는동물이다.

용왕(龍王),수신(水神)으로우러른다.울음소리는우람한징판을울리는음향이특징이다.용은일상생활에서상서로운존재로,뱀이500년후비늘이나며,또500년이지나면용이되고뿔이돋는다는ㅡ전설의동물이다.용의해에는올해와같이아쉬움과미련을남겨후회하지않는새해를꿈꾸면서아직남은12월을아무쪼록잘마무리해야하겠다.12월은조금은허망하고,아쉬움이많은달이다.

-참고/은하의궁전-12월,그미지의마지막세계로.-

-참고/오진국지지털아트-아름다운인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