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관계(A special relationship)

위험한관계(Aspecialrelationship)

모든인간관계는위험을내포하고있다고봐야한다.인간이면누구나사랑을이야기하고,노래하고,갈망하지만,사랑은인간관계에서가장아픔을선사하는것으로정평이나있다.위험한관계도셀리와토니가삶의현장에서만나관계를맺어가면서서로관심을가지고좋아하고사랑이싹트고결국사랑을따라결혼하고아들잭을출산하지만,아이를사이에두고법정에서게되는위험한관계는참으로많은것을우리에게시사한다.

우리는세상의모든일들을경험하면서삶을꾸려간다.그러나삶의현장은언제나한계가있게마련이다.모든것을경험할수는없다.그래서우리는쉽게책을읽고많은것을간접경험하면서보다낳은삶을살려고아둥바둥하면서스스로의삶을살아간다.결국은자신의삶은자신이선택하고책임을져야하는현실앞에서서는실패했을때먼저변명하고남을탓하게되고결국자신의잘못된선택을인식하면서도솔직하게반성하고사과하지못하는우리의삶이우리의현실이기도하다.

위험한관계를읽으면서처음에나는참따분하고지루하다는느낌을받으면서도많은사람들이읽은책이므로이책이우리에게전하는메시지는무엇일까,마냥궁금하여그래도꾸준히읽어나갔다.샐리굿차일드는보스턴포스트지의카이로특파원으로소말리아홍수를깁급취재를하게되면서그곳에서위험한상황에처했을때,영국크로니클지의기자토니홉스를만나그의도움으로위기를모면하게된다.

그후그인연으로자주만나게되면서토니의매력적이고저돌적이며로맨틱하기까지한배테랑기자에게이끌려둘사이에사랑이싹트기시작하여사랑의결과로샐리는임신을하게된다.샐리는토니자신의과거나가족관계등에대하여는밝히지않는것에의아해하면서도영국인의성격적특성이거니하고넘어간다.토니가본사의외신부장을맡아영국으로귀국하게되어샐리는많은고민끝에아이를위해토니와결혼식을올리고런던으로옮겨간다.

샐리는보스턴포스트지의런던지국으로전근하게되지만,임신중고혈압으로인한임신중독증세로출산전까지입원하게되어부득이산문사를그만두게된다.그녀는난산끝에제왕절개수술로아들잭을낳은후임신과출산과정을겪으며산후우울증에시달리게된다.산후우울증을극복하지못하고정신상태가악화되어정신병원에입원하게되고의사와심리치료사의도움과우울증약을복용하게되면서차츰회복하게되어정신병원을퇴원한다.

그과정에서아들잭과의관계가의사와간호사의주의를받게되고남편토니의무관심에더욱시달리게된다.토니는오랜숙원인소설집필에시간을보내며,샐리와잭의힘겨운시간을외면하며둘사이는소원하게되고결국은토니는부유한옛애인을다시만나게된다.그들은둘다아이가없다는것과토니의애인이아이를원한다는사실로토니는샐리가미국에있는언니의남편장례식에갈때이코노미프레미엄의편안한좌석을예약하여보낸후법원에잭의단독소송법정명령을받아애인의집으로옮겨간다.

샐리는미국에서돌아와법원집배원으로부터단독소송법정명령서를받으면서샐리는토니와힘겨운법정싸움을벌리게된다.법정에서샐리는병원에서우울증으로시달리면서아들잭에게부당한처사들로고통을받으며불리한사항에봉착하여심적고민에빠져들기도한다.어떻게든지아들잭의보호자가되어야한다는모성애로힘겨운법정싸움을계속한다.샐리와토니는서로가잭의보호자가되기위한주장을변호사를선임하여투쟁하며둘의과거사전부가적나나하게노출되는혈투가벌어진다.

샐리는불리한투쟁을만회하려고20년이상토니와절연하고지내는지방에사는토니의누나를찾아가만나주지않으려는그를설득하여현재의토니와의관계를설명하고두사람의증인을얻어결국에는토니와힘겨운법정공방끝에샐리는법원으로부터"아이의주거권을어머니에게부여하기로결정한다"는승소판결을얻어내는과정에서어머니의마음이결국승리하게된다는교훈을우리에게전하는멧세지의여운은우리의가슴을울리게한다.

-소나무의독후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