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흥망사로 배우는 기업생존전략 [2]
로마흥망사로배우는기업생존전략[2]

지금부터조직의발전원인을조직론적이고,문명론적인입장에서규명해보도록하겠습니다.로마성공의요인은6가지로분석하고있습니다.성공을가능하게한운동사이클이상승요인으로작용할때는번영했지만성공의6가지요인이변질되는순간에는하강사이클을보이기시작했습니다.이것은동전의양면과같아한쪽의요인이성장의요인으로작용했다면,이것이변질될때는바로하강요인으로작용했다는것입니다.첫번째요인시스템으로움직이는로마를들수있겠습니다.특히공화정체제가되겠습니다.로마의과거훌륭한시스템은오늘날미국의번영에서볼수있는것과같이미국의건국과정에서도찾아볼수있습니다.미국건국의골격은자유의정신을중심으로균형과견제의시스템이라고말할수있습니다.정신은자유이지만권력은균형과견제를이루는시스템이며,지킬것은정신이고,변혁의대상은시스템인것입니다.

폴리비우스가말하길로마국운번창의주요한요인은정치체제에있다고말했습니다.즉귀족정을나타내는원로원,민주정을나타내는민회,왕정적요소를나타내는집정관이발란스를맞춰가는혼합정체가로마발전의기반이었던것입니다.혼합정체가가지는의미는견제와균형입니다.그리고지속적인협동시스템,수많은리더와시민의희생과공동체정신을통해로마의발전이가능했습니다.BC326년부터40년동안계속된샴륭족과의전투에서귀족출신집정관인파비우스가민회에평민출신인데키우스를집정관으로선출해줄것을건의하여그동안귀족만으로선출되던집정권에평민을받아들이게됩니다.바로시스템적인변화를보여주는예라고할수있습니다.또하나는한니발과의전쟁에서19명중10명의집정관이죽었어도계속전쟁을수행할수있었던것은새로운리더를배출할수있는사회적기반과역량을갖추었다는것을보여주고있습니다.그러나더중요한것은로마는일찍이국가가직면한위기에대처하기위해시스템,제도,전략에대한변혁을끊임없이시도했다는것입니다.

그런데이러한시스템이약화될때로마는쇠망의길로접어들게됩니다.시스템이약화될때나타나는사회의특징에대해기번이잘말하고있습니다.그가말하길"그러나정당하면서도우울한반성이인간의가장숭고한쾌락을실망시켰다.태평성대가한개인에게지나치게의존하고있다는반성이일어났던것이다".기원전4세기의공화정의혼란은그것의극복을통해성장이가능했지만기원후1~2세기황제시대의평화는오히려쇠망의원인으로작용했다는것입니다.평화가쇠망의원인이라는것은아이러니칼한이야기입니다.그러면여기에서사이몬의만족과생산성모델을통해평화가쇠망의원인으로작용하는이유를설명해보겠습니다.종업원의생산성증가는보수와작업조건의만족에서발생한다고일반적으로생각을하고있습니다만그렇지는않습니다.현재의종합적인상황에불만족을타파하기위한노력과탐색으로조직은발전하는것입니다.그러나현재의결과에대해종업원이만족하여안주하게되면계속적인발전과성장은불가능하기때문에끊임없이조직의이상과비젼과욕구수준을자극해야합니다.즉끊임없이새로운욕구와비젼을제시함으로써종업원들의달성을위한노력과탐색이가능하도록하는것이중요합니다.더욱더중요한것은이러한것이가능하도록하는것이리더라는것입니다.

다음으로로마의성공요인중두번째를이해하기위해로마의시민성에대해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앞서말씀드린것과같이로마는협동체적시스템으로운용되었고,이러한배경에는리더도있었습니다만바로로마평민의시민성이작용했기때문입니다.로마의시민성이라는것은개인보다는국가와조직을중시하는공동체정신이고,실패와곤경에서도두려워하지않는불굴의투지가로마의시민성이라고할수있습니다.우리가말하는인민과People의기원은라틴어의’포플루스’에서기원했다고합니다.
이말은원래전쟁에나가는전사들의공동체를의미합니다.바로전쟁에서전우애를나누고,국가를위해목숨을버리는전사들의공동체가시민이되겠습니다.그렇기때문에로마시민의특징은국가를위해나를희생한다는데그뜻이있겠습니다.또리퍼블릭즉공화국이라는단어도원래라틴어의’레스푸불리카’를의미하는것으로전사단,시민단등조직을의미하는것입니다.

간단히요약하면선조의유풍을금과옥조로여기며,국가를먼저위한다는전통중시를기반으로하여자발성,신의,명예,용기,희생등의덕목으로무장한대제국을건설했던것입니다.시민의시민성이로마의성공의요인중의하나가된다는것입니다.로마의시민성은조국애와는불가분의것입니다.로마의시민성은첫번째로조국의일,두번째로양친의일,세번째로자신의일을생각하면서조국을위해모든일을했습니다.이것은조직론적입장에서는조직의목표와개인의이상이일치된것을보여주는것입니다.그러나이러한로마의시민성이포에니전쟁을끝으로변질되기시작합니다.이러한변질에대해기번이쓴것을보면"로마의평민들은귀족층의굴욕을내심으로즐거워하면서오직빵과구경거리만을요구했는데,아우쿠스투스황제는이두가지를모두제공해주었다.원로원은위엄을상실했고,대부분의귀족가문이소멸되었다.용감하고능력있는공화주의자들은전쟁터에서죽거나추방당했다."라고이야기했습니다.로마시민의우민화로쇠망의길로접어들게된것입니다.

다음세번째요인으로노블리스오블리제(NoblesseOblige),’귀족의절제정신’을말하고있습니다.몽테스키외는법의정신이라는책을통해귀족의절제정신에대해다음과같이말합니다."귀족이아무런고귀한것으로가장하지않고,평민과사귀고평민과같은복장을하고,평민으로하여금그들의모든쾌락에참가토록하면평민은그들이미력한존재라는것을잊게된다."라고하였습니다.로마에서말하는리더쉽의가장중요한측면은바로로마귀족의절제정신입니다.이러한귀족의절제정신이있었기에로마가위기에처했을때모든시민이이러한귀족의행동에공감해서위기극복에동참했던것입니다.로마귀족의모습을좀더살펴보면원로원은귀족과귀족이아닌사람으로구성되어있었습니다만원로원귀족의수가건국500년후에는1/5로줄어들었습니다.그런데원로원의수가100명에서300명으로증가했기때문에귀족의원로원에서의비율은1/15로감소한것입니다.이것은전쟁이발생했을때지도자급인귀족들의희생이많았다는것을의미합니다.바로로마귀족의리더쉽은자기희생으로부터
비롯된다고할수있습니다.또파비우스가문은10여세만되면조국을위해전쟁에나가몸을불살랐습니다.이런귀족의모범과강한의무감이절제정신의예라고할수있습니다.또한목숨만을버린것이아니라국가건설이라는대의명분을위해세금등을통해전재산을바쳤던것입니다.특히카르타고에서패하자귀족들이전재산을바쳐군선200척을만들어2,3차포에니전쟁에서이기는모습을볼수있습니다.이러한귀족의절제정신이바로조직력을만들어내는리더쉽의필수요체라고말할수있습니다.앞서말씀드린것과같이대중화가진행되고,시민의우민화가진행되어변질되었다고는하지만시민성의우민화현상은그근본에는리더의변질,리더쉽의상실로부터야기된다고할수있습니다.

다음네번째요인으로는개방과포용을들수있습니다.AD1세기에서2세기초플루타르코스라는역사학자가있는데그가말하길"로마가남긴진정한유산은개방성에있다",그리고영웅전에서는"패자조차도자기들에게동화시키는이방식만큼로마의강대화에이바지한것은없다"라고했습니다.이만큼로마의개방과포용은로마가발전할수있는중요한요인이었습니다.시오노나나미도개방성에의해그토록오랫동안커다란문명권의유지가가능했다고말을했습니다.여기에는두가지의미가있습니다.첫째는앞선것,뛰어난것을받아들여힘을키워나간다는것입니다.앞서말씀드린것과같이왕정시대인제5대타르키니우스왕때에투리니아인의건축기술을받아들였습니다.그기술을사용하여형편없었던로마의7개언덕에성도쌓고,포로로마노광장도만들고,수도도만드는등건축기술을아무런편견과선입관없이받아들여자신의것으로만들었습니다.또BC450년대무렵에그리스에사람을보내그리스의문화를받아들이도록한것을볼때앞서고,뛰어난것을보면무엇이든지받아들여자기의것을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개방과포용의두번째의미로는관대함이라는것입니다.동맹국과적국의사람까지도로마의국적을주어살아가도록하는포용성,관대함이로마를성공시킨요인이라고할수있습니다.예를들면로마가실제로는초대에는남자로만구성된라틴민족이라고합니다.그래서종족번식을위해서옆의민족인사비니족의마을로쳐들어가여자를납치했는데,이로인해전쟁직전까지갔었습니다.그러다가결국극적인화해를통해합병을하게되고,서비니족이아주로마시내로이주하여한민족이되게됩니다.또하나는3대툴로스왕때의일인데알바롱가를정복하게되는데이들을멸족하는것이아니고같이동화되어살게하였습니다.만일알바롱가를멸족했다면알바롱가의후손인율리우스케사르는존재하지않았을것입니다.그만큼정복은하되동화하고,공존.공영하는데로마의특징이있겠습니다.

일본의고사카마사타카가쓴문명의종말이라는책을보면그곳에약70페이지정도로로마를분석하고있습니다.그내용을보면"로마는싸움에서패배한이탈리아와그밖의모든국가를속국으로는삼지않았다.로마는그들을동맹국으로다루고,내정에는개입하지않았으며단지전시에병사의공급을의무화시키는데그쳤다.즉로마는좁은시야에서승리를탐욕하려하지않고관대하게다루었던것이며,그래서지배를영속시킬수가있었다."라고쓰고있습니다.로마의개방과포용의한단면이라고볼
수있습니다.또하나의예를들면기원전197년에마케도니아왕필리포스가쓴글에보면"로마에서는노예조차도사회의구성원이다.기회만있으면노예에게도시민권을준다.시민으로인정할뿐만아니라공직에앉히기까지한다.훌륭한로마시민이라고생각하여대하다보면선대에노예였다는사실이밝혀지는경우도허다했다.그결과우리는땅에서솟아났는가하고여겨질만큼언제나새로운로마인을상대하지않으면안된다.이런방식으로그렇게강대해진로마인에게과연누가이길수있단말인
가."라고하였습니다.

다음으로다섯번째의성공요인을보면‘천천히그러나착실하게’를들수있습니다.먼저진정한보수주의라는것을보도록하겠습니다.원래원로원이라는것은왕정시대의장로회의를유지한것인데로마의원로들은기본적으로집정관과세무관과법률관이라는고관을거친사람들이기때문에권위가있고,그권위를통해로마를이끌어나갔습니다.권위주의자라는것은상식적으로보수주의와연결이됩니다.그러한권위가있었기때문에사람은신중했고,보수적이었습니다.그리스사신들이로마를견학갔을때로마원로원들의태도를보고한명한명의원로원이왕과같다고할정도로근엄했고,보수적인외양을가지고있었습니다.그러나중요한것은원로원이필요한경우에는양보와타협의미덕을발휘했으며,적절하게혁신과개혁을시도했다는것입니다.만약보수주의가양보와변혁을거부하는것이었다면그것은진정한보수주의라고할수없을것입니다.로마의보수주의가진정한보수주의라고하는것은바로개혁을수반했기때문이며,환경이급변하고경쟁이치열해질수록지킬것은지키고바꿀것은바꾼지혜를발휘했기때문입니다.또반보후퇴하면반드시거기서교훈을얻어일보전진했습니다.

여섯번째로미래를위한투자를들수있는데사회를위한인프라투자를이미2900년전에시작했습니다.대표적인것으로도로와공공시설,법제도를들수있습니다.예링이말하길로마는세번세계를정복했다고했습니다.한번은군사력으로했고,두번째는라틴어로,세번째는로마법이라는정신으로정복을했다는말을했습니다.오늘날로마법은세계법정신의원전이되고,세계법률문화의기초가될정도로인류역사에커다란영향을남기고있습니다.이상여섯가지로로마의성공요인을살펴보았습니다.

이런로마의성공요인을기업의성공원리에어떻게도입시킬것인가에대해생각해보도록하겠습니다.기업성공의조건은로마의경우에서보는것과같이지킬것은지키고버릴것은버린다는것이되겠습니다.유지의대상과변혁의대상은국가의경우와기업의경우가있을것입니다.국가의건국이념과국가운영원리와기업의창업정신과운동원리는지켜져야되는것입니다.시대상황에맞게변혁해야되는부분은국가의경우는권력구조와정치체제이며,기업의경우는경영전략과조직등시스템을들수있습니다.로마의장기성장과정을보면‘자기변혁의과정’이라고할수있습니다.

성공기업의조건을보면첫째는자기스스로변혁한다,두번째는변혁할것은변혁하되창업정신과운동원리는유지한다는것이성공조직의양대조건이되겠습니다.로마의경우를볼때자기변혁에는두가지조건이필요합니다.시대적모순의인식과모순의인식을변혁으로바꿀수있는리더쉽이필요하다는것입니다.모순의인식은자기변혁의출발점이며모순이없는곳에발전은없습니다.로마의공화정말기를보면"옛로마의공화정의구질서가지속되는한산적한문제들은해결될수없었다.당면한세계국가의통치문제를원로원이더이상처리해나갈수없다는것은명백해졌다.실현가능한유일한방법은새로운정치를채택하는것이었다.공화정은껍질에불과하였고새로운변이가필요하게되었다."라고표현하고있습니다.이와같이시대적모순의인식이선행되어야자기변혁의시작이가능한것입니다.케사르는이와같은모순을인식하였기때문에세계국가에걸맞는변혁을시도하였지만실패로끝나고말았습니다.

여기에서무엇을변혁할것인가의문제가대두되게됩니다.전략과시스템을항상시대상황에맞게변혁시켜야만합니다.이러한시대의모순을인식하였을때이를변혁하고자하는사람은변혁의리더쉽을가진사람에의해가능할것입니다.리더가’시대의높이를본다’는말이있는데이말은과연지금이성장커브를그리고있는지또는하향커브를그리고있는지그리고시대적인문제점은무엇인지에대해이해할수있는시대적지혜가필요하다는것입니다.바로케사르가이러한지혜가있었기때문에
위대하다고할수있습니다.케사르가생각했던것은로마제국이로마에의해서가아니라주변에의해,지방에의해사는것이었습니다.다종다양한여러민족이협력하고모든민족이연대감을갖는국가를생각했던것입니다.그것은지배하는중앙과복종하는주변으로구성되는것은아니라,각도시국가가능동적인주체가되는거대한사회적조직체를말하는것입니다.대중은현재자기가처한상황에서의불편함만을생각하나리더는과연내일은어떻게변할것인가에대한정확한안목이필요할것입니다.오늘의시대높이가아니라미래의시대높이가필요한것입니다.

또하나변용의리더쉽을강조하고싶습니다.변용의리더쉽은일반적인리더쉽과다릅니다.일반적인리더쉽은자기혼자솔선수범하고,자기혼자불타는것이라면변용의리더쉽은동료와상사등주변을자극하고독려하는리더쉽이라고할수있습니다.변용의리더쉽의핵심은기존의성공요인을유지하려고하는수구성을타파하는것입니다.변혁의대상인전략과제도는수시로변혁해야하며,때로는급격하게,때로는완만하게변혁시켜야하는것입니다.

다음으로지켜야되는것은국가의경우는건국정신이며,기업의경우는창업정신입니다.로마공화정말기에케사르는로마의정신을유지하고자했고,새로운정치체제를구상했습니다.그러나케사르를죽인부르투스는공화정이라는시스템을유지하고자했습니다.그래서공화정의적으로케사르를생각하고죽이려고했던것입니다.그로인해시스템은유지되었지만정신은소실되었던것입니다.기업과관련해생각해보면국가의건국이념은기업의창업정신입니다.개혁과변혁의본질은마키아벨리가’군주론’에서말하는것과같이자기변혁이라는것은본래의창업의모습과정신으로되돌아가는것이라고했습니다.변혁의대상을결정하는것은바로창업정신을토대로생각을해야만합니다.

신한은행의경우’고객과함께번영한다’라는말이창업정신에들어있습니다.이것은수단이아니고바로영원히유지되어야하는정신입니다.이것은로마가동맹국가와공존을추구했듯이우리도고객과같이공존을추구한다는것입니다.또한가지중요한것은창업정신과함께운동원리도지켜져야할것입니다.신한은행이늘가지고있는운동원리는바로‘FightingSpirit’입니다.이것은몽테스키외가그의저서에서말한’야만성’입니다.야생마와같은불타는투지,언제나팔팔뛰는정신을말합니다.결론적으로말해서신한은행이로마의연구를통해얻게된것은창업정신과운동원리는필히유지하되,시대상황에맞게전략과시스템을끊임없이변혁시키는시대적지혜와능력을갖춘관리들과구성원들의협동시스템을구축해야만무한경쟁력시대에살아남을수있다는결론을얻었습니다.신학자라인홀트니버가그의저서에서간절하게했던기도를끝으로말을마치고자합니다."지켜야만하는것은절대로이것을지켜야만한다는냉정함과버려야만할것은단호히이것을버려야만한다는용기와무엇을지키고무엇을버릴것인가를판단하는지혜를신이여주시옵소서."

질문:우리나라조직문화를보면변화에대해부정적인측면이많이있습니다.신한은행에서지킬것은지키고,버릴것은버리는과정에서옛날것을고집하는조직내의계층은없었는지그리고변화하는데걸린시간에대해서도말씀해주시기바랍니다.또동서양의역사를통해많은것을배우고있습니다.개인과조직이변하는데있어가장중요한것은자기성찰이라고합니다.자아성찰을하지못하는개인과조직은절대발전할수없다고봅니다.신한은행의경우임직원의경우자기변혁을위해구체적으로어떤방법을강구하고계신지말씀해주시고,자기혁신의요체는무엇인지에대해설명해주시기바랍니다.

답변:저희은행에서변화를가장싫어하는것은임원진이라고할수있습니다.합병문제와조직개편문제,사업본부제가논의되었을때가장반대하는사람들은임원진이었습니다.1991년에저희는전통적으로은행이가지고있던대기업,중기업,소기업,외국기업등’모든거래처를상대한다’는전략에서’Retail’전략으로선회를했었습니다.그이후시중은행에서우리를따라서전략을구사하는은행들이많았는데이부분이저희은행의전략변화의시기라고생각합니다.저희가’Retail’전략을추진했던것은이미대기업이은행에서이탈하고있고,중소기업이타켓이되었으면좋겠는데10개기업중3개는믿을수가없기때문에안전하고경쟁력있는Retail부분으로선회하는것이필요하다는생각에서추진을했습니다.그런데또한가지말씀드릴것은’Retail’에도한계가있는것이기때문에‘MiddleMarket’전략으로바꾸기위해보스톤컨설팅그룹에이를맡겨서15개월동안연구했던적이있었습니다.그들의충고는사업본부제로가야한다는것이었습니다.Retail본부,MiddleMarket본부,대기업본부등으로매출액이3,000억이넘으면대기업본부에속하고,30억부터3,000억까지는MiddleMarket본부에속하고,그이하는기업이라도Retail에가야한다는권고안을받았는데채택을하지는않았습니다.막대한자금과인력을사용하고채택하지않은이유는아직까지한국은행에서사업본부제를두어서동일한부서에서대출의결정과심사와실행을한다면커다란혼란이일어날가능성이있다고보았던것입니다.이는80년대일본의스미또모등에서실시한사업본부제의실패와일본의실패를토대로실시의연기를결정했습니다.아직은완전히폐기처분한것은아니고보류하고문제점을보완하는상황에있습니다.저희은행도마찬가지이지만창업주가물러나고2대,3대로이어지더라도회사의창업이념은변경되어서는안되고,자기변혁은역시전략적인부분과전술적인부분이되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그래서저희은행의경우는MiddleMarket으로가는부분이혁신의시급한대상으로추진.보완되어야할부분이라고생각합니다.

발표자:송연수(신한종합연구소부소장)

-출처/시오노나나미팬클럽http://cafe.daum.net/ori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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