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능선에 서면

의상능선에서면

의상봉을오르는암벽길

오늘(3/23)은봄기운이물씬풍기는화창한날씨였다.북한산주능선의북한산성의끝자락대남문에서문수봉에오르는길을따라오르면문수봉에서뻗어내린의상봉까지의능선을우리는북한산의상능선이라부른다.산행은산을오르는것이므로의상능선을오르는것은의상봉의끝자락에서올라가야산행의재미를느끼면서호흡할수있다.그래서우리가의상능선을오르는코스는세가지길중에서하나를선택하여산행을한다.소나무가오늘오른의상능선코스는백화사에서시작하였다.

가장많이선호하는의상능선코스는산성지원센타에서대서문으로오르다가용암사입구에서우측으로입산을하여의상봉을향해오르고,또하나는백화사에서오르다가북한산둘레길에서우측으로오르는길을따라가면길이좌,우로갈림이나온다,우측길은계곡을따라오르면가사동암문으로연결이되고,좌측길을따라1km쯤오르면산성지원센타에서오르는길과만난다.여기서부터는가파른암벽길이정상까지계속이어진다.다른하나는대서문을지나고우측으로국녕사를오르는길을따라오르면국녕사를지나가사동암문으로오르게된다.

백화사에서가사동암문으로오르는길과국녕사로오르는길은의상봉의가파른암벽길을피해가기위해우회하는길이다.의상능선을오르는것은땀을흠뻑흘리면서,힘든고행의길을걸으면서,가쁜숨을몰아쉬면서,암벽길을올라가는스릴과한계를극복하는감동과인내의쓴맛이주는쾌감같은것을경험하게되는산행의묘미를음미하면서걷는의상능선의산행은북한산산행의백미이다.의상능선을오르는많은사람들은북한산의명품코스라고입을모은다.의상능선에서면삼각산과북한산이한눈에들어온다.

의상능선을오르면서북한산을바라보면이렇게아름다운북한산을한눈에바라볼수있다는것만으로도의상능선산행은즐거움과감동을가슴깊숙히안겨준다.의상능선상에는의상봉,용출봉,용혈봉,증취봉,나월봉,나한봉,715봉(삼각봉),문수봉등8의연봉이뻗어있어산을오르는재미가산객을불러모은다.눈길을좌측으로돌리면웅장한백운봉과그아래염초봉과원효봉,인수봉,만경봉,그아래용암봉,그앞쪽에노적봉까지수려한암벽이솟아있는곳을삼각산이라부르고싶다.

그우측에높이솟아오른비봉과향로봉,승가봉,사모바위쪽을북산산이라나누어부르고싶다는생각을해본다.하나의산인데,우리는누구는삼각산이라부르고,또다른사람은북한산이라부르기도한다.우리의역사가만들어놓은두이름을가진산,삼각산과북한산,그래도북한산국립공원과북한산산성이존재하고있으니,북한산은현실적이고,삼각산은그리움으로다가오는산이라고느껴진다.옛이름인삼각산이존재하고,서울의진산인북한산은서울시민들의호연지기를펼치는안식처이다.

의상능선을오르면서경험하게되는산행의고행은의상봉을오르는암벽코스에서진이다빠져야정상에오를수있다.그만큼힘들고어려움이도사리고있어오를때마다힘들다고하면서또오르는것은힌든만큼수고한것만큼정상에서느끼게되는쾌감과자신감이주는산행에서느끼는보람이아닌가한다.정상에서둘러보는삼각산과북한산의아름다운산세에빠져보는그행복감은이곳에서지않고는경험할수없다.산객이정상을오르는이유는아마도산아래서보는세상과정상에서보는세상이다르다는것을느끼고감동을받기위하여오른다고해야할것같다.

의상봉에서내려가다시용출봉을오르는코스또한의상봉을오르는코스만큼만만치않은암벽길이펼쳐진다.두다리는무겁고,힘은빠지고,숨길은가빠진다.용출봉정상에올라서면의상봉의모습은부드럽고둥근모습이다.산아래서올려다본그날카롭고뾰족한의상봉의모습과는완전히다른모습이다.용혈봉과증취봉까지는연봉으로이루어져있어오르고내려가는길이편하다.용출봉에서용혈봉으로내려가는철계단길옆에암벽에고고하게서있는소나무한그루의모습은참으로고고해보인다.

용혈봉에서건너다보이는강아지얼굴바위는여전히귀엽고,입술바위도날렵한모습그대로이다.암벽사이를손과발로벋치면서내려가는사다리바위길또한스릴이있어기분을좋게한다.증취봉을내려서면부왕동암문이다.이제나월봉을오르는길은정상부분은암벽길이힘들어오르는사람들이적은편이다.아래로돌아가는우회길이있고,중간쯤오르다가돌아가는암벽사이를통과해야하는코스는인기만점의암벽코스이다.이제나한봉을향해다시올라간다.나한봉은특별한것이없다.정상부분도평평하여쉼터역할을한다.이제내려가서암벽을비스듬히돌아오르는715봉을올라게된다.

715봉은왜이름을지어주지않고그냥715봉이라하는지모르겠다.715정상이삼각지점이라삼각봉이라부르면될것같다.여기서좌측으로내려가면남장대지,행궁지로내려가는길이이어진다.우리는이제문수봉을향해올라가면되는데,많은사람들이문수봉을오르기힘들어사이길로대남문으로향한다.의상능선산행은여기까지끝이다.많은사람들은여기서구기동방향으로하산을한다.나의오늘의상능선산행은백화사-의상봉-가사당암문-용출볼-용혈봉-증취봉-부왕동암문-나월봉-나한봉-715봉-청수동암문-대남문-대성문-보국문-정릉으로하산하였다.

북한산진달래의꽃봉우리

앞쪽이용출봉,뒤가의상봉

용출봉,용혈봉,증취봉의연봉

삼각산백운봉과인수봉,만경봉그앞에노적봉

나월봉의정상바위봉

나월봉의암벽사이길

나한봉정상

문수봉능선암릉

북한산성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