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인문학 여행

멋진인문학여행

서양고전’인문학명강’을읽으며’멋진인문학여행’을떠나보기로한다."오디세이아와함께지중해의거친파도를해쳐가고,베토벤의음률에취한채,미켈란젤로의다비드앞에서넋을잃고,햄릿의뒷모습에서단테의그림자를보았고,아인슈타인과더불어우주로여행을떠나면서,프로이트와함께꿈의세계로빠져들기도하면서,데카르트가펼친근대라는세계는또얼마나근사했던지!그리고차라투스트라는왜우리에게그토록처절한음성으로’두발을딛고스스로일어서라’고외처대던지!정말멋진인문학여행이었습니다."[주:김상근교수의서문에서]

인문학은고대그리스의철학에서출발하여,명작소설에서우리는인문학을이야기하면서인간의궁극적인삶속에서인간이무엇이며,또한인간다운삶이어떤것인가를탐구하는학문으로이해하고있다.나는바람직한일을하면서,내가해야하는일을하면서,하고싶은일을하면서,좋은일을하면서,좋아하는일을하면서살아가고있나하는문제에직면할때인문학이란독자적이고유일한인간에어울리는’존재의의미’를찾아가는학문이라고할수있다.그런의미에서’인문학명강’은"1,고전,인간의본질에답하다."에서김상근교수는소크라테스와플라톤의그리스철학에대한해박한지식의세계로안내하고있다.소크라테스는인간에게가장소중한일은언제나탁월함을생각하고,자신과이웃을성찰하는삶을살아갈때비로소참인간이된다고하면서"숙고하지않는삶은살가치가없다"고단언하였다.소크라테스는내가무엇을알아야하는가?하는질문에"나는일지못한다는것을안다"고대답하였다.내가모르는것을아는것이우리가인간으로바로설수있는첫출발이라며,숙고하는삶은깨달음에서출발한다.나는내가모르는것을알기때문에늘배우는자세를유지하고숙고하는자세를취한다고말했다.내가무엇을알기위해서배우는자세는죽을때까지계속되어야한다.이것이바로’숙고하는삶’이라고하였다.[p22]

소크라테스의삶과철학은그의제자였던플라톤에의해기록된것이다.서양철학사의골격은플라톤에의해작성되어심오하고폭이넓어졌다.방대한철학체계를구축했던플라톤의철학은"빤짝인다고모든것이금은아니다"라는속담으로쉽게설명된다.눈에보이는것이전부가아니라는의미이다.보이는것너머에어떤초월적인것,보이지않는것의원형이존재한다는것이다.이것이플라톤의사상체계를통해서그리스가우리에게남긴인문학의유산이다.인류의고전인플라톤은"국가"에서정치가는지혜로써나라를잘이끌고,비즈니스를하는사람은열심히비즈니스를하고,학자들은열심히학문에몰두하고,학생들은공부에전력을다하는것,즉자신에게주어진"자신에게맞는일을함이옳바름이다"라고주장하였다.정의란그국가의구성원들이각자에게주어진임무를성실히수행하는것이라고하였다.[p23]

플라톤은국가에서이데아에대해설명하면서"인식할수있는영역에있어서최종적으로,그리고각고끝에아주고뇌해야한다"고말하면서그고뇌끝에보게되는것이선의이데아라고주장했다.이것이바로옳고아름다움의원인이며,이것이가시적인영역에서빛을낳고,지성과진리를제공한다고설파했다.고뇌끝에최종적으로도달하게되는그이데아의세계를늘생각하고추구하라는뜻이다.눈에보이는현상들,그빤짝이는것뒤에숨겨져있는진짜아름다움의원형을보아야한다는것이다.그것이지성의세계이고,진리의세계라고하였다.[p24~25]

고대그리스는소크라테스와플라톤을통해인문학의첫출발점에대해생각해보고,호메로스를통해인생을긍정하고,삶을찬미하는자세가얼마나중요한지를배웠고,소크라테스를통해숙고하지않는삶은가치가없다는것도배웠다.플라톤은보이지않는것의중요성에대해함께생각해보았다.알랙산드로스처럼세상에나가큰뜻을품고이세상을섬기는사람이되어야한다는것도배웠다.이네개의정신을한단어로정리하면’아레테(Arete)’라고말할수있다.아레태정신이의미하는것은한마디로탁월함이다.인문학을공부하고이를삶에실천하는사람은늘’탁월함’을추구해야한다.[p,34~35]우리가인문학을접하고배우는것은인간답게살아가고자하는의지이며,고뇌하는삶속에서진정한인문학의세계를접할수있다는것이다.

이진우교수는프리드리히니체를이야기하면서우리의영혼을유흑할만큼매력적인철학자라고하였다.그의책을읽고그의철학을이해하는일은쉬운게아니라고한다.니체는우리가기대하는것을항상뒤집어놓기때문에전복의철학자라고부르기도한다.니체는서양역사중에진정한기독교인은두명이있는데,그게누군가하면예수와자신이라고말한다.그는마지막기독교인이라고하면서’신은죽었다’고이야기하였다.니체는어린시절아버지에대해’시골성직자의완성된모습과예리한정신력과따뜻한마음씨로무장하고기독교인의모든덕성을갖춘아버지와더불어조용하고단순하지만행복한삶을살았다.니체는아버지를알고있는모든사람들에게존경과사랑을받았다’고기억한다.아버지는니체가다섯살때세상을떠났다.그후25세때최연소교수가되었다.이때"비극의탄생""반시대적인고찰""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등을출간하였다.니체는건강이매우좋지않아늘질병에시달렸고상태가더욱심해지자도저히강의를지속할수없어끝내학교를휴직하고자유로운저술가,자유정신의철학자로살아간다.그리고그의주옥같은작품들"차라투스라는이렇게말했다"도덕의계보""선악의저편"등이모두이때탄생한다.그후그는정신적암흑기가시작된다.그후10여년을병상에서보낸그는1900년사망하였다.니체의삶을되돌아보면그는기독교적인분위기속에살았으며미래사회를이끌어갈새로운원리를탐구했다.그래서그는철학의사유아방가르드(Avant-Garde)이다.[주/아방가르드(Avant-Garde):20세기초프랑스와독일을중심으로생겨난혁신예술을뜻하는예술용어이나,종례의관념과가치를부정하고새로운실험을시도하려는경향을뜻할때에도주로사용하는말이다.[p38~45]

니체는’이사람을보라’를통해"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는’수천년이래최초의책이자미래의성서이며인류의운명을내재하고있는인간적창조성의최대의폭발’이라고말한다.’이책은이세계최고의책일것이며,진정준령의분위기를지닌책이다."라고말하였다.이말에는자신의글을어떻게읽어야하는지에대한비유가담겨있다.’준령의분위기를지닌책이라함은산을탈때봉우리에서봉우리를타는것처럼읽어야한다는것이다.그냥읽다보면가슴을때리는구절이나타날것이다.그럼그대목은천천히읽으라고한다.주요요소는상징과비유이다.정의란무엇인가.평등이란무엇인가.초월자란무엇인가를따지고설명하는것은이론적철학이다.니체를읽으려면상징과비유에익숙해져야한다.문장을읽을때눈으로읽지말고가슴으로읽으라고말한다.이것이비유이다.니체는’내가이문장을쓰고있는삶에대한나의열정과고통을느낄수있을때나의철학을이해할수있다고이야기한다.이말은사유(thingking)보다느낌(feeling)이먼저라는뜻이다.그런데흥미롭게도’thingkingisfeeling’이라고해서사유한다는것은곧느낀다는것을의미한다.[주/p47~48]

홍승찬교수는베토벤의탄생과삶,죽음에대하여이야기한다.인문학을이야기하면서왜베토벤이나오는가,하면서의아스러움을가지고읽었다.인문학이인간의삶과작품활동을하면서인간에게주는메세지는무엇인가를구명하는것이인문학이라고겨우이해를하면서읽었다.베토벤은가혹하리만치비극적인운면속에서도늘자유를꿈꾸면서음표하나조차깊은고뇌없이쉽게타협하지않았다.그는작곡을할때언제나치열하고치밀하며고독했던삶에서운명,합창,영웅등의교향곡과피아노소나타와피아노협주곡,그리고오페라’피델리오’와현악4중주에이르기까지그가남긴작품은어느것하나쉽게쓰인곡이없다.그는끊임없이노력하며치열한삶을살았다.[주/p60~71]

베토벤은음악가집안에서태어났다.할아버지가음악가였으나,아버지는음악을하였으나,성공하지못하고,술에의존해살아가다싶이하였다.아버지는자기가이루지못한음악에의꿈을베토벤에게기대를하면서베토벤이4살때부터음악공부를시켰다.아버지가술에취하면매를맞기도하면서심한스트레스를받으며자랐다.그후그는본대학청강생으로강의를들으며음악공부를하였다.그당시지식인들처럼계몽주의에빠져들면서자유를향한그의열망과고뇌가시작된다.그고민은평생지속되었으며,나폴레옹의영향을받아모든인류가평등하게자유를누리는세상이올것이라고믿게되었다.그믿음으로혼신을다해’교향곡3번영웅’을작곡하였다.이곡은베토벤스스로자신의최대걸작으로뽑는작품이기도하다.[p80]

교향곡제9번합창은쉴러의시’환희의송가’를가사로쓴이곡에는모든인간이자유롭고평등한삶을살것이라는혁명적사상이담겨있다.환희의송가는당시사회적분위기상대놓고자유를외칠수없어자유를연상시키는환희로표현되었다고한다.베르린장벽이무너지고라이프치히게반트하우스오케스트라가무너진장벽밑에서베토밴의9번교향곡이연주했을때가사속의환희를자유로바꾸어부른것도바로그런이유가있었다고한다.베토벤은20대부터귀가잘들리지않고,몸도아픈상황에서작곡에매진한것은가능한많은사람들에게자신의곡을들려주기위해서였다고한다.베토벤의최후의작품은현악4중주16번이다.클래식애호가들이흔히말하기를클래식은교향곡으로시작해서마지막단계에현악4중주로끝낸다고한다.그만큼어렵고오묘한매력을가지고있다는뜻이란다.현악4중주는각각의네게의악기가완전히독립적이면서동시에완벽하게호흡이맞아야한다는것이다.베토벤의삶을한마디로정의하면현악4중주악보에남긴그의글은"고통스럽고힘들게내린결심,꼭그래야만하나,그래야만한다"이글세문장이베토밴이태어나서죽을때까지평생을고민했던자유의대가이기도하다.[p85]

이태수교수는정의란무엇인가?하는문제를제기한다.하버드대학교의정치철학자마이클센델의정의란무엇인가라는책이우리나라에서도출간되어화제가되기도하였다.케팔로스는정의란’남한테빚을지지않고사는것,죽을때아무꺼리낌없이떳떳하게죽는것이라고했다.’트라쉬마코스는정의라는것은법을지키는것이며,법이란힘있는자가자신의이득을확보하기위해국가의권력을등에업고물리적인강제력을동원해복종하게만드는것,즉강자의이득을보장하기위해제정된것인만큼법을따르는게정의라고한다면정의는결국강자의이득이아니겠나고반문하였다.플라톤은정의를사람이제대로사람노릇을하기위한존재론적조건을내용으로하는덕이라고설명한다.정의라는것은인간이생존하는한영원히탐구해야할문제이다.우리는정의가우엇인지완전히알지는못하지만,정의의정체를알려하고서로정의에관한이야기를열심히나누는사회에서는불의를행할수잇는권력을가진사람이라해도함부로굴지는못할것이다.정의에대해관심을갖지않으면정의로운사회는이루어지지않을것이다.

인문학은인간이살아가는문제들을여러분야에서활동했던사람들이인간은무엇으로살아야하는가,어떻게살아야하는가,무엇을왜해야하는가,하는다양한문제들을제시하고주장하게되므로결국우리가살아가면서현실에부딪히는문제들을제각각제시하고있지만,그많은문제제시에긍정하면서공감하는부분을찾아나서는것이이여행의목적이되겠다.옳고그름을판단하는것은자신의몫이며,취사선택도자신이해야한다.아무리좋은제안이라고해도나자신이이행할수없는것은버릴줄도알아야한다.우리가끝임없이독서를하는것은자기자신에대한투자이므로이번에서양고전"인문학명강"을읽으며,소크라테스와플라톤,니체와베토벤의삶과작품들을펼쳐보면서어떻게고뇌하면서무엇에대하여이야기하고있는가를인문학을찾아가는여행을하듯이둘러보았다.어려운환경에서도하나의목표를정하여끝임없이고뇌하고노력하는자세에서만들어놓은작품들을읽으며,나의정체성을찾아가는마음의준비를다시한번확인해보는계기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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