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릉(光陵)의 주인은 세조(世祖)와 정희왕후(貞熹王后尹氏)이다.[1]

광릉(光陵)의주인은세조(世祖)와정희왕후(貞熹王后尹氏)이다.

단풍이아름다운가을에찾아간광릉

꽃보다아름다운단풍의계절가을에

아름다움에눈이부신가을의꽃단풍

광릉(光陵)은조선제7대왕세조와정희왕후윤씨(貞熹王后尹氏)의능이다.사적제197호로,경기도남양주시진접읍부평리에있다.광릉은같은산줄기에좌우언덕을달리하여왕과왕비를각각따로봉안하고두능의중간지점에하나의정자각을세우는형식인동원이강(同原異岡)릉으로서,이러한형태의능으로는최초로조영되었다.좌측능선의봉분이세조의능이며,오른쪽의봉분이정희왕후의능이다.광릉은다른왕릉에비해간소하게조영되었다.

세조는세종과소헌왕후사이에서1417년(태종17)9월29일태어났다.타고난자질이영특하고명민하여학문이높았을뿐만아니라무예에도뛰어났다고전한다.대군시절,세종의명을받아불교서적번역을관장하고,향악의악보정리에도힘을쏟았으며,1452년(문종2)관습도감도제조에임명되어국가의실무를맡아보기도했다.

문종이승하하고나이어린조카단종이왕위에오르자그는측근인권람,한명회등과결탁하여1453년(단종1년)10월계유정난을일으켜조선7대임금으로즉위하였다.왕권의강화를위하여의정부서사제를폐지하고전제왕권제에가까운육조직계제를단행했으며,집현전을폐지하고경연을없앴다.왕명출납기능이있는승정원을강화시키고,호패법을복원하였으며,군제정비에도노력을게을리하지않았다.세조는이와같은많은치적을세워조선초기왕권확립에크게공헌했다.그러나사육신으로불리는집현전학사출신관료들이단종복위를계획한사건이발각되자이들을모두살해하였을뿐아니라선왕이자조카인단종을유배지에서죽이는등수많은정적의피를보았다.

계유정난은1453년(단종1)단종보위세력의정치주도에불만을품은수양대군이일으킨쿠데타였다.1453년10월10일수양대군은한명회,권람,홍달손을집으로불러자신이직접반대파세력인김종서를제거할것임을알렸다.그리고는미리권람을시켜김종서의집을엿보게한후향정,유소,종임운과함께바로김종서의집으로향하였고,수양대군의명을받은임운은철퇴를내리쳐김종서를살해하였다.

다음날새벽,수양대군은단종이있는시좌소로가서환관을통해현재의상황에대하여단종에게형식적인보고를하였다.그리고궐안이좁다는이유를내세워재상들이시종을두고혼자들어오게하여그들을순서대로죽이는방법으로미리작성된살생부에오른인물들에대한살육을시작하였다.수양대군은이러한절차를거쳐영의정,이조판서,병조판서,내외병마도통사등을겸임하며실제정권과군권을행사하게되었다.그로부터2년여가지난1455년6월2일단종으로부터옥새를건네받고6월11일7대임금으로즉위하였다.

정희왕후는파평윤씨(坡平尹氏)로영의정(領議政)을지낸파평부원군(坡平府院君)윤번의딸로태어나슬하에덕종(德宗),예종(睿宗)의2남과의숙공주를두었습니다.정희왕후는장남덕종이요절(夭折)하고차남예종이14세로즉위하자조선최초로수렴청정(垂簾聽政)을하였으며,예종이재위1년만에승하하자당일덕종의아들인자을산군(者乙山君:성종成宗)을즉위케했습니다.성종역시13세의나이에즉위했기에정희왕후가7년간섭정(攝政)을할정도로강한여인이었습니다.계유정난(癸酉靖難)때세조를독려했던일화나두차례의섭정등에서보듯이성종14년(1483년)66세로승하할때까지정희왕후의힘은궁궐에넘칠정도였습니다.

조선7대임금세조의능인광릉의주위로는다양한생물들이자생하고있는울창한숲이형성되어있다.이숲은산림청의연구기관에서꾸준히관리하다가1984년광릉수목원으로조성되었으며,1999년에는국립수목원으로이름을바꾸어운영하고있다.광릉뿐만아니라서울과서울근교의조선왕릉부근에는규모의차이는있으나항상푸른숲이조성되어있어도심속의쉼터로기능하고있다.

조선왕릉은크게세종류로구분된다.왕과왕비,그리고추존된왕과왕비의무덤을능(陵)이라하고,왕세자와왕세자비,그리고왕의사친(私親:종실로서임금의자리에오른임금의생가어버이)의무덤을원(園)이라하며,나머지왕족,즉왕의정궁의자식인대군과공주,왕의서자와서녀인군과옹주,왕의첩인후궁,귀인의무덤을묘(墓)라일컫는다.광릉이자리잡고있는경기도남양주시진접읍에는세조의능인광릉이외에2기의원(園)이더있다.휘경원과순강원이그것이다.

휘경원은조선22대정조의후궁수빈(綬嬪)박씨의능이다.1770년좌찬성준원의딸로태어난수빈박씨는1787년(정조11)2월18일삼간택을거쳐빈으로결정되었으며,같은해2월11일수빈의빈호를하사받고입궁하였다.1790년에는득남을하였는데그가곧조선23대임금인순조가된다.평소성품이온화하고예절이바르며,검소한생활을하여현빈(賢嬪)이라일컬었다.순강원은조선14대선조의후궁인빈(仁嬪)김씨의능이다.인빈김씨는1555년김한우의딸로태어나14세에선조의후궁이되었다.선조가무척총애하였으며정원군(원종)을포함해4남5녀를두었다.

광릉역사문화관

광릉재실

광릉입구광릉(光陵)안내판을바라보는관람객

광릉을오르는단풍길과낙엽들1.

광릉을오르는단풍길과낙엽들2.

광릉을오르는단풍길과낙엽들3

광릉입구홍살문과정자각

정희왕후능을오르는계단길옆에는전나무숲이울창하다

정희왕후릉이위상만큼이나높은곳에있다.

정희왕후능침

세조의능침

오늘은짝수날(26일)이어서정희왕후능에만접근할수있고,세조의능에는

접근금지여서멀리서사진을찍을수밖에없었다.(홀수날에는세조의능에

오를수있고,짝수날은정희왕후능에만오를수있단다.)

정희왕후릉에서내려다본비각과정자각

후기(後記)

광릉을돌아보면서세조대왕은세자도아니면서형(문종)의아들인어린조카

단종에게왕의자리를빼았아스스로임금이된사람이세조라는분에대하여

한참을생각하게만들었다.정통성을이어받지못하였기때문에왕의자리에

오른후왕권을강화하고백성을위한정책을세워선정을배풀려고노력한

점에대하여같은맥락으로이어지는박정희전대통령을생각나게하였다.

공통점은정통성을이어받지못하고혁명으로최고의자리에올랐기때문에

그자리를유지하기위하여강력한정치를해야하였고,백성을위한정치를

할수밖에없었던현실은두분이많이닮은꼴이라는것이다.전에도한번

이야기를하였지만,세조가왕권을쟁탈한것은할아버지(태조)가세자인

이복동생을죽이고왕의자리에오른예외의길을열어놓았기때문에

세조가감히왕권을탈취할수있었다고말하고싶다.

그후에도연산군은성종의아들로10대임금으로왕위에오른후폭정으로

중종반정에의해,광해군은선조의아들로15대임금에봉하여졌지만인조

반정으로신하들의반정에의해폐위가되었다.그래서성종이나,선조처럼

종(宗),조(祖)의왕호가군(君)으로강등당한경우도있다.혁명과반정의

정치사는그시대의정치사를돌아보게하는역사의기록이기도하다.

박정희전대통령도우리의역사속에혁명으로최고의자리에서대통령에

오를수있다는역사의길에는혁명의별미를제공한부패한정치에

국민의공감이있었다는것도무시할수없는현실이었다.

박전대통령도혁명에반대하는국민들로부터그자리를유지하기위하여

유신체제라는강력한정치를펼치면서정통성을만회하기위하여각고의

노력끝에경제부흥을부르짖으며경제개발에박차를가하는정책을실현시켜

우리의경제를세계수준으로끌어올려놓는위대한업적을이루어놓았다.

오늘(10/26)광릉을다녀오면서세조와박정희전대통령의

유사점을확인해보면서역사속의역사를조명해보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