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릉 국립수목원의 가을 [1]

광릉국립수목원의가을

광릉숲은1468년조선제7대왕세조의능이광릉에위치하면서그역사가시작되었다.조선왕실에서는광릉을중심으로사방15리(3600hr)의숲을능부속림으로지정하여조선말기까지철저하게보호했다.일제강점기에는산림과임업을연구하는시험림과학술보존림으로지정보호되었고,해방이후혼란한시기와6.25전쟁을거치면서도시험림을잘보존관리되었으며,오늘날우리나라에서으뜸가는산림생태계의보고가되었다.광릉수목원은1987년조성된국립수목원의전신으로1988년서울올림픽을앞두고우리나라를대표하는식물원으로세계인들에게알리는한편우리국민들에게는광릉숲의중요성을전파하고전시원을통해나무와풀에대한이해를높이고관람의즐거움을주고자조성하였다.1992년생물다양성협약이채택된후국제적으로생물자원의종요성이부각되면서정부는우리나라산림생물종의다양성의유지증진과이들자원의체계적인수집관리자원화등에관한연구를강화하고자1999년5월24일광릉수목원을국립수목원으로승격하여오늘에이르고있다.

광릉숲은540여년간훼손되지않고잘보전되어전세계적으로온대북부지역에서찾아보기힘든온대할엽수극상림(極相林,climaxforest)를이루고있는생태적으로매우중요한숲이다.극상림에는서어나무,졸참나무,갈참나무등의수종들이혼재되어있으며,특히서어나무가가장많이나타나고있다.광릉숲에는어린나무부터오래된고목에이르기까지다양한식물들이분포하고있다.광릉숲은우리나라에서단위면적당가장많은생물종이서식하고있는산림생물다양성의보고라고할수있다.이러한특징에근거하여유네스코의인간과생물권(ManandtheBiospher,MAS)은2010년6월2일광릉숲을유네스코생물권보전지역으로지정하였으며,광릉숲은세계적으로도중요성을인정받고있는국립수목원이다.

국립수목원은광릉시험림의천연림을이용하여수목원을조성하였다.수목원내에는산림에관한모든자료를전시한산림박물관이있다.수목원과박물관공사는1985년10월25일에착수하여1987년4월5일개장하였고,뒤를이어1989년삼림욕장을개장하였고,1991년에는산림동물원을개원하여산림에대한대국민홍보에지대한역할을하여왔다.그러나숲의보존이무엇보다큰문제로대두되면서1997년부터삼림욕장을폐쇄하였으며,주말과공휴일입장을제한하고5일전예약제를도입하여1일입장객을5,000명이하로제한하였다.또한,식물자원화를위한다양한식물종의확보가세계적인관심사로대두되면서,이에대처하기위하여1999년5월24일에는임업연구원중부임업시험장수목원과에서산림청수목원으로신설개원되었다.

국립수목원은면적이1,157㏊이며,침엽수원관상수원맹인식물원등15개의전문수목원으로구성되어있다.수목의종류는목본류1,660종,초본류1,323종등총계2,983종이있으며,이중도입종이963종이다.산림박물관은동양최대의규모로서면적이1,400평이며자연에순응한한국의전통양식으로설계하고,내부와외부를모두국산의목재와석재로마감하였다.수목원시설은1전시실(살아있는숲과자원식물),제2전시실(산림과인간),제3전시실(세계의임업),제4전시실(한국의임업),제5전시실(한국의자연,싸이버수목원)표본실,특별전시실,시청각실로구성되어있다.

광릉국립수목원에는전나무숲길이가장유명하다.우리나라전나무군락지는오대산월정사전나무숲과부안내소사전나무숲,그리고광릉국립수목원의전나무숲이우리나라3대전나무숲으로정평이나있다.월정사전나무숲은일주문에서금강교에이르는1km길양쪽에걸쳐조성이되어높이가수십m에달하고평균수령이100여년이상의전나무1,800여그루가장관을이루고있고,내소사입구진입로좌우에약600m에이르는전나무숲길은평균수령이100여년인전나무700여그루가숲길을이루고있으며,광릉국립수목원에도약600m에이르는길주로좌측에수령이100여년이넘는전나무숲길이조성되어우리나라3대전나무숲길로유명하다.우측길옆에는어린전나무가자라고있는모습을보면서저나무들이언제쯤에좌측나무들처럼저렇게우람하게자랄까?그긴기다림의시간은세월이말해주겠지하는생각을하면서지나왔다.

주로침엽수인소나무·잣나무·편백나무·화백나무전나무가발산하는피톤치드는나무와식물이해충이나곰팡이에저항하려고스스로만들어발산하는휘발성물질로나무가울창한숲에가면특유의상쾌한향이나는데,이것이피톤치드다.피톤치드방출량이가장많은6월에서10월까지산림욕효능을많이이용할수록건강에도움이된다.피톤치드의다양한효과중항균효과와면역력증강효과는과학적으로잘증명돼있다.나무에서나오는피톤치드는심장병이나대사증후군원인인혈압과혈당을떨어트리고,우울증,고혈압,비만,골다공증등을유발할수있는스트레스호르몬수치를떨어트린다는보고도있다.

[광릉국립수목원자료에서]

숲해설자가죽은나무의역활에대하여설명하고있다.

나무에기생하는겨우살이에대한설명도해주었다.

우리나라에만자라는유일한구상나무에대하여…

비슬나무는나무에진액이흘러내려나무가희게보인다는설명…

숲해설사의나무에대한스토리텔링은다양한정보를알려주었는데,다기억을할수없는데,나무는나무자체와잎에서나는향이있고,꽃에서향을내는향이있다고하면서나무와잎에서나는향은나무를보호하기위해해충을방지하기위한강한향이고,꽃에서내는향은종족을보전하기위해벌을불러오기위한달콤한향이라는설명을들었다.

우리나라산림녹화를위해일생을바친현신규박사동상

20세기환경분야의기적을이룩한현신규박사는당시정부는헐벗은우리의국토녹화사업을추진하면서서울대학교의현신규(玄信圭)교수가학문적뒷받침으로평생토록혼신의노력을다해서한국의기후풍토에맞는새로운품종의나무들을만들어냄으로서가능했다.2003년과학기술부는한국의역사중에서과학기술의발전에크게공헌한14명의과학자를선정하여발표했다.화약의제조법을개발한최무선,물시계를발명한장영실,동의보감을쓴허준,대동여지도를작성한김정호,‘종의합성’이라는논문으로진화론을뒷받침한우장춘박사,그리고‘산림녹화의학문적기반구축및실천자’로현신규박사가포함되어있다.이들은현재국립과천과학관“과학기술인명예의전당”에모셔져있다.

[지난10/26일광릉수목원입장하는제도가바뀐것을모르고찾아갔다가헛탕을치고,광릉세조와정희왕후릉에들렸다가돌아왔다.그래서인터넷으로예약을하고어제(11/5)다시방문하여광릉국립수목원을돌아보고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