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두 갈래의 길: 믿음과 의심

믿음과의심:서로다른갈래의()(I)

의심은바로지적현상이다.

한번은진지한방문객을맞아적이있었다.

생애에있어서사람이아마도가장진지한방문객이같다는생각을

이따금씩하곤한다.

사람의질문은자기자신이Intellectualtype(知的型)인지,

Emotionaltype(感性型)인지를,확실하게알고싶다것이었다.

나는,그의눈을똑바로쳐다보면서이렇게물었다,

자기자신의(type),나에게묻는이유가무엇인가?”

이유는한가지입니다.

자신조차도혼동(Confusion)하고있으니까요.”

그대는이미대답을얻었다.확신하지못하고의심하고있다는,

,본인자신이지적인지?감성적인지?혼동하고있는사람이라면…

그대는intellectualtype(知的型)이다.

그러니이상믿음(faith)에는조차돌릴필요가없다!

그대는그대의지적추구와의심을통하여,

Divine(神性)깨닫는방법을택하도록하시라!”

저는지난30동안천주敎를믿어왔습니다.

온갖노력을보았습니다.

그런데이제와서그곳을떠날수도없고…

30년도모자라서,기다려보겠다면?누가말리겠는가?

나는지금간판을갈아보라는소리가아니다.

간판은중요한것이아니다.

중요한것은知的型이고疑心型인그대에게맞는과학적인방법이다!

그대에게맞는Technique중요한뿐이다!”

“…???”

물을끓여서수증기를만들기위해서는,물이수증기가있도록

물의분량에맞는열을가하는방법이중요한것이지,

약한불로얼마나오래끌고있는가?달려있는것이아니다

“…???”

—————–

지금,글을읽고있는그대는,

자기가지적형(知的型)인지?감성형(感性型)인지?

의심(疑心)적이나있었는가?

만약에그대가,그대자신에대하여,의심(doubt)적이있었다면?

그대는intellectualtype(知的型)라고단정해도무방하다!

왜냐하면?

의심한다는자체가知的現象(지적현상)이기때문이다.

Emotionaltype(feelingtype감성형)아에의심하고말고조차도없다.

왜냐하면?

의심이라는것은,전체적인것이아니라

조목조목따지고분석하는지적인과정에서,나오는것이기때문이다!

그러나,Emotion전체적일뿐이다.

그래서Feelingtype이라고하는것이다!

전체라는것은이미faith(믿음)범주에해당되는것이다.

진짜의믿음은통째로(전체적으로)믿는것이지

일부만믿고,일부는의심하고하는것은?

믿음이라고것도못된다!

Intellectdependsondoubt,emotiondependsonfaith.

매달리는(dependon)효과가있어야만가치가있을뿐이다.

그래서,자기의Type맞는방법에매달리는것이현명하다.

믿음(faith)성격(性格)이다.

따라서,그런성격을가지고있지않은사람이,

차츰차츰노력한다고해서,얻어지는지식(知識)아니다.

Faith믿음을그냥전체적으로받아드릴있는

마음의(Seed)있을때에만싻틀있는것이다.

예수는faith가지고있었기때문에,faith강조했다.

얼마나예수가믿음을강조했을까?

Ifyouhavefaithassmallasamustardseed,

youcansaytothismountain

‘Movefromheretothere!’anditwillmove.

너희에게겨자씨알만한믿음이라도있다면,

더러여기서저기로옮겨져라해도그대로것이다.

~마태오17:20

그렇다면?

그대는,‘예수의100%그냥그대로,믿을있겠는가?

그런말을믿을만한믿음그대에게과연있는가?

그런(?)같지도않은주장을,아무런의심조차없이아무렇지도않게,

그냥100%그대로믿을만한믿음이과연그대에게있는가?

만약있다면?바로그것이믿음(faith)이다!

Mahavira(599~527BCE)석가모니(566~486BCE)

모두intellectualtype(知的型)인물이었다.

그들에게는믿음없었기때문에,

하느님을믿지도않았고,평생믿을수도없었다.

그야말로철저한Atheist(무신론자)였다.

그러나그들에게는기적이일어날있었기에,

인간이올라갈있는최고의경지에올라가서,

희열속에서있었으니…

신성(divine)자체를제대로찾게된셈이다.

어떻게?그런일이일어날있었는가?

그들은,자기자신의의심(doubt)충실했다.

의심을찍어누른것이아니라,오히려의심에의심을더하여,

마침내의심을통하여깨달음으로있었던것이다.

그렇다!

사실상,아는것이없이는반대할수도없고부정(否定)수도없다.

따라서神을부정하려면,神을부정할만한지식이

밑바탕에있다는사실이다.

무신론자들에게서그대들은신에대한지식을많이배우게되어있다.

신을진정으로믿는사람에게서는그냥믿는다!”라는이외에는

다른소리조차나올것이없다.

믿는다고하면서이런저런믿는이유갖다붙이는사람은?

믿음이있는사람이아니다!

단지겉모양만믿음이라는것으로포장되어있는가짜일뿐이다.

의심형인知的인사람들만,疑心을해결하기위하여,

지식과이성을통한부정(否定)분석을거치고거쳐서

().().()통하여

철저한지식으로의심의정체를끝장내야마음이편하기때문에

그들은온갖지식으로무장되어밖에없다!

따라서

가장철저하게신을부정할있는철저한무신론자가,

가장神에유사한()’있다는,()있는것이다.

H.G.Wells(1866-1946)석가모니를이렇게갈파했다.

GautamaBuddhawasthemostgodlessmanandthemostgodlike.[1]

석가모니는최상의무신론자였으며,그리하여가장神다운사람이었다.

——————-

믿음과의심:서로다른갈래의()(II)

Ramakrishna(라마크리쉬나,1836-86)라는신비주의자(mystic)있었다.

그야말로神性속에빠져서,오직황홀경속에서살다간,깨달은사람이었다.

사람은Feelingtype(感性型)이어서,神에대한믿음이대단한사람이었다.

그를,당시,최고의學者에해당되는Chandra(찬드라)찾아왔다.

KeshavChandra인도가배출한최고의지성인이었기에

따라서,예민한분석력과번뜩이는이성(理性)지니고있는지적인학자였다.

그토록대단한지식인인찬드라가,

배운것은전혀없이신에대한믿음(faith)지니고있다는

Ramakrishna(라마크리쉬나)찾아온다는소문을듣고서

Calcutta주변에있는수많은학자,지성인,Yogi(요가수행자)

그리고힌두교성직자들이모여들었다.

배운것이전혀없이깨달았다고하고있는사람을

지성인이,과연,어떻게?요리하고

또한어떻게?시원하게쳐부수나를보고싶어서…

지식과토론에능란한학자인Chandra,

먼저,신에관한몇가지질문을가지고,

라마크리쉬나를논쟁속으로끌어들였다.

그런데

학자는,대번에,상대방이자기보다도즐거운마음으로

자기의논쟁을대하고있다고느껴졌고

상대방은자기의질문을받으면받을수록오히려좋아하면서

껑충껑충뛰기도하고,이어서춤까지추는것이아닌가!

도대체이런論爭(Argument)있나?정도였다.

Chandra어리둥절해져서이렇게묻게되었다.

선생은,지금,무엇을하고있습니까?

저의질문에대한대답은전혀하지도않고…”

바로,그때,Ramakrishna에게서나온대답이이랬다고전해진다.

당신을만나보니나의하느님에대한믿음이,

더욱,깊어지게되었기때문이오!”

“…???”

당신의그러한질문,당신의그런지적능력은?

신의도움이없이는도저히생길없는것들이오!

당신의그런높은수준의지식은?

하느님의도움이없이는,절대적으로,얻을없는것임을알고있기때문이오!

당신은조만간에보다도깊고철저한신의신봉자입니다.

같이배우고,보잘것없는바보도,하느님을찾을있었는데…

좋은머리로,그런지식으로,어떻게하느님을찾을있단말이오?”

“…???”

그러자

學者는허리를굽혀,

깨달은사람의발끝을손으로만지고,공손하게물러나면서

선생의눈을보고

더군다나선생이나를대하는모습속에서

저는비로소신성의참모습을보았습니다!”했다고전해진다.

당시의최고의학자가,논쟁에서이길없었던,

첫번째의사람이,

배운없이믿음만가지고깨달은라마크리쉬나였다!

진정한믿음을가지고있는사람에게는

그만치따듯한가슴이있었던것이었다.

바로,그러한라마크리쉬나의聖者다운모습을직접대면해보고,

비로소,神性(신성)느껴사람이,

바로,Intellectualtype(知的型)학자인찬드라(Chandra)였고.

Chandra이렇게덧붙였다고한다.

아무런논쟁조차도없이,한번에나의논쟁을물리친사람.

아무런증명조차도없이,

나에게진짜를보여준사람이,바로,스승이었노라!”

그렇다!

극은극으로통하게되어있다.

오직출발지점에만,東과西가있을뿐이다!

그대가정상(頂上)올라서는순간에,

모든길은하나로합쳐져있음을확실하게알게되는것이다!

그것은정상에올라가사람만이알게되는것일뿐이다!

따라서

모든길이하나인,

오직,정상에올라가사람에게만진리일뿐이다!

지적형(知的型)사람은,의심을통하여깨달음으로있다.

지적인사람들에게는과학적인방법이알맞게되어있다.

지적인사람들이여!

자기에게는통하지않는믿음(faith)이라는것을가지고,

자기자신을기만하지말아라.

자기에게알맞은방법이있는데,

때문에,평생을믿어질수도없는그런것들기만하려고하는가?

세상에는feelingtype(감성형)사람도있어서,

믿음(faith)강조하기도하지만

그대의성격속에,그대의마음속에,

믿음을받아들일만한Seed()들어있지않은?

믿음이라는것은,그대에게,부대낌만을주게되어있다!

예를들어보기로할까?

Ifsomeonestrikesyouontherightcheek,turntohimtheotheralso.

~(Mt5:39,LK6:29)

누가오른뺨을치거든마저돌려주어라.라고,예수는말했다.

그대는,과연,그렇게있겠는가?

그대가예수를구세주(救世主)믿고있다고해도

과연?그대가그렇게까지있겠는가?

자기자신을위해서든…또는예수를위해서든…

아니면,직업이성직자라서남들에게시범을보여주기위해서든

나의질문은,

그대에게,그와같은실천력이있나?없나?물어보는것이아니다.

실천력이있고없고는하등의문제꺼리도안된다.

그런연기력은배우들에게도얼마든지있으니까

——————

어느대규모의커다란예배당에서목사가강론를하고있었다.

목사는,누가오른뺨을치거든마저돌려주어라

라는,것을강론의주제로써먹고있었는데

신자中의사람이단상위로올라가서,목사의오른뺨을후려쳤다!

정말로,왼쪽뺨을주는가?아닌가?확인해보고싶어서

목사는몹시화가솟았지만,

다른사람들이지켜보고있는터라,

없이,왼쪽뺨을돌려주게되었는데

신자는정말로떨어진者였는지?

이번에는,왼쪽마저세게후려치는것이었다!

그러자

목사는갑자기달겨들더니,신자를죽도록패는것이었다.

그리고나더니목사가이렇게외치는것이었다!

“Bible속에는왼쪽뺨만돌려주어라라고되어있을!

이상에대해서는아무런언급이없지않습니까?

Bible이상의아무런언급이없으니

저는대로있는것입니다!

덜떨어진인간은그것도모르고서

나의왼쪽뺨까지때리니

당연히얻어맞아야지요!

제가병신입니까?언제까지계속가만히맞고만있게…”

“…???”

그렇다!

내가묻는것은,그대의연기력의깊이를,묻고있는것이아니다!

실천력이나연기력이좋은사람들은얼마든지있을있다!

내가묻는것은?

?그래야만하는가?”나의관심사뿐이다!

그렇다면?

그런말을직접한,예수자신은그럼어떠했을같은가?

과연,자기가말을실천했을같은가?

사실은실제에있어서는

말을예수자신도실천하지않았다!알겠는가?

그대가믿거나말거나예수자신도그것을실천하지않았다!

그렇다!

예수자신조차도,경비병이예수의뺨을때렸을때에,

다른뺨을돌려대주기는커녕

(기독경속에있는것을그대로옮겨놓아보면)

내가말에잘못이있다면어디보아라.

그러나잘못이없다면어찌하여나를때리느냐?”하고대들었다.

~(요한18:22-23)

되어있다.

예수자신도,이렇게,대들었을뿐이다!

그렇다!

분명히예수자신도뺨을돌려대준적이없었다.

그렇다면?어찌된일인가?

도대체,뭐가어떻게돌아가는영문이란말인가?

실천없는믿음이란과연어떤믿음인가?

그런것이야,믿음(faith)중요시여기는사람들에게맡기고

한가지만,물어보는것으로,나의이야기를끝내야되겠다!

이것은,나의이성(理性)에서나오는농담같은질문인데…

여자의경우에,

어떤치한이나파렴치한이한쪽乳房을만진다면?

다른쪽乳房도대어주어야하겠는가?

더군다나,다른쪽乳房마저만진다면?

다음에는어디를대어주어야한단말인가?

이것,저것,제발,깊이생각하여보시라!

그대의의심이끝장까지

의심하고생각하여보시라!

그리고,더욱깊이觀照(관조)보시라!

그대에게맞는()과연어떤것인가?를…

~/이상봉

Dr.Lee’sClass:DiscoveringYourNature.

P.O.Box52063,Philadelphia,PA.19115

[1]Thediscoveryofthefuture,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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