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Suddenly)’라는말은…
[숭배와수련은,전혀,다른것이다!
숭배행위는구걸이고,수련방법은과학이다!
종교:그거지질과구걸행위를당장집어치워라!]
“깨달음은갑자기오는것이다!”라는말에서의‘갑자기’라는단어는
쉽게이해되어질수있는말이아니다.
왜냐하면?
사람의마음은갑자기(Suddenly)라는말을인정할수가없게되어있어서…
여간해서는그말을받아들일수가없기때문이다.
그렇다!
차츰차츰이라는말은쉽게이해가될수있으나…
‘갑자기’라는말은전혀그의미와감(感)이잡히지않게되어있다.
그것은‘과거와현재와미래’라는말에서의‘현재’라는말과
‘어제와오늘과내일’이라는말에서의‘오늘’이라는말은
그런대로이해할수있는것처럼느껴지지만…
“오직있는것이라고는,바로,지금,현재(現在),이순간일뿐이다!”라고하면…
그때에는(즉,그현재라는것만,따로,떼어놓게되면)…
그현재라는개념을정확하게잡아내기가어려운것과같다.
그렇다!
사람들의사고(思考)능력자체가그렇게되어있기때문에…
‘갑자기(Suddenly)’라는단어를제대로이해한다는것은
사실상불가능할지도모르겠으나…
아무튼,그대들의이해력을도와주기위하여,
내가,최선을다하여,설명을해보기는해보아야되겠다.
(그런데도…전혀이해가안된다면?그거야나로서도어찌할수없는일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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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도처음부터깨달은사람은아니었다.
그사람역시우리들과마찬가지로깨달은사람이아니었기에…
그깨달음을찾아서나선사람으로…
다시말해서,그깨달음을구하는-구걸하는-거지였을뿐이다.
그랬는데…
어느순간에,갑자기,그깨달음을얻게되어서…
깨달음을얻은자-깨달은자(覺者각자)-해탈한자(者)로된것이다.
그렇다!
석가모니에게도그깨달음이라는것이,어느한순간에,
‘갑자기(Suddenly)’온것이었다.
조금전까지만해도,그에게는깨달음이없었는데…
어느한순간에-갑자기(Suddenly)-그에게깨달음이온것이었다!
그가6년동안의고행과수행을해온것은사실이지만…
아무튼그가얻은그깨달음만큼은‘갑자기’온것이었다.
그깨달음이라는것이조금씩…조금씩…쌓이고…또쌓이고…
차츰차츰커지고…또부풀어나면서…
마치저축하듯이모여서된것은아니었다.
그렇다!
갑자기깨닫게되기바로그전(前)까지만해도…
그사람도우리들과마찬가지로깨달음을찾아헤매는한낱찾는자-
또는그것을얻으려는거지였을뿐인데…
‘갑자기’그깨달음을얻게되면서‘갑자기’깨달음의황제로된것이었다!
(이때의그‘갑자기’라는말이중요한것이다.)
깨달음의거지였던석가모니가6년동안
그깨달음이라는것을조금씩조금씩‘남에게서거지질’을해서…
그렇게줏어모은깨달음으로차츰차츰깨달음의황제로된것이아니었다!
거지는6년이아니라,100년동안을거지질을해서,
차츰차츰,조금씩조금씩,재산이쌓이게되었드라도…
어디까지나거지는거지일뿐이다.
거지는어디까지나거지일뿐이다.
다시말해서‘가진것이많은거지’가될수는있겠지만…
그래도거지는어디까지나거지일뿐이라는소리다!]
그렇다!
거지가재산좀모았다고해서황제로되는것은아니다!
거지가황제로될수있는길은딱한가지의경우뿐인데…
그것은,원래의황제가,자기가황제인줄을모르고거지로있다가…
어느순간에‘갑자기’자기자신이‘황제인것’을알게되면?
그거지는황제로되는경우뿐이다!
마찬가지로…
원래의부자가,자기의금은보화를감추어둔곳을전혀모르고
거지노릇을하다가…
‘갑자기’그금은보화를감추어둔곳을찾아내게되면,
바로,그순간에그는부자가될수있지만,
원래부터의거지는,오랫동안거지질을해보았자그냥거지일뿐이다.
그것은장님이눈수술을받아서‘갑자기’보게되는것과똑같은현상이다.
(눈수술로도고쳐질수없는장님은,
제아무리여러번,차츰차츰,수술을받드라도볼수없는장님일뿐이다.)
이미우리들의내부에,깨달음이감추어져있는데,
그것을찾아내는‘방법’을알아내서,그감추어져있는깨달음을
찾아내게되면,갑자기(Suddenly),깨달은사람이되는것이다!
땅속에감추어져있는보물도,흙속에묻혀있는보물도,
땅을파헤쳐보고,흙을털어보면그순간보이게되는것과똑같다.
만약,땅속에보물이없다면?
제아무리오랫동안그곳을차츰차츰파보아도보물을찾을수가없다!
도대체있지도않은보물즉없는보물을어떻게찾아낼수있단말인가?
석가모니가말한‘모든사람은이미다부처다!’라는말은,
바로그것을의미하는것이다!
(인류역사상,정신적으로가장높이올라간사람이바로석가모니다!
그렇다!인류중에서가장神에접근한사람이바로석가모니다!)
찾아내서보기만하면다되는것일뿐이다.
석가모니는그佛性을찾아내서보는방법을제자들에게가르쳐주었는데…
그방법이바로‘명상법’이었고‘모든행동을의식적으로하라!’는것이었다.
명상(冥想:Meditation)이라는것은?
이미자기가가지고있는자기의내부에감추어져있는깨달음을,
자기스스로찾아내는방법이다!
무슨방법이든지…
方法Technique이라는것은모두다과학(科學)일뿐이다.
과학,그것은일반적인것이고또한보편타당성이있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
교육이라는것은과학적인방법을그근본으로해야되는것이다.
따라서,방법을제시하지못하는가르침이나교육은아무런가치도없는것이다!
방법을제시못하는가르침은말장난일뿐이고사기행각일뿐이다!
[나는‘TheScienceofSelf-Realization’이라는것을가르치는사람이다.
그렇다!
나는과학적인방법과테크닠을가르치는사람이지…종교인이아니다!]
宗敎라는단어에도,‘敎’字가들어가있고…
세뇌교육(敎育),理念敎育등등에도‘敎’라는글짜가들어가있지만…
그런교육은?
타고난순수한인간성의변형을요구하는짓이기에‘가르침’이라고할것도없다!
그‘金日成主體思想’또는‘金日成崇拜’교육을
어떻게제대로된가르침이라고할수있겠는가?)
따라서…
敎育(Education)하고는아무런상관조차도없는‘Religion’이라는단어를…
어찌하여,동양에서는‘敎’라는글짜를넣어서
‘종敎’라고번역하여사용하게되었는지?
왜?그곳에‘敎(Education)’字가들어가있어야되었는지?
왜?그렇게되었는지?
왜?그렇게잘못되었는지?
나는깊은의구심을가지고있다.
그렇다!잘못되어도크게잘못된것이다!
(당장뜯어고치도록언어학계와교육계에서나서야만된다.)
Technique(방법)을배우는것과
崇拜(숭배)를하는것은전혀다른것이다.
그렇다!
숭배와수련은,전혀,다른것이다!
숭배행위는구걸이고,수련방법은과학이다!
따라서…
구세주에게매달리는것은?
그누군가에게매달리는것은?
그누군가를숭배하는것은?
그누군가를통하여그무엇인가를얻겠다는구걸행위일뿐이다!
그러한구걸행위를통해서는결코‘깨달음’에도달할수가없다!
그렇다!
구걸행위가그대들을구원,천당,영생으로引導(인도)할것이라는
허황된망상을버려라!
알고보면?
그대가崇拜할수있는것들은,모두다,‘겉껍데기’일뿐이다!
그대는예수像•성모像•십자가像•佛像(불상)•장승•서낭당앞에서
절을할수도있고,
기도를드릴수도있고,
예배와숭배행위도할수있다.
그러나…
그대는진리(Truth)를예배하고숭배할수있는가?
그대는도(道)를예배하고숭배할수있는가?
그대는깨달음을예배하고숭배할수있는가?
따라서…
“야훼를숭배해야만된다!”
“알라를숭배해야만된다!”
“예수를숭배해야만구원을받을수있다!”고떠드는사람들에게,
나는이렇게말해줄수있다.
“하느님은이미그대들의숭배밖에있는존재이기에…
그대들의말마따나전지전능한이미너무나완전한존재이기에…
그대들이제아무리떠받들고숭배를한다고쳐도,
조금도달라질것이없는그토록완벽한그런존재이기에…
그대들의숭배와예배자체가전혀필요없는존재란다!
그런데도…
그토록완벽한하느님을숭배해야만된다고하는것은,
바보짓중에서도가장큰바보짓일뿐이다!”
그렇다!
그러한구걸행위는,그대들을,‘치사한거지신세’로만남아있게할뿐이지…
그대들을결코깨달음으로인도하여주지를못한다!
그런구걸행위로그천당이라는곳엘들어갔다고치드라도…
그천당에서조차도구걸행위를계속해야만되는거지일뿐이다.
그것도죽고싶어도죽지도못하고,영원히살면서,계속,
그거지질을해야되는걸인인뿐이다!)
자아!이제야제대로알겠는가?
<*서울대동창회보>
~글/閑超(한초)李相奉
*이상봉의철학과사상강좌
*강좌,저서,명상법에관한문의나연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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