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獨島)는 섬인가? 바위인가?

Dokdo 1-1

Dokdo 1-2

독도(獨島)는 섬인가? 바위인가?

~ 이상봉 / 재미철학자

교육기관에서 쓰이는 말에, 사정회의(査定會議)라는 것이 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면…
유급(留級)이나 낙제(落第)를 시킬 것인가?
진급(進級)이나 졸업(卒業)을 시킬 것인가? 하는 것을,
결정하는 회의를 일컫는 말이다.
[사정(査定)- 조사(調査) 심사(審査)하여 결정함.
Assessment meeting, Evaluation meeting.]

정해진 基準(기준)- 평가(성적,점수), 출석일수- 라는 것이 있어서,
그 기준(Assessment criteria, Evaluation criteria)에
미달되는 사람까지, 모두 다, 진급을 시키고,
모두 다, 졸업을 시킬 수는 없는 것이기에…
그것에 대한 것을 결정하는 회의를 일컫는 말이다.

이러한 식으로…
이 세상의 모든 만사(萬事)에는,
그 나름대로의 기준(基準)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셈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그냥 대수롭지 않게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도,
알고보면, 그 基準이 엄연히 정해져 있으니…
그 中의 하나를 例(예)로 들어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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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이냐? 대륙이냐?” “섬이냐? 바위냐?” 하는 것도,
그 기준이 정(定)해져 있다!

그렇다!
그냥, 겉모양만 보고서 함부로 부르고 있는 것이 아니다.
언뜻보면, 둘 다 똑같이, 바닷물로 둘러싸여 있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구분이 되어 있다!
그것도, 엄연히, 국제적으로 그 기준이 정해져 있는 것이다!

자! 우선 “섬이냐? 바위냐?”의 기준을 살펴보기로 할까?

국제 해양법에 의하면…
“인간이 거주 할 수 있고 (거주하고 있고),
독자적인 자급 경제활동을 유지 할 수 있어야만 섬(Island)”
으로,
認定(인정)하게 되어 있다.

즉, 그곳(섬)에 사람이 사는 것은 물론이고,
그곳에 살면서 농사를 짓던 어업을 하던…
그곳 內에서 자급 경제생활을 영위하면서,
독자적으로 거주를 할 수 있어야만,
섬(Island)
으로 인정이 되는 것이다.

비록 ‘사람이 살 수 있다!’고, 하드라도…
섬 안에서 ‘자체적으로 경제생활’을 할 수가 없어서,
외부의 지원에 100 % 의존을 해야만 된다!면,
그 곳은, 섬이 아니라 바위(암초)
로 구분이 되어서…
배타적 경제수역은 인정이 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국제 해양법으로, 섬(Island)으로 인정이 되면,
주변 12해리의 영해(領海)와 최대 200해리까지의
배타적 경제수역
에 대한 선언(宣言)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섬(Island)으로 인정되지 않는 바위(Rocks)는,
12해리 領海만 인정이 되고,
배타적 경제수역은 인정이 되지 않는다!

이렇게,
두가지의 차이점은 아주 크고 또한 중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독도(獨島)’라고 하는 곳은 “섬인가? 바위인가?”

한국에서, 獨島(독도)라고 부르고 있는 그 이름에는,
도(島 섬)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그 곳은, 지도上에, 바위(암초, Liancourt Rocks)로,
지명(地名)이 표시되어 있다.

그 이유는?
그 곳을 최초로 발견하였다!고 하는 것이, 1849년으로,
Le Liancourt 라는 이름의 프랑스 Whaling ship(고래잡이배)이
좌초하게 되면서, 그로 인하여, 그 곳이 발견이 되었고…
그 배의 이름에서 따와서 붙여진 이름이,
바로, Rockers Liancourt (리앙쿠르 암초)다.
그리하여,
지도上에 Liancourt Rocks 라고 표시되게 된 것이다!

Liancourt rocks

국제 해양법에서도,
독도는 “자체적으로 경제생활을 할 수 없는 곳” 으로, 평가되어서…
섬(島)이 아니라, 바위(암초)로 되어 있다!

바로, 이 바위(암초)를,
한국에서는 독도(獨島)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고…
일본측에서는 다케시마(竹島)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섬과 대륙의 기준”에 대해서는,
다음回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Sang Bong Lee, Ph.D.,
Dr. Lee’s Closing Arguments,
Dr. Lee’s Lessons: Discovering Your Nature,
Dr. Lee’s Iconoclasm.
Dr. Lee’s an effable and ineff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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