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여자 대통령 성희롱 - 김태훈 기자의 아침에 읽는 시
여자 대통령 성희롱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집권 내내 반대 세력으로부터 ‘쥐××’라는 비아냥을 들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개구리’라는 놀림을 당했다. 대통령의 외모를 꼬투리 삼은 저급한 비난 사례들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비아냥은 격이 더 떨어졌다. 한쪽 다리가 불편했던 장애를 속된 말로 지적하는 방식으로 그에 대한 정치적 거부감을 드러냈다.

그래도 이 땅의 역대 대통령들에게는 ‘조롱의 무풍지대’가 존재했다. 그들 중 누구에게도 남자라는 사실이 공격의 구실이 된 적은 없었다. 지난 22일 뉴욕 한국총영사관 앞에서 벌어진 낯 뜨거운 시위는 이 무풍지대가 박근혜 대통령에게는 예외임을 보여주었다.

지난달 2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주재 한국총영사관 앞에서 한복을 차려입은 한 노인이 세월호 의혹을 제기하는 피켓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성적인 욕설을 적은 피켓을 양손에 하나씩 들고 시위를 벌이는 장면.
/인터넷 커뮤니티

시위 사진을 보니 피켓을 든 남자 노인이 서 있었다. 그는 이 피켓에다 대통령을 향해 남녀의 성관계를 지칭하는 ‘빠××’라는 비속어를 날렸고, ‘OOO과 7시간 치정 정치를 낱낱이 밝히라’고 써서 대통령을 성희롱했다. 한복까지 제대로 갖춰 입고서 나라의 품격을 온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바닥에 패대기쳐 버렸다.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해서 정치적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하지만 왜 그에게만 유독 성희롱 수준의 막말과 조롱을 퍼붓느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런 사람 중에는 이 땅의 시인과 화가, 정치인도 있다. 그들이 예외 없이 남자라는 사실에서는 우리 사회, 특히 남자들이 가진 후진적인 성차별 의식의 일단을 보게 된다. 어떤 시인은 대통령을 “아이도 낳아보지 않은 (여자)” 하며 공격했고, 한 국회의원은 “대통령도 연애할 수 있다”는 망발을 했다. 모두 대통령이 여자라는 사실에 근거한 성차별 또는 성희롱이다.

미혼 대통령이 출산하는 장면으로 성적 불쾌감을 야기하는 등 예술을 동원한 성희롱도 사회적 논란을 빚었다. 보수주의자 대통령을 진보적 가치관에 따라 비판하면서 뜬금없이 성(性)을 소재로 동원한 사례도 있다. 박 대통령 얼굴에 젊은 여자 몸을 합성해 남자 옆에 누워 있게 한 가짜 영화 포스터다. 이는 대통령의 정치색을 한낱 연애 감정 수준으로 격하한 성차별적 발상이다.

일본만 해도 여성 정치인 비판에 성차별 의식을 드러내거나 성희롱을 동원했다가는 정치적 사망을 각오해야 한다. 지난달 도쿄도의회에서 자민당 소속 스즈키 아키히로 의원은 “여성의 임신과 출산, 불임 치료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한 여성 도의원의 주장에 대해 “본인이나 빨리 결혼하라”고 비아냥댔다. 이 조롱의 대가는 혹독했다. 문제의 발언에 대한 비난이 쇄도하고 외국에도 알려져 빈축을 사자 스즈키 의원은 사과 성명을 내고 자민당을 탈당했다.

이 성명에 눈여겨볼 대목이 있다. 스즈키는 “도쿄도의회와 도민에게 막대한 폐를 끼쳤다”는 말로 자신의 성차별적 발언이 해당 여성 도의원뿐 아니라 유권자와 도쿄도의 이미지에 해악을 줬다고 사죄했다. 정치적 반대 의사를 멋대로 표현할 자유만 외치고 그 표현이 적절한지는 고민하지 않는 국내의 성차별 인사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이다.

/김태훈.뉴미디어실 차장
<2014.10.01  게재>

1 Comment

  1. 송성만

    2014년 10월 13일 at 5:51 오후

    정적이 마음에 들지않는 실정을 한다면 수구와 진보 모두가 상대방에 대하여 저급한 표현을 쓸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사자들은 왜 욕을 듯고 있는지에 대한 성찰이 우선시 되야하며 좌와 우의 한쪽이 아니라 국민 모두를 생각하여 국정을 보살펴야 합니다 극우단체의 삐라살포는 표현이 자유라 어떻하지 못하듯이요 ㅋㅋㅋ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