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하고 쓸쓸한 나머지(つれづれなるままに)
BY 푸나무 ON 4. 15, 2011
도연초호조키
저자
가모노조메이,요시다겐코
출판사
을유문화사(2004년09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비소설/문학론
일본수필문학의고전으로손꼽인다는도연초를
꺼내여기저기뒤적거려본다.
가마쿠라말기에서남북조초기에활동한와카(和哥,일본의전통적인정형시)작가요시다겐코가
와카로드러내지못한다양한느낌이나인생관을편안하게써내려간수필집이다.
무료하고쓸쓸한나머지(つれづれなるままに)
이부분은일본고전중에서가장멋있는서두로기억되며,
일본인들대다수가외우고있을정도라고한다.
그들의정조情調가느껴지는대목이기도하다
아주아주오래전사람들이적은글에서
이즈음의내가읽혀지는대목을만나면별나게도싱그럽다.
까마득한시절의
할아버지가
이무지막지한현대를살아가는
내게,
나의감정에,
정교한심인이박혀있는화살을쏘아보내니,
시대를뛰어넘어선교감이울려내는,
삶의다양한변주가들려오는,
이런글은
옛날도
어쩌면미래도
그다지다르지않다는미묘한안도감을주는
싱그러운쾌락처럼여겨진다는것이다..
사실안도감과쾌락의저변속에는
삶에대한통찰력이나예지력으로가는길하나쯤
숨어있지않을까하는잔꿈이어려있는지도모른다.
좁고협착하여
찾는이가적으나
그러나
삶을아우를수있는길.
이냥반1283년생이니
하마
7백년도넘은저안쪽아니바깥족인가?
(도대체시간이자리하고있는공간은어디메인가?)
문득
우리할아부지를접점으로
오르락혹은내리락해봐도
얼마나많은할아부지를지내야만가서만나게될까,
이지독할정도의옛날냥반이쓴글한대목이다
<무슨일이거나엣시대의것만이그립게생각된다
현대는왠지자꾸만저속해지는것같다.
저목공들이만든기물따위도옛날것의모양이훨씬흥미있어보인다.
편지의문구도옛날의것은모두멋지다.
여느때주고받는말도한심스럽게되어가는듯하다.제22단전문>
잠언이라고하기에는심하게정서적이고
수필이라고하기에는잠언의성향이짙은
평생와카를부른시인의사념들.
글도있어야할곳이있는지
책에서다가온감흥이손가락을거쳐게시판에오르니
그느낌이다르다만
하여간
현대가저속해져간다는대목에서나는한참망연히
서성거렸다.
만약에1300년대가현대라면
결국현대란언제나현대이며모든시간들은현대라는이야기가아닌가?
그리한다면
결국
우리가그리워하는것은과거가아니라옛시대가아니라
그리움자체가아니런가?
익숙함에대한
습관에대한
지나쳐온것에대한
사라짐에대한.
밀회에대한성공보다는만나지못하고돌아오는길의
달빛,희디흰꽃,그리고풀냄새
이런것들이진짜戀情이듯이……
이냥반또이야기한다.
만사에뛰어난사람이라도사랑이나그리움의정취를
마음에간직하고있지않은사나이는
몹시부족된감이있어서마치아름다운옥잔의밑이빠진것……(략)
요시다겐코처럼만사에뛰어난멋진사람도못되는
나를알아
부족한
사랑이나그리움의정취를찾아
이렇게글을쓰는지도,
어떤사람이그랬단다
달만큼흥미로운것은없다.
그옆사람이그랬다.
이슬은더욱정서적이다.
그둘의말다툼을요시다겐코는매우흥취있는일이라고햇다.
나도
이런흥취있는일로
가끔시간을보내야하지않겠니ㅡ/
말을하니
너는달을보는일도드물고
이슬을바라보는경우는더욱드무니
어디흥취있으랴,
내가선선하게도대답한다.
몇년전강화고려산사진
내가좋아하는몇안되는유행가중하나
당신도울고있네요/김종찬
글의내용과전혀어울리지않는것같기도한데그러면뭐어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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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
2011년 8월 7일 at 1:07 오전
너는달을보는일도드물고
이슬을바라보는경우는더욱드무니
어디흥취있으랴(?)
일본의시가(詩歌)만요슈(万葉集)는그유래가
조선반도에서건너간향가와같은시가라고합나다.
푸나무
2011년 8월 7일 at 6:51 오전
아이고,지나가버린시간속에들어와서계십니다.
언젠가이글도앞마당이었을텐데
지금은한적한후원이되어서
…….
무
2011년 8월 7일 at 3:00 오후
믿거나말거나망상적인한일고대사에대한한생각
한국인들은한반도에서일본으로거의모든
문화를,아니문화의알파에서오메가까지전해주었다고주장하면
일본인들은긍정은물론강한부정도하지못하고
다만"중국의문화,문물이조선반도를거쳐서일본으로전해졌다"라고
알듯모를듯애해하게얘기를하곤합니다.
한반도에서일본으로전해진문물의루트는두가지로
하나는신라인들이영일만에서일본의시마네현쪽으로흐르는
조류를타고일찌기일본열도로건너간것이그하나고
(이는신라의연오랑과세오녀의설화와일본쪽의天日槍(天の日ぼこ)설화가
이를증명해줍니다)다만이경우에는적극적인쌍방의대등한왕래보다는
한반도쪽에서일본열도쪽으로의거의일방적인교류였다고보아집니다.
다른하나는지금의김해,부산지역에있었던가야계통의주민들이
가야–>대마도–>이키섬–>북구주(北九州)라인으로왕래를시작하며
한반도출신의이주세력이북구주에서기반을집은다음혼슈의야마토지방까지
점차세력을뻗쳐일본열도를거의정복하여야마토조정을세운것입니다.
처음가야계의주민들이큐슈지방으로이주하여계속한반도와왕래를하다가
어느정도세월이흘러일본열도에서야마토왕조까지세웠을무렵에는
한강유역의백제가남쪽의가야지방까지진출하게되어가야인들의소개로
야마토조정과관계를맺고는백제에서는선진문물을일본열도의야마토조정으로
전달해주며첨차가까운관계를형성하게된것으로생각됩니다.
무
2011년 8월 9일 at 9:06 오전
하고픈얘기를간단히하지못하고
느적느적거리며본론으로들어가려던차에
손가락이엉뚱한곳을터치하는바람에
한참을써내려간글이그만허공어딘가로사라져버렸습니다.
간단히얘기를하자면우리한국인들보다는좀더
야만인과가깝다고생각하고있는일본인들이알고보면
상당히문명적문화전통을오래전부터가지고있음을
그들이간직하고있는고전문학,소설,시,수필,시가등을보아도
어렵지않게진실을바라볼수가있다는생각입니다.
일본쿄토,나라,아스카지방을일본인들은
자기네들문화의고향이라여기고있으며아직까지도
8400여수의시가를담은만요슈(万葉集)가남아있어
사서에만그존재를알리고있는남아있지않은향가집三代目을생각하면
무척이나부럽게도생각되곤합니다.
그렇지만그일본이자랑하는만요시가(万葉詩歌)의원류가
한반도로부터일본열도로전해진것임에는의심의여지가없다고합니다.
일몬에서지금쓰이고있는문자인히라가나카타카나도
사실은한반도에서부터일찌기널리쓰여졌던이두나향찰을
좀더체계적으로정리한것이만요카나(万葉仮名)로되어
고대일본의시가를기록하는데씌어졌을뿐아니라점차로
평상시의구어를적는데쓰이는문자로정착을하였다고합니다.
한강유역의한성백제가가야계의탁순국이중계(소개)하여
일본열도의3세기초야마토왕조와처음으로교류를시작한이래
백제의문물이꾸준히야마토왕조의수도로자리잡은나라분지의
아스카(飛鳥,明日香)로전수되어6세기경에는아스카문화의꽃을
피우게됩니다.
무
2011년 8월 9일 at 9:37 오전
물론한일고대사학계에서는왈가왈부하며옥신각신하고는있지만
심증적으로는분명물이위에서아래로흐르듯이백제에서많은선진문물을
일본열도로전수해주었다고한국측에서는주장을하지만
일본측에서는중국의문물이백제를경유하여일본으로수입되었다고
어디까지나그문화전수,전달의주체는일본인들이었다고억지적인
주장을아직도펴고있는것이현실입니다.
어쩌면영국으로부터종교적인박해를피하여신대륙으로이주하여
미국이란강력한나라를건설하여이제는영국인들의후예가아닌
미국인이란정체성(아이덴티티)를정립한것처럼일본인들도원래는
한반도에서일본열도로건너가보다풍요한자연환경의여건아래서
떠나온곳으로부터전수받은문물을더잘소화발전시킨것이라고생각하면
더합리적일수도있지만일본인들은일반적으로그런사실을인정하기를
꺼려하는것같습니다.
특히한성백제가고구려의침공으로남쪽의공주,부여로중심을옮기며
남쪽전라남북도지방으로세력을완전히장악한다음에는호남지방의
풍요로운생산력에의한전통적으로우수한기예가일본열도로많이
전수된것으로믿어집니다.따라서바늘가는데실이따라가듯이남도지방의
우수한문학기예의재능이일본으로전파된다음더욱더발전하지나않았는지
생각됩니다.
특히한성백제시대부터일본열도로꾸준히문물을전하면서인적교류가
계속된것이660년백제가신라와당나라에의해정복되면서
백제의지배층의상당부분이일본열도로탈출(이민)하면서더욱더
많은한반도의학문,기술이건너갔다고보아도좋을듯합니다.
동시에불행하게도패배자의후예들인백제계의한반도출신인사들이
일본인으로새롭게정체성을가지면서한반도,특히신라계에대해서는
상당한적대감을가지고자신들의뿌리마저부정하면서한반도에있는사람들보다는
자신들이훨씬더우월하다는인식을키워온것으로알고있습니다.
그래서일본인들에게한반도의한국인들이란마치애증을한데뭉쳐가진
자신들의뿌리를인정하고사랑하기엔창피스럽고애써외면할수밖에없는
"부끄러운과거"라고도표현할수있을지모르겠습니다.
마치한참오래전에방영되었던"형"이라는드라마에서
형이고생고생하여(거지노릇까지해서)동생을키워공부시켜서
출세를시켰더니성공(?)한그동생은그런형이주위사람들,특히잘사는집인
처갓집에부끄럽다고끝까지그형을모른채했던얘기와비슷하지않을까
싶습니다.
하여간에한국인들과일본인들과는이제는더이상어떻게할수가없는
너무도많은간격이벌어져있어차라리옛일을생각하지않고
그냥모르는사람을새롭게사귀는것으로여기면오히려더편하지않을까하는
생각이많습니다.
무
2011년 8월 9일 at 9:39 오전
오늘은한참이나지나간과거속에서헤매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