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평범하거나아름다운것들을좋아하지만참이상한‘것’도좋아한다.
살이꺼칠해지면서솜털이솟구치는“소름”도그중의하나이다.
오죽하면‘소름’이란영화도있을까?
일반적으로소름은춥거나무섭거나징그러울때돋아나는것이다.
그런데잘부르는노래를들으면서돋아나는소름은어떻게해석해야하나,
잘부르는노래는추운건가?징그러운건가?무서운건가?
그러고보니
이소름이란‘단어’상당히정신지향적인면이있다.
지난주<나도가수다>에서박정현이란째끄만여가수가노래를부를때
노래의곡조,한음한음뿐아니라
가사의부호들조차하늘로비상을하려는듯올올이살아움직였다.
아,정말(무섭게)노래잘하네.
솜털이오소소돋아났다.돋아난솜털이(징그러워서)문지르며내리눌렀더니
(따뜻한기운이퍼지면서)소름이가라앉았다.^^*
이런참,
텔레비전프로를이렇게기다리다가본적이언제인줄모르겠다.
다섯시되기전부터엠비시틀어놓고기다렸으니,…
기다린보람만큼일곱명의노래잘하는가수들이나와서
자신이지닌최대의것들을무대에쏟아놨다.
최고로잘부르는가수들이최고의힘을쏟아부르는데
등수를매기는것자체가의미없는무대였다.
혼신을다해노래하는그들의모습은
노래의아름다움을넘어선영혼의감동이었다.
그가누구이든지간에설령일곱번째가되어탈락한다한들,
그는이미최고의가수이다.
그중에서도임재범
오죽하면이나이에임재범에게팬레터를써도될까?라는글을쓰며
임재범증후군(?)을다스렸을까?
그는무대에설때마다무대를압도하고방청객을압도하며
시청자까지거침없이압도했다.
‘소름’처럼‘압도’당하는것도기분좋다.
말하는목소리에도중후한무게가실려있지만
노래할때그의소리는맑은듯탁했고소스라치듯고요하기조차했다.
아주오래전에윤복희가불렀던여러분을부르는데
여러분이란노래를그가시작하자
순식간에딥블루의잔잔한바다가펼쳐졌다.
그는서슴없이자신의바다로투항하듯함몰해갔고
잠시후그가들어선그바다에는해일이일고
하얀파도가보이는가싶더니거대한쓰나미가몰아닥쳤다.
우리도그의뒤를따라무장해제되어
팔에돋은소름을껴안은채쓰나미속으로거침없이빨려들어갔다.
그는마치노래가아닌그자신,
단한번남은마지막게임에서자신을다아던져버린것처럼노래했다.
나도노래가아닌
노래라는탈을쓴어떤거대한‘존재’와
그존재가지닌깊은눈빛을맞바라보는느낌이었다.
이소라,
나가수에서처음본가수라고해도내겐그다지틀린이야기는아니다.
늦은밤시간에음악프로사회를보았다는것은알지만
한번도그프로를본적이없다.
물론이소라가불렀다는유명한노래도모른다.
나가수사회를보는데말이많지않다.
수선스러움도없고군더더기도없으며더불어과장도없다.
아주깔끔하다.
몇마디토옥톡침묵사이사이던지는말이아주쉬운단어로된단문인데
적절하기그지없다.
명징하기조차한다.
오호,저래서사회자로썼구나.싶어진다.
글로친다면
미사여구없는,
꼭필요한단어와꼭필요한형용사부사만이제자리에있는
전문가의세련된문장처럼여겨진다.
사실이소라목소리는내취향,
아니다.
그녀의목소리는스며드는듯한,
폭이넓어어디론가사라져버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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