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오키프 론

"

사실누군가의전기는

내가즐겨보는스타일은아니다

그림은그림으로이야기해야지…

그럼에도

자연속에서자연을보며그림을그리는

새로운자연을만나면새로운그림을그리게되는

자연주의자인그녀에게서

나를투사하는쾌감ㅡ

마치내것처럼느끼기도하며

그녀의독특한정서가보편적인것일수도있는공감도했다"ㅡ위영(2012.12.20)

미국모더니즘의독보적인존재이며

추상미술이자리잡기훨씬전부터

미국에서추상미술을실험한개척자인조지아오키프에대한관심은ㅡ

솔직히그녀의작품을개인적으로좋아하기도하지만

그녀의길고,다양한일생,특히남편스티글리츠(1864~1946)와의애증의스토리,

인생말년기의그녀보다60세연하의해밀톤과의관계,

모든유산을물려받은해밀톤과과연60년이라는나이차이를뛰어넘는

어떠한관계의유지가있었는지

어째서해밀턴과결혼할것이라믿고,자기의남자라고생각할수가있는지하는

그림이외의통속적인호기심등이많았기때문이기도하다

오키프에관한인터넷검색,

또는집에몇권씩은?가지고있을’그림읽는책들’을보면더자세한자료들을찾을텐데..

단지나의공부차원에서자료를취합정리해보는글을올리므로..양해하기바란다

오키프의일생을두산백과를참조하여대충훌터보면…

”1887년아일랜드계미국인으로위스콘신주에서태어나

1904년시카고미술학교,1907년뉴욕아트스튜던트리그에서공부하고

1916년미국근대사진의아버지라불리는스티글리츠의실험적미술관’291’에서작품을전시

1924년스티글리츠와결혼

1946년스티글리츠사망후뉴멕시코사막에서은둔생활하며그림을그렸고

1986년산타페에서사망하였다

작품의주제는주로두개골,짐승의뼈,꽃,식물의기관,조개껍데기,산등의자연을확대시킨것들이며

선명한색으로엷은톤의물감으로대상에강약을부여하였다

그녀의그림은생물형태적형상에추상적인아름다움을부여하여신비하고,상징적이다

유럽의모더니즘과직접적관계가없는추상환상주의의이미지를개발하여20세기미국미술계에서

독보적인위치를차지하였다

후기작품은주로뉴멕시코의맑은하늘과사막풍경을그렸다…"

700페이지에달하는

‘조지아오키프그리고스티글리츠'(민음사2008년발간)라는책을구하여

우선해밀턴과의이야기가궁금해서

책뒷부분말년에대한글들을하루만에읽어버리고,

앞부분은반년이상을여기저기뒤적거리기만하다가

마음먹고진득하게읽어보니

읽을수록오키프의일대기뿐만아니라

그시대의미국모더니즘,사진예술의시작,유럽미술의미국소개및도입,미술품의거래등

흥미진진한얘기들이무궁무진하다

저자헌터드로호조스키필프가10여년에걸쳐서썼다고한다

우선옮긴이이화경의글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ㅡ

"예술로서의사진을개척한스티글리츠의291화랑은

미술이라는개념으로사진을전시한미국의첫번째화랑이었다

오키프가그곳에서만난,

스티글리츠의가장유망한제자이자젊은작가인폴스트랜드의

사물의진수를끌어내고세밀하게묘사하는사진스타일은

오키프의작품발전에결정적인영향을끼쳤지만

그녀를키워주기위해선돈이필요하다는것을알게되어

스티글리츠에게양보하고물러난다

스티글리츠는

그녀를291화랑의영혼이라고확신하고

수집가들,미술관담당자들,화가들,작가들과유대를맺을수있도록

주도적역할을하며

그녀의야망을기획하고지지하고일으켜세운다

스티글리츠는미국전역에서오키프가가장성공적이고

인구에회자되는화가가될수있도록도와주고,

오키프는미국의가장유명하고성공적인여류화가가된다

그러나그들의관계는

스티글리츠가자신보다무려쉰살이나

어린도로시뉴먼이라는유부녀를사랑함으로서균열이생긴다

스티글리츠의배신에

오키프는그렇게잔인하고혹독한관계의겨울을견디며그림을그린다

외로움을원치는않았지만

점점더외로워지기만하는쓸쓸한관계를보면서

오키프는스티글리츠의초기사진속의

관능적이고무기력한나체모델의역할을과감히벗어던지고

자신의정체성을다시한번재정립하는계기를마련한다

그림이자신을구원하리라는것을믿었던오키프,

힘은내부에있으며,

문제는내부에이르는방법이다라고스스로다독였던오키프,

그림을그리는일은정말로고되고고된일이었다고토로하면서도

그림이야말로인간의정신구조의근본적인힘을사로잡는다고믿으며,

다른사람들이어렵게얻은성공에탐익하고있을때

언제나자신의성공과다시겨루면서무한성을얻고자했던오키프,

그녀는흔들리지않고,도망가지도않으면서

그림을그리겠다는단하나의목적을향해

영혼의한편린도,신경한조각도,돈한푼도낭비하지않으면서

인생과미술이여일한통합을이루는데최선을다한다

자신의길과하나가될때비로소강해지고위대해지는것은

비단화가인조지아오키프에게만해당되는말은아닐것이다

오키프는가난때문에상업적인삽화를그리면서도,

위대한화가로서의포부를잃지않았으며

세상이뼈속까지불공정하다는것을

어린나이에이미간파했기에의심이많았지만

사랑을얻기위해누구보다정직하게정념에몰두했으며,

당차고오만했지만

자신보다23살이나연상인남자의어린정부가되어

세간의비난과수치의세월을견뎠으며,

성녀와창녀의극적인이미지의경계속에

냉철하고도매혹적인정체성을발휘했고,

절대고독속에있으면서도자신의그림과명성에누가되는것이라면

친구도핏줄도고향도단칼에쳐버렸으며,

눈이멀어버린구십노구에직면한형벌같은고독과공포에도

의연하게그림을붙잡았으며,

황량하고낮선대지에서스스로의고향을찾아냈다"

오키프의그림들을보며그녀의일생을따라가본다

밤의텐트문(1916)ㅡ텐트안에서본입구를그린그림앉아있는누드(1917)ㅡ좀처럼사람을그리지않았는데

‘문’은오카프가추구하던주제중하나이다13점의수채화누드가있다

오키프가스스로과도기에있다고느낄때마다

문의이미지는다시등장한다

오키프가첫사랑인콜롬비아대교수맥마흔과캠핑을다녀온후

그녀는친구폴리처에게다음과같은편지를보낸다

"너도알다시피,나는언제나걷는것을아주좋아하잖아

우리는터벅터벅걷고또걸었단다…..덕분에나는정말끝내주는시간을보냈단다

그도그랬을거라고생각해"

오키프의나긋나긋한관능성은남자들의관심을쉽게끌어당겼고,

맥마흔의애정을갈구하면서도

에술과사랑을바꿀만한가치가있는것인지..

맥마흔과함께있고싶은갈망과혼자있고싶은욕망사이에동요하였는데,

이러한갈등은그녀의인생에서반복적으로일어나며,

일단감정들이자극을받으면미친듯이연인을갈구하였다한다

깜작놀라우리만치너무나순수하게맥마흔이자신의아이아빠가되어주었으면좋겠다는말을하여

솔직한감정을털어놓기도하지만,

한걸음앞서나가는오키프에게,맥마흔은주저하게된다

오키프는연애하는동안격앙과조절의감정상태가교차하는것이

고통스러웠으나,그러한감정상태의본질은그녀의예술의극적인변화를가속화했다한다

스티글리츠의회화주의사진작품들스티글리츠

1916년폴리처가갖어온오키프의소묘한묶음을본스티글리츠

"드디어회화상에진정한여성화가가나타났군

그녀에게전해요

이작품들은그동안291화랑에들어온작품중에서가장훌륭하며,참된작품이라고…"

오키프는자기작품이291화랑에전시된다는것보다

스티글리츠가자기그림을이해했다는것,

무엇보다도’당신자신을진정으로표현하고있다고생각한다’는그의편지를받고희열에넘쳤다

trainatnightinthedesert(1916)

1917년4월3일드디어오키프의첫번째개인전이열린다

오키프가작품을처음으로판것이거대한연기를뿜고커브를도는기차를그린목탄화이다

미국적모더니즘을보여줬다는평가를받는오키프는이전시회에서

"그녀에게유럽의한계따위는없다

그녀의작품이휘두르는매력은힘,해방,자유다"라는평을받는다

오키프와스티글리츠는서로의작품을통해서로영항을받으며,

같은주제를사진과그림으로표현했다

예를들어오키프가구약성서의성적인드라마가담긴상징물인사과를그리고,

스티글리츠는사과나무가지옆에서있는그녀를찍음으로서그녀의그림에조응한다

폴스트랜드ㅡ흰담장(1916)월스트리트(1915)

미국사진분리파를정립한스트랜드는스티글리츠의유능한조수였으며

오키프의작품과인생에많은영향을끼쳤다

그녀는추상적형태를강화하기위하여확대시켜불필요한부분을잘라낸

그의사진들이뿜어내는빛의정밀함에반했다

아직스티글리츠에대해선우호적인우상화이었을뿐연애감정은아니었을때

스트랜드가보낸작품을받고

"당신의작품을당신자신보다내가더사랑하게될것같아요"라고

오키프답게솔직하게답장을하지만,

독립과의존사이에서갈팡질팡하는오키프는구애자들을혼란스럽게한다

그러나재정적으로나정서적으로독립하지못한오키프를대면하면서,

스트랜드는자신이처한상황의한계를직시하고

스티글리츠에게"..나에게는돈이없습니다.

그러니까내가그녀곁에있어줄사람이아니라는것은아주명확하기때문에

당신과그녀는운명적으로연결되고서로를위해서무언가를할수있는기회를잡아야합니다"라고선언하며

오키프로부터손을뗀다

스트랜드의사진작ㅡ란초스교회오키프의란초스교회(1929)ㅡ관능적인조각품으로묘사했다

스티글리츠가찍은오키프의누드작품들과오키프의여성성기를연상시키는꽃그림들은

많은것들이그들이즐기던

육체적인쾌락을드러낸것으로보인다

‘성적쾌락에빠진이두명의관능적인존재들은사실그동안일정한성적배우자없이지내왔다

이시기에그들은성적욕망이일으키는전율에흠뻑빠져있었다

오키프의느낌은부풀어오르며맥박이고동치는듯하고빛을내뿜으며풍요로운색갈로나타났다

자신의성적쾌락을,신비로움에가려져있던것을가시화한것은

가히혁명적이며현대미술에서도전례가없는일이다

뉴욕그리니치빌리지의보헤미안들이자유연애를주장해왔지만,

오키프야말로그것을매력적인형식으로실천한첫번째여성화가였다’

검은붓꽃(1926)ㅡ털이보숭보숭한채벌린입과늘어진안쪽꽃잎,둥글게흰꽃잎들이화랑벽을뒤덮었다

비평가루이스멈포드"한바탕길고소란한성행위의쾌감,청년기의성,사춘기의성,성인의성….부풀어

오르는성,발기한성,수축한성"이라고묘사하였다

위대한사진예술가이지만,

화상이기도한스티글리츠는성이돈이된다는것을잘알고있었으며,

비평가들로하여금오키프의그림들을

성욕과초월적본성이라는주제로비평하도록유도하였고,

자신의사진작품에서도오키프의성적인함축들을강조하였으며

오키프는"사람들이내그림에서성적인상징들을읽어낸다면,사실자기얘기들을하고있는거야"라고말하였다

음악,분홍,그리고파랑2번(1919)연작1,8번(1919)

1918년부터1930년대초까지여름에는오키프는혼란하고주의산만한뉴욕생활에서벗어나

스티글리츠의가족소유인조지호수별장에묵으며

200점이상의다양한작품들을그렸다

LakeGeorgy1922

태양광선에둘러싸인셀턴호텔(1926)

검은추상(blackabstraction1927)ㅡ오키프가가슴종양수술을받을때마취주사를맞고의식을잃으며

강렬한태양빛에감싸인셀턴호텔을마치빛으로본마지막

한점의빛을묘사한것

둘러싸인천상의피난처처럼묘사했다

스티글리츠의사망후40년의긴세월을뉴멕시코의사막을바로자신의고향이라고여기고

홀로지내며그사막의신비스러운존재가된오키프는그녀의그림보다더관심거리가되었다

달을향한사다리(1958)깃대와하얀집(1959)ㅡ오키프의화가인생에미친

스티글리츠의영향을기리는그림이라한다

나는그녀의전기를읽으면서

오키프가아버지의사업실패로가난한어린시절을보내면서

화가로성공하기위하여

자신의그림을이해해주는스티글리츠의어린정부가되는,

용기라고부를수밖에없는

과감한선택을하였다고생각한다

첫사랑맥마흔,작가로서많은영향을끼친스트랜드,미남진투머등등많은남자들과의관계,

남자들이금세자신에게끌리는것을즐기면서도,

다가서면다시물러나는것을반복하는것을보면

오키프는사랑보다는화가로서의성공,

그로인한경제적인안정을삶의목표로삼았던것으로보인다

스티글리츠와결혼후약10여년지난후부터는

이미둘사이는성적으로나정서적으로나멀어져있었고

스티글리츠사후에도오키프는그의이름이그녀를가리는것을극도로싫어했으며

자신의삶에미친스티글리츠의영향과역할을최소화하고자하였다

오히려,스티글리츠보다50년연하인도로시뉴먼

스티글리츠의위상을높이기위해죽을때까지꾸준히노력한것을보면,

오키프의스티글리츠에대한사랑은진정이었을가하는생각도든다는것이다

파란색이있는검은바위위

(1972)

마지막까지오키프는자신의운명을스스로다스렸다

상당히많은재산을축적하고,80이넘어서까지해외여행을다니면서호화스런삶을즐겼으나

점점외로워졌고시력을상실하기시작하면서부터는더욱고독해졌다

생애마지막3년동안은가장절친한친구들에게도심한상처를주었다

그녀가생의마지막으로의미있는관계를맺었던60세연하의젊은조각가후안해밀턴

오키프로하여금말년의생애를

작열하듯이그림작업에만전념하도록도와주었고

오키프가사망한후엄청난몫을유상으로상속받는다

‘후안과함께한날로부터'(1977)

오키프가눈이안보이기시작하여조수의도움으로그린그림

ㅡ아마도마지막그림…

그녀가가장약할때그녀에게다가온후안해밀턴은ㅡ

사람을지치게하고,소진시켜버리는병들고나약한늙은여인을돌보면서,

인간관계보다자신의예술을더중요하게여기는

예술가특유의자기중심적성격을가졌던그녀의곁에서

그녀의진정한동반자가되었다

그녀의생애마지막10여년동안그녀를행복하게해주었고

그녀가후안해밀턴의인생에여자란단한명,오키프자신뿐이라는생각이들도록하였다

죽음이가까이올때가가장약할때가아니겠는가

사랑보다예술이삶의이유였던오키프는

가장약할때다가온그를아들처럼,결혼을약속한연인처럼느꼈으니

그녀의모든것을주고싶었겠다고생각된다ㅡ

1986년3월6일사망한오키프의시신은화장한다음

해밀톤에의해서페더널산정상에서뿌려졌다

페더널산(1942)

오키프와해밀턴

늙을대로늙은오키프는

"나는나의역사,나의신화가지겹다"고하였다는데….

구글에서오키프의마지막말이무엇인가찾아보니ㅡ

누가‘Ihavealwayslovedmyhusband라고썼는데…..스티글리츠?ㅡ하하

(펌Jcash블로그에서)

17 Comments

  1. 2013년 9월 1일 at 9:22 오전

    푸나무님께서내친김에조지아오키프와버지니아울프를비교해서
    글을한번써보시면어떨까하는생각이어떻게보아도
    자기중심적으로강렬하게만보여지는오키프의삶에서
    느낄수가있었습니다.

    오래전그림캐탈로그에서만별의미없이스쳐지나간오키프였지만
    막상오늘그녀의일생에대해읽어보니별다른삶에대한강한느낌을
    받은것같습니다.

    사람이사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것이무엇인지
    다시한번생각하게되었다고나할까요?!!!

       

  2. 士雄

    2013년 9월 1일 at 9:36 오전

    "강인한태양이작열하는1997년7월18일뉴멕시코산타페조지아오키프미술관이개관하던날에는,섭씨40도의무더위속에서2000여명의관객들이세시간이나줄을서서기다렸다."고할정도로대단한사랑을받았고
    미술시장에서가장값비싼여성화가라고하는군요.   

  3. 오드리

    2013년 9월 1일 at 2:08 오후

    공부많이하고가요.   

  4. 푸나무

    2013년 9월 1일 at 3:02 오후

    글이구슬꿰기라고약간폄훼하는듯한느낌의댓글을쓴적이있는데
    모든글은목걸이이기도하죠.
    그것도아주멋진,

    가끔드물게블로그를보면서글에놀랄때도있고
    잘꾸며놓은화면(?)에놀랄때두있습니다.
    그런데
    Jcash님의오늘포스팅에는
    여러가지경이로운면이보이는군요.

    우선
    그길다란…책을일목요연하게축약시키는힘입니다.
    저두사실읽긴했지만그방대한내용을압축못해서
    어느부분침소봉대하며적었거든요.

    거기다대목대목
    적절한사념을넣으신것….
    그것도그냥감상이아닌전체를꿰뚫는통찰력
    깊어보이니말입니다.

    더불어아주미세한단락…..
    마치사금에서금을골라내듯이
    소소한귀절에서쥔장님나름의오키프에대한성격?혹은
    성향유추를미려하게하시는군요.

    무엇보다모으신그림들이
    오키프를이해하는데아주적절한것같습니다.
    사실책에도그림이나오긴했지만
    편집상편하게하기위해선지함께뭉뚱거려있어서
    이해를돕는힘이좀작았거든요.

    페더널산정상의실제모습과
    오키프가그린그림의대비는
    블로그만이보여줄수있는매력입니다.

    스트랜드에대한부분은대강읽엇는데
    아이여자는마음을잘주는구나..정도생각하면서
    그의사진란초스교회와
    오키프의란초스교회
    정말근사합니다.
    .
    사진도멋지지만
    생략과투명함이어우러진조각…
    그차이가놀랍고
    그다름에설레고
    그단순함에담박함에마음이폭갑니다.
    정말사랑스럽군요.
    .
    저런작품을만들어내는이
    아무리할머니라도사랑할만하겠습니다.
    사람을외모로만혹은나이로만판단하는것,
    그어리석음을
    오키프는깨닫게해주는것같습니다.
    그녀의사랑으로
    혹은그녀의작품으로….
    더불어늙어가는제게도향기로운영향을미치는…

    읽는즐거움을주는아주멋진글입니다.
    건필을기원할일도없이
    이미건필이십니다.

    굳이험을하나잡자면
    서두에발췌하신글이
    옥의티입니다.
    아쉽습니다.그대목.ㅎ   

  5. 푸나무

    2013년 9월 1일 at 3:04 오후

    무님.
    그릇은안되지만
    무님의말씀염두에두어보겟습니다.
    두사람다제가좋아하는사람이니
    언제고엮어보는것도괜찮겠지요.


    두사람에대한공부를
    책을더많이읽은뒤에요.
       

  6. 푸나무

    2013년 9월 1일 at 3:06 오후

    맞습니다.아주비싼여인이지요하하
    언제고술래님과함께산타페가기로햇는데…
    꿈이이루어질지…ㅎ   

  7. 푸나무

    2013년 9월 1일 at 3:06 오후

    오드리님
    아마도700페이지책
    쉽게지금한권읽으신거예요.
    저두읽으며공부했답니다.   

  8. Anne

    2013년 9월 1일 at 11:37 오후

    ‘오키프에관한모든것’
    한포스팅에서모두볼수있단것이행운이군요.
    땡큐!!   

  9. 지안(智安)

    2013년 9월 2일 at 11:44 오전

    헠…놀래라!
    방문자수…
    이래도되는검미까?
    하긴구석기시대로보내버려야할석기이야기뿐이리오?
    그대의감성블로그!
    이제서야제대로알아보는모양이네요.

    특별한오키프!
    다시한번기억하고갈께요!   

  10. 푸나무

    2013년 9월 2일 at 1:14 오후

    그쵸,앤님.
    짧으면서도적확하고명료하게
    오키프…에대해알게해주는글이에요.
    앤님느낌아신다…그죠.ㅎㅎ   

  11. 푸나무

    2013년 9월 2일 at 1:17 오후

    지안언니나두
    이래두되는검미까?입니당,
    어제두그랫거든요.

    근데나석기…이야기
    줄창써댈수있는데
    클릭잭팟…ㅎㅎ
    어느분이이런표현을,,,,,,
    나게게속써볼까요?   

  12. 김성희

    2013년 9월 3일 at 7:45 오전

    나를투사하는쾌감!!
    그건정말특별한거죠,,,
    가슴뻐근해오는그런,,그무엇으로도대체될수없는,,,,
    오롯함!!

    푸님의이런포스트가,,,
    날매료시킨다니까,,
    아주천천히아끼면서읽어내려가야만,,하는,,
    그렇다는,,,ㅎㅎ

    클릭잿팟이라,,,ㅋㅋㅋ,

    요즘바람이좋아,,,
    다시살아봐야겠다,,ㅎㅎ   

  13. 푸나무

    2013년 9월 3일 at 10:52 오후

    맞아요요즈음바람이너무좋죠.
    어제산에갔는데
    더웠는데도시원했어요.
    하늘은푸르고.
    .
    북클멤버들과떼톡하며
    북한산보여줬더니

    잘보인다기래
    가시거리끝내준다며…
    지금다보인다고했더니
    어느분이
    나읍다…해서

    혼자산에서웃었어요.ㅋㅋ   

  14. Lisa♡

    2013년 9월 4일 at 12:44 오후

    푸님그거알아요?

    쿠사마가오키프랑좀있었다는거..
       

  15. 푸나무

    2013년 9월 5일 at 10:46 오전

    리사님이담에만날때꼭….
    이야기해주삼.

    운전조심하시고…ㅎ   

  16. 쥴리아스

    2013년 9월 6일 at 11:13 오전

    여자가늙었어도매력이있네요…역시매력은꼭나이와반비례하지않는다는거…흔치는않지만나이들어도매력을발산하는…그런희소성으로가치가더해지는…잘생겼습니다…   

  17. 푸나무

    2013년 9월 6일 at 2:55 오후

    쥴님
    정말이에요.
    아마저젊은연인도오키프의예술혼과함께시들지않는정열때문에
    정말사랑햇을것같아요.
    마르그리트뒤라스언니도그랬을것같고…

    근데확률은남자보다작아요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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