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있는 삶은 모든 걸 가진 삶보다 낫다ㅡ 웨이스트 랜드!
BY 푸나무 ON 5. 18, 2014
어쩌면발상의전환은
현대미술의가장중요한요소일것이다.
익숙한것들을낯설게하고
사소한것들에의미를부여하고
천박함에서고상한품격을찾아내며
더러운것들에서아름다움을찾아낸다.
모든것을해체하는….
그리고새롭게조립하며새로운시각을부여하는,
하여세상의모든존재물들은오브제가될수있다는것,
사람의영혼이똑같이천하보다귀하다는
예수님의철학과도일맥상통한다.
하물며쓰레기조차도!!!!!!!
조차라는보조사가…무색하게된다.
쓰레기는조차라는조사를떼내고훨훨날아
꿈이되고소망이되며행복이되고예술이되는
아주멋지고아름다운오브제가된다.
다큐웨이스트랜드WasteLand를보게되면!!!
웨이스트랜드WasteLand,
이다큐영화의주제는다양하다.
가난하게살아온그러나성공한사람의
기발하면서도따뜻한시선이보이는가하면
지식없이접근하기어려운
현대미술에대한소박한담론이펼쳐진다.
극중에서
전엔현대미술이뭐라고생각했어요?
작가이자다큐의주인공인…아니리더라고해야할까,
빅무니즈가묻자
쓰레기로생각했어요.
대답하는쓰레기장에서일하는사람의대답은
이다큐영화의백미이기도하다.
예술작품의특이한제조법이영상미가득하게펼쳐지며
그엄청난쓰레기더미들은거대한종이되어
환경에대한경종을울린다.
이제까지알지못하던극한직업의애환을유머러스하게펼쳐주는가하면
어디에서무엇을하며사는게중요한것이아니라
무슨생각으로어떻게살아가는것이중요하다는것을새삼인식하게한다.
고상하고자유로운인격에대해
성찰하게하는…..
우리를바라보게하는거울같은영화이다.
거울이성찰을하게한다….?
지금시대에이런문장은사용한다면아주피상적이거나어쩌면틀린문장이될것이다.
그러나실제로거울이나오기시작한
17세기바로크시대로돌아가면이야기는전혀달라진다..
크리스탈거울에비친자신을보며램브란트카라바조벨라스케스를비롯한
수많은화가들은자화상을그려냈다.
소수의엘리트들은루이14세처럼거울의방을마련해놓고
거울을통해삶을반추하며참다운인간성을찾아내는
성찰의시간을그곳에서갖곤했다.
거울이빚어내는단순한재현이
정신과영혼에까지영향을미치는시절의이야기인것이다.
그러나정말과거의시절에만가능한이야기인가.
지금도거울을보며거울속에비친자신을보며
생각하기시작한다면,
거울속의나를바라보는나에대해사고하기시작한다면,
비록벨라스케스처럼근사한자화상을그려내지는못할지라도
지금거울속의너는과연누군가……로부터시작하는
적어도자신에대한성찰은하고도남을공간과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