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StudiesforaSelf-Portrait1979-1980FrancisBacon
화가는
많은사람들이
아름다움을표현하기위해그린다고하지만
화가자신의생각이나,느낌,고뇌등을다른사람에게이야기하고싶어서….
‘눈에보이는작품’이라는’조형언어’로
기쁨,슬픔,분노,두려움..등의삶의온갖이야기를
관람자에게전달하고싶어서…
그림을그리는것이아닐까?
그런의미에서
단순히아름다운그림을그리는것을떠나서
삶의고통을
가장극렬히전달하는화가들중에는
현대미술의시작이라고볼수있는인상파이후로
반고흐>에드바르뭉크>프랜시스베이컨이
한줄로연결되어있는것처럼보인다
고흐는
초기에어두운색채로대중의삶을투박하게표현했으나
파리시절,순간적인빛의상태를밝은색채로그리는인상파의영향으로
불타는’고흐만의색채’로바뀌는데,
인상파의그림에서감정의표현이부족하다고생각한고흐는
대상을사실적으로그리는대신
그의마음이느끼는대로형태나색채를과장하였다
무명의화가로세상을떠날때까지도인정받지못했지만,
후대의화가들에는큰영향력을미쳤다
에드바르뭉크1893’절규’
고흐사망3년이되지않아
노르웨이화가에드바르뭉크(1863~1944)가1893년에’절규’를발표한다
내면의감정을그리고싶어했던뭉크는
1880년대후반에찾은파리에서고흐의작품을만나며영향을받는다
‘절규’에서뭉크는이미지를왜곡하는고흐의방법을흉내낸것이다
그림’절규’에서려있는두려움,공포감이얽힌얼굴표정은
인간이느끼는절망감을연상시키는데
이처럼내면의깊은감정을전달하려한결과
‘표현주의’라는미술사적용어가시작되는’뭉크의그림’들이탄생한다
영국의프랜시스베이컨(1909~1992)도고흐에게굉장한관심을보였다
1956~7년에고흐의1888년작’타라스콘으로향하는화가’를토대로한연작을그렸고
1885년에’반고흐에게바치는경의’라는그림을그린다
‘타라스콘으로향하는화가’라는그림은
고흐의특징적인표현주의적화퐁과다채로운색감으로,
사람들에게인정받지못한불운한천재,결국예술때문에순교하는고흐가
외롭게화구를질머지고홀로걸어가는
자신의모습을그린작품이다
20세기의화가중프란시스베이컨은관람자를’가장당황시키는작가’중한명이다
ㅡ프랑스의인류학자인미셸레리는베이컨을작품의독창성으로만평가한다면
어느화파에도속하지않은게릴라라고할수있다고했고,
ㅡ작가다니엘파슨은베이컨을아주괴팍한사람이며매력적이고무자비하다고말했다
ㅡ동료화가클라크는’내가아는한가장철저한불량배였다고했고…
ㅡ베이컨자신도"내가죽으면,나를비닐봉지에넣어시궁창에던져라"라고말했지만
ㅡ베이컨이죽을때모든것을상속받은젊은게이파트너에드워즈는
‘베이컨이아무리술을많이먹고잠들었어도다음날일찍일어나작업에열중했다"고말한다
베이컨은팔렛트를쓰는대신
판지든,그릇이든,접시든또는작업실의벽면이든눈에띄는모든것에물감을섞었다
벽면의물감섞은칠들은상설전시되어있으며
베이컨이’나의유일한추상작품’이라하였다
아들뻘나이의존에드워즈는베이컨의마지막동성애파트너였으며
베이컨이죽은후모든유산을물려받느다
에드워즈는30점이넘는그림의모델이었다
ThreeStudiesforFiguresattheBaseofaCrucifixion1944
고대그리스극작가아이스킬로스의’오레스테이아’에등장하는
복수의여신퓨리스(에리니에스)에서영감을받아그린이그림은
베이컨의첫번째세폭화이며화가가되겠다는목표가뚜렷해지던해에그린작품이다
이그림으로부터베이컨의화가로서의명성이높아지기시작한다
ThreeStudiesforaCrucifixion,FrancisBacon,1962
FrancisBacon이그린"ThreeStudiesofLucianFreud"1969.
(2013년크리스티$142,405,000ㅡ크리스티경매최고가기록)
16세에어머니의속옷을입고있는것을아버지에게들켜서쫒겨난후
파리와베르린에서여러직업과’사깃꾼’으로퇴폐적인삶을살았던것을감추지않았으며
파리에서1928년숙명적으로피카소의그림과
푸생의’무고한어린이의학살’을만난후화가의길을가기로결심한다
자신의동성애를숨긴적이없었고,동성애는그의작품의주제이기도했다
정규교육은못받았으나철학자베이컨의후손답게문학,시,사진,예술등에폭넓은지식을습득했고,
ㅡ그지식에서끌어낸생각,개념,이미지등이그의작품의밑바탕이되었다한다
ㅡ티에스엘리엇의시가자신의작품에큰영향을주었다고도했으며
실제로엘리엇의시’황무지’를주제로한’황무지의한부분’을1982년에그린다
ㅡ그의지저분한작업실에는어마어마한자료들이널부러져있었고,
ㅡ40대초에는잠시왕립미술학교에서강의한경력도있다
주로초상화와인간형상에만몰두하며,실제보다는사진을보며작품제작을하였고
동성애인과지인들인모델들,고전적거장들의회화에서찾은주제들을
외계인으로보일만큼의끔찍한형태로표현하여관람자를충격에빠트리며
공포,비명,분노,타락등의악몽과같은이미지를강렬하고괴기하게묘사했다
ㅡ’벨라스케스의교황인노첸시오10세초상에서출발한습작’은
그가살면서느끼는극심한고통을생생하게표현한작품이다
ㅡ그의모델이며게이파트너였던조지다이어등작품에등장하는인물을통해불안과소외를표현했다
ㅡ이러한느낌은밀실같은배경속에주인공을등장시킴으로서더욱강조된다
인간을가두고비틀며망가뜨리는파괴력앞에무방비상태로놓여찢기고탈골된현대인을
고통스러운시각으로표현하였다
‘TheScreamingPope’
벨라스케스의’교황인노켄티우스10세’를1953년모방습작한작품
베이컨의작품이20세기미술에서점점더중요한위치를차지하는까닭은,
이처럼겉으로들어난형태나구체적인실제상황의재현과는관계가없이
실제체험에근거를둔삶의현실이
그의그림에서형태로물질화되어예술적현실로나타나기때문이다
그의작품을통해현대인은
폭력과불안,성스러움에대한두려움,욕망,절망,광란,사랑의갈구,
인간내부에존재하는비천함등과마주하게되며,
인간적이라기보다동물적인외침에가까운비명을듣는듯하다
즉
베이컨은이러한비명을
‘물질화’한것이다
베이컨의작품에등장하는인물들은매우그로테스크하다
동물을연상시키는이인물들의묘사는전적으로본능에따라움직이는
인간육체의성적인측면과뻔뻔스러운동물성을나타내는것인가…
마가렛대처영국총리가끔찍한그림을그린작가라고그를외면하자
베이컨은정말무서운것은자신의그림이아닌
바로대처같은정치가들이만든세상이라고반박하는데…
그의그림은2차세계대전이후의인간정신의파괴,부패를metaphore한것이라고도평가된다
그의작품에등장하는인물들이드러내는이러한것들은
결국
‘실존의비극’ㅡ살아가는것자체의비극을
표현한것으로볼수있다
Blueperiod:FrancisBacon’sManinBlueVI
호텔에서만난모르는남자를그렸다
유리를낌으로서그림에비치는관람객들의모습이
유리에반사하는이미지라는방해요소로작용하게하여
의도적으로그림의우연한표현도구의일부가된다는것…
흐릿한얼굴의벌거벗은두사람이레슬링하듯겹쳐서누워있다
사진작가머이브리지(1830~1904)의’움직이는사람’이라는작품에서모방한이그림은
베이컨이동성애자임을거침없이공개한그림이며
어두운방을배경으로한섹슈얼리티와폭력의결합,육체의야만성등을보여준다
머이브리지의사진’움직이는사람’
진중권의책’미학오디세이’에서아래와같이요약,인용해본다
"베이컨은인간의신체를난도질하여푸줏간의고깃덩어리로끌어내린다
이때인간은한마리의동물로전락하게된다
이것은현실의폭력이아니라회화의폭력이다
폭력의재현(representation)이아니라원본적폭력,
즉예술을통해비로소존재한폭력의현시(presentation)이다
난자당한형체는사람도동물도아니다.그저끔찍한물감덩어리일뿐이다
베이컨은아무것도재현하지않은그색덩어리로재현(닮음)"과"서사(연관)"이라는
구상회화의두원리를무너트린다
그래서그는시각적아름다움을포기하고,구상과추상사이에서아슬아슬하게줄타기를하며
저잔혹한형과색의폭력을휘둘러몸을자극하려한다
ㅡ근대철학은인간을이성적존재로규정했다
거기서이성을빼면감각이남는다.감각의주제로서인간은동물과다름없다
베이컨의작품에서종종인간은동물과하나가된다
소년은개처럼기어다니고,여인의입에서는맷돼지의어금니가자라고,투우사는소와한몸이된다
심지어베이컨은푸줏간에걸린고기를보며‘거기에걸려있는것이왜내가아닌가?하며당혹해했다
ㅡ베이컨의회화는지각이아니라감각을표현한다
가시적대상을재현하는것이아니라보이지않는기를가시화한다
카메라로사진을찍어뚜렸한윤곽을가지는형상을보여줄때이것을’현실’이라하지만
열감지사진으로찍으면뭉클뭉클한비정형에너지덩어리를보여줄것이다
이것이베이컨이드러내려했던또다른현실이다
ㅡ이원초적신체를’들뢰즈’는’기관없는신체’라부른다
그신체의모습을보려면기관의구별이사라진베이컨의’형체’를보라…."
FrancisBacon,Painting(1946)
십자가에매달린동물시체…
작품만큼이나기괴한삶을산것으로유명한그는
화가로서의엄청난성공과함께
문란하고방탕한생활,알콜중독과약물남용등으로점철된인생이었다
1992년베이컨이스페인의마드리드에서또다른게이파트너를만나러가서
폐렴과천식발작으로죽은후
영국의미술평론가이며베이컨의친구였던데이비드실베스터는
"베이컨의자질이란자신에대한솔직함,비극과희극에대한한결같은생각,쾌락욕구,괴팍함,
돈과시간을아낌없이베푸는행동,무엇보다고그의용기일것이다
고집불통이고화를잘내며철없이구는단점은있었으나,친절하고관대했으며성공에자만하지않고,
고의로무례하게행동한적도없다"라고인디펜던트지에기고했다…..
나에게는
한동안그의’나쁜남자’로서의이미지와끔찍한그림들로인해서
비호감작가로분류되어있었는데
이번글을쓰면서비호감이호감쪽으로바뀌는것같다
‘실존의비극’을온몸으로표현하며..
괴팍한삶을살다가간그에게
연민을느낀다
프랜시스베이컨…
그래도
그는
"나는사랑받기위해그렸다"는말을남겼다…
<나의친구’기사’의글…>
냉혹,잔인,퇴페,허무..이런것들이..
암울한시대에는
인간에게더큰위안을주고카타르시스를줄수있다
현실보다더참혹한것에서위안을느끼는인간의본성
나는아니라는자위가그러한위안을주는것일수도….
세상이점점암울해지니
밝고찬란했던태양은고흐와함께사라지고
암울한검은태양만떠오르고있다…
…..
…
.
<<<덧붙임>>>
<LastTangoinParis1973>
1971년파리그랑팔레에서프란시스베이컨의대규모전시회가있었다
베르톨루치감독은
그곳에서영화의영감을얻어파격적인섹슈얼리티를다룬
‘LastTangoinParis’를제작하는데..
이영화의오프닝크레딧에베이컨의그림두점을등장시키면서
아내의자살로고통스러워하는폴(말론브란도)로하여금
베이컨의작품에서흔히볼수있는강박적인인물로만들고,
내면에서나오는무언가에먹히는얼굴표정으로베이컨의초상화인물들에서나타나는
동물적인날것의,파괴적이며공허한섹슈얼리티를연기하도록한다
폴이행하는파괴적인방식의섹스는
섹스를해방과쾌락으로여긴잔느에게는폭력으로가해진것이며
결국폴은잔느가쏜총을맞고발코니에서태아처럼웅크리고죽어간다
(처음올렸던’참고6동영상영화’를내리고사진으로대신한다)
참고및인용
1.프랜시스베이컨ㅣ루이지피카치지음ㅣ양영란역ㅣ마로니에북스TASCHEN
2.FrancisBaconl안나마리아빌란트지음ㅣ이수연역ㅣ예경
3.미학오디세이3ㅣ진중권ㅣHumanist
4.발칙한현대미술사ㅣ윌곰퍼츠지음ㅣ김세진역ㅣRHK
5.감각의논리ㅣ질들뢰즈ㅣ하태환옮김ㅣ민음사
6..http://blog.daum.net/melanie
7..
8.http://www.alexalienart.com/portraits.htm
9.http://www.francis-bacon.com/
달겠습니까?
좋은글은맑은물과같다.하더니만
금방연상되는게있죠.
맑은물에는고기들이노닐지않는다.ㅋㅋ
올해상반기에네달인가현대미술강의를
들었거든요.베이컨과허스트도물론,그둘을묶어서2시간넘게
그러니까한사람에게약한시간씩할애되었어요.
교수가그림을주욱보여주면서설명을하고
저는집중해서들으며거기에내느낌을계속보태며들으니
그교수내가이렇게말하면기가막히겠지만
가끔어떤순간들은제생각이더깊더라니까요.ㅋㅋ
그렇게혼자암도모르게잘난척을하면서강의를들으니
얼마나재미있었겠어요.
그런데박사님글과그림을주욱보면서
겨우몇달지났을뿐인데도무지새그림같아요.
그렇다고이제다시검색해서
머라머라하기도싫고ㅋㅋ
결국인간을물질로보면서
인간의소멸을이야기했다는것,
소멸과해체의차이
그피동성과능동성의차이
그리고베이컨이더욱유명해진것은
들뢰즈가
자신의헤체론에대한근거를베이컨의그림에서찾았다는것,
그때내필히‘감각의논리’를읽어야지했는데
이제까지완전깜깜하게잊어버리고있었다는것,
내일이라도도서관에가서빌려읽어야겟다고다짐했다는것,
,
근데말이죠.
현대미술의특징중의하나가혹그것아닐까요?
어느순간보였다가혹은아는듯느껴졌다가
사라져버리는것요.
마치신기루처럼
마치젊은날열병처럼다가오던치기어린사랑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