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벡시티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어제는부모님을모시고모처럼여행다운여행을하였다.

동생과남편과함께퀘벡시티를부모님모시고갔는데일찍부터서둘러준비하고출발하였다.

동생은그전날피정에참석못하고대신김밥을만들기로하고난음료수와과일,디저트등그밖에것들을

준비하기로하고….

동생은학교친구들과만나서프리젠테이션에관한얘길나누어야하기도하기에토요일피정에참석할수없었고

그래도나보단일찍돌아올터이기에부탁을하였다.또동생김밥이부모님입맛에더맞으시기도하고.왜냐면

나는음식을싱겁게하는편이기에.워낙아이들친가쪽도고혈압내력이있기에일찌감치부터싱거운음식맛에

길들게하려고하는데그게쉽진않았다.이모가워낙음식을맛나게도하지만식구들입맛에맞추다보니짜게도

하는편이었다.그래서내가해준밥을줄곧먹기시작한후엔애들이좀불만스러워했다.맛이안난다고….

아고!얘기가삼천포로빠져버렸네….어쨌든동생에겐참미안하지만그렇게하기로했다.

동생은워낙좀굼뜬편이라뭐든빠르게하는나를종종기다리게하고답답하게도하지만이번만은남편에게도

불평할수없다고했다.남편도내동생이늘느리고기다리게한다는걸알고있기에…ㅋ동생은여행가는사람들

김밥만준비하는게아니라남아있는우리아들들,지딸들김밥도다마련했으니까.아무튼고맙고미안한마음이었다.

예정보다30분늦게출발하였지만그래도모두들즐거운마음으로여행길을나섰다.

가는곳곳에무수한나무와넓게펼쳐진땅을보시곤두분은참으로복받은나라라고부러워하시고오랜만에

나서보는장거리여행의흥취를내시고동생과나또한흐믓한마음으로부모님기쁘게해드리려고쉴새없이재잘

대었다.특히내동생이젤로어리니까열심히재롱(?)을떨었다.그이도기분좋아장단을맞추고….

예전과달리자주온비로많은잎들이이미떨어져버렸지만여전히아름다운모습을간직한나무도많았고앙상한

가지그자체가하나의예술작품인듯한위용을자랑하는멋지고늘씬한나무들도많았으며여전히푸르름을간직한

소나무,그리고우리나라에선참으로귀하다는黃松까지끝없이펼쳐지는자연의파노라마는충분히우리들의눈과

마음을즐겁고하고행복에들뜨게하기에부족함이없었다.

이렇게조그만나오면좋은곳이지천에깔린이땅이부럽다하시면서부모님께선그저감탄만하신다.

물론한국도좋은곳이많고아름다운산야를자랑하지만도심에가까울수록답답함을느끼는건나만의감상은

아닐것이다.너무나많은사람들과콘크리트벽과건물들….여백의미를전혀느낄수가없다.거기에비하면

대부분의캐나다대도시는도심에도나무와식물,꽃들이풍부하다.주택가마다공원이있고자연을보호하려는

그들의의지가여기저기서엿보인다.암튼이렇게나와보면더욱그들의생각과실천이부럽다라는걸느낀다.

어머니께서는이렇게땅이넓고끝없으니도로계획하기도참으로쉽겠다시며부러워하시고아버지께선또열심히

건축양식을보시며시내와변두리를비교,또한국의건축과도비교하신다.나는그저나무의알록달록한잎의컬러

를유심히보고동생은새벽에일어나서김밥쌌다고피곤하다면서도장단맞추느라눈도못붙이고….

대신어머니께서코까지좀고시면서단잠을주무신다.

퀘벡을가는도중갑자기그이와한번전에들렀던근처의제법큰폭포가생각나말했더니그이도그곳도볼만한

곳이니가보자고해서그곳을먼저들리기로하였다.퀘벡시티를지나조그만가면’몽모랑씨’라는폭포가있다.

강의물이아래로낙하하는곳인데주위의퇴적층과어울러제법멋진풍경을자아내고겨울엔얼어빙벽타기로도

유명한곳이다.그곳에닿으니벌써폭포소리와일으키는물보라가시원함을느끼게한다.

케이블카안에서찍어서선명하진못하네요.

저기무지개가보이시나요?실제론제법멋졌는데….

부모님을모시고케이블카로정상까지올라가보았고또거기서부터도더폭포위에까지접근이가능하므로걸어

올라갔다.어머니께선어느정도만보시곤다녀오라하시며기다리고계셨고아버지를모시고그이와폭포위까지

걸어갔다왔다.위에서본아래의모습은아찔하면서도한번저밑으로다이빙해봐보았으면하는착각이들정도로

매혹적이었다.물보라가만들어내는무지개하며모두가자연의위대함을느끼게만드는합작품이었다.

요며칠의날씨에비하면날씨도무지좋은편에다온도까지최근중가장높은편이니참으로축복받은날의선택

이라여겨지며마음이풍족하였고부모님을좀보실만한곳으로모셔왔다는기쁨이더욱흥취를북돋았다는게옳은

표현일것이다.하늘의푸르름과신선한공기까지모든게만족감과행복감의합일의결과가되어들뜨게하니.

곧이어퀘벡시티를찾았는데일요일이라사람들이많으니주차할곳을찾기가쉽지가않았다.사실평일에도이곳은

늘붐비는관광명소이니마찬가지겠지만…아무튼부모님과동생을가까운곳에모셔다드리고우린주차할곳부터

찾았다.한바퀴돌다가운좋게주차할곳을찾게되어이역시다주님의보살핌이라는기쁨에겨운찬미를드렸다.

서둘러가려는데그이는둘만의시간을또여유있게나누고싶나보다.팔장끼고일부러여유있게걷는다.ㅎㅎ

세인트로렌스강이내려다보이고곁에유명한퀘벡의명소’샤또프론테낙’호텔이있는강변을따라걸으며부모님과

동생을찾고프랭크시나트라의’마이웨이’를멋지게색스폰연주하는거리의악사의연주도감상하면서사진도찍고

그렇게산책을하였다.그바로위가바로유명한이곳의영불전쟁의요새이기도하여이곳은늘사람으로북적대고

있는곳인데역시나벌써겨울옷차림을한사람들까지가지각색의사람들이붐비고있었다.

우리는벤치를발견하여가져간김밥과과일,케익까지먹으면서화기애애하고따뜻한오후의햇살을즐겼다.

그런데조금있자니아무래도강바람이불어조금은추위를느낄수밖에없었다.점심을먹곤곧일어나이것저것을

구경하면서윈도우쇼핑을즐기고그러다아무래도쌀쌀한듯하여카페에들어가커피도마셨다.

화가들의거리.그림가격이장난아니었구요.말타고시내를도는관광객들도있습니다.

커피로몸을좀따뜻하게데핀후에는바로옆에있는’노트르담성당’을방문했다.

그곳은이곳의유명한추기경의납골소가있는곳이고또아기자기한성당안의분위기와추기경외에도아씨시의

프란체스코성인의모습도보였다.부모님과함께잠시들렀으니더깊이교회의역사와내막에대해선알아볼

시간이없었다.흔한안내문하나가지고오지못한게못내아쉽다.와서읽어볼수도있었을텐데….

플래쉬사용금지라어둡습니다.

벌써크리스마스장식해놓고팔고하더라구요.

더거리를돌아다니고윈도우쇼핑을하다시간이감을아쉬워하며그곳을뜰수밖에없었다.

날도섬머타임해제로일찍어두워지고아이들만남기고온것이부모님마음을걸리게하시니서둘러몬트리얼을

향해출발할수밖에없었던거다.오면서또일몰의장관은어찌나멋지던지….

돌아오는차안에선나만제외하곤다들주무시고동생도잠에빠지고나역시너무도졸립지만애써참았다.

잠깐깜빡졸다일어난듯도한데그이가피곤해보여많이미안했다.그래도절대내게운전을맡기지않으니어쩌랴.

워낙꼼꼼한사람이라자신이운전하는거말고는믿지를못하니…특히밤이니더욱내게맡기려하질않는다.

그래도생각만큼올때는차가막히지않고수월하게빠지니그것도은혜라고생각했다.차가많이막히면분명많이

궁시렁댔을텐데하면서얼마나다행스럽던지.피곤들하시고그이도많이피곤해하고또시장하시지않다고하여

그냥집으로곧장돌아왔다.원래계획은저녁을먹고헤어지기로했던것인데….나도너무피곤하니눈을뜰수가

없을지경이었다.별로한건없지만조금다른때보다많이걸어다니며추위를느꼈던탓에,그리고또장거리여행

에서오는피로감으로그리피곤한것같았다.

아이들빌려다준DVD를다보길기다리며오랜만에블러그를방문하여답글을쓰고있는데왜그렇게도피곤하던

지…그러나너무도행복했던하루였고만족스러운시간들이었다.

돌아오는길에남편에게내일은부모님모시고오타와갔다올까했더니"당신은기분좋아하시면거기에꼭더해서

뭘해드릴려고하는데그건너무무리같다.좀쉬기도해야지…."그런다.생각해보니너무피곤하여나역시운전

으로왕복5시간을다녀오긴좀무리인듯도하다.그래….좀쉬다가또좋은곳알아보고모시고가야지그렇게

맘먹었다.그리고오랜만에아주단잠을잤다.몸과마음이모두편하게그렇게….

이곳에서유명한인형만드는집인데손님이원하는데로인형을골라안에다

솜을직접풍성하게넣고옷을사입히고장신구까지다맞추어살수있는곳입니다.

벌써인공얼음을만들어아이스케이팅을하는사람들이있구요.

요새만들어놓았던곳의흔적을그대로보관하고있습니다.

차안에서일몰을그냥찍어봤습니다.생각보다멋지지못한데그만다시

찍으려고하니배터리가나가서찍을수가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