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쎄시봉’과 함께 한 내 추억의 편린

어찌보면개인적으로가장감성적이었고추억이많았던시대가바로70년대가아닐까싶다.

70년대초등학교와중,고등학교를다녔던나로서는이영화의장면장면이바로나의과거,

그리고추억과어우러져내가슴을뛰게만들었던게사실이었다.우리학창시절최고로잘

나갔던명동의모습,그리고명동입구에있었던미도파백화점,한국은행앞의분수대는내

어린시절가끔어머니와돈까스,함박스텍을먹으러갔던바로명동의그곳을연상시켰고,

미도파백화점에서괴기전을관람하곤혼비백산했던당시를뚜렷하게떠올리게만들었다.

리고무엇보다이전의한국가요와는뭔가좀다른분위기의노래들이당시새롭게등장하면서

내맘을사로잡았던기억이떠올라홀로은은한미소를짓게만들었다.


영화’쎄시봉’은한국의가요사를새롭게탄생시킨음악메카인쎄시봉과그에연관된인물

들의이야기를사실과허구로절묘하게빚어낸작품이다.영화에서주인공오근태와민자영

가공의인물이지만그외인물들은우리가요사에한획을그었고한국가요의새장을열

었던실존하는인물들이다.


중고등학교시절주로나는팝을많이들었지만가끔은가요도들었었는데그때가장좋아했

던가수가바로송창식이었고,그가윤형주와함께듀엣으로활동했던트윈폴리오의번안가요

도괜찮았지만어린맘에도참시대를앞서가는세련된음악으로느껴졌던이장희의음악들은

내가우리가요에대한어느정도의긍지를느낄수있게만들어줬던음악이기도했다.당

소위말하는논다는애들만봤다는영화’별들의고향’을보지는못했지만그영화의OST

쓰인’나그대에게모두드리리’를비롯해그가만든’휘파람을부세요’나’비의나그네’

으로감성돋는그런음악들로여겨졌었고말이다.그리고얼마전까지드라마에서쓰인

OST로만알았던노래가바로번안가요였고,제목이’백일몽’이란것도이영화를통해새롭

알게됐다.많은노래들이내귀와가슴에촉촉히내려앉았고,그때그시절의추억에흠뻑

젖게만들어줬다.


노래도노래지만이영화가날과거의추억으로이끌었던또다른요소를들자면함께했던

낭만을지나해줄게없어,가진게없어사랑하는이를떠나보내야했다고믿었던한남자를

영화를통해문득떠올리게돼서였다.또,좋아하는사람의결혼식장에서서글픔과회한의눈

빛으로5월의하늘을바라보던누군가가영화내내떠올라서였다.더불어영화의주인공오근태,

그의순수했던영혼의상처가오래도록그를놓아주지않는걸보며실연의아픔과시대의아

픔에짓눌려고통받는그에게서또다른누군가가또연상돼서였다.


물론영화를감상하면서오롯이내개인적추억에만젖어든건또아니었는데,예를들어억

압적이고부조리한당시사회상이빚어낸모든희생자들에게불현듯연민이복받치는건물론

이고그런암울했던과거의어딘가에서고통받았을이들중에는피해자들뿐만아니라어쩔수

없이가담할수밖에없었던오근태같은이들도있었을거란생각에미쳤을땐어느정도의

공분의식이날휘감았다.


하지만끝까지울분에쌓여있을수만은없었던건그럼에도그때그시절이몹시그리웠기

때문이었을것이다.지나간시간들을과거라는이유만으로모두다아름다운낭만으로채색

시킬순없겠지만때묻지않은영화속청춘들의모습에서나의청춘이,애틋한첫사랑의낭

만이풋풋한그리움으로내게다가왔기때문이라믿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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