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여행기(3부).

호주에첫발을내딛은시각이현지시각으로아침9시넘어서였다.맬번공항에내리자마자훑어본호주인들의모습은선입견일는지모르겠지만,정치적으로고통을받고죄지은자되어유배지로보내어진그네들의조상탓인지여느백인들보다활발해보이지않느느듯했다.오히려그런점이순박해보이고인간미가물씬풍기는듯했다.미국이나유럽쪽의백인은왠지딱딱하며마치서울깍쟁이같다면호주의백인들은때묻지않은강원도순둥이같은그런인상을받았다.


뭐,그런생각도잠시인천공항에서아들놈위한’김치’사건으로마약탐색견이나와마누라의여행가방앞에쭈그려앉는바람에곤욕을치룬얘기는이미오래전에호주현지에서들려드렸던터이고…그런그들을바라보며호주당국이지금은없어졌지만’백호주의’를내세워백인이아닌유색인종은호주의입국이나정착을배제시켰다고생각하니참으로아이러니하다.


아무튼호주인들의순박함은동물사랑에도일가견이있는것으로안다.호주하면먼저떠오르는동물이캥거루그리고코알라이다.이두동물이호주의트레이드마크가아닐까생각한다.얼마전DiscoveryChannel(AnimalPlanet)의상시메뉴인악어사냥꾼스티브어윈의활약상을즐겨보곤했는데새로운다큐멘터리를찍다가가오리의꼬리가시에찔려사망한사건도있지만,나는그프로그램을즐겨보면서도그의무모한도전(?)에가끔씩진저리를치며원숭이도나무에떨어진다는데…하는생각을떨칠수없었다.묘하게악어사냥꾼이악어에게당한게아니라가오리에당했으니…어쨌든그는악어사냥으로가죽이나고기를구하는게아닌자연으로돌려보내는역할을충실히하다가불의의사고로생을마감하였지만,이와같이호주인들의동물사랑은각별한데가있다.


호주의첫유람지는그곳여행사에들려동물을보러가기위한것으로스케쥴을잡았다.소위펭귄프래이드라는걸보기위해필립아일랜드라는곳을갔다.가는도중에역시동물농장에들려휴식을취하며갖가지동물들과접해보며직접동물사랑을느껴보는곳이다.

무슨새인지모르나가까이가도도망을치지않는다.

오랜만에만난모자의망중한이다.마침그곳은겨울이라하여두터운옷을준비하였지만한겨울임에도우리의초봄정도의온화한날씨였다.잔디의푸르름을보시면날씨를짐작할수있을것이다.먹이를먹고있는녀석은캥거루가아니고사촌쯤되는왈라비(작은캥거루)라는녀석이다.저녀삭을만나려면컵에들어있는사료를사야한다.호주$2.00이다.

아무튼동물농장의모든동물들이사람을보면따라다닌다.사료를얻어먹기위해….

동물들과이런저런친교를마감한후나오면데번셔티나뜨거운커피와함께호주식(이름은모르겠지만…)빵을먹을수있는딱지를준다.손님이모두철수한가든의한장면.반팔티셔츠(그래도춥지않은호주의겨울)차림의종업원이너무도씩씩해보여서한장박았다.그옆의동양인은한국인가족이었다.사실관광객의90%가동양인이었고,그중에또7-80%가중국인이었으며간간이한국인단체관광객도보였다.중국인의발전상과국력(?)을가늠케하는대목이다.

관광버스는얼마를달려가다가코알라의집단서식지라며차를세운다.재미없는것은코알라라는녀석이다.저를보러왔으면방싯웃으며반기지는못할망정하나같이등을돌리고잠을자는것이다.사진에나타나는나무(유칼립투스)에서만서식하며저나무의잎새가주식이다.그래도아래사진은운좋게도놈이잠자다무엇에놀랐는지(꿈을꾸었는지)고개를돌리는순간을포착했다.하긴아주게으르고낮엔잠만자고밤에만활동하는철저한야행성이라나….코알라를본게아니라나무밑에서녀석들의방댕이만실컷구경했다.

1부에서이국의낙조사진을몇장올렸지만팽귄을보기위한필립섬에도착은어둑어둑해서야도착한다.수천길낭떠러지의섬,폭풍의언덕에서날아가지않게마누라를꼭부여앉고한컷했다.

신기한것은북풍한설모질게몰아치는그폭풍의언덕에서도초록빛깔잃지않은이름모를꽃은핀다는것이다.호주의겨울이어느정도인지상상할수있을것이다.남극과가까워무지하게추울줄알았는데…전혀아니다.

아무튼그렇게팽귄퍼래이드를보기위해5시간이상을달려간필립섬의메인이벤트(?)는처음그곳을방문한자그마한동양인일가족을최대한실망시켰다.

위의팽귄뉴스한장이모든걸대변해준다.커지도않은저런뉴스페이퍼(?)를식당의한쪽벽에걸어두고관광객의허전한마음을달래(?)준다.팽귄퍼래이드는어두워져야만시작이된다.노천극장의계단에서먹이사냥을다니다어두워져야만나타나는팽귄을보기위해사람들은수고로움을아끼지않는것이다.팽귄들은위의팽귄뉴스에서도보시다시피오후6시이후에나타나기시작해서불과2-30분만에각자의둥지로사라지는장면을퍼래이드라고하는것이다.팽귄들은절대한마리씩은움직이지않는다.보통은대여섯마리가모여야만함께이동을하는것이다.천적인갈매기놈들이팽귄을기다렸다해꼬지를하는것이다.여럿이모여이동하며그해꼬지를피해보자는심산일것이다.안타까운(?)것은그곳에서어떤촬영도금지되었다는것이다.한마디로동물보호및사랑의극치를보여준다고나할까?그먼곳까지밤을기다려장관을본다고간것이사진한장찍을수없고아무소득도없이또5-6시간을달려서돌아올생각을하니머리가아파온다.그래도어쩌랴!로마에가면로마법을따라야하는것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