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감님들의 호통.

비서라는직급의사전적의미는요직에있는사람에직속하여그의기밀사무따위를맡아보는직위이다.간단히얘기해서요직에있는사람의아래사람으로서이런저런잔심부름또는잡심부름정도하는사람이니’시다바리(시다바리라고표현하면진짜국수주의자들은하필이면왜놈말이냐고하겠지만,나야글을쓰는사람이아니고썰을푸는사람이니,썰이란글보다재미있어야독자확보가가능하다.좀재미나게풀려다보니왜놈말을인용했음이니양지하시기를…..)’라해도크게나무랄일은아니다.옛날에도’시다바리’직급이있었다.조선때는소위승정원(承政院)이라는관청이있어왕명을출납하고하였는데,승정원의최고으뜸우두머리를도승지라고하였고그아래좌승지·우승지·좌부승지·동부승지등이있었다.원래이제도는……


1298년(고려충렬왕24)에밀직사를광정원(光政院)으로고치고지주사(知奏事)를도승지로개칭하여종5품으로격하하였다.조선왕조건국후,1392년(태조1)중추원의속아문으로승지방을설치하여그장관으로도승지를두어정3품으로하였다.1400년(정종2)중추원의승지방이독립하여승정원이되면서이곳으로소속이바뀌었고,1401년(태종1)지신사(知申事)로고쳤다가1433년(세종15)지신사가도승지로다시개칭되어《경국대전》에법제화되었다.도승지는승정원의장이라는특수한위치에있었기때문에왕명출납이외에겸직이많았다.왕의측근에시종하며전선(銓選)에깊이관여하고예문관의직제학과상서원의정(正)을겸하였다.이밖에겸춘추(兼春秋),경연(經筵)의참찬관(參贊官),사옹원·내의원·상의원의부제조를각각겸하였고,그뒤홍문관직제학을겸하는것이추가되었다.(이상야후사전검색)


나는공무원의직제(職制)를모른다.다만위의검색결과로볼때대통령비서실장하면대단한인물인줄알지만결국’시다바리長’인도승지(都承旨)인것이다.또한도승지·좌승지·우승지·좌부승지·동부승지등은직급이정3품으로똑같다.정3품을당상관으로했으니’영감’소리는듣는다.하긴젊디젊은막임용된검사를두고’영감님’으로호칭하니대통령의비서실장이나비서도영감님정도는될것이다.


그러나아무리영감님이라도그렇지,문화부에대한인사압력행사의혹으로국회문화관광위국정감사증인으로출석한이백만청와대홍보수석와양정철홍보기획비서관두사람은야당의원들이목소리를높이면“호통치지마라.우리가무엇을잘못했다는건지모르겠다.”고오히려야당국회의원나으리들께역으로호통을쳤다는것이다.


참으로어이없는행태다.국회가언제부터이리도권위가없어졌는지또요즘은같은국회의원이라도특히야당국회의원은장기판의졸도안되거나평양거지발싸개취급도못받는다.유독이양반의정권들어서이某인가하는총리가국회의원들앞에서호통을치고난뒤부터새파란양반이거나새카맣게아랫것들도야당국회의원을제집종부리듯호통을치는세상이니그저벌어진입이다물어지지않는다.


집권당국회의원도마찬가지다.저들이동업자의식이조금이라도있다면그런새파랗고새까만양반들이같은국회의원에게호통을치고야유를당해할때,따끔하게한마디하지않고오히려잘했다고키득거리고희희낙락하는모습을보면,저희들이천년만년여당질해먹는줄착각하고있는모양이다.어림반푼어치도없는….


또한아무리요직에있으며시다바리를부린다고한다지만,종양반보면그주인의행세머리를안다고,시다바리양반들이싸가지없이천방지축오만방자하게날뛰는것을보고도,그양반들의대그빡을쓰다듬는주인양반또한싸가지없기는마찬가지다.


정권바뀌고또다른영감님들이저희들보고그대로따라한다면그때는어떤주둥이들놀리려나?


이백만·양정철"호통치지마라,뭘잘못했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