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하도 잘만 하면 괜찮은데….
아래’썰’은재작년한나라당대통령후보경선이끝나고현이명박대통령이한나라당후보로서선거공약을펼칠때에풀었던’썰입니다.근간영동지방이극심한겨울가뭄에시달리고전국이강수량부족으로곤란을겪고있는마당에며칠전"경인운하공사"재개가있다는보도를보고과연우리에게"운하"는어떤것이며어떻게활용해야하는것인지또는대운하의역사(役事)를정치적접근법으로만보아야하는지….그아직도해결하지못한숙제와미스터리를재조명하고자다시올겨담습니다.

인천공항에서1시간4-50분날아가면중국의절강성하고도항주시(杭州市)가나온다.항주상공을비행기가고도를낮추며은익(銀翼)을좌우로펄럭이며선회할때아래를내려다보면마치거미줄을방불케하는것들이햇볕에반사되어눈을부시게한다.비행기가좀더아래로내려가보면그반짝이는것들이수십수백가닥의물줄기이고그것이곧크고작은운하라는것을알게된다.

춘추전국시대때부터시작된중국의대운하(大運河)만들기를집대성(集大成)한사람이아이러니하게도고대우리민족과는원수로지내야했던수나라의양제이고그대운하의출발점도시가항주이다.원래는북경과항주를잇는운하라하여경항운하(京杭運河)라고하였고,인공운하로서는세계에서가장긴약1,800km라고한다.

아무튼비행기에내려육지에서택시를타거나차량을이용하여항주지역을관통하노라면공중에서보았던거미줄같았던크고작은운하의실체가들어나는데,그운하를보면솔직히낭만과는크게거리가먼,아주지저분하고악취가풍기는물길이나타난다.물은운하가생기고천수백년동안한번도정화되지않은듯흙탕물을지나아예하수도의온갖오물이썩어녹아내린듯한그런빛깔이다.수양제이후준설(浚渫)작업을전혀하지않은탓이리라.그러한장면을보노라면오늘날이나라의대통령을꿈꾸는이명박씨의운하(運河)공약은괜한헛구호요혹시라도운하가만들어졌다손치더라도관리가부실하면전국이악취로뒤덮여금수강산이아니라사람이살수없는그런땅덩이로변할것이다.

(나름대로는꽤낭만적인것같아5-6년전에항주상공에서아래를내려다보며찍은것이다.동서좌우로꽤큼직한물줄기들이검푸르게보이고실핏줄같은작은운하는나타나지도않는다.)

그러나운하를제대로운용만한다면또이런면모도있는것이다.중국광동성성도인광주시(廣州市)엔중국의4대강(양자,황하,흑룡,주)인주강(珠江)이우리의한강만큼여유있게유유히흐른다.내눈에만그런지모르겠지만대체적으로중국의강물은맑지를못하고좀은혼탁스럽다.유유히흐르는주강역시도우리의한강에비하면물빛깔이그리맑지가못하다.그러나그런속에서도온갖형태의배들이오르내리는것을보면강이라기보다는운하로서의역할이더크지않을까생각이든다.지난8월초에는약일주일간광주에가있었다.마침내가묶었던호텔이주강변에자리하고있기에운하를오가는배들을구경하며몇장찍어보았다.운하가보인다고하여방값이100위안더비싸다.그러한즉여러분은비싼사진보고계시는것이다.^^*특기할것은이호텔에김정일묵었다는사실이다.

크고작은배들이무시로드나드는주강운하.

야간엔호화찬란한유람선이관광객을태우고주강(珠江)을오르내린다.

한낮엔소위수상택시가강변에늘어서서승객을나른다.

유람선사이로운하관리차원에서준설선(浚渫船)도가끔씩다닌다.

그렇지만뭐니뭐니해도운하의가장큰목적은화물과물류라할것이다.골재를가득싣고오가는화물선들.

광주에서며칠보내고다시항주근처인제기(諸耆)라는곳으로옮겨일을보았다.마침그곳역시내가묶었던호텔이향강(香江)이라는강변에위치하였고향강또한운하로서배들이오갔다.

이와같이잘만운용한다면운하(運河)는국익을창조하는길이될수도있을것이다.그러나국익이고뭣이고간에다수의국민이운하설립을반대하고아무리좋은제도이라도국민의뜻을거스른다면결코바람직한사업은아닐것이다.수양제는운하를건설하면서반대에부딪혔으나그예그운하를이용하여동정(東征:고구려정벌)을나섰다가대패하여종래나라까지망하지않았던가.이명박이공약수정을하여운하건설은없었던것으로한다면그래도그를비난비방할것인지…..이토록다수의사람들이운하를두고비아냥거림에도취소못하는사연이있는지….모든것이궁금하기만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