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이상한 대한민국.

‘구로다가쓰히로’라는인물이있습니다.일본산께이신문의서울지국장입니다.좀독특한인물이죠.한국에수십년간상주하며가끔씩한국에대해입방아를찧거나아니면한국을자극하는발언으로분노를자아내게하는인물이지요.어떤경우는우리네를아주폄하하는고약한발언도서슴치않습니다.비근한예를들자면,일본인과일본정부가독도를자신들의것이라고주장하여우리의공분을일으킬때슬쩍한마디거들기를50년이상당신들(한국)이지배하고있는데왜그렇게흥분하는가?하는식입니다.그때도이사람욕디지게먹었지요.아주최근엔우리의비빔밥을‘양두구육’이라고폄하했다가또여론의질타를받기도했습니다.


어제는목구멍이포도청이라어쩔수없이또홍콩으로달려와야했습니다.솔직히얘기하면향후아들놈의세상살아가는법을가르쳐주기위해다시한번홍콩을왔습니다.오늘부터홍콩에서세계적으로유명한‘보석및패션쥬얼리쑈’가열립니다.비록보따리장사에불과하지만저희제품도당당하게진열해놨습니다.


제가아들놈과쑈에나왔다는걸강조하는게아닙니다.중국에올때마다(홍콩은예외이긴합니다마는…)느끼는것은정말지저분한나라라는것입니다.정말무질서한나라라는것입니다.중국에의해보따리장사도하고목구멍에풀칠을하면서중국을무시하고중국을비하하는썰을정말많이풀었습니다.아무리제가중국에서밥벌이를하지만객관적으로보이는것을진실을외면하고미화시키거나미사여구를섞어서표현할수는없는겁니다.저의이런표현은당장듣기는이들을폄하하는것같지만조금만생각을달리하면깊은애정을가지고하는조언이자충고인것입니다.아니한말로돈벌이잘되고먹고살만한이웃이청결하고질서도잘지키며품위있는행동을한다면이웃으로서반갑고바람직한현상이아니겠습니까.그런데십수년을지켜봐도그런것들이조금도개선이안되니비하하고폄하하는썰을자꾸풀게되더군요.저의이율배반적인행동입니다.


구로다가쓰히로의이율배반

저는어제홍콩행비행기를타기위해우리축구16강전을전반전만보고인천으로왔습니다.공항에도착하여우리가16강에진출한기쁜소식을들었습니다.홍콩의정해진호텔에여장을풀고TV를잠시켜니‘한국:나이지리아’축구중계를ESPN(스포츠전문방송)과CCTV(중국중앙방송국)에서도녹화중계를해주더군요.다는못알아듣겠지만대충이들도우리를한껏추겨주는중계를해주더군요.이런게객관적시각이자바른표현입니다.고맙지요뭐.



지금이시각홍콩의아침은잔뜩흐려있습니다.인터넷서핑을하다가우연히말썽(?)많은구로다상의발언을보았습니다.이번엔우리축구에대해한마디했더군요.즉“한국TV가절규했다,한국뉴스가월드컵일색이다,철야방송도모자라아침뉴스도월드컵뉴스로채워져다른뉴스를볼수가없다”라는식입니다.더재미난것은대한민국의3대메이저신문에대한촌평입니다.“아침까지대한민국!(중앙일보)”,“철야를우리전사들과하나가됐다(조선일보)”,“꿈은하나잠들지못하는밤(동아일보)”등입니다.



그런데이런발언에대해일부네티즌이또방방뜨고난리입니다.우리한번냉정하게생각해봅시다.이거모두사실아닙니까?구로다상있는그대로를가감없이객관적으로표현한게아닙니까?이양반직업이신문기자입니다.뉴스사특파원이고요.특히나자신의직업에충실한기자다운글이아닙니까?저는이대목에서솔직히얘기하면정말나라와국민을사랑하는정말의식있는우리기자가한사람쯤있다면구로다상이이런표현을하기전우리사람이먼저했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저는중국에서중국에의해의식주를해결하고있지만,중국인들에게쓴소리를합니다.‘야너희들정말더럽다.정말무질서하다.’라고말입니다.깬중국인들은저의이런충고와애정어린조언에감사까지는하지않더라도‘맞아!그렇긴해!’라며인정을해줍니다.이런중국인이자꾸널어나면언젠가는이들도자성하고자신들의결점을고쳐나가지않겠습니까?저의이율배반적행동을이해하고있는겁니다.


구로다상이가끔씩저지르는우리비하나폄하발언을어떤여인네처럼자꾸발끈하기만하고감정적으로대하기만하면되겠습니까?그사람얄밉기는해도냉정한판단으로우리에게조언해주는겁니다.자국국민으로서과학적근거로세계가인정하는사실을믿지않고왜곡하는놈들도있고,제나라대통령을저희집똥개취급도않는놈들이있는데남의나라신문기자가냉철한판단으로한마디한것에너무과민반응일으킬필요가없습니다.따지고보면그의이율배반적행동이친한적이고우호적이기에그런표현도하는겁니다.한외국인기자가널어놓은푸념에발끈하는네티즌도그렇고….내가국가에대한반역적언사는괜찮고남의충고나조언은길길이뛰는밴댕이소갈딱지국민은되지맙시다.그래서이아침에썰제목을“참이상한대한민국”이라고붙여보았습니다.


덧붙임,

홍콩은이시각그예소나기가쏟아집니다.

그래도아침밥챙겨먹고또일터로나야겠습니다.

일하러가세~

일하러가아~

우리모두이~일하러가세~~^^*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