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야 장수다운 장수가 나오나 보다.
장재외유군명불수(將在外有君命不受)즉은,“장수가밖에나가있을때엔군주의명을받지아니해도된다.“라는의미다.삼국지를읽다보면몇몇군데에서이런장면이나온다.한참전쟁중이거나중대한작전중일때군주되는자가갑자기해당장수의소환령을내리는경우가있다.워낙중대사이기때문에해당장수는항명아닌항명을하면서소환령이나명령을거부하는,이른바면책용불문율이다.지금당장기억되기로는유비가그러했고위나라의등애(鄧艾)라는장수가그러했으며촉장(蜀將)위연또한이문구를인용한다.이와비슷한문구가또있다.

손자병법의창시자손무는제나라사람이다.제나라에선그의저서‘손자병법’을알아주는이가없었다.그런그가오자서의소개로오나라왕합려에게초빙되었다.오왕합려는손무의역작‘손자병법13편’을모두읽은뒤였기에병법에의한실물훈련이나진법을보고싶어했다.손무는교범대로즉시실물병법을보이려하자,무슨생각이들었는지합려는“여자도되겠느냐?”라고묻는다.

손무는거리낌없이가능하다며답하고,이에합려의허락을받아궁중의미녀180명을불러내어그들을2개편대로나눈뒤다시오왕합려의총애를받는애첩둘을뽑아각편대의대장으로삼고,모두에게창을들게하고장대(將臺)올라큰소리로명령했으나궁중의미녀들과애첩들은깔깔거리며웃어대기만했다.그모습을본손자가말하기를“약속이분명하지못하고명령전달이충분치못한것은우두머리된사람의죄이다.”라고하고,다시세번군령을들려주고다섯번설명을한다음에큰북을울리며호령했으나여자들은다시웃어대기만하였다.

다시손자가말하기를“군령이분명치못하고전달이불충분한것은우두머리의죄인데이미약속이분명히전달되었는데도병졸들이규정대로움직이지않는다는것은곧우두머리된자의죄이다.”라며군령대로우두머리를참수하려했다.오왕합려가사열대에서내려다보니자신의총희(寵姬)두사람이손자의손에참수되려는것에크게놀라황급히명령을내리기를“과인은이미장군의용병이뛰어난줄잘알았소.과인에게그두여자가없다면밥을먹어도맛을알수없을정도이니부디용서해주기를바라오.”라고했다.손자는말하기를“신은이미임금의명을받아장수가되었습니다.장재군군명유소불수(將在軍君命有所不受)즉,장수가군에있음에임금의명령을받들지않을수도있습니다.”라고하며마침내두애첩의목을베고군법을시행했던것이다.

언제나그랬다.주적에게뒤통수를얻어맞고한다는말이"교전수칙"을준수한것처럼호도했던것이다.그놈의애매모호한’교전수칙"이라는것을덜먹이며지휘관으로서할일을다한것처럼책임을면하려고했던것이다.하기는지난정권노무현은참으로어이없게도헌법상명시되어있는“영토보전(保全)의책무”를지고있는대통령이라는자가NLL은우리가일방적으로그은영토선이라며우리의영토선임을부인하고그변경과포기까지상정할수있다는주둥이를놀렸으니그아래서국방을책임진장수라는자들의사고방식이어땠는가는짐작이가고남음이있다.

바야흐로국방을책임진흐리멍텅한장관이물러나고새로운장관이들어서는모양이다.말씀마디마디가단호하고국방의의지가지난역대어느국방장관을능가하는듯하여내심기분이좋다.이런분이라면그동안주적놈들에게당하고주눅든우리국민감정을흔쾌히되돌릴수있을것이라는기대가충만하다.뿐만아니라향후주적놈들의어느한도발행위에도반드시응징하며아예북진통일을이루는전기를마련했으면하고,만일시또다시북괴의어리석은불장난이있을시,"장재외유군명불수"하는심정으로먼저적진을초토화시킨뒤,선참후주(先斬後奏)하는그런장수가되시기를다시한번기대해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