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진주 가다.
우리말이참오묘하기도또혼란스럽기도하다.소제(小題)‘진주가다.’해놓으니얼핏,임진왜란당시왜장로구스케를껴안고남강으로투신한논개가있었던충렬의고장경남진주를간것인줄알겠지만그게아니고,아시는분은아시겠지만우리집에서기르는암컷진돗개의이름이‘진주’이고그진주에대한썰이다.

천방지축하는진주의어릴적귀여운모습(이사진은사돈어른의블로그에서조용히훔쳐옴)

이아이(진주)가원래작년2월경사돈께서어렵사리구해주신놈이었는데,처녀귀신으로만들기가거시기하여거의성견이될무렵연하의수컷(진돌)을한마리구하여짝을지어주었다.아무튼두놈을합사시킨뒤둘은사이가좋은듯하다가도가끔씩지지고볶고물어뜯어가며싸움도했지만,연상의진주가나이어린서방진돌이를잘키워나가며함께서울집을굳건히지켜주다가내가이곳으로내려오며허전할것같아함께귀촌을했던것이다.

왼쪽이연하남’진돌’그리고이미성견이된신부’진주’

조숙한’진주’였지만먹는것앞에선나이어린’진돌’이만도못했다.사진상으론부부사이가아니라모자사이같다.

그런데이곳으로내려온지얼마지않아진주의몸에이상징후가있는것이었다.처음엔성견이되어가는과정인줄알았지만배가점점불러오는것이수상하여사돈께여쭈어보았더니임신이란다.진주는어릴적부터영특하고예쁘게생겨조선블로그에그이름을날렸는데그때이미진주의자태에미혹된독자분들이후손을탐내어입도선매(?)가된상태였던것이다.

다시한번더보아도어릴때의진주는글자그대로진주처럼영롱하고아름다웠다.

아무튼일정의기간을거치고진주는예쁘고귀여운새끼3마리를출산했고애지중지잘키워왔는데,이미입도선매한새끼들을지난4월하순에이곳을방문하신지인께한꺼번에분양을해드렸다.처음엔두마리만드리기로했던것이이먼곳까지오셔서세마리를달라고하시니거절할수가없어얼떨결에모조리분양을하고나니허전한마음이들었지만어쩌겠는가.그런데문제는나만허전한게아니라졸지에애지중지젖먹여키우든새끼가모두없어진진주는그후로식음을전폐하다시피하고눈가가촉촉한듯하고영기운이없다.그모습을본마누라는아무리그렇기로3마리를한꺼번에없앴다고투덜거리기도심지어날보고잔인한사람이란다.

너무도게걸스러워’진돌’이와잠시별거를시켰다.이런과정속에둘의정분이깊어임신을했는가보다.

며칠을그렇게보내는진주의모습이안타깝고또딴에는미안한감이들어묶여있는목줄을풀어주었다.이를테면비록개장안이지만자유(?)를주었던것이다.묶여있던목줄에서해방되자진주는확실히활기를찾는듯했다.그런데그만활기가지나쳤음인지자유가넘쳐방종에가까웠는지개장안에만있었으면좋으련만어떻게넘어오는지개장을넘어온동네를돌아다니는것이었다.심지어아랫동네사시는어떤이는진주가자신들의집까지다녀갔다며불만아닌불만까지터트린다.개를왜끌러놓고기르냐며….

‘진주;’와강제별거령이떨어져외로운’진돌’이.이때만하더라도이곳은서울집이다.

참,진주에게는어릴적부터나쁜버릇이하나있다.식탐이다.너무게걸스럽게먹어치우는것이다.진돌이와합사를시켰을때도제것을다먹고어린진돌이의밥까지게걸스럽게먹어치우다가얻어터지기도참많이얻어터졌는데그버릇을버리지못한다.오죽했으면그이유로나중엔따로따로분가를시켰을까.

불과며칠전만하더라도,비록새끼들은없어졌지만그래도생기발랄했던’진주’4월29일자사진이다.

암튼이곳에내려온뒤로도진주의식탐은변하지않았다.(진돌이는아무리사료를많이주어도제먹을것만먹고남기는데진주는그렇지않았다.그런점은임신과는무관했다.)언제나충분히먹을것을주지만진돌이는남아돌고진주는그렇게먹고도배고파했다.

진주와새끼들이없어지고진돌이가몹시외로움을타고있는듯하다.이놈도요즘식사를제대로않는다.굶어님따라갈참인지….눈빛이자꾸슬퍼보인다.

그랬던진주가지난달말부터식음을전폐하고드러눕는것이었다.처음엔저러다말겠지했는데불러도멍청하게쳐다보기만하고꼬리흔들힘도없어보인다.그날은마침마누라,아들,며느리,사위,딸그리고사랑하는손녀등온가족이모두이곳에내려와있었는데하나같이진주의그런모습에안쓰러워하며걱정이태산이다.

도저히더이상은그냥두고볼수가없어억수같은빗속을뚫고둘째사위와아들놈이제천시내(밤아홉시경)병원으로달렸다.진단결과약물중독이라는것이다.요즘농촌엔냄새가고소한무슨비료(?)가있다는것이다.그것을주워먹은들고양이의주검이심심찮게보인다는것이다.진주도아마그런것을게걸스럽게주워먹은것은아닐까?

진주의주치의는가망이없을것같지만혹시모르니용태를살핀뒤가능성이보이면수술을하자며하루를입원시키라고했다는것이다.그런데그다음날아홉시경진주의주치의로부터전화가왔다.‘진주가갔다’고…..어릴적부터한가족으로지내왔는데….그렇게진주가갔다.

덧붙임,

진주야!너너무게걸스럽게먹는다고후라이팬이로대갈빡가끔씩때린거미안하다.

암튼극락왕생하고다음생은인간으로태어나는건어떻겠니?

그리고좀덜먹어라.

아!그리고개보험은없나?

하루저녁입원시키고링거놓았다고근20만원돈을지불해야했고,

다음날진주장례비로12만원을다시지불해야만했다.

보험설계사들개보험도하나쯤개발하는건어떨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