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값등록금 가능하다.
오늘날대한민국의화두는반값등록금이다.

내가철이좀들었을나이일때서울시내도대학이그리흔치않았다.대학실명을거론해서좀거시기하지만,한양대학교는한양공대라는단과대학이었고,국민대학은청와대입구효자동쪽의4-5층(이건물은지금도있는가…그렇다)초라하기짝이없는명색만대학교였고,덕성여대는운현궁한쪽에,수도여사대(지금의세종대)는현재의퇴계로세종호텔이캠퍼스(?)였고,동덕여대는안국동로타리전민자당사에위치했으며,우석대학은고려대에통폐합되고,상명대학은상명여자사범대학에서상명여대로다시상명대학교로,서울교육대학은성수동어딘가에쯤있었던것으로기억된다.

물론이학교들을4-50년전과비교하는것자체가난센스이기는하지만,문제는이상거론한학교들이대개가2년제전문학교였던것이다.특히사범대학이나교육대학은2년제전문교육기관으로서이수한뒤바로교육현장에투입되어선생님이되었던것이다.그래도이런경우는좀나은경우이다.필자의또다른기억으로는해방전후해서사범학교라고해서고등학교수준의과정을이수하면선생님이된경우도있었다.대표적인예가‘안동사범학교’로기억된다.

중국에서자그만사업을하며경험한일이다.그래도간부급사원은조선족을많아쓰게된다.사실간부급이라야통역을하러다니거나세관이나부재료구매등등으로중국인보다약간의대우를더해주는정도인데면접당시전직을물어보면유독선생(그들은선생질이라고표현한다,)출신이많음을알수있다.대학은어디를나왔냐고물으면모두고중(우리네고등학교)출신이란다.즉우리네의지난날처럼고등학교만나와도2급교사자격을주며그것으로학생들을가르친다는것이다.그렇다고중국의교육열이낮거나수준이낮다고얘기들은바없다.

좀다른얘기지만,며칠전뉴스를보는대4살짜리천재화가의전시회를연단다.설령그깜찍한꼬마가천재가아니더라도뒷날미술을하고싶으면그냥하면되는것이다.어느날갑자기그림을그리고싶다며화가로전업하는화가지망생은얼마든지있다.그들이미술을전공한건아니잖은가?어부에서짜장면배달부에서성악가로변신하는인간승리도있다.그들이꼭대학을나와야성악가가되는것은아니잖은가?

대학은글자그대로크게배우는전당이되어야할것이다.특수하고전문적인학문을배우는그런전당말이다.소나개나들고나서고등실업자나배출하는그런기관이어째서필요한가이말이다.좋은예로의과대학같이사람의목숨을다루는학문은지금도예과와본과를나누고다시인턴과레지던트의어려운관문이있다.바로이런것을주장함이다.

고등학교수준의사범학교출신선생님이우리를잘못지도했다는얘기는듣도보도못했다.오히려지난날그분들의인성교육이오늘의대한민국을이루는초석이되었다.교육대학이4년제로되었다고지난날보다양질의교사가되었다는이야기도못들었다.오히려오늘날의전교조를보라.배운만큼그것을후학이나학생들에게전수하는게아니고보다편하고많은것을원하는것을가르치고그것도모자라저들이먼저붉은머리띠를두르고교육노동(?)의댓가를요구하고있는것이다.이와같이햇수를보태어많이배웠다고양질의교육자가되는것은결코아닌것이다.교육의단편을얘기했지만어떤경우에라도마찬가지일것이다.사회전반에걸쳐이런경우는얼마든지대입시킬수있을것이다.

이제결론을내리자.반값등록금가능하다.특수한경우를제외한모든대학을2년제로환원하는것이다.4년을배우나2년을배우나사회에서써먹을수있는기량이나능력이차이가안난다면2년제로환원하여반만의대학등록금으로사회에나갈수있도록하자.2년더배웠다고그만큼인성이자라는것도아니다.더잘사는것도아니다.더훌륭한인물로거듭나는것도아니다.이제대한민국모든국민이현실적으로돌아가보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