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노믹스의 양면성.
어제(금요일)독일서배운잠수함기술로독일을제치고“인니에12억달러규모‘잠수함’수출초읽기”라는기사를읽고기쁜나머지다른수식어는빼고“청출어람(靑出於藍)”이한마디면족하다는썰을풀다못해만세삼창까지외쳤다.

이새벽기사를검색하는데역시내눈에번쩍뜨이는기사가있다.“힘세진코리아브랜드,中제치고수출증가율(27.9%)세계1위”그리고부연기사에는“한국,3년내佛·英·이탈리아따라잡고세계5위로”올라설것이라는거의확신에찬기사가있다.국민의한사람으로당연히기쁘고그런사실에대해축하를드린다.

같은시각이런기사도있다.“국내30대대기업그룹총수의직계가족이보유한상장기업의주식가치가지난1년동안12조원늘어난것으로나타났다.이는총수가족이보유한상장사주식의평가이익만을합친액수로,비상장주식평가이익까지포함하면그규모가훨씬더클것으로추정된다.”는것이다.

이쯤되면,우리의기술이청출어람(靑出於藍)을하여브랜드의가치를높이고세계5위가확실히된다한들국민의한사람으로서무엇에대해기뻐하고누구를위해축하를해야할지모르겠다.월전이곳에보따리장사꾼인내가이만큼이라도의식주를걱정하지않게된것은아이러니하게도‘잃어버린10년’이라고치부하는좌빨정권때였다고피력했었다.

솔직히큰부자는아니지만만족해하며더이상의부를창출하겠다는욕심은없다.다만경제대통령이라는이명박정권하에서나같은보따리급장사꾼의속사정이‘잃어버린10년’보다팍팍함을피부로느낄때이느낌은나만의것은아닐것이다.

30대기업이호황을누리고그들주인의직계가족의재산의가치가문자그대로천문학적으로늘어났다고서민층에어떤보탬이됐는지모르겠지만분명한것은그들의부의창출에서민노동자들의피와땀이일조한것은명백할것이다.

옛말씀에,아복기포불찰노기(我腹旣飽不察奴飢)즉,내배때기부르니종배고픈줄모른다고했다.다시얘기하면30대재벌이천문학적으로재산을불렸다고서민배까지부른것은아닌것이다.

물론이런긍정적기사가매일쏟아지는것은다다익선(多多益善)일것이다.그러나그런질적그리고양적혜택이일부재벌들에게만돌아갈것이아니라서민들에게최소한이라도베풀어졌으면얼마나좋겠는가.

재벌들의곳간만불러지는게이명박정권의탓은아니다.즉소위MB노믹스의탓은아닐지라도이정권들어재벌들의그런수혜가있다면이는분명히MB노믹스의양면성은틀림없다.현명한지도자라면그런어마어마한특혜나수혜를얼마간이라도친서민정책으로발전시키는것도바람직한일일것이다.

옛말씀한자락더인용하면“범사노복선념기한(凡事奴僕先念飢寒)”이란말이있다.무릇아래사람을부림에있어,추운것과배고픔을먼저생각하라는말이다.제배때기부르니종배고픈줄모르는30대재벌아니30대재벌만배불리는그런나라가되선아니될것이다.썰을끝내려는이시각까지도처음과달리무엇을위해축하를하고누구를위해기뻐해야하는가에대해헷갈리고회의가온다.

평균월1회해외출장을갈때인천공항장기주차장을늘이용한다.인천공항개항이래이곳이텅빈적은한번도없었다.휴가철이나연휴가때는장기주차장이만차가되어단기주차장으로주차유도를한적이허다했었다.그러나내기억으로MB정권들어서고주차장은늘이토록비어있다.솔직히자주이용하는입장에는용이하고복잡하지않아좋다.그러나나라의경제또는서민에게미치는영향을생각하면기분이좋지만은않다.좀엉뚱한생각일는지모르겠지만,위의주차장이가득찰때서민경제도살아날것이라고굳게믿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