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천무후와 박근혜.

당(唐)고종(高宗)의황후였지만국호를주(周)로고치고 스스로 황제가되어15년동안중국을통치한여성이측천무후다. 따라서역사상유일한실질적여성 황제인것이다. 그녀는잔인하고포악한면이있었지만, 어떤점은정치적으로아주뛰어난역량을발휘하기도했다.그녀의 큰장점은개인의생활과국가의정치, 개인의감정과나라의큰일즉, 공사구분이확연했다. 특히측근들을엄격히통제하여나라의정사에함부로끼어들지못하게하였다.

그런 그녀도 한때 조카인 무승사(武承嗣:측천무후의 성은‘武’씨다. 그래서武后인 것이다)를 재상에 기용한 적이 있었지만,‘이소덕’이라는 사람의 상소를 받고 무승사를 파면 시켰던 것이다. 그러자 무승사는 이소덕을 모함하기 이르렀지만, 무후는 오히려“내가 이소덕을 기용할 수 있어서 마음이 놓인다. 그는 나를 대신하여 수고를 덜어 주고 있는데, 감히 너 따위와 어찌 비교가 되겠느냐?!”며 조카의 참소를 일축하였다. 무후가 아끼던 측근들이 적지 않았지만 그녀는 공사를 분명히 함으로서 그들 중에 함부로 날뛰거나 권력을 전횡하는 자가 없었다.

뜬금없이 아주 가끔씩은‘박근혜’를 볼 때마다 왠지 측천무후와 연상이 된다. 그녀가 잔인하고 포악해서가 아니라 어쩌면 이 나라 역사상 유일한 여성 대통령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라 그렇다는 얘기다. 그런데 문제는 15년 간 대륙을 호령한 측천무후 보다 혹시라도 5년간의 대한민국을 쥐락펴락하며 권력의 정점에 설‘박근혜’가 걱정스럽다. 보다 솔직 하라면‘ 박근혜’가 아닌 대한민국이 걱정스러운 것이다.

박근혜 그 무거운 입을 열다.

오로지‘네, 아니오.’식의 단답형으로만 주고받는 박근혜가 무슨 인심을 쓰는 양 아주 통큰 입을 열었단다. 나라가 온통 물난리로 제 정신이 아닌 정황에 박근혜는 28일 저녁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저희 집도 물이 새서 한참 난리를 치렀습니다”라고 했다는 것이다.

일국 거대 야당의 당 대표까지 하신 분의 재난을 모른 척 하자니 국민의 한 사람으로 결례가 막심한 것 같고, 그렇다고 대 놓고 노력봉사나 구호품을 보내기도 거시기하고 참으로 난감하기만하다.

지금 물난리 겪은 글은 내려진 상태라고 하는데, 박근혜가 이 글을 올린 저의가 무엇일까? 나라의 크고 작은 국정에 관한 거의 절대적으로 입을 열지 않는, 그야말로 어쩌다 입을 열어도‘네,아니오.’만을 즐겨하는 그녀가 절대치의 장황한 말을 한 저의는 무엇인가 이거다. 지어진 지 30년이 넘는 집에 살다가 물난리를 겼었으니 청렴하다는 걸 강조한 걸까? 아니면 늘 정서에 굶주린 우리 국민들의 동정심 유발을 획책한 것일까?

그 어떤 경우에라도‘측천무후’쯤 되면 사리사욕(?)보다는 공사구분(公私區分)그리고 선공후사(先公後私)하는, 그 무겁고 위대한 입을 열어야 한다. 또”엄청난 물 폭탄을 퍼붓는 하늘을 보고 또 보며 안타깝고 가슴이 먹먹해 집니다. 말 할 수 없는 피해를 당하신 분들에게 뭐라 위로를 드려야할지…하루빨리 복구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라고 적었다는데,,,,30년이 되어 낡아빠진, 그래서 수해까지 입은 동네가 어딘지 모르겠지만, 진짜 수해를 입어 어찌할바를 모르는 가까운 동네는 백 마디 말보다, 한 걸음의 수해현장이‘측천무후’가 해야 할 일이다.

내 비록 쓴 소리를 하지만 측천무후가 꼭 됐으면 하지만, 불안한 마음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니 박근혜가 불안한 것이 아니고 대한민국이 불안해 보인다는 의미다. 측천무후의 시대가….이런 마음은 내 혼자만의 마음일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