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국 병에서 벗어나자!!!
고양이의자립-

어느날갑자기길고양이한마리집안으로들어온다.마침쥐가천정을오가기에고양이한마리를사려든때였다.이게웬떡?먹이를주며보살폈더니제법곰살궂게군다.오라면오고가라면가고,고양이가아니라말잘듣는강아지같다.그런데얼마뒤배가자꾸불러온다.보아하니새끼를가진게분명했다.그모습에마누라는큰걱정이다.그러나어쨌든달이찼는지마누라의염려를뒤로하고새끼를낳은모양이다.뒤안의후미진곳에서가끔가녀린새끼의보채는소리가들린다.두어달지나놈들이노니는모습을살핀즉자그마치다섯마리의새끼가오글거린다.

마누라의걱정이현실로된것이다.저놈의새끼들을어쩌지?마누라는잡아서어디멀리보내란다.저렇게천방지축으로날뛰는놈들을무슨수로잡으며또어디다버리란말인가?예부터고양이는영물이라는데….마누라와그런대화를나눈걸들었을까?수일전부터새끼한마리가외롭게앵앵거리고나머지어미를포함한네마리의새끼는종적도없다.오호라!결국새끼한놈에게살림을내주고나머지는다른곳으로이주를한모양이다.남은새끼한마리는저하기나름이다.제어미처럼곰살궂다면대우를받으며우리와함께할것이다.놈의사회적응력을두고보겠지만,어쨌든말못하는미물도제새끼에게아무것도남겨주지않고자립심하나만남겨둔채홀로서기를가르치는것이다.인간으로태어나짐승만도못한일들이도처에서일어난다.

내아이들의결혼식때-

큰딸시집갈때,

나보단20여세연상이신사돈어른께정중히요청했다.“저흰혼수같은것생략하게해주십시오!얼마가되었든혼수할돈으로사위방(전세)얻을때보태도록하겠습니다.”흔쾌히그리하자고하셨다.과연그리했고둘은첫손녀‘은비’를낳고지금정말잘살고있다.

아들장가갈때,

혼담이오가고결혼이임박하자,역시혼수문제가대두되었다.아시는분은아시겠지만,“혼취이논재이로지도야(婚娶而論財夷虜之道也)”라는글에서보듯,사돈댁에혼수는티끌만한것도필요없습니다.그러나사돈댁에서현금수천을보내왔지만되돌려보냄.그리고며느리는정말새TV한대만혼수로가져왔고둘은지금딸아이하나를낳고정말행복해하며살고있다.

둘째딸시집갈때,

새삼피력할필요가없다.이미혼수없는혼사를치루는것은우리집의전통이다.사돈어른내외분께큰딸,아들놈시집장가가는과정을상세히설명하며혼수없는결혼식을치르자는나의제안에역시대인답게흔쾌히동조해주심.역시둘은행복하며쌍둥이까지얻고‘인생은즐거워~’를구가하고있다.옆에지켜보는우리부부역시인생이즐겁긴마찬가지다.

옛날옛날아주오랜옛날-

이런옛시가있다.

婚姻門戶要相當(혼인문호요상당)

혼인하는두집안의세가서로비슷해야지,

大小須當自酌量(대소수당자작량)

크고작으면반드시스스로저울질을하게되는데,

却笑攀高庸俗子(각소반고용속자)

부귀한집안과혼인을맺은사람을용렬한속인이라고비웃으며,

拚財旦買一巾方(변재단매일건방)

재물을서슴없이버리기를한장의수건을파는듯이했다.

춘추시대의제나라는후일춘추오패의으뜸을자랑할만큼막강한국력을가졌다.요즘으로치면G-7또는G-20정도의즉,늘춘추제국들의국제회의를주재하는회장국이기도했다.한번은제나라(제희공)와정나라(정장공)간에석문이라는지방에서맹회를가지고헤어지는순간제희공은자신의딸과정장공의아들과혼인을시키자는제안을해온다.사실정장공에게는‘홀’이라는이름의세자가있었는데,세자‘홀’은문무겸전출중한인물로당시국제사회에선1등신랑감으로정평이나있었다.

제희공으로선그런든든한사윗감을얻음으로국위를더견고히하려했고,정장공으로선당대제일의강국과사돈관계를맺음으로국제사회에서위상을펼칠수있는절호의기회였으니쌍방이원하는정략결혼인것이다.정장공은귀국즉시세자‘홀’을불러여차여차하여제나라의공주와혼인을맺음이어떠한가?라며의사를타진하자‘홀’가로되“지금우리정나라는작은나라이고제나라는큰나라입니다.크고작은것은서로같지않습니다.제가배우자를제나라여인으로맞이한다면이것은작은나라가큰나라의여인을맞이하게되는경우입니다.소자는감히우리나라보다큰나라의군주딸을감당하지못하겠습니다.”이어말하기를“장부가스스로그뜻을세우는것에두어야지어찌하여혼인을맺어남의도움을얻는데두겠습니까?”

맨꼭대기의시는후세사람이정나라의세자‘홀’이제나라와의혼사를거절한일을시를지어자기보다지체높은사람과혼인관계를맺어재산을쌓은사람들을조롱한시다.

조선일보와조선TV세상을탄하다-

이즈음조선일보는조선TV와공동기획으로망국적병리현상인“과다혼수및예물”로빚어지는고질병을고발하는기사를연일싣고있다.한마디로이놈의망국적병리현상으로혼인을앞둔부모의속이썩어들어가고또한그폐해로부터사회를구하자는캠페인을벌이고있는것이다.

맨첫머리에도표현했지만,대저혼인이라는것은婚姻門戶要相當(혼인문호요상당)즉,두집안의세가서로비슷해야하고어떤경우약간은낮은감을가지고혼인이이루어져야함에도항상나보다또는우리집안보다상위의가문을원하고그로인한신분상승을도모하는데문제가발생하는것이다.

그럼에도이나라의젊은이들은남녀불문하고얼굴이좀반반하거나머리가약간뛰어나무슨국가고시에패스하면돈많은재벌이나권력자에게빌붙어먹으며호사를하고출세를하려는태도를보이는것이다.

고발기사의핵심인혼수와예단도그렇다.만약두집안의가세가비슷했다면쌍방합의하에얼마든지조율할수가있을것이다.그러나한쪽이지나치게우세하거나기울면벌써그런데서부터불협화음이생길수있는소지가있다.그래서적당한가세끼리결혼을시키라는것이다.얼굴좀반반하다고재벌가로시집갔다가쫓겨나는연예인,권력좀있다고재벌가와결혼하는남녀심지어재벌끼리정략결혼했다가어느한쪽의사업이기우면쫓아내고쫓겨나고하는이해타산적인결혼이행복할수없을것이다.

그러나설령양가가좀기우는혼인이라도그렇다.뒤질때가지고가지않는거라면,있는집구석이좀더쓰면될것을혼인이무슨상거래도아니고대차대조를맞추듯이만큼했으니이만큼해오라는식으로한다든가,어렵게공부하여판검사변호사의사됐으니키세개를가져오라는등,키세개받으려고대갈빡싸매고공부했는가?참으로유치하고저질스런놈들의향연이혼사에재물논하는오랑캐족속인것이다.이런더러운오랑캐의관습을타파하자고조선일보와조선TV는연일계몽운동에나선것이다.말못하는미물도제새끼사랑을오랑캐와같지않게하는데,명색인두겁을쓴인간들이짐승만도못한짓을자행하고있는것이다.

이제우리모두우리국민모두의의식을바꿀때이다.다시한번강조하지만,“혼취이논재이로지도야(婚娶而論財夷虜之道也)”이고,婚姻門戶要相當(혼인문호요상당)해야할것이다.이것이우리모두아니대한민국의혼인적령기에있는부모와자식들이금과옥조로삼아야할금언인것이다.그리하여짐승만도못한망국적사회병리현상에서벗어나자는것이다.

덧붙임,

어쨌든나와아내는참행복하다.세분의훌륭하신사돈댁을잘만나서.아무리우리내외의의지가굳다해도우리내외의뜻에사돈댁들과아이들이반기(?)를들었다면불가능하기때문이다.우리부부는이분들과아이들에게우리의의지를관철시켜주신것에대한감사함때문에도행복한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