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의 분노(憤怒)

박근혜대통령이분노한것도아니고,하필이면오바마미국대통령이분노한것을두고썰을풀었을까.그게우리와얼마간밀접한관계가있기로‘오바마의분노’에대해한썰풀까한다.썰을이어가기전월전에난기사한토막을전재한다.지난7월에있었던일이다.

올해93세인백선엽장군(예비역육군대장)은최근미국측으로부터버락오바마대통령이참석하는6·25전쟁정전60주년기념행사초청장을받았다.백장군을’살아있는6·25전쟁영웅’으로예우하는미측에서백장군을잊지않고초청한것이다.주한미군은사령관이취임식때"존경하는백선엽장군"이라는말로인사말을시작하는전통이있을정도로백장군을예우한다.

우리정부도새누리당소속김정훈국회정무위원장을단장으로하는대통령특사단에백선엽장군을포함했고,백장군은특사단의일원으로미국을방문했다.특사단일정을맡은국가보훈처는당초백장군의출국일을25일로정했다.그날오전10시30분인천공항에서비행기를타고약15시간동안1만1000㎞가넘는거리를날아가25일(현지시각)오전11시20분에워싱턴에도착한뒤,곧이어오후3시미연방의회의사당에서열리는주한미대사관주최기념식에참석하는일정이었다.고령의백장군으로선감당할수없는일정이었다.여기저기서비판이나오자그제야보훈처는백장군이하루일찍도착할수있도록일정을수정했다고한다.

백장군은24일김정훈의원과함께비행기를탔다.보훈처는김의원좌석은1등석,백장군좌석은비즈니스석으로항공편을예약했다.보훈처관계자는"김의원은대통령특사단장신분이기때문에예우를해야했다"고했다.결국항공사측이"예우차원에서"백장군좌석을1등석으로바꿨다고한다.27일(현지시각)미워싱턴DC6·25참전기념공원에서열린본행사에서백장군은연단에없었다.김단장과정승조합참의장이오바마대통령과함께참전기념비에헌화한뒤연단에올라연설을했다.백장군은이들의모습을연단아래에서지켜봤다.

백장군은대신본행사30분전에월터샤프전주한미군사령관손을잡고잠시연단에올랐다.그는샤프전사령관에게한국에서가져간선물을전달했다.이날행사에참석한미국참전용사들은한국측인사중유일하게백장군에게만자리에서일어나박수를치며경의를표했다고한다.군관계자는"만약백장군이오바마대통령과함께헌화하고연단에올라연설할수있도록우리정부가노력했다면더큰감동을전했을것"이라며"미정부주관행사이기는했지만한국정부가적극적으로요청했다면성사시킬수있었다"고했다.정전60주년의주인공은대통령특사도,합참의장도아닌백선엽장군처럼6·25당시대한민국을지켜낸참전용사들일것이다.정부와보훈처는뭔가착각한듯하다.

청려장(靑藜杖)이란게있다.통일신라때부터장수한노인에게왕이직접청려장을내렸다고전해지며조선시대에는나이50세가되었을때자식이아버지에게바치는청려장을가장(家杖)이라하고,60세때마을에서주는것을향장(鄕杖),70세때나라에서주는것을국장(國杖),80세때임금이내리는것을조장(朝杖),이라고해장수노인의상징으로여기기도했다.단순히(?)오래만살아도나라에서기렸던것이다.즉노인공대또는우대정책인것이다.

그런데백선엽예비역대장(93)은누구인가?지난날김유신,을지문덕,강감찬,이순신기라성같은구국의영웅이있었다면현세에는그들에버금하는우리의영웅‘백선엽’장군이생존해계신다.그분이설령전쟁영웅이아니더라도국장(國杖),조장(朝杖)을넘는청려장이상의예우를해드리는게맞다.그런데우리가아닌미국인들도최고의예우를마다지않는데당사자인우리가그분을이런(기사처럼)식으로대접을해서야…나라의구국영웅을몰라보는이런나라를어찌나라라고할수있겠는가.이번‘이석기’사태도나라가나라같지않기에일어난사건아닐까?그래서미국대통령오바마의분노는그날일어났다.아래사진을보자!

이놈들좀보소!갓dam싼오브거시기…머이카면서,가운데손가락확펼칠래다가참고지지를펼치고있는‘오바마대통령’.역시대국의대통령은머시달라도다르다.(오바마가오죽이나씅질이났으면이카겠는가?)

그런데뜻하지않게어제전자조선일보보도를검색하다가왕건이하나건졌다.이러니어찌미국이라는나라의국민과대통령을존경아니할수있을까?또다른기사를전재한다.

백선엽예비역대장(93)이미8군명예사령관에임명됐다.미8군은백예비역대장을미8군명예사령관으로임명하는행사를29일오전판문점인근뉴멕시코사격장에서실시했다.

이날행사는미8군이백예비역대장에게미군야전상의를헌납하는간단한행사로진행됐다.미8군은백예비역대장의업적을기리기위해연합합동특수임무부대작전지휘소를’백선엽지휘소’로명명했다.행사에서백예비역대장은“미8군명예사령관으로임명된것을큰영광으로생각한다”면서“한반도를수호하고있는한미우호에큰감격을느낀다”고말했다.

미8군관계자는“한국육군의첫4성장군인백선엽예비역대장은(한국전쟁당시)북한을상대로한반도를방어하는데있어탁월한업적을달성해왔다”면서“그는제임스A밴플리트,더글라스맥아더,월튼워커,매튜리지웨이장군등한국방어에있어리더십과영웅적행위로알려진장군들과함께한미연합의오랜일원이다”라고명예사령관임명의배경을밝혔다.

“미국이여!미국대통령이여!정말로진심으로감사합니다.”

머,이카면종미(從美)라고케쌌는개자슥들도있겠지만

그래도고마운건고마운거다.그라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