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잘못 된 명절
“전화해!아무도내려오지말라고…”“나야괜찮지만자기가섭섭할텐데…”

“나섭섭한건그만두고아무튼전화하라고..”

설전날아내와나눈대화다.몇번의내독촉이있었고,내가섭섭해할거라며핑계를댔지만나보다더진한섭섭함을안은채아내는마지못해아이들에게전화를한다.‘보고싶으면우리가올라갈테니교통지옥에일부러뛰어들지말라’는경고메시지를내가시킨대로하며.

이곳에이주하고정식으로맞는첫설이다.아이들이벌써부터걱정을했었다.내려가야하는데어떡해야하느냐고.왜보고싶지않겠는가.더구나민족이이날을기리기(?)위해대이동한다는데.그러나생각해보면시대의변천과함께설이든추석이든많이변하고퇴색(?)하지않았던가?

내말이,,,,민족이대이동한다는설.추석이옛날같지않다는것은이동만의문제는아닐것이다.지난날보릿고개를안고살아야할만큼굶주린시절,설과추석이라는명일을이름삼아하루라도푸짐하게먹고즐기자는의미가강했던명절이다.평소먹을수없는육류며생선즉단백질을공급받는날이었던것이다.가족의품을한번떠나면다시만나기힘들었던그런시절,명절이라는이름을빌려모두모여서서로간의안위를확인하던때의얘기다.12열차에짐짝처럼구겨져때로는털털거리며가다가고장나면길거리에서고칠때까지기다려야했던고물버스로십수시간씩몸살을앓으며다니던길이었다.소식한번들으려면편지로전보로따져물었던그때그시절.

그런데인간들이시류나조류에는민감하며아직도그때그시절과같은전근대적이고쾌쾌묵은고루한생각에젖어있는지?사람마다하다못해삼척동자도손전화를소유하고,셋방을살아도자동차는필수품이고,이밥과고깃국한그릇이평생소원이아니라꾸역꾸역밀어넣다남아돌면집에서기르는강아지차지가될정도로,냉장고에언제넣었는지모르고그냥버리는고기와생선.먹고싶고,보고싶고,가고싶으면언제든지잠시의주저함도없이해결할수있는그런시대에우리는살고있는데…..

*자식7명있는91세男,단칸방서혼자살다가설날아침숨진채발견

*귀경길휴게소에서쉬던일가족,다시차타려다가’참변’

*’고향길’다투다아들찔러숨지게한50대체포

*’잔소리’하는아내살해후…아들에게"신고해라"

*명절문제로시아버지가며느리살해,말다툼중흉기로찔러…

*차례지내러왔다가노래연습장서친형살해혐의로60대긴급체포

*설날양육권다투다앙심…일가족5명살해하고자살

*꾸짖는아버지살해유기30대자수

*치매시어머니살해한며느리검거

*설연후이혼율24%증가“더는못참아”설직후이혼급증,씁쓸한명절후유증.

이상은엊그제지난설명절의사건사고를검색해보았다.기사화됐거나보도된것만일것이다.특히맨끝의“설연후이혼율24%증가“더는못참아”설직후이혼급증,씁쓸한명절후유증”은소위명절증후군이라하여오래전부터문제시되고거론되었던참으로씁쓸한뉴스다.

왜이래야하는가?민족이대이동을해가며이런사건사고를만들어내야하는가?참으로알다가도모를민족이고명절이다.죽이고,죽고,찢어지고…왜이래야하나?평소에잘하면,평소에전화한통이라도더드리면,명절이아니라도평소에아이들데리고갔었더라면….굳이명절을핑계하다가저모양저꼬라지가되지않던가?

자꾸긴얘기하면조디만아플테고,,,,유행가가사처럼있을때잘하고평소에잘하자!!!하도답답하고안타까워해보는소리다.

덧붙임,

그렇게오지말라고했는데…

그예아들과며느리는새벽을달려내려왔다.쓸데없는짓을….쯧….

딸사위들은저녁에내려오겠다는것을’절대’오지말라며소리질렀다.

며칠있다내가간다며…..

어쨌거나친손녀예솔이의재롱이마냥좋기만하다.오지말랬는데그예….와서리

차례상진설을하다가….나는추석.설명일에는지방을쓰지않고사진을꺼내서세상구경을시켜드린다.

설잘쇠고온쌍둥이언니’수아’는오늘도내방으로옮겨와깊은잠에빠졌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