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방문기.
산골촌로가‘청와대방문’을했다니까손님들이마구마구오신다.어서오시쇼!감사합니다.그런데죄송하지만,제가청와대를직접방문한게아니고청와대인터넷홍보관에가시면‘청와대자유게시판’이라는게있습니다.제가그곳을방문했거든요.

아주오래전(약10년전)소위‘청와대자유게시판’이라는곳에회원등록을해두었었다.회원등록할때는국민의한사람으로나라에보탬이될수있는꺼리라도있으면자유(자연스러운)스러운글을올려보고싶었기때문이다.그런데막상등록은했으나마땅한꺼리도없이,한사람은죽고또한양반시절에도적당한꺼리가없어한번도글을올린적이없었는데드디어박근혜대통령시대가도래하며한가지의꺼리를찾아그것을꼭올려보고싶었다.

굳이박근혜시대에꺼리가생겼다고하는것은,20년도더된지난날남미(칠레)로보따리장사를하기위해갔다가느낀소회가있었는데그때그소회를마음에간직하고있다가이번엔같은남미의아르헨티나로몇년전에역시보따리장사를갔다가칠레에서의소회를똑같이느낀것을대통령께하소연(?)해보려는심산으로‘청와대자유게시판’을두드렸던것이다.

처음그소회를단도직입적으로풀수가없어이런저런잡문을올리며접근을한뒤‘라마르깨농장(1965년당시박정희대통령께서남미하고도아르헨티나의오지의땅을매입’임대인지매입인지는확실치않다‘하여우리의가족단위농업이민을시작한곳)을되살려젊은청년들을농업이민보내자’는글을올리며나름소임(?)을다했다.

그런데문제는그곳을드나들며느낀점이다.명칭부터가‘청와대자유게시판’이기때문에속으로야어떨지모르지만올라오는글들이자유분방했다.그런데뭐랄까?기분은자유스럽지못하고무엇에속박당하는그런느낌이었다.그속박이라는게조토마의운영자가마구휘두르는삭제신공劍같은것은아니고,왠지칙칙하고,어둡고,희망이없는듯한아주비관적인기분만드는것이었다.

그이유를가만히생각해보니,올라오는글들거의(쩌~그아랫녘맹키로98%라고해도과언이아닐정도의…)가‘대통령님무엇을해주십시오!’라는민원내지탄원성의글들이었다.물론개중에는아주드물게국민과국가를위한희망적이고발전적제안을하는분도계시긴했지만,아무튼하나같이비관하고무거운청이나하소연의글들만올라온다.

우리한번생각을해보자!‘청와대자유게시판’에올라오는그만은글들을과연대통령이점검을할까?대통령이라는직책이게시판에올라오는글들을읽을만큼한가한지위인가?설령관리자또는관계하는인사가일부발췌하여보고를한다고치더라도시답잖은,때론말도안돼는민원을올린다고성사되고이루어질까?

뭐,대통령의연두연설및대담때,어떤여대생의억울한죽음을10수년이지난다음에전모를밝힌말씀은들었지만,매일올라오는수백의민원과청원을어찌해결을할수있단말인가?더큰문제는그런식의민원이나청원을올려놓고해결이되지않는다며똑같은글을매일도배하는놈(가시난지도모르겠지만…)도있고결국민원해결이안되면뒤돌아서서거의가안티대통령이되는것이다.

청와대게시판은‘국민소통광장’이라는큰카테고리안에‘자유게시판’도있고바로위에는국민토론방및국민신문고란이따로있다.오리려정작호소할일또는하고싶은말할곳은텅비어있는데엄한곳에다가그런쓰레기(나는감히이렇게표현하고싶다)를투척하는지?이게우리국민들의보편적가치이자수준아닐까?

참답답하다.내가오죽하면‘청와대자유게시판’없애자는글까지그곳에남겼겠는가마는“대통령이도깨비방망이를가진도깨비인가?”대통령은법외의어떤일도제맘대로할수있는사람인가?그러지말자!국정을다스리려면얼마나골치아프겠나?참으로진부한얘기지만대통령에게도깨비방망이를휘둘러달라고부탁드리기전에대통령을위해따뜻한인사와칭찬이라도한자락보내자!어떤놈들은이러는나를‘박빠.친박’이니할지모르지만,아니야!나는어느한곳에필이꽂혀영혼까지팔아먹는광신도들을제일경멸한다.

대통령취임1주년이란다.크게잘한것도없지만대과도없다.이런경우선방이라고하는것이다.선방을하는양반에게박수를보태주면신명이날것이다.물론잘못하는것은따끔하게채찍질하고질타하는게바른지지일것이다.끝으로거듭하는얘기지만“대통령은도깨비가아니다.금나와라!뚝딱!은나와라!뚝딱!도깨비방망이를든도깨비가아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