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일기: 혼자 사는 법.
며칠전이곳의절친중의한분이신‘좋은날’님께서혼자되신모양이다.뭐,그렇다고그분의안해되시는분께서우째됐다는얘기가아니고,그분이통크게열흘간안해되시는분에게휴가들드리고혼자지내는열흘의애틋한(?)심정을노래로시로글로표현하신다.

마누라가없으면제일아쉬운게술안주다.저녁마다약으로마시는포도주안주말이다.내경우안주로빼놓지아는게호박씨와해바라기씨다.3(호박):2(해바라기)비율로볶아놓으면위에부담도가지않고안주로그만이다.마누라가가자마자볶아두었다.

언젠가이런얘기를이곳에올린적이있는것같다.어떤신문의기사를보니,부부가해로를하다가할머니가먼저세상을뜨면남은할아버지의평균수명이3년내외라는통계가나왔다는것이다.그런데가만히생각해보면일정부분수긍이간다.

그다음자주활용하는게마른김과슬라이스치즈다.마른김은쌀짝굽는다.(물론선호도에따라날김도관계없다.)나는늘살짝굽는다.

평생을할망구가해주는밥상만받아왔으니,밥을할줄아나,빨래를할줄아나(오죽했으면홀아비3년에이가서말이라고했을까),땀이나도등목을할수있나,등이가려워도긁을수가있나,….혼자서할수있는게아무것도없다.결국제대로먹지못하고씻지못하니수명이오래갈턱이없다.

그리고치즈를김에그냥딱지접듯접는다.역시김이너무많다고생각이들면앞뒤로치즈크기만큼잘라서붙이면된다.아주가끔은오징어를가운데함께접어치즈삼합을하는경우도있다.(치즈삼합일경우는주방용가위로적당한크기로오려서먹을것.)

내말이….현대에이르러혹시라도마누라없이오래살려면전기밥솥이용법,세탁기돌리는법,최소한일식삼찬정도의반찬만드는법에보너스로라면끓이는방법정도는익혀두어야할것이다.북괴의위협이있고나라가좀시끄러워그렇지세상은살만하지않든가?

내가또선호하는안주거리로는’미역귀’다.덕용으로포장된것을사다가조금씩먹는다.미역귀를먹으면배변이잘되는것같다.또포만감이생겨다른안주를별로안먹어도되고…연구된바는없지만다이어트를목적으로하는분이계시면한번쯤활용하십사권하고싶다.

쌍둥이를저희어미아비에게데려다주자당장그여파에내게닥친다.쌍둥이들이다닐유아원이오늘부터신학기가시작된단다.그런데신학기이니만치열흘간적응기간이필요하다며그기간동안학부형과함께등원을한단다.쌍둥이어미아비출근하면….결국또할머니가…그래서마누라는서울집으로떠났다.한열흘홀아비신세가된것이다.

미역귀를오래보관하면딱딱하고부서져먹기가곤란하다.바짝마른미역귀는주방의수도에3초만적셔서물기를털어내면1-2분후에는먹기좋게부드러워진다.다만해조류고유의끈적임이있으니이또한가위로오리거나아니면손으로뜯어먹으며손가락을쪽쪽빨거나…아!위의사진중계란은찐계란이다.찐계란하나가올라오는날은난그것이곧저녁이다.좀거시기하면두개도좋고…미역이간이들어소금은따로필요없음.

내가본시아들딸중국에유학을시키고그것들졸업때(6년을)까지숙식을내가지켜왔다.즉조선족가정부아주머니를몇사람들여봤지만아무래도내입맛(즉마누라고유의손맛인우리집만의맛)이아니다.결국가정부를포기한채마누라어깨너머로배운주방내의기술을발휘해온터이니마누라가없다고굶어죽을이유는없다.

약(藥)구매시한번에1상자(6병들이…)씩사온다.1.5L짜리다.캘리포니아산으로마실만하다.가격도저렴하고…

어제는마누라떠나기전충주의대형마트에들려한동안먹을거리를함께시장을봤다.당장이아침부터손수해결을해야한다.그리고좀전에쌀을씻어밥통에안쳐놓았다.6시좀넘어취사스위치만누르면된다.이러니뭐애틋한심정으로시도쓰고노래하고글을올리신‘좋은날’님같지는않다.내겐가끔은이런경우가있어왔으니….이썰올리고‘좋은날’님댁에가봐야겠다.그분의안해되시는분이휴가를끝내셨는지…..

나는술안주로견과류를많이먹는편이다.혼자마시는술상이정도면…

이래저래말이길었지만,할배들!!!!내말이….이~풍진세상을만났으니~~그래도살만한세상오래사시려면….“혹시라도마누라없이오래살려면전기밥솥이용법,세탁기돌리는법,최소한일식삼찬정도의반찬만드는법에보너스로라면끓이는방법정도는익혀두어야할것이요.

그리고TV켜놓고채널이리저리돌리며약을먹으면솔직히마누라없어도불편할거없다.이제머잖아’프로야구’개막이라도한다면금상첨화다.혹자는그런다’혼자서무슨술을마시냐고…’이석기말마따나그토끼뿔같은소리하지마라!혼자마시면어떤놈이랑시비걸일도없고,양을조정할수있고,취하면디비지면되고,,,,

그래도외로우면구석에처박혀있는노래방기기끌어내어실토록고함질러도아래위층에서시끄럽다고뛰어올사람없으니이어찌아니좋은가.대장부살림살이이만하면족하지않을까?

이게내가혼자사는방법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